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과 야성녀 - 안셀름 그륀, 여자를 말하다
안셀름 그륀.린다 야로슈 지음, 한충식 옮김 / 분도출판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왕과 야성녀. 이 두 원형에 여자를 살아 있게 하는 근본적 특성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다. 이 둘은 함께 에너지를 발산한다. 여자가 여왕과 야성녀를 자기 안으로 들어오게 하면 그 힘으로 다른 원형들도 받아들일 수 있다.(p12)

타마르는 야성녀의 원형에 잘 맞다.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자기에게 맞는 것을 한다. 사회 규범에 따라 판단하지 않는다. 자신이 처한 현실을 수동적으로 견디지 않는다. 주도권을 잡고 모험을 감행한다.(p70)

여자는 자기 안에 여왕이 있음을 느낀다. 그러나 여왕은 여자 안에 감춰져 있다. 여자는 자기 내면에 여왕의 자리를 내어 줄 용기가 없다. 사회가 여자에게 부여한 역할에 매달린다.(p139)... 에스테르는 여왕의 원형을 구현한다. 여왕은 자신을 다스리며 누구의 지배도 받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삶을 결정한다. 다른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으며 홀로 선다. 그녀는 그녀 왕국의 여왕이다.(p142)

이 책에서 여성성에 속한다고 생각되는 다양한 여성상 열넷을 묘사했다. 여자는 예술적이고, 지혜롭고, 사랑스럽고, 어머니 같고, 웃고, 싸우고, 여왕 같고, 야성적이다. 여성성은 무지개의 빛낄처럼 다양한 색을 띤다.(p221)

그러나 이들이 여자의 이상향은 아니다. 밑바닥까지 내려가서야 비로소 자기 힘을 발견하기도 했다. 그들은 무시당하고, 부당한 일을 겪었다. 똑바로 설 때까지 고독과 무력감을 경험했다. 오랫동안 누군가 해결해 주기를 기다리면서 그 어려움들이 점차 커지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해결책이 자기 안에 있음을 깨닫는다.(p222)

여자가 힘든 상황을 견뎌 내는 것은 내면 깊은 곳에서 자신의 진가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안에 있는 생명이 이 세상에서 계속될 것이다.(p52)

남녀를 똑같이 만들어 버리면 너무 단조롭다. 남녀의 다름은 서로에게 자신의 고유한 에너지를 선사한다. 영감을 주는 긴장을 만난다. 이 다름은 풍요로움과 다양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생동하는 관계의 기본 전제가 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용기다. 여자는 자기 가치를 남자의 이상에 맞출 것이 아니라 자기 정체성에서 발견 해야 한다. 여자는 자신만의 여성성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남녀가 동등한 기회를 갖는다.(p1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7-14 10: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7-14 16: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