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부자가 구원받는가? -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그리스도교 신앙 원천 2
한국교부학연구회.하성수 지음 / 분도출판사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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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주님께서는 자캐오와 레위, 마태오, 부유한 사람들과 세리들 집에 손님으로 머무르셨으며, 그들에게 부를 포기하라고 명하시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그분은 다만 부를 공정하게 사용할 것을 요구하시고 부당하게 사용하는 것을 금하시면서 ˝오늘 이 집에 구원이 내렸다˝라고 선포하십니다.

14.1. 따라서 우리는 우리와 이웃들에게 유익할 수 있는 재산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소유할 가치가 있기에 ‘소유물‘이라고 불리며, 어떤 것을 할 능력이 있고 유익하며 인간에게 유익하도록 하느님에 의해 창조되었기에 ‘재산‘이라고 불립니다... 3. 부의 본질은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봉사하는 것입니다. 4. 따라서 우리는, 그 자체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기에 책임이 없는 것에 책임을 돌려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그것을 선하게 또는 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이에게만 선택에 따른 책임이 있습니다. _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어떤 부자가 구원받는가?」, p33 - 35

교부 티투스 플라비우스 클레멘스는 「어떤 부자가 구원받는가?」에서 부자의 구원에 대해 논한다. 교부는 ‘부‘는 가치 중립적인 수단이기에 적절한 활용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자신의 자유의지를 하느님과 이웃을 지향하고, 선행의 수단인 ‘부‘를 통해 구원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 교부의 글 안에서 우리는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발견한다.

31.9. 우리는 요청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는 이들을 스스로 찾아 나서야 하며, 그런 다음에 우리의 나눔에 대한 매우 큰 상, 곧 영원한 거처를 받으리라는 것입니다.

32.1. 얼마나 멋진 거래입니까! 얼마나 거룩한 사업입니까! 당신은 돈으로 불멸을 사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사라지는 것들을 주고 그 대신 하늘에 영원한 거주지를 받습니다. 2. 부자여, 당신이 지혜롭다면, 이 시장을 향하여 출범하십시오. _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어떤 부자가 구원받는가?」, p64

반면 만약, 카이사르의 것을 카이사르에게 돌리지 않고, 부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생각하는 길을 걷고 있다면 그가 걷고 있는 그 길은 결코 좁은 문으로 향하는 길이 아닐 것임은 너무도 분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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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17:3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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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19:3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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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19:5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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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20:2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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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20:2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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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4 20:2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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