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릇 천명을 도운 공훈을 가지고 있어야 비로소 띠풀을 나누어 토지로 보답하였습니다. 나라의 초기에 공신 중에서 식읍으로 책봉 받은 사람은 20~30가호(家戶)에 지나지 않았으나 지금은 은덕으로 식읍을 책봉 받은 사람이 마침내 100여를 넘는데, 국가의 조부(租賦)는 태반이 사사로운 가문에 있고, 사사로운 가문에서는 남는 것이 있어서 다만 사치를 늘리지만, 공가(公家, 관부)에서 쓸 것이 부족하여 앉아서 근심과 위태로움을 불러일으키니 나라를 통제하는 방도를 어찌 얻었다고 하겠습니까!

"총애를 받는 사람들에게 은혜를 주는 것은 다만 부유하게 될 수 있는 금과 비단 그리고 쌀밥과 고기반찬을 먹이는데 그칠 뿐이지 공기(公器, 공적 그릇 즉 관직)를 사사로운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 늘어놓은 지위가 이미 넓고 쓸데없는 인원이 두 배로 되었으나 구하고 찾는데 만족하지 않고 날과 달로 수를 늘리며, 폐하께서는 셀 수 없이 많은 은덕을 내리시고, 가까운 친척들은 끝이 없이 그것을 요청하고 관직을 팔아 자기를 이롭게 하며 법을 팔아 사사로운 것을 따릅니다.

유유구가 말하였다.

"신이 듣건대, 천하의 재앙을 없애는 사람은 응당 천하의 복을 향유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평왕은 사직의 위태로움을 건지고 주군과 부모의 어려운 일을 구원하였으니, 공로을 평가한다면 이보다 더 큰 것이 없고, 덕망을 말하여도 가장 어지시니 의심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군주란 사람을 근본으로 삼는 것인데, 근본이 굳으면 나라가 평안하며 나라가 평안하면 폐하의 부부(夫婦)와 모자(母子)는 오랫동안 서로 보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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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30 13:1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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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30 18:1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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