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쇼 라즈니쉬가 전하는 삶의 연금술
오쇼 라즈니쉬 지음, 나혜목 옮김 / 큰나무 / 2004년 3월
평점 :
절판


옳고 그른 것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절대적으로 옳은 것만 고집하면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다. 우리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이 상대적인 세상에서 상대적인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p45)

존재계 하나하나는 변화하지만, 거기에는 그 모든 것들을 뒤에서 관장하는 불변의 우주법칙이 있다. 그리고 그 우주법칙을 궁극의 신, 무한의 신, 불변의 신이라고 부른다.(p66)

뒤로 물러서는 것이 두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다. 두려움 속으로 들어가라. 만일 어두운 밤이 무서우면 어두운 밤으로 나가라. 이것만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길이다.(p80)

자유와 두려움 없는 용기가 주는 기쁨을 맛본 사람들은 지식이 결여된 삶을 결코 아쉬워하지 않는다.(p107)

만일 그대가 상대에게 진정으로 화를 표현할 수 있다몀, 그 가운데 깊은 사랑과 연민이 싹튼다. 바로 그것이 진정한 형제애, 자매애다.(p167)

수레바퀴는 끊임없이 돌고 또 돈다. 인간은 사랑과 자유 사이에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인생의 수레바퀴에서 해방될 수 있다. 역설을 선택하라.(p227)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그냥 다른 것이 아니라 정반대이다. 그들은 하나로 맞출 수 없다. 그렇기에 그들이 하나 되는 것은 아름다운 기적과 다름없다... 기적은 매일 같이 일어날 수 없다. 기다려야 한다.(p243)

중심에 머무르고자 애쓴다면 일탈은 죄악이 된다. 일탈을 받아들여라. 거기에 잘못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p265)

진리는 우리가 바라보는 것들 속에 있다. 보물은 우리가 찾는 그 가운데 있다. 구도자라면 바로 이 한 가지 사실을 터득해야 한다... 그냥 있어라. 그러면 놀랍게도 찾을 것이다.(p289)

그대를 한 점 남김없이 태우는 강렬한 욕망, 즉 열망을 가져라.(p311)

ps. 진리를 찾고자 노력하지 말라는 p289의 문장과 열망을 가지라는 말은 서로 어긋나는 말이 아닐까. 이것은 p227 역설을 선택하라는 이야기일까, 아니면 언어의 한계일까. 물음을 던지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7-04 15: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7-04 2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