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서양미술 인문여행 시리즈 14
샤를 블랑 지음, 정철 옮김, 하진희 감수 / 인문산책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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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예술의 쓸모', '그림의 힘' 등 일련의 미술책들을 보면서 그림 보는 재미에 푹 빠졌었는데 

이번엔 좀 더 이론적인 책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사실 이 책과 비슷한 제목인 '내 손 안의 교양미술' 

이란 책을 읽은 지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좀 더 전문적인 책을 찾다 보니 19세기 프랑스 당대 최고

미술평론가라는 샤를 블랑의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예술 교육을 목적으로 한 책답게 총 18장에 걸쳐 예술, 특히 회화 작품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예술의 기초 지식을 담고 있는데 회화 교과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았다. 전공자가 아닌 일반

대중이 보기에는 쉽지만은 않은 책이었는데 그래도 좀 더 미술작품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봤다. 먼저 회화의 '독립'으로 시작하는데, 회화는 자연의 모든 실재를

수단으로 영혼의 모든 개념을 하나의 통일된 표면 위에서 형태와 색상으로 표현하는 미술이라고 정의

한다. 흥미로운 점은 조각과 회화가 건축이라는 요람에서 나왔다고 보는 점인데, 같은 태반에서 조각이 

먼저 떨어져 나오고 회화가 나중에 떨어져 나왔다고 한다. 건축이 조각이나 회화보다 먼저라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인간 영혼의 모든 강조점으로 이어지는 자연의 메아리를 만들어내는 놀라운 작업을

수행한 것이 바로 회화라고 말한다. 회화가 대상을 모방함으로써 영혼을 표현하는 것이라며, 예술이

자연의 주위를 맴도는 것이 아니라, 지구가 태양을 도는 것처럼 자연이 예술의 주위를 도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술(회화)과 자연과의 관계를 완전히 역전시키는 발언이었다.


사실 이 책에서 다루는 회화에 관한 이론들은 미술 전공서적의 내용이나 다름이 없어 솔직히 이해하기

쉽지는 않았다. 그나마 이해를 도와주는 것은 실제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것인데 예시로 든

작품 사진이 대부분 실려 있어서 글로만 읽었으면 도저히 이해가 안 되었을 내용들이 그림으로 보니

조금이나마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 수 있었다. 마지막에 이 책에 수록된 그림 목록을 나온 

순서대로 따로 정리해 놓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는데 루브르 박물관이나 바티칸 박물관 등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유명 박물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이 많았고, 특히 내가 가본 뮌헨의 알테

피나코테크 작품들이 대거 등장해 반가웠다. 사실 시간이 별로 없어 대충 보느라 많은 작품들을 꼼꼼히

보지 못해 아쉬웠던 곳인데 이 책에서 소개된 작품들도 거의 기억나는 작품이 없었다. 그동안 읽었던

대부분의 미술책에선 작가나 작품의 내용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루었던 반면, 이 책은 미술 기법과 

그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보니 그동안 그림을 보면서 놓쳤던 부분들이 뭔지를 깨닫게 되었다. 특히

보색에 관한 이론은 이번에 제대로 정리할 수 있었는데 옮긴이의 말에 따르면 이 책에서 처음 제시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몰랐던 화가와 작품들을 무수히 만났는데 서양회화의 방대함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 책 자체가 고흐를 비롯한 후기 인상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는데 서양

회화의 기본 이론을 집대성하고 있는 책이어서 언제 시간을 내어 차근차근 다시 읽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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팅커벨 죽이기 죽이기 시리즈
고바야시 야스미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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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앨리스 죽이기'를 시작으로 고바야시 야스미의 '죽이기' 시리즈는 '클라라 죽이기', '도로시 죽이기'를

거쳐 네 번째 작품인 '팅커벨 죽이기'로 찾아왔다. 중간의 두 작품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바로

이 작품을 읽어도 될까 싶은 우려도 있었는데 중간중간에 가끔 전편들을 언급하긴 하지만 내용 전개엔

별 영향을 주는 건 아니라서(물론 전편들을 읽었으면 더 좋을 듯 싶었다) 그냥 읽기로 했다.


