공정하게 말해, 빈곤을 정의하는 구분선인 하루 5.5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전 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46퍼센트)은 조상보다 미미한 정도로 낫거나 전혀 나을 것 없이 살고 있다.382) 한편 가장 부유한 사람들은 엄청난 승리를 거두었다. 2017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8인의 부가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구의 절반인 35억 명의 부를 합친 것과 같다.

이와 대조적으로 3차 산업혁명 인프라는 중앙 집중형보다는 분산형으로 설계되었다. 이것은 사유화를 피해 개방적으로 투명하게 유지될 때 네트워크 효과를 최적화하며 가장 잘 수행된다.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모든 참가자가 더 많은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게 되기 때문이다.

한계비용은 디지털 상호 연결로 더 낮아지지만, 공급자-사용자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서비스 공급과 트래픽의 중단 없는 흐름으로 한계비용의 급격한 감소를 만회할 수 있다. 공급자-사용자 네트워크의 새로운 경제 시대에 지식 공유에서 에너지 공유, 차량 공유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경제활동이 잠재적으로 서비스가 된다.

냉소주의자들은 비웃을지 몰라도 현실은 광대역과 재생에너지, 자율주행차 공유 서비스가 저렴해짐에 따라 더 많은 분산형 경제가 계속 확대된다는 것이다. 공유 경제 중 일부는 기업 모델과 접근에 대한 비용 부과 방식에 계속 연연하겠지만, 더 많은 공유 경제는 첨단기술 협동조합으로 바뀌어 원활한 서비스로 공급자와 사용자를 연결할 테고 또 다른 공급자-사용자 활동은 거의 무료가 될 것이다.

회복력 시대에는 모든 대륙에서 문자 그대로 수십억 가정과 수백만 기업, 크고 작은 수십만 지역사회가 일하고 거주하는 곳에서 태양광과 풍력을 붙잡아 만든 새로운 에너지를 마이크로그리드에 저장하고 글로컬 에너지 인터넷을 통해 공유할 것이다. 몇몇 지역에서만 풍부하게 발견되는 화석연료와 달리 태양과 바람은 분산된 에너지로서 모든 곳에 존재한다.

이제 이 두 가지 디지털화 인터넷은 전력 인터넷을 통해 태양광 및 풍력발전으로 동력을 공급받는 전기 및 연료전지 차량으로 구성된 디지털화한 이동성 및 물류 인터넷과 수렴되고 있다. 앞으로 10년 동안 이런 차량은 도로와 철도, 수로와 항로에서 점점 더 자율주행으로 움직이며 전력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처럼 빅데이터와 분석, 알고리즘으로 관리될 것이다.

미국 3.0 회복력 인프라의 사물인터넷 신경계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추적 관찰하는 데도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센서가 지구의 생물권 전체에 설치되어 기후변화의 영향을 측정하고 맹렬한 홍수나 산불을 촉발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지역에 대해 당국에 경고하기 위해 홍수와 가뭄 상황, 바람의 흐름 등을 추적 관찰한다. 응급 요원이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미리 알리는 것이다.

효율성에서 적응성으로, 진보에서 회복력으로, 생산성에서 재생성으로, 외부 효과에서 순환성으로, 소유권에서 접근권으로, GDP에서 QLI로 경제적 성과를 재조정하는 일이 결코 가벼운 과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점점 커지는 미국 유권자의 소외감은 정치적으로 고취된 것이지만, 위기의 핵심에 놓인 더 근본적인 문제는 지리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여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미국도 농촌의 인구 감소와 도시화 및 교외화 현상을 겪고 있다. 농촌 지역사회가 쇠퇴하고 있지만 정치적 영향력까지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이 문제의 핵심이다. 교육 수준과 소득, 계층 이동, 사회적 가치, 세계관 같은 측면에서도 도시와 농촌 유권자 간 분열이 더욱 깊어져 국가가 양극화되고 저마다 자기 나름의 대안적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다.

생태 지역 거버넌스는 그 본질과 취지상 시장이 아니라 공공의 자산이며 그 안에서 인간 주체가 자신이 몸담은 생태 지역을 구성하는 다른 무수한 주체에 끊임없이 적응한다는 사실은 거듭 강조할 만하다. 배타성이 아닌 포용성의 자유라는 새로운 개념, 다시 말해 인간 종을 넘어 우리의 동료 생명체들과 지구상의 다른 모든 주체를 포함하는 연결성은 생태 지역이 지배하는 미래의 결정적 역학이다.

자율적인 것이 곧 자유를 의미했고, 자유는 자율적인 것과 같았다. 그러나 이것은 독특한 유형의 자유였다. 진보의 시대를 가로질러 확고하게 유지되던 자유는 부정적 자유였다. 즉 배타적 권리와 자급자족의 권리, 타인에게 예속되지 않으며 혼자만의 섬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의미였으며 최근까지도 그렇게 유지되었다.

X세대와 밀레니얼세대, Z세대 사이에서 이런 전통적 자유 개념은 점점 더 낯선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소유권에서 접근권으로, 가치의 교환에서 가치의 공유로, 시장에서 네트워크로, 독점에 대한 집착에서 포용성에 대한 열정으로 전환되는 세상에서 성장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