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꽃양배추하고 양배추하고 콩요리하고 바나나하고 오렌지도 안 먹어. 그리고 난 사과하고 밥하고 치즈하고 생선튀김은 싫어. 그리고 난 무슨 일이 있어도 토마토 절대 안 먹어."(내 동생은 토마토를 아주 싫어해요.)


"아하, 이건 으깬 감자가 아냐. 보통 다들 그렇게 착각하는데, 사실은 아니라고. 이건 바로 백두산의 제일 높은 봉우리에 걸려 있던 구름보푸라기야."


 그 다음에 롤라가 말했어요. "오빠, 저거 좀 몇 개 줄래?" 그래서 내가 말했죠. "뭐, 저거 말이야?" 난 내 눈을 믿을 수 없었어요. 왜냐고요? 롤라가 가르킨 건 바로 토마토였거든요.  그러자 롤라가 말했어요. "그럼 물론이지 '달치이개쏴아'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데."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I Will Never Not Ever Eat a Tomato> 中


 딸아이 책 중애서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를 우연히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 책은 심하게 편식하는 동생 롤라를 위해 오빠 찰리가 꾀를 내어 골고루 먹게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귀여운 여동생과 오빠가 나누는 대화가 참 정겨운 동화입니다. 예전 딸아이에게 읽어줄 때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다시 보니 페르디낭 드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1857 ~ 1913)의 <일반언어학 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enerale> 내용이 떠오릅니다.


 언어기호가 결합시키는 것은 한 사물과 한 명칭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과 하나의 청각영상이다. 이 청각영상이란 순전히 물리적 사물인 실체적 소리가 아니라, 그 소리의 정신적 흔적, 즉 감각이 우리에게 증언해 주는 소리의 재현이다.(p92)... 우리는 개념과 청각영상의 결합을 기호라고 부른다. 그러나 일상 용법에서는 이 용어가 일반적으로 청각영상 만을 지칭한다.(p93)... 우리는 전체를 지칭하는 데 기호(signe)라는 낱말을 그대로 사용하고 개념과 청각영상에는 각각 기의(signifie)와 기표(signifiant)를 대체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기표를 기의에 결합시키는 관계는 자의적이다. 또 좀 더 간략히 언어기호는 자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바, 그 이유는 우리가 기호를 기표와 기의의 연합에서 비롯되는 전체라는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이다.(p94) <일반언어학 강의> 中


 기표(記表 signifiant)와 기의(記意 signifie)의 결합관계는 자의적이고, 언어기호는 기표와 기의의 연합에서 비롯된 전체라는 소쉬르의 말에 따르면,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의 오빠 찰리는 어리지만, 매우 통찰력있는 소년입니다.  동생 롤라가 먹지 않는다고 말한 '토마토'의 의미를 기표와 기의로 나누어, 동생은 '토마토'라는 기표를 싫어하지, '빨간 야채인 그것'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꿰뚫어 봤으니까요. 결국, 오빠 찰리는 동생을 위해 '기표 - 기의'의 조합을 동생이 원하는 관계로 다시 설정하여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끌어냅니다. 이로써 비록, 이들이 말한 언어가 보편언어는 될 수는 없겠지만, 그들 남매간에는 누구보다 잘 통하는 언어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작가 로렌 차일드 (Lauren Child)는 이런 점을 고려해서 작품을 썼겠지만, 다소 엉뚱함을 즐기는 아이들의 성향을 생각한다면, 아이들 세계에서는 충분히 있음직한 일입니다. 그런 면에서, 문화 현상의 기원을 놀이에서 찾는 요한 하위징아 (Johan Huizinga, 1872 ~ 1945)의 <호모 루덴스 : Homo Ludens :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의 말은 생각해 볼 만 합니다.

 

우리가 놀이에 부여했던 정의는 시의 정의에도 그대로 통용된다. 언어의 리드미컬하고 대칭적인 배열, 각운과 유사운(類似韻)으로 의미의 핵심을 찌르는 것, 의미의 고의적인 가장, 어구의 인공적이고 예술적인 구성 등 이 모든 것이 놀이 정신의 다양한 표현이다.(p255) <호모 루덴스> 中


 언어의 한 갈래인 시(詩), 그리고 언어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많은 요소와 이론이 놀이를 통해 설명된다는 사실은 어린이가 어른의 스승임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오랫만에 읽은 동화책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운 하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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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5 17:3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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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5 18:1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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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8 21: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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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8 22:5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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