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에서 가장 고민할 때는 딸아이 책을 고를 때입니다. 제가 볼 책을 고르는 것은 쉽게 판단이 되지만, 아이가 볼 책은 쉽게 판단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너무 교훈적인 것은 아닌지, 너무 아저씨 취향은 아닌지, 글밥은 적당한지, 여러차례 볼 만한 책인지 등등 여러 모로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딸나이의 사전이 눈에 띄었습니다. 적당한 크기, 글밥, 그림과 구성이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9살인 지금이 아니면 유통기한이 지날 것 같아 일단 세 권의 책을 사서 집에 가져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딸아이의 반응은 제 기대와는 달리 ‘그저그런 편‘이었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 과제를 풀기 전까지.

개인적으로 아홉 살 사전의 좋은 점은 책의 구성입니다. 책은 느낌과 마음, 소통과 관련한 단어들을 설명하되, 단어들이 사용되는 상황과 예시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다가올 단어의 뜻을 아이들이 자주 경험하는 상황과 함께 설명하기에 그 의미를 실감나게 잘 설명한 책으로 느껴졌습니다.

다만, 어른들이 사전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기는 어렵듯, 딸 아이 역시 당장 눈이 가는 몇몇 단어를 찾아보는 것 외에 사전에 큰 흥미를 갖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방치해 두다가 학습 과제 중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이 나왔을 때 꺼내보는 것을 보니, 적절한 때 잘 구입했다는 생각을 잠시 가져봅니다. 아무래도 사전을 「엉덩이 탐정」처럼 읽기에는 무리가 있겠지요...

어쩌면 「아홉 살 사전」시리즈는 아이들보다는 부모들에게 더 유용한 책이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책을 읽으며 요즘 아이들에 대해 알게 되고, 자신의 지나간 9살의 과거를 돌아보는. 그런 면에서 부모와 함께 읽어도 좋은 책이라 여겨집니다.

느낌, 마음, 함께.

아홉 살의 아이가 생활에서 느끼는 감정과 이로 인해 드는 마음 그리고 이러한 마음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과정이 담긴 책들을 보며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고 사이좋게 자라나길 바라면서 페이퍼를 마무리 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2-15 2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2-15 22: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