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1943 ~ )는 <다중지능 Multiple Intelligences>속에서 인간의 지능을 8개의 지능으로 구분한다. 저자에 따르면 지능이란 시간, 장소, 문화에 의해 정의되며, 어떤 상징도구를 활용하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업적을 산출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우리의 상식과는 달리 지능은 단일한 것이 아니다. 

 

 지능은 시간, 장소, 문화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는 사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그 정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농업, 문학, 예술 같이 문화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의 영역(domains)과 (2) 어른에 대한 존경, 학문적 전통의 보존, 실용적 해결책의 선호같이 문화 내에 깊숙히 뿌리박힌 가치들(values), 그리고 (3) 개인의 다양한 역량(competences)을 키우고 육성하는 교육체계다.(p239) <다중지능> 中


 가드너는 <다중 지능>에서 8가지의 지능을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 관계 지능, 개인 이해 지능, 자연 이해 지능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 8가지 지능의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지만, 이들이 고정적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저자는 여기에 '실존지능'도 추가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어떤 지능이 추가될지는 알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인간의 지능은 IQ 검사 하나로 결정될 수 없다는 사실이다.

 

 가드너는 앞서 기술한 정의와 기준을 활용하여 여덟 가지의 지능을 규명하였다. 첫째, 언어 지능은 언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사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둘째, 논리-수학지능은 추상적 관계를 활용/이해/분석하는 능력이다. 셋째, 공간 지능은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지각하고, 이 정보를 변형하여 기억으로부터 시각적 이미지를 재창조할 수 있게 해 준다. 넷째, 음악 지능은 소리로부터 만들어지는 의미를 창조, 소통,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섯째, 신체-운동 지능은 문제 해결과 생산물을 창조하는 데 신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활용한다. 여섯째, 대인 관계 지능은 타인의 느낌과 의도간의 차이를 식별하고 문제 해결에 이러한 능력을 적용할 수 있다. 일곱째, 개인 이해 지능은 자신의 느낌을 정확히 인식, 판별하고 자신의 정신적 모델을 구축하며, 이러한 모델을 삶에 대한 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자연 이해 지능은 사람들에게 자연 세계의 특징을 식별, 분류 및 활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p7) <다중지능 학교사례> 中 


 가드너가 <다중 이론>을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은 단순히 지능이 여러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만은 아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인간의 여러 잠재적 가능성인 다중 지능을 통해 획일적인 교육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저자가 <다중 이론>을 주장한 진정한 목적일 것이다.


 한국의 교육은 획일적인 방식으로 이뤄지는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즉 모든 아동들이 같은 것을 같은 방식으로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그들이 배운 방식에 얼마나 길들여졌느냐에 따라 보상을 받거나 벌을 받는다. 물론 이런 접근은 학술적으로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효과적이다. 그러나 그들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에게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하다.(p5) <다중 지능> 한국어판 서문 中


 그렇다면 저자가 말한 <다중 지능> 교육의 실제는 어떤 모습일까? 저자는 획일화된 현대 평가 방식 대신 과거 도제제도로부터 영감을 얻는다. 즉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깨달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이와 관련한 대안도 다른 책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환경을 만들고, 교육과정이 맥락에 기초하여 평가될 수 있도록 영역 프로젝트나 프로세스폴리오와 같은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제제도를 부활시키자는 것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도제제도가 현대의 평가 방식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p230)... 자원이 한정되어 있을 경우 모든 사람이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p231) <다중 지능> 中


 <다중 지능>에서 제기한 교육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안들은 <예술 교과에서의 수업설계와 평가> 속에서 구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예술 교과들인 글쓰기, 음악, 미술 분야에서 다중 지능을 고려한 학습 평가 방향이 각각 제시되고 있다. 저자는 문학, 음악, 미술 이라는 다른 분야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프로펠 모델'에 따라 수업과정을 설명을 하고 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 프로펠의 모델에 근거하여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과연 프로펠은 어떤 교육적 활동인지 이해하는 것이 책의 근본적인 목적을 파악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첫째 프로펠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지각(Pereception)이다. 지각은 관찰과 외부 환경에 대한 학습의 동기화를 강화시키는 학습활동이다... 두 번째 구성요소인 창작(Producion)은 지능이 실제 세계에서의 산물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 내리는 인지심리학자들의 주장이 그대로 구현된 수업활동이다. 세 번째 구성요소는 반성(reflection)이다. 반성은 최근 학습에서 강조되고 있는 초인지(Meta-cognition)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활동으로서, 최근 학교 교육 목표 연구자들에 의하여 학교 교육이 학생들에게 강조해야할 가장 중요한 탐구기술로서 인정받고 있다.(p7) <예술 교과에서의 수업설계와 평가 Arts Propel 1 : 창의적 글쓰기> 中


 <예술 교과에서의 수업설계와 평가>에서 학생들은 감상자가 아닌 창작자(작가, 연주가, 화가)의 입장에서 진행되는데, 과정 중 일지 작성을 통한 과정 관리와 교사와 동료들에 의한 다면 평가를 통해 입체적인 조언을 받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과거 교육에서는 피교육자와 교육자가 2차원의 원(圓)과 같은 관계를 맺었다면, 이제는 동료와 지역사회 등이 추가되어 3차원의 구(球)와 같은 관계를 맺는 것과 유사하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자신을 보다 깊이 알 수 있게 된다.


