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 2030세대, 특히 ‘개딸‘ 이라 불리는 이들의 긍정에너지와 에너지가 가져온 변화는 새롭게 느껴진다. 기성세대에 대한 불만을 ‘이유없는 반항‘으로 표출하는 방식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그들의 외침에 더 귀기울이게 되는 이유다.

돌이켜보면, 과거에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말에 공감하면서도 성과를 내기 위한 수단 이상으로 생각하지는 못했음을 반성하게 된다. 또한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2030 개딸들의 모습을 보며 자신들도 이같이 대해 달라는 그들의 ‘부드러운 절규‘가 들리는 듯하다. 공부하라며 학원으로 내몰기만 하는 부모세대의 일원으로 고마움을 느끼고, 성찰의 계기를 갖는다.


웨스가 놀라워하며 물었다.
"샴은 저는 다른 조련사는 그 어떤 사람이라도 신뢰할 수 있기 전에는 절대로 말을 듣지 않습니다. 샴과함께 일하면서 저는 제 의도를 삼이 완전히 납득하기 전에는 어떤 훈련도 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죠. 그래서 새로운 고래를 받아들일 때마다 일정 기간 동안은 아무런 훈련도 시키지 않습니다. 신뢰가 생길때까지 저희가 하는 일이란 그저 배가 고프지 않게 해주고 물속에 들어가 같이 노는 것뿐입니다."
"어떤 걸 납득하도록 만든다는 거죠?"
"우리가 그들을 해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고래들에게 당신에 대한 신뢰가 생기기를 기다린다는 말이군요."
"맞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동물들과 일하면서 가장 큰 원칙으로 삼는 것입니다."

"그런 신뢰와 우정이 아까 보셨던 소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고래는 인간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훈련시기는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걸 표현하죠. 당신은 관리자니까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고객을 만족시기는 것이고, 그것의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직원들을 만족시키는 것임을 잘 아실 겁니다. 범고래들이 우리를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 어울리게 되면 범고래와 우리 사이의 관계가 돈독하다는 사실이 관객들에게도 전달되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