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북한 문화유산답사기 - 상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유홍준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199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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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유홍준 교수의 '한 권으로 읽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읽고 나니 앞서 나왔던 책들 중 못 본 책을

보고 싶었다. 특히 북한편은 작년에 통일교육을 받으면서 나름 활용(?)을 했던 책이라 실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궁금했다. 사실 전 정권때 북한과 잠시 분위기가 좋을 때 혹시나 북한을 갈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 역시나 허황된 꿈에 지나지 않아 책으로나마 북한을

여행할 기회가 생긴 것으로 위안을 삼았다.


이 책은 유홍준 교수를 비롯한 네 명이 1997년 9월 북한 평양 일대의 문화유적을 답사한 결과물로서

김영삼 정권 말기 IMF 사태가 터지기 직전에 있었던 답사기이다. 이제 거의 30년이 다 되어 가는 옛날(?)

시점이다 보니 괜스레 그 시절로의 추억여행을 떠나는 기분도 들었다. 아무래도 북한이란 곳 자체가

비정상인 동네다 보니 뭔가 조심스럽게 불안한 느낌도 들 것 같은데 그래도 당시는 남북 사이의 분위기가

지금처럼 험악하진 않아서 그런지 나름의 여유와 유머가 있었다. 평양 대동강 일대의 대동문으로 

본격적인 답사가 시작되는데 대동문은 평양성의 정문격으로 작년 리움 전시를 통해 북한의 국보 1호가 

평양성이란 사실을 알게 되어 우리로 치면 숭례문(남대문)부터 답사를 시작한 셈이다. 연광정, 부벽부, 

을밀대 등 대동강변과 모란봉 일대의 명승지들을 책으로나마 둘러보는 감회가 남달랐다. 다음으론 

보통강 보통문을 가는데 여기는 북한 국보 제3호이다. 이렇게 북한의 핵심 문화재들을 소개하는 가운데 

북한의 여러 흥미로운 얘기들을 접할 수 있었다. 특히 호칭 관련해서 흔히 알고 있는 '동무', '동지', 

'아바이'가 쓰임새가 달랐다. '동무'는 친구나 손아랫사람의 이름이나 관직에, '동지'는 윗사람이나 

나이든 사람의 이름이나 직함에 붙이는 존칭이고 동지라 부르기에 나이가 많으면 '아바이'라 붙인다고 

한다. 우리가 존칭으로 흔히 쓰는 '님'은 오직 김일성 일가에게나 붙이는 극존칭(?)이고 '선생'은 체제 

밖에 있는 사람 모두 이름이나 직함 뒤에 붙이는 우리로 말하면 '~씨'에 해당되었다. 


북한 유적 중에는 동명왕릉이나 단군릉 등이 등장하지만 이들은 복원이라 하지 않고 '개건'이란 개념을

사용한다. 즉 옛 모습대로 살린 게 아니라 현재의 입장에서 새로 세운 것이라는 건데 어떻게 보면 이게

더 맞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최대한 옛 모습을 재현해 복원하는 게 원칙이겠지만 그것조차 어려운

경우에는 솔직하게 현재 관점에서 재건했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화재 이후 복원된 숭례문 같은 

경우에도 논란이 있었지만 숭례문은 여러 자료가 많아 원래 모습대로 복원이라 하는 게 맞을 것이다.

묘향산 일대도 답사를 하는데 서산대사는 "금강산은 수려하나 장엄하지 못하고 지리산은 장엄하나 

수려하지 못하지만 묘향산은 장엄하고도 수려하다'며 극찬하기도 했다. 보현사의 주지의 안내를 받으며

북한의 스님은 대개 대처승이라 하는데 오직 김일성 일가를 신적 존재로 우상화하며 종교보다 강력한

이데올로기 신앙을 가진 북한에 우리가 아는 종교가 제대로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후반부는

강서의 고구려 벽화무덤들을 둘러보는 일정이었는데 국립중앙박물관 고구려실에 있는 강서대묘 

모사도를 직접 관람하면서 그중에서도 현무도가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한다. 저자는 세계미술사 무대에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우리 유물 10점 중 하나로도 강서큰무덤의 현무도를 꼽았는데 이를 두고 그보다

훨씬 전인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보다도 못하다고 질문하자 고구려벽화가 그려질 당시를 기준으로