피터 팬은 어릴 때 동화나 만화 등으로 본 기억이 남아 있지만 막연한 이미지만 갖고 있지 구체적인

스토리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등장하는 피터 팬의 모습은 그야말로

충격이라 할 수 있었다. '죽이기' 시리즈 자체가 고전 동화(?)들을 소재로 해서 새로운 미스터리를 

만들어낸 거라 원작과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겠지만 영원한 소년 이미지였던 피터 팬의 놀라운 변신은  

작품 분위기를 처음부터 험악하게 만들었다. '앨리스 죽이기'에서 본 것처럼 이 책에서도 네버랜드와

현실의 세계가 기묘하게 연결되어 있어 네버랜드에서 일어나는 죽음이 현실의 사람들을 죽게 만드는 데

양쪽에 누가 누구와 연결되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 할 수 있었다. 독불장군 피터 팬의 횡포에

아무도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오직 피터 팬이 편애하는 웬디의 말만 어느 정도 들어주는 가운데

피터 팬의 단짝(?) 팅커벨이 잔인하게 죽게 된다. 범인이 대놓고 드러나 있지만 유력 용의자가 독재자

이다 보니 제대로 된 범인 찾기가 만무하지만 어쩔 수 없이 피터 팬과 도마뱀 빌이 홈즈와 왓슨이 되어

수사에 나선다. 고양이한테 생선 맡긴 꼴이지만 예상 외의 진술들이 나오면서 강력한 알리바이가 있는

가운데 현실 속에서도 네버랜드에서 피터 팬이 맹활약(?)하면서 수많은 시체들이 쏟아지게 된다. 

네버랜드에서의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있는 현실의 사람들 속에서 네버랜드의 도마뱀 빌인 이모리가

고군분투하면서 팅크벨 살인사건의 범인을 밝히기 위해 동분서주하면서 조금씩 진실이 드러나기 시작

하는데 결국 밝혀진 진실은 좀 황당했다. 워낙 피터 팬이 안하무인에 잔인한 성격에다 마치 메멘토처럼

잘 기억이 못하는(못하는 척 하는 건지) 스타일이라 모든 게 피터 팬에 초점이 맞춰 있다가 난데없이

말장난처럼 밝혀지는 진실은 완전히 당했다 싶은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팅커벨을 죽인 범인을 밝히는

것도 중요한 문제였지만 범인의 동기와 관련해 또 다른 놀라운 비밀이 드러나는데 이 모든 사태를 

초래한 존재는 결국 처절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피터 팬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의 피터 팬은 내가 그동안 알던 피터 팬이 아니었는데 원작에서도 피터 팬이 이런 모습이

나옴에도 제대로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암튼 환상적인 성장동화라 할 수 있던 피터 팬이 잔혹동화가

되고 말았지만 나름의 재미를 맛볼 수는 있었다. '분리된 기억의 세계''인외 서커스'를 통해 기발한

상상력을 잘 보여줬던 고바야시 야스미의 '죽이기' 시리즈가 다음에는 과연 어떤 작품을 가지고 놀라운

변신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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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힘 (리커버 에디션) - 최상의 리듬을 찾는 내 안의 새로운 변화
김선현 지음 / 8.0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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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에 '예술의 쓸모'라는 책을 읽어서 그런지 이 책도 그 연장선상에 있는 것 같지만 이 책에선 

미술 작품을 통한 소통과 치유에 중점을 두고 있어 전방위적인 쓸모를 다뤘던 앞의 책과는 약간 초점이

다르다 할 수 있다. 알고 보니 예전에 읽었던 '심리학, 명화 속으로 떠나는 따뜻한 마음여행'이란 책의 

저자여서 구면이었다. 책 표지부터 모네의 '정원의 여인'이란 작품을 사용해서 그야말로 미술책임을

표방한 이 책은 저자가 미술치료 분야의 전문가답게 그림의 힘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얘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삶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고 또 가장 향상시키고픈 'Work(일)', 'Relationship(사람

관계)', 'Money(부와 재물)', 'Time(시간관리)', 'Myself(나 자신)'의 다섯 가지를 주제로 저자가 오랜

시간 임상현장에서 효과가 좋았던 명화들을 엄선하여 소개하면서 작품을 소재로 한 에세이 형식의 

글을 담고 있는데 그림을 감상하며 저자가 들려주는 얘기를 들으면서 힐링이 되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

먼저 '일'에선 지친 머리를 맑게 하고 집중력과 에너지, 의욕을 자극해 일의 행복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그림들을 소개하는데, 첫 번째로 소개되는 영광은 빈센트 반 고흐의 '밤의 카페 테라스'가 차지한다.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지친 몸을 이끌고 조용한 카페의 자리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그런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인데 마지막에 고흐의 '나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별이 나를 꿈꾸게 한다는 사실만은 분명

하다'는 말로 마무리한다. 이렇게 각 작품마다 그림에 대한 설명과 느낌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예상 

외로 처음 접하는 작품들이 상당히 많았다. '사람 관계'에선 외로움이나 상처처럼 사람으로부터 오는

결핍들을 치유하고 나의 사람 관계를 돈독히 꾸려나갈 수 있는 그림들로 채웠다고 하는데, 이중섭의

'해와 아이들'이나 정선의 '인왕제색도'가 등장해서 좀 의외라 할 수 있었고, 르누아르의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나 벨라스케스의 '시녀들' 등 유명 작품도 있지만 역시나 낯선 작품들이 적지 않았다.

