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1
김상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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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증강현실, 라이플로깅, 거울 세계, 가상 세계로 크게 나뉘는 메타버스의 세계는 현실을 떠난 또다른 세계에서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삶을 보여주는 듯하다. 게임 등은 물론 보다 실감나는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제공하기에 비용절감 차원에서 기업들도 관심을 보일만하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영화 「매트릭스 (Matrix)」에서 가상세계를 살던 네오는 진실을 알기 위해 빨간약을 선택했는데, 현실세계를 사는 우리에게 파란약을 권하는지... 아무리 현대가 기술 복제 시대여서 삶마저도 복제할 수 있다지만, 그림자가 멀리 뻗어나가더라도 결국은 발끝에서 만나듯 결국은 지금 이 순간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닐까.

물론 메타버스가 제공할 재미, 즐거움 등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대의 스마트폰이 혁명적이었다고 해도 처음 전화가 개설되었을 때의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며, 자율주행차가 등장해도 자전거가 인류사에 미친 영향에는 크게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결국 메타버스 역시 얼마전까지 경영, IT 계의 화두였던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처럼 일반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기업에 의해 어느 순간 상용화되는 것이 아닐까. 삶을 바꾸는 기술이 아닌 현실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메타버스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산업의 판도가 바뀌기도 하겠지만, 결국 그 중심에는 ‘현실 속의 사람‘이 있음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존재해던 이런 언택트 세계를 메타버스 metaverse라 부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지구를 뜻합니다. 인간이 디지털 기술로 현실 세계를 초월해서 만들어낸 여러 세계를 메타버스라 합니다._김성균, <메타버스>, p16/428

그리고 이 물음표에 해당하는 물건을 좀 더 넓게 생각해보면 1위 냉장고, 4위 세탁기의 역할까지 대체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눈치 채셨으리라 짐작합니다. 바로 현대인이 가장 사랑하는 물건, 내 몸에서 절대 멀리두지 않는 물건, 명품 제외하고는 내가 외출할 때 소지하는 가장 비싼 물건인 스마트폰입니다._김성균, <메타버스>, p 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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