하면 세계 최고였다고 반론한다. 이 부분은 정말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놀라운 평가였는데 역시 어떤

관점을 가지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을 새삼 실감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북한의 여러 문화

유산을 직접 가볼 수 있는 날이 언제가 될지 기약할 수 없는 게 너무 안타까웠다. 김정은 정권이 붕괴

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서나마 북한 평양 일대의 주요 문화재들과 북한 사람들의

언어생활과 생활 모습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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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렌디피티 - 위대한 발명은 ‘우연한 실수’에서 탄생한다!
오스카 파리네티 지음, 안희태 그림, 최경남 옮김 / 레몬한스푼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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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한 발견이나 행운을 뜻하는 이 책의 제목은 예전에 존 쿠삭과 케이트 베켄세일이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와 같아 약간은 설렘이 담겨 있는데 이 책에선 우연한 실수에서 탄생한 다양한 음식들의 얘기를

다룬다. 총 48가지의 세렌디피티 사례들을 소개하는데 여전히 음료의 대표주자인 코카콜라로 포문을

연다. 


각 에피소드마다 관련된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수록하고 있는데 코카콜라편은 2007년부터 2017년까지

CEO로 있었던 무타르 켄트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코카콜라가 처음엔 약으로 탄생했다는 등의 내용은

사실 예전에 읽은 '오리지널의 탄생'과 '세계사를 바꾼 6가지 음료' 등에서 이미 접했던 내용이라 그리

새롭진 않았다. 그러나 다음 타자인 초코잼 누텔라 등은 제품 자체가 친숙하지 않아(어디선가 본 듯한

느낌은 들지만) 나름 흥미롭고 신선했다. 커피도 여러 책에서 자주 다루는 얘기인데 에디오피아의

칼디라는 양치기가 염소들이 먹던 열매를 가지고 최초의 커피를 만들었다는 얘기로 뜬금없이 작년

베트남 하노이에서 갔던 칼디 커피 매장이 생각났다. 요거트는 칭기즈칸의 병사 물병에 적군이 우유가

상해서 중독되라고 채워준 것이 발효가 되면서 칭기즈칸 병사들의 에네지 음료가 되었다는 그야말로

세렌디피티 얘기를 들려준다. 브라우니는 콜럼버스의 미 대륙 발견 400주년 기념(1892년) 세계 만국

박람회에 초대받은 여성들이 작은 디저트를 먹은 후 손가락을 닦으러 화장실에 달려가게 만들고 싶지

않았던 파머 하우스 호텔 주인이 자신의 파티시에게 주문해 처음 만들어졌다고 한다. 브라우니는 특별히

세 가지 버전의 레시피까지 소개하고 있다.   


초반부에는 감자튀김, 고추, 팝콘 등 친숙한 음식들이 등장하는데 특히 아이스크림을 누구나 맛볼 수

있게 해준 사회적 평등의 상징인 아이스크림콘이 인상적이었다. 우리가 흔히 돈가스로 즐겨 먹는

빵가루를 입힌 커틀릿이 기원이 밀라노라는 생소한 얘기와 함께 나폴리식 커틀릿이 등장하는 등 주로

이탈리아의 음식 얘기가 많이 나와 좀 낯선 측면도 없지 않았는데 이탈리아 중심의 서양 음식이 주를

이루다 보니 구색(?)을 맞추려고 두부가 등장한다. 마지막은 최고의 세렌디피티인 '인류'를 등장시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하는데 이 세상에서 인간보다 더 우연하고 불완전한 방식으로 창조되고 자율적으로

형성된 것도 없다고 말하며 우주의 탄생부터 현재 인류까지 인간에게 일어난 세렌디피티를 압축적으로

소개한다. 의심과 실수가 만들어낸 세렌디피티의 다양한 사례들을 음식을 위주로 만나볼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우연이 만들어낸 행운의 결과도 결국 열정과 노력의 산물임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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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 눈동자에 건배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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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를 모두 읽고 나니 이제 뭘 읽을까 고민하던 차에 아직 보지 못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이 여럿 있어 그중에서 이 책을 골랐다. 책 제목은 영화 '카라블랑카'에서

험프리 보가트가 잉글리드 버그만에게 했던 대사여서 히가시노 게이고가 로맨스에 도전했냐 싶더니

'외사랑' 때처럼 제목에 좀 낚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알고 보니 총 9편의 단편이 실린 이 책의 단편

