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명화로 보는 셰익스피어 - 베스트 컬렉션 5대 희극 5대 비극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은경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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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셰익스피어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 같다. 그만큼

그의 명성은 그 어떤 작가와 비교해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인데 이 책은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5대 비극과 5대 희극 및 작품 속 내용을 담은 명화들을 소개하고 있어 그야말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었다. 사실 5대 비극과 희극을 그냥 주요 내용만 소개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예상 외로 거의 전체 내용을 담고 있어 전에 읽었던 작품들을 복습하는 기회도 되었다.


흔히 4대 비극이라 일컫는 '햄릿', '맥베스' '리어왕', '오셀로'에 '로미오와 줄리엣'까지 포함해 5대

비극이고, 5대 희극은 '베니스의 상인', '한여름 밤의 꿈',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 '좋으실 대로'가

포함되었다. 대부분 다 읽어본 작품들이라 그리 새로울 것은 없었는데 관련된 명화들과 함께 읽으니

역시 그냥 글자로만 읽을 때와는 읽는 맛이 확연히 달랐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히트작들이 많다

보니 당연히 그림의 소재로도 많이 쓰였을 거라 추측했지만 이 책에 수록된 명화들을 보니 서양 명화의

양대 소재라 할 수 있는 그리스 신화와 성경에 못지 않은 상당한 작품들이 등장했다. 외젠 들라크루아나

윌리엄 블레이크 등 친숙한 화가들의 작품들도 적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작품들은 솔직히 생소한 

화가들이고 작품 자체도 처음 보는 게 많았다. 그림뿐만 아니라 관련된 연극의 장면들도 중간중간 

삽입하여 생동감을 더 높였는데 유명 화가들의 그림도 연극 장면도 아닌 출처를 알 수 없는 삽화도

종종 등장했다. 그나마 읽은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오셀로'와 '맥베스'는 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이

금방 재생되어 완역본과의 차이가 나는 부분도 느낌이 왔는데 '햄릿', '리어왕'은 기억이 좀 가물가물해

이 책을 보면서 희미해진 기억들을 보완했다. 완역본들은 희곡 형식이라 가독성 측면에선 좀 떨어졌다면

이 책은 일부 대사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소설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어 읽기에는 훨신 수월했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부분도 적지 않았는데, '로미오와 줄리엣'은 책으로는 어릴 때 읽었는지 

긴가민가한 상태에서 영화로 예전에 봤던 어렴풋한 기억으로 보니 줄리엣의 구혼자 파리스의 존재 등

낯선 부분들이 눈에 띄었다. '베니스의 상인' 역시 줄거리는 이미 익숙하지만 유대인 샤일록을 고리

대금업자라며 차별하고 모욕하며 강제 개종까지 강요하는 등 샤일록만 나쁜 인간으로 몰고가기엔

현대의 관점에선 좀 불편한 부분도 없지 않았다. 희극들은 대부분 복잡한 연애관계들로 얽혀 있어

서로 헷갈리기도 했는데 그래도 남장여자 등 유쾌한 재미를 주는 부분들이 많았다. 이렇게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열 작품을 그림과 함께 즐길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는데 다른 유명 작가들의

작품도 이 책의 컨셉과 같이 그림과 함께 보면 훨씬 재밌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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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탄생 - 오늘을 만든 사소한 것들의 위대한 역사
주성원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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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들도 분명 처음에는 낯설고 생소했을 것인데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사소한 것들의 기원을 추적해 상세히 알려준다. 사실 거창한 역사들은 학교에서도 배우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정작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고 늘 보는 것들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런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는데 딱 제격이라 할 수 있었다.


'삶터와 일터', '쇼핑과 패션', '활동적인 여가 생활', '식탁 위의 즐거움', '차 한 잔의 여유', '편리한 

생활', '하루의 마무리', '일 년을 돌아보며'의 총 8챕터로 나눠 정말 소소한 곳들을 모두 다루고 있는데

먼저 화장실부터 시작한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랜 화장실은 기원전 3100년 스코틀랜드 오크니섬

신석기 마을 유적인 스카라 브레라고 하는데 놀라운 사실은 물로 씻어 내리는 '수세식'이란 점이다.

