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기 경 ‘지도자 없음‘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아나키즘. 지배 형태를 부정하는 의미를 담은 이 단어는 역사속에서 무엇을 감추거나, 폭로하는 서로 다른 목적으로 자유주의자, 보수주의자, 진보주의자들에게 활용되었다. 자체의 개념이 아닌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아나키즘‘에 대한 정의는 결국 이 개념을 공허한 회색으로 인식시켰다...

‘아나키즘은 "모든 국가 조직을 거부하는 소부르주아적, 반마르크스주의적 이데올로기로 정의 되었다. ‘아나키즘‘과 ‘아나키스트‘는 조직 내부의 기존 질서에 대한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이용되었듯이, 다른 계급의 적을 비방하기 위해서 이용되었다. 물론 이들 개념은 여기에서도 공허해졌다. 마르크스주의적 언어가 20년대에도 여전히 가지고 있던 다채로움과 차별화하는 힘은 상실되었다. 이 개념들은 동구에서처럼 서구에서 방어 개념으로 실제로 조작적으로 사용되었다.
- P1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