'부와 재물' 관련해선 떼려야 뗄 수 없는 돈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재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들을 소개했다고 하는데, 그림만 봐선 돈과 무슨 관계가 있나 싶기도 했지만 대부분 돈보다 더

중요한 뭔가가 있음을 알려주는 그림들이라 할 수 있었다. '시간관리'에선 나를 둘러싼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고 편안히 마주할 수 있는 작품들이라 할 수 있었는데, 고갱의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나 아르침볼도의 '봄 여름 가을 겨울'처럼 인간의 일생의 변화를 담아내어

이 주제에 딱 맞는 작품들도 있었고, 내가 벨기에 왕립미술관에서 직접 봤었던 피터르 브뤼헐의 

'이카루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당시엔 이 작품이 이렇게 의미가 있는 줄은 몰랐다)이 등장해 반가웠다.

마지막 '나 자신'에선 나만의 리듬과 스스로에 대한 사랑을 발견하게 해주는 그림들로 마무리를 하는데

역시 자화상(젠틸레스키, 윤두수)이나 자신을 사랑해서 비극을 맞은 나르키소스(카라바조) 등을 다룬

작품들이 등장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대부분 내가 모르는 그림들이라 역시 미술의 세계를 제대로 

알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절감했는데 다섯 가지 주제로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며 얘기를

풀어내는 저자의 능력에 새삼 감탄했다. 미술치료 전문가라 그런지 그 수많은 작품들에서 적절한 

작품을 골라내는 안목에 놀라웠고 그림을 보면서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을 주목하게 만드는 능력도

돋보였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저자가 말하려는 '그림의 힘'이 뭔지 제대로 느낄 수 있었는데 그림 

감상을 하면서 마음을 정화시키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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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9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unny 2020-09-20 09:45   좋아요 0 | URL
클로드 모네의 ‘정원의 여인‘이란 작품입니다. 책 표지도 감상할 작품입니다.
 
예술의 쓸모 - 시대를 읽고 기회를 창조하는 32가지 통찰
강은진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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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예술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예술을 수단으로 여기는 건 예술을 대하는

제대로 된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예술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대놓고 예술의 쓸모를 얘기한다고 하니 좀 불편한 마음이 드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예술의 영역을 확장한다는 측면에서 생각하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느껴

지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 저자는 예술과 예술가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32가지의 통찰을 소개한다.


'우리가 예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시대를 매혹한 스마트한 전략가들', '예술은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어디까지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예술이 가르쳐준 삶의 자세'까지 총 5부에 걸쳐 예술과 

예술가의 삶을 통해 자기 마음을 마주하고, 당연한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얻으며, 세상을 매혹한

창조적 전략을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먼저 예술에서 얻을 수 있는 여섯 가지 가치로는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 심미안, 감정을 위로하는 카타르시스, 감각의 확장과 욕망의 이해, 창조성, 통찰을 

제시한다. 운동을 하면 근력이 좋아지는 것처럼 예술을 감상하면 자연스레 심미안이 좋아진다면서

심미안이 있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 무의미하다고 지나치는 많은 것에서 가치와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어 일상을 훨씬 더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다고 말한다. 카타르시스와 관련해선 '예술은 우리 영혼에

묻은 일상생활의 먼지를 씻어준다'는 파블로 피카소의 말을 인용하는데, 에드워드 호퍼의 '밤을 새우는

사람들'을 감상하며 마음속에 켜켜이 쌓인 묵은 감정이 깨끗이 정화되는 카타르시스를 맛보게 해준다.

이렇게 예술은 감각을 넓혀 디테일에 주목하게 하고, 인간의 욕망을 이해하는 법을 알려주는 동시에

창조력과 통찰력을 키워주는데, 2부에선 호가스, 다비드, 루벤스 등 시대정신을 읽고, 위기를 기회로

삼으며,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한 예술가들의 삶을 보여준다. 당대의 시대정신을 꿰뚫은 '유행에 따른

결혼' 등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포착해 스마트한 포지셔닝 전략으로 성공한 윌리엄 호가스, 루이 16세의 국비장학생에서 혁명가 로베스피에르의 친구였다가 황제 나폴레옹의 예술가로 변신을

거듭하며 격동기의 프랑스에서 항상 최고 권력자 곁에 있었던 자크 루이 다비드, 지난 유럽 여행때

갔던 미술관마다 상당수의 작품들을 보여줬고 기대치를 넘는 감동을 선사하는 고객 만족 작품들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루벤스 등 자신만의 독특한 무기를 통해 당대 최고의 화가가 된 인물들의 열전을

만날 수 있었다.