한옥 마을로 유명한 서울 북촌 등의 경우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은 1930년대부터 1960년대에 건축된

한옥들이며 건축 양식으로의 아파트는 고대 로마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키보드의 자판 배열은 타자기

시대의 유산으로 영문 자판은 쿼티 자판으로 불리는데 자주 쓰는 글자들을 멀찍이 띄워 배열해 오작동을

줄이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가 익숙함에 계속 사용되었다고 한다. 반면 한글은 편리함을 위해 계속

개선되어 두벌식 자판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세계 최대이자 최초의 편의점 체인이 세븐일레븐이란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얼마전에 읽었던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던 세븐일레븐의 의미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문을 연다는 의미로 붙여진 상호라고 한다. 흑사병과 매독이 유행하던 시기 몸에 낀 때가 병균 침투를

막는다는 황당한 얘기가 퍼져 목욕을 금기시하다 보니 악취를 감추기 위해 향수가 발달했다고 하는데

루이 14세가 평생 목욕을 한 번밖에 하지 않았다는 믿거나 말거나 한 얘기도 있었다. 영구결번의 전통은

1935년 미식축구에서부터 시작되었고,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도 1904년 세인트루이스 올림픽과

1908년 런던 올림픽 사이인 1906년에 아테네에서 비공인 올림픽이 열린 적이 있다고 한다. 짜장면과

라멘의 원산지는 중국 산둥성이고 면은 납면인데, 둘 다 한국과 일본의 중국집에서 팔리지만 중국

음식이 아니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버스가 대중교통에 쓰이게 된 것은 1823년이고 승합 마차 노선을

설계한 것은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한 파스칼이었다. 이 책은 이렇게 우리의 의식주는 물론 

스포츠를 비롯한 각종 여가활동과 기계들, 마지막으로 각종 기념일의 유래까지 그동안 늘 접하고 

살았지만 그 기원은 제대로 몰랐던 것들에 대해 상세한 정보들을 알려주었다. 어떻게 이런 것들까지

알아냈을까 감탄하기도 했는데 이 책에 나온 내용들을 잘 숙지하고 있다가 써 먹으면 그야말로 잘난 

척하기 딱 좋을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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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관들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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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 교수인 최주호는 기억도 나지 않는 고등학교 동창 허동식의 연락을 받고 나오라는 장소로 가

보니 허동식은 최주호가 예전에 칼럼에서 쓴 마지막 친일파 노창룡에 대한 자료를 구해달라는 부탁을 

하고 사라진다. 추가로 노창룡이 사용하던 고문자료까지 요구해서 급하게 이를 조사해 보내주지만 

노창룡이 최주호가 보내준 자료대로 고문을 당하여 죽은 채 발견되자 최주호는 충격에 빠지는데...


제목만 보면 민사집행법에 따른 강제집행을 주로 하는 집행관들의 얘기를 그린 책으로 보이지만 그

집행관이 아닌 세상의 쓰레기들을 처리하는 집행관들의 얘기를 다루고 있다. 허동식은 대한민국에서

법의 처벌을 받지 않고 온갖 부정부패와 범법을 자행하는 자들에 대해 법이 내리지 못한 처벌을 하는

비밀 조직의 일원으로 최주호를 가입시키기 위해 접근했다. 생존한 유일한 친일파를 처단하는 것을

시작으로 검찰 출신 3선 의원으로 조작과 왜곡의 달인인 정영곤이 광복절 특사로 나오자 조선시대 

형벌로 그를 단죄한다. 연이은 충격적인 범행에 사법기관들은 곤혹스런 처지가 되지만 시민들은 정체

불명의 범인들에게 환호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진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속된 말로 '유전무죄

무전유죄'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사법기관들의 신뢰도가 바닥인 상태를 여실히 보여준다 할 수 있었는데

암튼 최주호는 자신이 조사해준 자료들이 고스란히 범행에 이용되자 공범으로 취급받을까봐 전전긍긍

하면서 허동식을 찾아나서고 결국 허동식의 설득에 넘어가 법의 이름으로 처벌받지 않는 쓰레기들을 

처치하는 조직에 가담하고 마는데...


사실 이 책에 등장하는 집행관들이 현실에선 존재하기 어려울 것 같다. 쓰레기 몇 명을 처리한다고

세상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자신들이 연쇄살인범에 범죄단체조직으로 체포되면 극형을 선고

받을 위험을 부담해야 하는데 그런 부담을 안고 범행을 저지를 만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것 같다.  

