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5 - 광해군에서 인조까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5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 민음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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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3권을 회사 도서실에서 빌려 읽은 후 탄력을 받아 시리즈를 계속 읽어나가기로

했다. 임진왜란을 집중적으로 다룬 4권은 이미 읽었기에 바로 5권인 이 책으로 넘어왔는데 조선 후기의

시작인 광해군과 인조 시대를 집중 조명한다.


먼저 광해군은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등 여러 문화 콘텐츠들이 광해군을 재조명하면서 기존의 인식이

상당히 바뀐 왕이라 할 수 있다. 연산군과 더불어 쫓겨난 왕이다 보니 역사적 기록상으로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가득하지만 명청 교체기의 혼란스런 국제질서 속에서 나름 중립 외교로 적절한 대응을 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재평가를 받게 되었다. 하지만 배다른 동생 영창대군 살해와 계모 인목대비 유폐라는

폐모살제의 도덕적 문제와 명에 대한 은혜를 저버렸다는 사대주의적인 관점에서 인조반정의 빌미를

제공했다. 광해군 시대의 인물로는 두 명의 허씨에 주목하는데 바로 동의보감의 허준과 홍길동전의

허균이다. 드라마로도 너무 유명해진 허준은 드라마 속 얘기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데 스승 유의태나 예진아씨 등 드라마 속 주요 인물이 모두 허구의 인물들로 극단적으로

허준이 남자 의관이었다는 것 뺴고는 전부 허구라고까지 말한다. 그럼에도 동의보감과 허준은 조선의

의학 수준을 동아시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능지처참을 당할

정도로 당대 극단적인 평가를 받았던 허균은 명문가의 아들로 시대를 한참 앞서 가는 민본주의적인

개혁사상을 가졌기에 시대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다. 얼마 전 세검정 등을 다녀왔는데 인조반정에서

광해군이 총애했던 김개시란 상궁의 역할이 나름 중요했음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렇게 왕위에 오른

인조 정권은 정통성이 취약하다 보니 기찰 정치로 정권을 유지하려 했고 권력 싸움에서 밀려난 이괄이

난을 일으키면서 인조는 공주까지 도망가게 된다. 하지만 인조의 도망질은 이게 시작으로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이 이어지자 전무후무한 세 번의 도망 흑역사를 남기게 된다. 오로지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며

살았던 인조와 국제정세의 변화에는 무관심하고 명에 대한 충성만 부르짖던 양반들이 두 번의 호란을

불러와 치욕을 당한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었는데 그 고통은 아무 죄 없는 백성들이 

고스란히 겪어야 했던 게 비극이라 할 수 있었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격변기였던 광해군과 인조 시대를

다시 돌아볼 수 있었는데 지도자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그 나라의 백성들의 삶이 좌우됨을 새삼스레

깨닫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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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셰: 확장자들
김아직 외 지음 / 북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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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국내 작가의 미스터리나 스릴러 작품을 접하기는 그리 쉽지는 않은데 그나마 최근에 회사 도서실에서

빌려 읽은 김영탁 작가의 '곰탕'이 있긴 하지만 이 책도 출간된 지 좀 된 책이다. 이 책은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내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 5명이 힘을 합친 책으로 제목 그대로 각종 미스터리의 

대표적인 공식이랄까 할 수 있는 다양한 클리셰들을 시험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먼저 김아직 작가의 '길로 길로 가다가'는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을 다루는데

그것도 서양 고전 미스터리에서 즐겨 사용된 동요살인사건이라 더욱 흥미를 자아냈다. 할머니 칠순

잔치에 참석하려 여름방학에 내려온 여고생 탐정 오느릅과 여자 순경이 콤비가 되어 시골 마을을 뒤흔든

연쇄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내는데 국내에선 보기 힘든 노랫말 살인사건이란 설정도 흥미롭고 드러난

진실도 충격적이었다. 다음 주자인 박하익 작가는 여러 작품으로 이름은 익숙한데 직접 작품으로 만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문사 편집부에서 일하다가 취재부 일을 가까스로 얻어낸 윤소영은 국장이 준

