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빠진 당신의 정념이 너무 강렬하다면 그것을 분산시켜 버리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것은 사실이다. 내가 가끔 해 보니 쓸모가 있었다. 그것을 여러 개의 욕망으로 잘게 부수고, 원한다면 그중 하나가 나머지를 이끌고 지휘하게 두라. 그러나 행여 그가 당신을 지배하고 군림하려 들까 염려스러우니, 그것을 나누고 한눈 팔게 하여, 약화시키고 붙들어 놓으라.

자연은 이처럼 덧없음이라는 은혜를 우리에게 베풀어서 일해 나간다. 우리의 고통에 대한 최상의 의사로서 자연이 우리에게 준 것은 시간이며, 시간은 우리 상상력에 다른 일거리들을 연이어 제공함으로써 아무리 강력한 것이었을지언정 처음의 느낌을 해소하고 부셔 버리며, 주로 이 방식을 통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내 행동의 대부분은 선택에 의해서가 아니라 본보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어떻든 나 스스로 그 길로 간 것이 아니라 [풍속을 따라] 이끌려 간 것이며 외적 이유들에 의해 그리 간 것이다. 왜냐하면 불편한 것들만이 아니라, 아무리 추하고 악하며 피할 수 있는 일들마저도, 어떤 조건과 상황에 의해 받아들일 만한 것이 되지 못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친절에 대한 고마움의 정도는 전적으로 친절을 베푼 자의 의도가 무엇이냐에 관련된다. 친절과 관련된 다른 사정들은 말이 없고 죽은 것, 우연한 것일 뿐이다. 남자가 여자에게 주는 자기 전부보다 여자가 주는 얼마 안 되는 것이 여자로서는 더 비싼 대가일 수 있다. 어떤 일에서는 희소성이 그 가치를 더한다면 바로 이 경우가 그럴 것이다. 그것이 얼마나 적은지는 살피지 말라, 대신 그것을 가지게 된 사람이 얼마나 소수인가를 보라. 화폐의 가치는 주형(鑄型)과 주조 장소가 어디냐에 따라 달라진다.

호기심은 만사에 두루 사악한 것이지만, [배우자의 부정이라고 하는] 이 일에서도 파괴적이다. 어떤 약도 증세를 악화시키고 더 심각하게만 만드는 병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려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그로 인한 치욕은 주로 질투에 의해 증대되고 널리 알려지게 된다. 그에 대한 복수는 우리를 치료해 주기보다 우리 아이들에게 상처를 준다.

나로서는 누가 나더러 훌륭한 항해사라거나 대단히 검박하다거나 혹은 아주 정결하다거나 하는 찬사를 보낸다면 조금도 고맙지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누가 나를 배신자라거나 도둑 혹은 주정뱅이라고 부른다 해도 [내 이야기가 아니니] 조금도 언짢아지지 않을 것이다. 자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잘못된 칭찬에 배가 부를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아니다. 나를 보고 있고, 배 속까지 나를 연구하며 내게 속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으니 말이다. 내가 더 정확히 알려져 있기만 하다면 칭찬을 덜 받아도 나는 기쁘다. 내게는 어리석다고 보이는 것을 지혜로움이라고 여기며 사람들이 나를 현자로 생각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