중 하나의 제목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집은 그리 많이 만나보진 못했는데 이 책에 실린 작품들은 각기 다른 매력을

간직하고 있었다. 먼저 '새해 첫날의 결심'은 새해를 맞아 신사에 갔던 부부가 속옷 차림으로 쓰러진

군수를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얘기를 담고 있다. 드러나는 진실은 좀 황당했지만 극단적인 결심을 했던

부부가 저런 인간들도 사는데 우리도 살아야겠다는 삶의 용기를 되찾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요즘

범죄자들이 큰소리 치는 세상이다 보니 점점 뻔뻔한 인간들이 늘어나지만 오히려 그런 인간들을 보며

의도하지 않은 위안(?)을 받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10년 만의 발렌타인데이'도 제목만 보면 로맨틱한

얘기인가 싶지만 뒤로 갈수록 놀라운 반전을 선보이는 흥미로운 얘기였다. '오늘 밤은 나 홀로 히나

마쓰리'는 딸을 명문가에 시집보내야 하는 아빠의 걱정이 죽은 아내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어느

정도 해소되는 얘기였고, 책 제목인 '그대 눈동자에 건배'는 앞서 본 '10년 만의 발렌타인데이'와 비슷한

느낌의 작품이었다.


'렌털 베이비'는 로봇 아기를 키우면서 발생하는 에피소드를 그렸고 '고장 난 시계'는 완전범죄를 꿈꾸다

오히려 자기 꾀에 당하고 마는 범인의 허탈한 얘기를, '사파이어의 기적'은 파란색의 페르시아 고양이에 

얽힌 흥미진진한 사연을 들려준다. '크리스마스 미스터리'는 '고장 난 시계'처럼 완전범죄를 계획하다

오히려 자기가 놓은 덫에 빠져 꼼짝달싹 못하게 되는 범인의 얘기를, 마지막 '수정 염주'는 딱 한 번

시간 여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집안의 가보 '수정 염주'를 죽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으면서 깨닫게 되는

부정을 담아냈다. 9편의 단편들이 모두 제각기 다른 개성을 지니면서도 색다른 매력을 발산하여 

그야말로 다양한 스타일의 미스터리들을 골라 먹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단편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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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만큼 보인다 : 한 권으로 읽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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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는 문화유산답사의 매력을 제대로 알려주면서 국내 여행의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게 만든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라 할 수 있다. 첫 책이 1993년 5월에 출간된

후 국내편 12권, 일본편 5권, 중국편 3권까지 총 20권이 발간되었고 작년에 출간 30주년 기념으로 국내편

중 다이제스트편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내놓았다. 나도 1, 2권은 당시 베스트셀러라 구입해 놓고

읽다 말다 하다가 6권부터 10권까지는 정주행을 했는데 비교적 최근에 나온 11, 12권은 아직 보질 

못했다. 이 책에선 10권까지의 글 중 베스트(?) 14편을 선정해 다시 소개한다.


크게 1부와 2부로 나눠 7편씩 수록하고 있는데 먼저 1부 '사랑하면 알게 된다'에선 영암 도갑사, 강진

무위사편으로 시작한다. 이 부분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의 첫 번째 글로 역시 이 책에서도 포문을

여는 역할을 맡았다. 저자가 '남도답사 일번지'가 아니라 '남한답사 일번지'라 부를 정도의 답사의

진수처라고 하는데 아직 가보지 못한 곳들이라 책으로나마 여행하는 재미가 솔솔했다. 안동 병산서원을

거쳐 드디어 내가 가본 담양 소쇄원과 옛 정자와 원림이 등장하는데 '정원'이란 말이 일본 메이지 시대에

만들어져 일제시대에 이식된 단어임은 이번에 알게 되었다. 청풍 한벽루는 내가 읽은 8권에 나오는

내용이라 복습하는 셈이었는데 읽은 지 좀 지나서 다시 보는 지루함이 거의 없었다. 다음으론 강원도

지역이 연이어 등장하는데 평창, 정선 지역과 설악산 일대의 관동지방 폐사지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7권에서 봤던 한라산 영실로 1부를 마무리하는데 벌써 5년 전인 영실 등반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2부 '검이불루 화이불치'에선 남한의 5대 명찰(서산 개심사, 강진 무위사, 부안 내소사, 청도 운문사, 