명함 속 미스터리 카페를 방문한다. 카페 사장이 여러 사건을 해결했다는 소문이 있는데 카페 손님 중

한 명인 최문주를 향해 악의적인 사건들이 벌어지다가 결국 빙판길어 넘어져 동사하는 황당한 사건이

일어난다. 최문주가 남긴 수기를 바탕으로 최문주와 그녀의 죽음의 진실을 밝혀내는 과정이 진지하게

그려진다. 송시우 작가는 '아이의 뼈' 등으로 구면인 작가인데 남친과 헤어졌다며 자신의 집에 처들어

왔다가 자신의 카드와 반려견 타미를 데리고 사라진 친구를 추격하는 과정을 나름 코믹하게 그려낸

작품을 선보였다. 정명섭 작가도 장르 작가로서의 명성은 익히 알고 있지만 작품으로는 처음인 것

같은데 핵전쟁으로 멸망한 세상이란 특이한 설정 하에 뱀파이어 셜록 홈스를 등장시켜 독특한 작품을

보여준다. 마지막은 'B파일', '탐정 아닌 두 남자의 밤', '은퇴 형사 동철수의 영광' 등으로 가장 친숙한

최혁곤 작가가 담당했는데 과거 진동분교터에 묻혀 있던 타입캡슐 개봉에 얽힌 초등학교 동창들 사이의

알력 속 진실을 흥미롭게 그려낸다. 정명섭 작가의 작품 외엔 모두 등장인물이나 배경이 친숙해서 그런지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었던 토종 미스터리 종합선물세트라 할 수 있었는데 각기 다른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들을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즐거움을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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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3 - 연산군에서 선조까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3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신병주 감수 / 민음사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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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에서 방영되었던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을 책으로 엮은 이 시리즈는 1권, 2권, 4권을 본 상태인데  

회사 도서실에 마침 3권이 있어 데려왔다. 2권에서 연산군 얘기를 다 마무리하지 못해서 연산군의 몰락을

시작으로 총 7편의 얘기를 다룬다.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를 거쳐 연산군의 폭정이 절정으로 치닫는 가운데 감히 연산군에게 거슬리는 말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연산군의 총애를 받던 내시 김처선이 직언을 하다가 죽임을 당하는 사건이 먼저

등장한다. 연산군은 김처선의 이름에 쓰인 한자를 못 쓰게 했는데 보통 임금의 이름을 못 쓰게 했기

때문에 오히려 김처선을 왕처럼 대우(?)한 셈이 되었다. 동안이긴 했으나 그리 예쁘지는 않았던 희대의

요부 장녹수와의 추문 등은 결국 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을 폐위시키는 사태를 불러온다. 이렇게 얼떨결에

왕이 된 중종은 반정세력에 의해 즉위 7일 만에 단경왕후와 강제 이혼까지 당하게 된다. 서서히 힘을

기른 중종은 조광조를 활용해 개혁을 시도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금방 변심해 그를 버리고 기묘사화를

일으킨다. 쓰고 버리기에 능했던 중종은 그렇게 38년이나 재위에 있었다. 다음 얘기엔 오랜만에 왕이

아닌 주연 임꺽정이 등장한다. 전처 소생 인종을 일찍 죽게 만들어 기어어 자신의 아들 명종을 왕위에

올린 문정왕후의 시대는 민란이 들끓던 때인지라 임꺽정과 같은 의적이 영웅시되곤 했다. 다음 주인공은

가사 문학의 대가 송강 정철로 그가 오늘날 특검으로 활약했던 기축옥사를 재조명한다. 정여립 역모

사건을 빌미로 동인 세력을 약 천 여명이나 학살한 기축옥사는 앞서 벌어진 4대 사화의 희생자 약 5

백명을 두 배 가량 초과하는 조선 최대 정치 참사였다. 조선 문학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정철은