그래도 현실에선 제대로 벌을 받지 않는 자들이 처절한 대가를 치르는 모습은 통쾌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 생각보다 쉽게 꼬리를 잡혀서 금방 조직의 정체가 탄로날 위기에 처하게 되고 몇 명 처치하지

못하고 와해 단계에 이르고 만다. 이런 조직을 누가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은 예상 밖의 인물이 보스로

드러나면서 놀라움을 안겨주지만 마지막에 다시 깜짝 반전으로 마무리한다. 요즘 한창 검찰개혁이니

사법개혁이니 떠들고 있지만 하는 작태들을 보면 과연 개혁인지 개악인지 잘 모르겠다. 불신의 시대에

검찰만 힘을 뺀다고 공수처니 국가수사본부니 이상한 조직들만 만들어내지만 과연 그들은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권력과 금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서 그 어떤 조직이나 권한을 만들어

봐야 공정한 법집행이란 건 늘 공염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이 책 속의 집행관들은 이런 공정한 법

집행이 되지 않는 우리의 씁쓸한 현실을 극단으로 몰고 간 작품이라 할 수 있었는데 현실감은 그리

높지 않지만 왠지 공감이 되는 그런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 여운을 생각하면 후속편이 나와도

좋을 것 같은데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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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일 침대맡 미술관 - 누워서 보는 루브르 1일 1작품
기무라 다이지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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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대 박물관으로 꼽히는 루브르는 워낙 방대한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어 제대로 감상하려면 며칠을

투자해도 부족한 곳이다. 아무래도 해외여행에서 한 미술관에 하루 이상의 시간을 투자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특히 패키지 여행인 경우에는 두 시간 가량 관람시간을 배정하는 경우가 많아 나도 오래 

전에 패키지로 루브르를 관람해서 그런지 모나리자 등 정말 유명한 작품 정도만 기억에 남아 있다.

요즘처럼 해외여행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선 온라인 등을 통한 비대면 미술관 관람이라도 하고 싶던

차에 루브르의 명작들을 1일 1작품으로 대표작 63개를 소개하는 이 책은 코로나로 해외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희소식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루브르에 있는 작품들 중 나라별로 작가당 대표작 한 작품씩만 선정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루브르의 역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는데 루브르가

12세기 말에 파리를 지키는 요새로서 탄생했다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이후 파리가

발전하면서 14세기 샤를 5세에 의해 화려한 성관으로 승격(?)된 루브르는 16세기 프랑수아 1세때 드디어

왕궁의 반열에 오른다. 그 후 루이 14세가 베르사유 궁전을 지어 이사가면서 예술과 과학의 전당이 

되었고, 19세기 나폴레옹 시대에 현대의 미술관에 가까운 모습을 갖추었다고 한다. 이런 유구한 역사를

지닌 루브르의 작품을 국가별로 분류해 서양회화의 큰 줄기를 설명하는데 먼저 이탈리아부터 시작한다.

르네상스 이전에는 인간미를 배제한 비잔틴 양식의 종교미술이 주를 이루었다면 르네상스 이후 인간

다움의 추구를 하게 되었는데 오늘날에도 이탈리아 여행의 삼대장인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미술이 발달하였다. 통칭 치마부에로 불리는 벤치비에니 디 페포의 '여섯 천사에 둘러싸인 성모와 아기

예수'를 필두로 시간 순으로 이탈리아 회화를 대표하는 작가들이 등장하는데 초반부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가 보티첼리를 거쳐 다빈치의 '모나리자', 라파엘로의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의 초상'

등을 만날 수 있었다. 라파엘로도 좀 낯선 작품이 선정되었는데 루브르에 더 유명한 작품이 없어선지

의아했다. 다음으론 프랑스 회화들이 소개되는데 역시 초반부엔 낯선 인물들과 작품들이 등장하다가

바토의 '키테라섬의 순례'를 비롯해 프랑수아 부셰, 자크 루이 다비드, 도니미크 앵그르 등 스타들이

줄줄이 등장했다. 외젠 들라크루아라고 하면 당연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소개할 거라 생각

했지만 '사르다나팔로스의 죽음'을 소개하는 등 대중적 유명세와는 사뭇 다른 작품들을 소개한 점이

특색이라 할 수 있었다. 나폴레옹의 화가라 할 수 있는 자크 루이 다비드도 보통 대관식 그림을 꼽을

것 같은데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를 고른 걸 보면 저자의 선정기준이 좀 궁금했다. 


