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와 건축 임석재 교수의 1990년대 한국현대건축사 2
임석재 지음 / 북하우스 / 2002년 2월
평점 :
절판


기하라는 주제는 추상이라는 주제와 함께 1990년대 한국 현대건축에서 가장 많이 유행한 경향 가운데 하나로 파악된다. 이때의 추상과 기하는 더이상 하나로 합쳐지지 않은 채 단독의 경향으로 추구되었다. 서로에게서 분리된 추상과 기하는 1990년대 한국 현대건축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융성을 누렸다. 1990년대 세계 현대건축의 흐름이 다원주의임을 생각해볼 때 이처럼 한두 가지 경향이 비정상적으로 독주하는 현상은 일단은 왜곡된 시대상황이 투영된 결과로서 다름아닌 독재 개발기 때 강요되었던 압축적 근대화의 폐해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p21)

1990년대 한국건축의 주요 경향 중 하나인 기하. 건축가가 도형의 기하와 건축의 기하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을 표현할 때 단절과 불일치, 환원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보여준다. 건축을 통해 중용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때 비로소 건축이 단순한 공간이 아닌 예술로 승화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기하는 건축이 아니다. 기하만으로는 건축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건축은 기하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대부분의 건축은 기하, 즉 도형으로 환원되어 구성된다. 혹은 도형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도 있다. 이것은 자기 모순이다... 건축가들이 기하에 매달리는 것은 기하는 건축가의 자의식을 가장 밀접하게 상징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p49)

초월성은 처음부터 비상한 의도를 지향하기 때문에 현실성과는 동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 초월성이 본래 의도한 바의 감동을 주지 못한다면 무엇이 남는가. 건축의 횡포만이 남을 뿐이다.(p96)... 도형적 기하와 건축적 기하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해석해내지 못할 경우 건축가의 극단적 자의식만 남게 된다.(p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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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29 09:5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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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29 10:0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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