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는 기본적으로 시행착오의 과정이다. 사람의 뇌는 약 5억 년에 걸친 진화의 산물이며, 이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가 50만 번 정도 개정된 것과 맞먹는다. 그리고 진화는 ‘변화를 동반한 대물림descent with modification’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능은 지적(!) 설계의 결과물이 아니라 5억 년에 걸친 시행착오의 결과다. 그 결과물인 우리의 뇌에는 약 100조 개의 기능 단위가 들어 있다
우리가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신체에 ‘체화’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사회적·물리적 실재에 ‘속해 있기embedded’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왼쪽 팔꿈치를 왼손으로 만질 수 있는지, 또는 인사를 나누거나 동의를 표현하려고 악수할 때 손을 얼마나 세게 쥐어야 하는지 같은 것을 언어로 옮겨본 적이 없을 것이다. 그와 같은 ‘암묵적implicit or tacit’ 지식의 폭은 한이 없으며, 필요할 때마다 발견하거나 알아내는 지식이기 때문에 코드화할 수 없다.
문제는 모든 사람이 자기는 증거를 근거로 믿음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가짜 뉴스의 심각성도 그 때문이다. 페이스북에서든 트위터에서든 구글 검색 결과에서든, 사람들은 자신이 믿고 싶거나 이미 믿고 있는 것에 부합하는 이야기들을 접하고 공유하고 나면 그것들을 믿음의 증거로 들이밀기 시작한다. 가짜 뉴스는 그저 빌미일 뿐, 믿음이 믿음의 증거로 쓰이게 되는 셈이다.
과학적 발견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기존의 패러다임의 연장선에서 이해할 수 있는 발견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해야 하는 발견이다.
앞에 설명한 메커니즘들, 즉 (1) 학생들을 무관심하게 만드는 환경 (2) 비판적 사고가 소속감과 연계되는 환경 (3) 권위자가 초자연적 현상에 대한 믿음을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환경이 사라지면 학생들의 믿음은 곧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 것이다. 그러므로 비판적 사고 향상을 위한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의 초자연적 현상에 대한 믿음이 약화된 것은 장기적이 아닌 단기적인 현상일 것이다.
드레이크 방정식은 결국 우리은하 내에서 탐지 가능한 지적 문명의 수(N)를 구하는 것이다. 별의 생성률(R*)과 별이 행성을 가질 확률(fp)과 생명이 살 수 있는 환경을 갖춘 행성의 수(ne)와 생명체가 실제로 행성에서 출현할 확률(fl)과 탄생한 생명체가 지적인 존재로 진화할 확률(fi)과 지적생명체가 성간교신이 가능한 문명으로 발전할 확률(fc)과 그 문명이 지속되는 시간의 길이(L)를 곱하면 드레이크 방정식의 결과 값 N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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