영주 부석사) 중 저자가 가장 아름답다고 평가한 영주 부석사로 시작한다. 부석사는 국내 건축가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가장 잘 지은 고건축으로도 압도적인 1위였다고 한다. 다음은 문화유산에서

수위를 다투는 경주에서 대왕왕, 감은사터, 불국사를 차례대로 다룬다. 특히 불국사는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사찰이지만 건축가들에겐 오히려 높게 평가를 못 받는 듯하지만 저자는 사찰 건축에

있어 영주 부석사, 순천 선암사와 함께 3대장으로 꼽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 사람은 부석사의 호방

스러운 기상을, 일본 사람은 선암사의 유현한 분위기를, 서양 사람들은 불국사의 공교로운 인공의

멋을 높이 평가한다고 하는데 저자는 부석사나 선암사와 비슷한 절은 많지만 불국사는 자연과 인공의

조화를 구한 독창적이고 독특한 건축이라고 평가한다. 이제 백제의 문화유산으로 넘어가 서산 마애불과 부여 능산리 고분군, 정림사터를 둘러본다. 서산 마애불을 필두로 백제의 미소를 담은 작품들이

인상적이었는데 특히 국보 제293호인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은 '미스 백제'라고 불릴 정도지만

아직 직접 보진 못했다. 그나마 얼마 전에 호암미술관에서 봤던 '백제 금동관음보살 입상'을 통해

백제의 미소가 뭔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제 마무리는 서울에 있는 종묘창덕궁으로 하는데 둘 다

9권에 수록되어 있고 내가 직접 가본 곳들이라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이렇게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의 고갱이를 맛볼 수 있는 책이었는데 아직 안 읽은 책들도 어서 빨리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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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의 날개 재인 가가 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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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 중 못 봤던 작품들을 회사 도서실에서 빌려 하나씩 도장

깨기를 해오고 있는데 이제 시리즈의 9편인 이 책을 마지막으로  빌려왔다. 사실 이 작품은 예전에 

이미 영화로 본 적이 있는데 졸면서 봐서 그런지 내용은 거의 기억이 나지 않아 책을 보는 데는 별 

지장이 없었다.


칼에 찔린 채 니혼바시 다리의 기린 조각상까지 와서 죽은 다케아키라는 중년 남자를 경찰이 발견한다.

마침 그 인근에서 경찰을 보고 달아나다 교통사고를 당해 의식불명인 채로 병원에 실려 간 야시마의 

소지품에서 다케아키의 지갑 등이 발견되면서 야시마가 다케아키를 죽인 범인으로 추정된다. 두 사람

사이의 접점을 조사하던 마쓰미야 형사와 그의 사촌 형인 가가 형사는 두 사람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밝히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야시마 범인설을 깨뜨릴 만한 단서를 찾아내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다케아키를 본 목격자가 등장하고 다케아키가 종이학을 가지고 신사에 참배하러 왔었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다케아키가 살해되기 전에 무슨 일을 하고 다녔는지가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된다.

한편 다케아키가 공장장으로 있던 회사에 야시마가 계약직으로 근무하다가 그만둔 사실이 밝혀지고

산재를 당한 야시마를 다케아키가 신고하지 못하게 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다케아키의 자녀들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 시작하는데...


첨에는 쉽게 야시마가 다케아키를 죽인 범인이라고 결론이 내려질 듯했지만 역시나 가가 형사가 진실을

파고들자 전혀 의외의 사실들이 드러난다. 자신들을 위해 범죄를 숨기고 진실을 덮는 자들이 결국에는

또 다른 사건을 야기하고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소설이나 드라마 등에선 결국 진실이 밝혀지고 

죄인들이 처벌을 받지만 현실에선 얼마나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암튼 이 작품은 전형적인 히가시노

게이고식 감성 충만한 미스터리라 할 수 있었는데 이 책을 끝으로 가가 형사 시리즈를 모두 읽게 되어

좀 아쉬운 감이 적지 않았다. 순서대로 읽지 않아서 그런지 예전에 읽은 책들은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가가 형사의 굴곡 많은 사연들도 잊어버린 지 오래되었는데 언젠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다시 가가 형사를

부활시켜 주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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