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언론계 감시단체 ‘보도의 정확함과 공정함(Fairness and Accuracy in Reporting, 이하 FAIR)‘에 의하면 2021년 12월 6일과 2022년 1월 6일 사이 <뉴욕타임스〉에서 우크라이나를 언급한 228건의 기사 중 9건이 어떤 형태로든 ‘나치‘라는 단어를 포함했지만, 우크라이나 정부의수정주의에 대해 보도하거나 파시스트 집회 및 군대 내 존재하는 네오나치를 다룬 기사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워싱턴포스트>의 경우에도 각각 우크라이나에 관한 기사 228건, ‘나치‘를 언급한 기사 6건,  실상을 보도한 기사 0건이었다. FAIR는 "대중에게 최소한 정보를 제공하기만 했더라도  미국여론을 형성하는 데에 분명히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러시아에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명분을 주고자 함이 아니라, 미국 언론은 자국 국민에게 자신들의 세금으로 무장하는 나라에 대한 정보를 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 P26

이슬람 사원과 이슬람 사립학교의 급격한 확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그게 바로 민주주의입니다. 공산당 내의 페미니즘 조직인 아드와이 (Adwai)의 활동가인 브이브이 프리타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우리가 돕고 있는 가난한 마을의 여성들에게는 퍼다를 입느냐 입지 않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고등교육을 받고 직업을 갖는 게  필요합니다. 만약 교육을 받으러 가기 위해서 니캅을  입어야만 한다면, 그게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로이터 재단에 따르면 인도는 여성들에게 있어서 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들 중 하나인데, 니캅이 여성들을 보호하는 갑옷 역할을한다고 몇몇은 강조했다. - P70

이번 대선에 극명하게 표현된 ‘정글민주주의‘는 정치혐오를 더 부추길 테지만, 사실‘정글민주주의‘가  정치혐오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국내에 『민주주의는 왜 증오의 대상인가』라는 책으로유명한 프랑스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는 민주주의에 대한 증오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민주주의 증오자들에게는 민주주의가 지나치며, 올바른 민주주의 통치라는 민주적삶의 고유한 특성인 집단적 행동의 지나침과, 참여 부재로대표되는 과도한 정치적 무관심이라는 이중의 과잉을 제어할 수 있는 정치형태이어야 한다.
즉 이들은 대중과 그들의 품행에 불만을 품고 정치 엘리트의 ‘정치‘ 행위를 수동적으로 승인하는 수준의 대중 정치‘를 요청한다. - P100

분노가 생각을 마비시킨 것이다. 그렇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분노는 생각을 가로막는다. 생각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고 싶은 것이다. 대신 부당함과 불쾌감을 알리고 싶어 한다. 아무리 도의를 내세워도 도의가 생각을 대신하지는 않는다. 분노는 생각을 마비시키고 책임을 전가한다. 책임을 지울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나쁜 인간이 필요하며, 부당한 처사는 최대한 부당해야 한다. 그래야만 상대가최대한 나쁜 인간이 된다. 친구에게 그 나쁜 인간은 그의 상사들이었다. 분노는 도의적인  감정이며 정치성을 띠지 않는다. 분노에 휩싸이면 문제를 정치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해결 방안도 고민하지 않는다. 친구는 분노에 휩싸이는 바람에 감정아아다.  - P93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공동성명에서 확인된 중국의 입장은 지난 40여 년에 걸친 중국의 대미 정책에서의 근본적인 전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중국 전문가들과 외교관들은 이제 더 이상 미국이 중국의대외관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국가라고 여기지 않는다. 그에 반해 러시아와의 협력은 금지된 분야가  없으며, 모든 분야에서 어떤 제약도 없이 추진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 P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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