정치적으로는 독선적인 서인 영수 역할로 정쟁을 극대화시킨 인물이었다. 요즘같은 극단적인 정쟁의

서막을 열였던 인물로 평가해도 무방할 것 같다. 나머지 3편은 좀 엉뚱하게도 조선의 교육과 과거 제도,

승정원일기를 다룬다. 복잡하게 생각했던 조선 문과 시험제도를 나름 정리할 수 있었는데, 과거 합격자

평균 연령이 36.7세, 최연소 합격자는 고종때 이건창이 15세, 최고령 합격자도 고종때 86세인 정순교라

한다. 마지막을 장식한 국보 제303호 승정원일기는 서울대 규장각 전시에서 몇 차례라 봤었는데, 실록이

방송용 편집본이라면 승정원일기는 녹화본에 해당한다고 할 정도로 승정원일기는 실제 있었던 일이나

대화가 거의 그대로 기록되어 있어 조선시대를 이해하는 데 소중한 자료였다. 이렇게 선조 이전까지를

다룬 이 책까지 조선의 전반부를 정리할 수 있었는데 임진왜란을 다룬 4권은 이미 봤으니 그 이후인

조선 후기를 다룬 5권부터도 조만간 회사 도서실에서 데려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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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인열전 2 (양장본) - 고독의 나날속에도 붓을 놓지 않고
유홍준 지음 / 역사비평사 / 200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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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을 모두 읽은 후 다음 책으로는 회사 도서실에 있는 화인

열전을 선택했다. 서양 미술과 관련한 책들은 자주 접하는 편이지만 오히려 우리 고미술 책들은 그다지

읽어보지 못한 편인데 믿고 볼 수 있는 유홍준 교수의 책이고 그의 전문 분야이다 보니 더욱 기대가

되었다. 그런데 두 권짜리인 이 책이 회사 도서실에 모두 있는 걸로 되어 있는데 아무리 찾아도 1권을

발견하지 못해 일단 눈에 보이는 2권부터 데리고 왔다. 가급적 순서대로 읽는 게 좋겠지만 2권부터

읽어도 크게 문제는 없어 보였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화가 8명을 선정해 2권에 각 4명씩 다룬 화인열전은 그동안 단편적으로만 알던

조선시대 대표 화가들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게 해준다. 시대순으로 1권에 김명국, 윤두서, 조영석, 

정선을 다루고, 2권에선 심사정, 이인상, 최북, 김홍도를 다룬다. 흔히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로

'3원 3재'를 꼽곤 하는데, 3원은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이고, 3재는 겸재 정선,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이다. 3재는 각각 우리나라 회화의 신경지를 개척한 인물들로 정선은 진경산수,

조영석은 속화, 심사정은 문인화를 토착화시켰다. 화인열전에선 3재는 모두 다루는 반면 3원으로는

김홍도만 다루는 게 좀 아쉬운 점이다. 기왕 조선 대표 화가들을 망라한 화인열전을 시도했으면 3원 중 

나머지 신윤복, 장승업까지 넣어 10명을 채웠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싶다. 암튼 이 책에선 심사정

으로 시작하는데 심사정의 작품은 국립중앙박물관 서화실 등에서 나름 많이 본 것 같다. 3재 중에선 

정선이 단연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조영석도 나름 평가받는 반면 심사정은 중국 문인화의 토착화에 

기여하긴 했지만 두 사람에 비해 독창성과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여겨져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한다. 

몰락한 양반 집안 출신 심사정은 정선의 제자이기도 한데 정선과 비교해서 그의 여러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능호관 이인상은 이 책에 나오는 네 명 중 가장 좀 낯선 이름인데 이인문과 헷갈리기도 했다. 저자는

이인상을 문인화 부분에서 단연 독보적인 존재라고 평가한다. 이인상은 명문 집안 출신이지만 서출이란

한계가 있었지만 고고한 은일자로서의 삶을 작품에도 그대로 투사해 문인화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호생관 최북은 자를 '칠칠'이라고 해서 이 책에선 칠칠이라고 호칭을 한다. 한쪽 눈을 잃게 된 사연이나

비참한 죽음까지 아마도 가장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는 최북은 여러 가지 미스터리를 남긴

기인이라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중에게 가장 친숙한 김홍도에 대해 저자는 우리 역사상 최고의

