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 다석사상으로 본 불교, 다석사상전집 5
박영호 지음 / 두레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제나(自我)가 죽은 것처럼 없어진 이에게는 불생불사(不生不死)의 얼생명이 니르바나님(하느님)으로부터 온다... 석가/예수에게 나타났던 영원한 생명이 나에게도 나타났으니 영원한 생명인 얼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만은 틀림없다. 그 영원한 생명인 얼나(如來)를 깨닫기 위해서는 먼 길을 가는 사람처럼 꾸준히 전진해야 한다. 먼 길을 언제 다 갈고 생각하면 아득하지만 자꾸자꾸 계속해서 가면 가게 된다. 가고 나면 그저 온 것 같다. 성불(成佛)도 마찬가지다. 자꾸 자꾸 참선을 하면 언젠지 모르게 번뇌를 벗어나 진리의 니르바나님에게 닿는다.(p170) <반야심경 : 다석사상으로 본 불교> 中


 진흙(土)으로 빚어지고 불(火)로 구워져 만들어진 도자기(陶瓷器). 불에 구워진 자기는 깨진 후에도 자연으로 돌아갈 수 없으므로, 흙에서 태어났지만 불흙과는 다른 존재가 되었다. 진리의 빛을 만난 이도 이와 같은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석가붓다는 나고 죽는 상대세계를 차안(此岸, 예)이라고 하고, 나지 않고 죽지 않는 절대세계를 피안(彼岸,계)이라고 했다. 사람이 사는 목적은 차안인 예서 피안인 계로 건너가자는 것이다. 그 피안인 계가 니르바나님의 나라요, 하느님의 나라이다.(p171)... 피안인 절대세계에서 얼생명이 오는 것이다. 도피안(度彼岸)은 삶의 중심을 제나에서 얼나(法我)로 옮기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p172) <반야심경 : 다석사상으로 본 불교> 中


  그리스 신화에서 사자(死者)가 건너야 하는 다섯 강 -  아케론(Acheron 슬픔/비통), 코키투스(Cocytus 탄식/비탄), 플레게톤(Phlegethon 불), 레테(Lethe 망각), 스틱스(Styx 증오) -이 인생의 고통을 의미한다면, 팔정도(八正道)를 통해 이를 건너 피안에 이르러 새롭게 태어난다는 <반야심경 般若心經>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


아제아제 바라아제 揭諦揭諦 波羅揭諦 바라승아제 波羅僧揭諦 모지사바하 苦提娑婆訶

gate gate paragate parasam gate bodhi svaha


가자 가자 거기(니르바나님께)로 가자. 모두 가자 깨달음을 이루리.

솟나 솟나 우로 솟나 함께 얼나로 솟나리.(p366) <반야심경 : 다석사상으로 본 불교> 中


 여기서 간다는 것은 시간, 공간적인 옮김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바뀜, 주체의 바뀜을 말하는 것이다. 제나(自我) 중심의 생각에서 얼나(靈我) 중심의 생각으로 바뀌는 것이다.(p367) <반야심경 : 다석사상으로 본 불교>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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