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유라시아 견문 3 - 리스본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유라시아 견문 3
이병한 지음 / 서해문집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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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견문」을 관통하는 주제를 하나로 요약한다면 ‘세계화에 대한 반동‘이라 여겨진다. 19세기 이성(reason)을 바탕으로 자본주의, 민주주의를 기치에 세우고 동일한 가치관을 강제하고, 소수 민족의 자결주의를 통해 지역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오늘날의 신자유주의 세계화. 저자는 이에 대한 반동이 세계 곳곳에서 확산되고 있음을 자신의 여정으로 입증한다.

개인적으로 여행을 하다보면 택시 기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편이다. 대체로 영어로 의사소통이 되는 편이고 현지 사정에 누구보다 정통한 이들이라 간혹 바가지 요금을 맞기는 하지만 지나가는 이로서는 이들만한 현지 정보원도 드물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대화 속에서 얼마나 세계가 긴밀하게 엮어 돌아가는지를 저자만큼은 아니어도 나 역시 체감한다. 아직도 낡은 이데올로기를 고집하면서 좌/우파 논쟁을 하는 우리의 현실은 순진하다 해야할지, 갈라파고스라 해야할지 말하기 어렵다는 사실은 나 자신만 느낀 감정이 아닐 것이다.

다만, 중국의 향후 행보에 대한 저자의 낙관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선뜻 동의하기 어려울 수 있다. 중국은 전통의 대국이라 이들이 추구하는 전략은 기존의 제국주의와 다르다고는 하지만, 최근의 행보와는 별도로 19세기말 조선을 병합하여 반전을 꾀하려던 청, 임진왜란 당시 왜군 못지 않은 피해를 준 명, 거슬러 올라가 고대 동아시아 소금, 철의 이권을 이유로 고조선과 치열한 다툼을 벌였던 한 무제 등을 생각하면 중국 역시 타국일 뿐이다. 이런 점에서 대유라시아 공동체에 대한 저자의 전망은 아직은 먼 미래, 그렇지만 준비해야할 미래는 아닐까...

고르바초프 서기장은 그 1,000주년을 기념하여 종교 해금을 단행했다. 신앙의 자유, 포교의 자유를 공인한 것이다. 페레스트로이카가 정점을 찍는 순간이었다. 즉 페레스트로이카의 요결은 시장화나 자유화가 아니다. 서구화는 더더욱 아니다. 이성의 독재에서 영성을 해방시킨것이다. 근대의 독재에서 전통을 회복시킨 것이다. 타는 목마름, 탈세속화와 재영성화를 수긍한 것이다. 과학과 합리만으로 체제가 온전히 굴러가지 않음을 뼈아프게 후회한 것이다. 겸허하고 겸손한 인간을 재발견한 것이다... 그 본질을 보지 못하고 겉만 살피는 ‘교조적 민주주의자‘들이 자본주의가 공산주의에 승리했다며 ‘역사의 종언‘을 선포했던 것이다. 그 진단을 비웃기라도 하는 양 21세기 러시아는 나날이 정교 국가, 정통 국가, 전통 국가로 복귀하고 있다. - P416

 지난 200년을 통으로 들어낼 수야 없는 법이다. 1821년 그리스 독립전쟁 이래 200년도 이미 그리스의 현대사로서 온축된 것이다. 다만 편향을 거두고 중용을 취해간다. 동과서 사이에, 새것과 옛것 사이에 역동적 균형을 회복해간다. 하여 아테네 남서쪽의 항구 도시 피레우스에 한창 조성 중인 신항만 또한 21세기의 ‘뉴노멀‘에 부합한다고 하겠다. 중국 자본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여 그리스가 친중 국가가 될 가능성은 터럭 하나 없다. 중국이 그리스를 속국 마냥 만들 의도가 있는지도 의문일뿐더러, 그런 실력이 있기는 한 것인지조차 심히 의심스럽다.  즉 피레우스에서 중국의 서진을, 중국의 유럽 진서에서 동으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서로의 일방에서 동서 쌍방으로 균형을 회복해간다는 뜻이다. - P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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