루브르에 스페인 화가의 작품이 얼마나 있는지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스페인 미술의 3대 거장이라는

디에고 벨라스케스, 프란시스코 데 수르바란, 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 등의 작품이 소개된다. 

스페인 미술 3대 거장도 보통 엘 그레코, 고야 등을 포함하는 것 같은데 기준이 좀 다른 듯 싶었다.

플랑드르 회화는 오늘날 벨기에 회화라 할 수 있는데 얀 반 에이크를 필두로 피터르 브뤼헬, 페테르

파울 루벤스 등 대스타들을 거느리고 있었고, 마지막 네덜란드 회화에선 프란스 할스, 렘브란트,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등이 등장했다. 사실 이 책을 보면서 놀라웠던 사실은 내가 루브르를 짧은 시간

이나마 가봤음에도 기억나는 작품이 모나리자밖에 없다는 점이었다. 너무 오래된 것도 있지만 그땐

미술에 그렇게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보고도 뭘 봤는지 아마 금방 잊어버린 것 같다. 지금 생각하면

미리 이런 책을 보고 갔으면 훨씬 많은 걸 보고 느끼고 기억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과거는 어쩔 수 없고 다시 루브르를 갈 기회가 꼭 오기를 바라면서 이 책으로 열심히 예습을 해놔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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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신열전 - 지금 우리 시대의 진짜 간신은 누구인가?
이한우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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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도 간신같은 인간들이 설치고 있어 나라가 엉망이지만 간신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 간신의 운명은

결국 임금이 제대로 된 정치를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에 따라 간신이 발을 못 붙일 수도, 

활개를 칠 수도 있다. 전에 '모든 권력은 간신을 원한다'라는 책에서 조선시대 간신 9명을 통해 간신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을 제대로 배웠는데 이 책에선 간신을 총 7가지로 체계적으로

분류하면서 이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중국과 우리 역사에서 찾아 소개한다.


저자는 간신을 나라를 무너뜨린 '찬신', 황음에 빠진 임금을 시해한 '역신', 임금을 무시하고 권력을 

휘두른 '권간', 임금의 눈과 귀를 멀게 한 '영신', 임금의 총애를 믿고 동료를 해친 '참신', 아첨으로 

자기 이익만 추구한 '유신', 자리만 지키며 녹봉이나 축내는 '구신'의 7가지로 분류한다. 먼저 찬신으론

중국 한나라를 무너뜨린 왕망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고려시대 이자겸도 찬신의 반열에 올랐다.

불로장생에 미혹된 당나라 헌종은 구사량같은 환관들에게 놀아났는데 우리의 경우 고려 공민왕이 

신선술에 빠져 광기를 부리다가 결국 살해당하는 비극을 맞게 되었다. 반면 엄자치와 김처선은 환관의

바른 모습을 보인 경우로 평가했다. 임금보다 더한 권력을 휘두른 권간으로는 진나라를 멸망으로 이끈

조고가 대표적이었고, 우리의 경우 고려를 멸망의 길로 인도한 이인임과 조선시대 김안로가 거론되었다.

교언영색으로 상징되는 영신으로는 당나라 현종 때의 이임보와 고려 의종 때의 환관 정함과 백선연,

그리고 우리에게도 친숙한 정조의 한때 오른팔이었던 홍국영이 선정되었다. 참신으로는 광해군 시절

동생 영창대군을 죽이고 계모 인목대비를 폐모시키는데 활약한 이이첨과 인조 시절 소현세자 가족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임경업을 고문으로 죽게 만든 김자점이 포함되었다. 영신과 유사한 유신으로는 3대에

걸쳐 임금을 농락한 임원준, 임사홍, 임광재 등을 뽑았고, 마지막 구신으론 죽과 밥만 축내는 신하라고

사관이 평가한 연산군의 장인 신승선이 거론되었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간신 반열에 오른 여러

인물들을 알게 되었는데 사실 왕조시대에나 존재하는 거라 생각했던 간신이 요즘 시대에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 씁쓸할 따름이다. 구양서가 주도한 사서인 '신당서'와 우리의 고려사에 간신열전이 따로

있었던 것처럼 간신은 역사 속에 늘 존재하면서 상당한 활약을 했는데, 형식적으로나마 평등한 현재에

역사 속 여러 유형의 간신들을 살펴보면서 간신같은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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