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해당하는 많은이들이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어 그들의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은 지루할 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는 당신들에게도 용납하지 못할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불필요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하겠다. 나는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가  포르투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포르투나는 위인을 만드는 건 당사자의 신중함이 아니라, 포르투나 자신이라는 점을 세상에 보이고자 한다. 그래서 그녀는 신중함이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을 때 힘을 발휘하고, 그로 인해 모든 위업은 그녀의 공로가 된다. - P257

소스트라타: 딸아, 내가 이 세상 누구보다 네 명예를  귀하게 여긴다는 것은 잘 알 거다. 나는 온당치  않은  일을 네게 조언하지 않는단다. 전에도 말했지만,  한
 번 더 말해 두마. 티모테오 신부님께서 양심에  가책을  느낄 일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면 두 번 다시 생각하지 말고 그 일을 해치워야 한다.
- P211

티모테오: 친구 잘못 만나면 교수대로 끌려간다더니 그 말이 딱 맞는군. 많은 경우 사람이 지나치게  친절하고 선하면 지나치게 악할 때와 마찬가지로  해를 입을 수 있지.  - P2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