화가라 평가하는데 겸재의 진경산수, 공재와 관아재의 속화, 현재와 능호관의 문인화를 모두 소화해

새로운 형식을 창출한 가장 조선적인 불세출의 화가라 극찬한다. 정조 시대 문예 부흥에 있어 사상에

정약용, 문학에 박지원이 있다면 예술에 김홍도가 있다는 식이다. 이 책의 표지에도 김홍도의 자화상이

사용되었고 가장 많은 분량이 할애된 것은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봤던 풍속

도첩이나 리움의 '군선도' 등 김홍도의 여러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용주사 후불탱화 등 불화에도

큰 기여를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부록으로 이규상의 '화주록', '서가록'의 해제, 번역, 원문을 수록하고

있어 조선시대 여러 화가들에 대해 당대의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동안 서양미술사의

주요 화가들을 다룬 책들은 무수히 읽었으면서 정작 우리 화가들에 대해선 그만큼 관심을 기울이지

못해 좀 미안한 마음도 들었는데 1권도 빨리 찾아내어 나머지 4명과도 어서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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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2 : 아스카.나라 - 아스카 들판에 백제꽃이 피었습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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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 일본편 1권 규수편을 읽고 나서 2권도 회사에서 바로 대출해

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좀 시간이 걸리게 되었다. 2권은 아스카와 나라를 다루는데 그중 나라 부분은

사실 23년 일본 여행을 위해 집에 있는 미니북의 잘 보이지 않은 글자를 겨우겨우 읽어가면서 보긴 

했었다. 그래도 제대로 된 사이즈의 책으로 다시 보고 싶었는데 역시 제대로 된 책으로 봐야 가독성이

좋았다.


일본 고대문화의 중심지인 아스카와 나라는 우리와도 연관성이 큰 곳들인데 특히 아스카는 도래인의

고향이라 부를 정도로 한반도에서 건너 간 도래인들의 활약이 큰 곳이다. 아스카 부분에선 '가까운

아스카'에서 법륭사까지를 다루는데, 아스카란 지명이 여러 곳이어서 그중 나라에 있는 아스카를 '먼

아스카', 오사카에 있는 아스카를 '가까운 아스카'라고 한다. '가까운 아스카'는 태자마을이라 하는데

쇼토쿠 태자의 묘가 있기 때문이다. 백제와 가야 출신의 도래인들이 나름의 존재감을 발휘한 아스카

시대의 여러 유적과 유물들을 살펴보는데, 법륭사 건축에서 한국미 특질인 곡선의 아름다움과는 다른

일본의 직선의 미를 얘기하면서 한국의 건축은 하늘을 향해 날갯짓하는 상승감의 표정이 많은 데 비해

일본의 건축은 대지를 향해 낮게 내려안은 안정감을 강조해 양국의 정서 차이를 보여줌을 강조했다.


이제 나라로 건너가면 23년도 일본 여행에서 나라를 여행했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나라의 여러

사찰들이 소개되는데 교토의 사찰과의 크게 다른 점으로 사찰 안에 아기자기한 정원이 없다는 걸 꼽는다.

나라와 교토 여행을 할 때는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정말 그랬던 것 같다. 그래서 유교수는 나라의 

답사는 당탑과 불상 답사이고 교토의 답사는 명원 답사라고 말한다. 나라에 있는 우리 유물 중 대표격인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덴리도서관에서 국내로 반환될 거란 뉴스를 봤는데 어떻게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

다른 책에서도 '몽유도원도'를 만난 적이 있었지만 동양의 고서화들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전개되는

반면 '몽유도원도'는 역방향인 좌측에서 우측으로 전개되는데 이는 역방향이어야 더 이상 갈 곳 없는

종점임을 보여준다는 걸 이번에야 알게 되었다. 나라에선 역시 흥복사와 동대사가 핵심인데 모두 

내가 가본 곳들이라 그런지 얘기들이 더 와닿았다. 흥복사 국보관에서 봤던 명작들과 동대사의 여러

건축물들은 이 책을 읽으니 그 가치를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나라의 여러 명소들과 여기에

얽힌 얘기들을 다시 읽으며 지난 여행때 가보지 못했던 곳들을 다음에는 꼭 가보고 싶어졌다. 이제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일본편은 모두 읽었는데 다음에는 중국편에 도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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