[그림] 구와 원(출처 : 위키백과)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작품집뿐만 아니라, 그들의 작품을 다시 보고 반성을 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이러한 활동을 교사와 다른 학생들과 더불어 스스로 수행한다. 학생들은 그들의 작품묶음을 보고 시간이 흘러가면서 그 작품들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교사들은 이런 반성적 과정을 이끌어 내고, 가끔씩 포트폴리오 자료들에 관하여 생각하게 하기 위해 과제를 준다.(p47) <예술 교과에서의 수업설계와 평가 Arts Propel 1 : 창의적 글쓰기> 中


 <예술 교과에서의 수업설계와 평가>에서 저자는 예술 교과에 대한 초/중등학생들의 교과과정에 대해 다루지만, 저자는 예술 지능 자체는 없다고 단언한다. 대신, 다른 지능의 예술적 발현되는 것을 '예술적'이라고 해석한다. 저자의 이러한 해석은 지능들이 각기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관련을 맺고 표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역량', '능력'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결국 지능들의 복합적 표현이라면, 우리는 자신의 강점(强點)을 통해 약점(弱點)을 보완할 수 있지 않을까? 


 엄격하게 말하면 예술 지능은 없다. 그보다는 지능이 예술적으로 혹은 예술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말하는 편이 정확하다. 이 책에서처럼 언어를 설명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언어지능을 심미적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다. 그러나 언어를 은유적으로 또는 파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언어 지능이 예술적으로 활용된 것이다.(p110) <다중 지능> 中


 결국 <다중 지능>을 활용한 교육은 강점을 활용한 교육으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다중 지능을 활용한 교육 사례를 담은 이 책 속에서 저자는 강점 활용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슈나이더는 "교사는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여 가르치고 약점은 강점을 활용하므로 보완됩니다."라고 말하였다. 강점에 대한 강조는 아동을 교육과정에 몰입하도록 도와주며 이는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 조건이다... 이 교실의 교사들은 종종 아동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역할과 작업을 창출할 기회를 지원한다.(p152)<다중지능 학교사례> 中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이를 통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중 지능> 교육의 지향점이 될 것이다. 요약하자면, 각각의 지능은 실제 생활의 성공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는 아동이 가진 보다 광범위한 강점을 다루어 주어 학교 밖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p8) <다중지능 학교사례> 中 


 다중지능이론은 교육 이외의 영역에도 효과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개인, 팀, 조직은 훨씬 더 복잡한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인적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p281) <다중 지능> 中


<다중 지능>에서는 이처럼 인간의 여러 가능성을 긍정하고, 평가와 피드백(feedback)을 통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강점을 키워나갈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교육자들에게 과정을 중시하며 인내심을 갖고 지켜볼 것을 요청한다. 여기에, 교육을 '피교육자-교육자'의 관계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동료 학습자들의 협조도 또한 다중 지능 교육에서 강조되는 사항들이다.


 최근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된 교육감(敎育監)선거에서 진보 교육감들이 전체 17곳에서 14명이 당선되었다. 진보교육감들의 공통된 교육방향 중 하나인 '혁신학교'는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다중 지능>과 통하는 면이 있다 여겨진다. 혁신학교와 관련된 엇갈린 의견도 많지만, 단일화된 평가를 벗어나야 한다는 방향성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만큼 보다 성공적인 제도의 안착을 기대하며 이번 페이퍼를 마친다.


PS.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 지능>에서 다음과 같이 학습부적응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짤막하게 소개한다. 이와 관련하여 보다 많이 알고 싶은 분들은 저자의 다른 책 <열정과 기질>을 읽으면 좋을 듯하다.

 

 내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인간의 운명은 불가항력적인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별로 없다. 삶의 궤적은 상당 부분 각자가 개발해온 능력과 기술로 구성되고, 각자가 타고난 또는 생의 초기에 발달시킨 지능 프로파일이 하나의 척도가 되어 삶의 궤적에 영향을 미친다.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 피카소(Pablo Ruiz Picasso),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과 같이 인류 역사상 가장 창의적이었던 사람들 중 상당수는 학습에 심각한 문제를 보였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문제로 좌절하는 대신 자신의 강점을 십분 활용하여 각자의 고유 영역에서 비범한 공헌을 했다. 따라서 교육의 책임을 위임받은 사람들은 어린아이의 강점과 성향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다.(p183) <다중 지능>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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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8 17:3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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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8 17:3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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