3부에선 고흐, 페르메이르, 무하, 마이센 도자기 등을 통해 캐릭터 마케팅과 스토리의 힘, 네트워킹과

열정이 이들을 시공간을 뛰어넘어 오랫동안 사랑받게 만든 비법임을 보여준다. 특히 생전에 겨우 한

작품만 팔았던 고흐가 현재의 명성을 누리게 된 것이 고흐의 동생 테오의 아내였던 요한나가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 결과임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4부에선 로스코, 칸딘스키, 마그리트 등 현대미술가와

현대 건축가 프랭크 게리, 중세 태피스트리까지 다양한 예술을 통해 다채로운 욕망을, 5부에선 예술이

삶을 대하는 자세를 주제로, 평생 죽음을 두려워했음에도 '키스' 같은 황홀한 삶의 순간을 표현한 

작품을 남긴 클림트, 아무도 관심 없었던 무대 뒤를 주목한 드가, 문명을 버리고 야생의 힘에 도취된

비운의 화가였으면서 어떤 삶을 선택할지 질문을 던진 고갱 등을 통해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무려 32가지나 되는 예술의 쓸모를 소개하고 있지만 예술은 굳이 

특별한 쓸모가 아니어도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지 않나 싶다. 여러 예술가들의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만나면서 예술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 우리의 삶에 있어 예술이 어떤

역할과 의미를 가지는지를 잘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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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것의 종말 - 과학으로 보는 지구 대재앙
밥 버먼 지음, 엄성수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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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면 왠지 빌 브라이슨의 '거의 모든 것의 역사'란 책이 떠오르지만 제목 그대로 지구가 종말을

맞을 뻔한 여러 가지 대격변들을 다루고 있다. 각종 기상이변에다 코로나 창궐 등 요즘 지구가 겪는

상황을 보면 종말이란 말이 그리 낯설지가 않은데 과연 이 책에선 지구가 겪었거나 겪을 수 있는 종말의

상황들로 어떤 것들을 다루고 있을지 궁금했다.


책은 크게 '우주의 대격변들', '지구의 대격변들', '내일의 대격변들'의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우주의 대격변들'에서는 그야말로 천문학과 물리학적인 내용들이 등장한다. 우주를 탄생시킨 빅뱅을

시작으로 그동안 있었던 대격변들을 차례차례 소개한다. 빅뱅 이후 우주는 조용한 날이 없었지만 지구

입장에서 최대의 대격변은 화성급의 행성 테이아와 충돌하여 지금의 달이 생기게 된 사건이 최대의 

대격변이라 할 수 있다. 11세기인 1006년과 1054년에 두 차례 초신성 대폭발이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고, 1572년과 1604년에 초신성 폭발이 있었을 때는 그 초신성들을 각각 '티코의 별', '케플러의 별'

이라 부를 정도로 천체물리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렇게 우리 은하계 내에서의 대폭발뿐만 아니라

이웃 은하계에서 일어나는 대폭발도 영향을 주는데 무엇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건 역시 우리

은하계의 짱인 태양에서 일어나는 태양 흑점 폭발 등으로 발생하는 태양 폭풍이었다. 이러한 우주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사실 너무 먼 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보니 와닿지는 않았는데, 2부에서 소개되는

지구의 대격변들은 지구의 역사를 다룬 책들에서도 접한 내용들이라 낯설지 않았다.


먼저 '산소 대학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산소가 늘어난 건 생명체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된 것인데 좀 표현이 이상했다. 다음으로 지구 역사상 5대 대멸종이 소개되는데, 전에 읽었던

'지구와 생명의 역사는 처음이지' 등에서 봤던 내용이 일부 있어 생소하진 않았다. 무엇보다 공룡이

멸종된 사건과 관련해선 소행성과의 충돌이 원인이란 설이 유력한데 이 책에서 좀 더 구체적인 증거들을

접할 수 있었다. 요즘 코로나가 만연하다 보니 전염병이 종말의 원인으로 부각될 수 있는데 중세에

인류를 초토화시켰던 흑사병이나 제1차 세계대전 직후 전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스페인 독감이 언급

된다. 왜 아무 관련이 없는 스페인이 독감 이름에 붙었는지 궁금했는데, 다른 유럽 국가들은 전쟁 중

이라 기사 검열이 심했던 반면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스페인은 중립국이라 유독 스페인에서 대서 특필

되어 독감 이름이 되고 말았다니 상당히 의아했다. 전쟁 중에서는 역시 제2차 세계대전이 약 3,700만

명의 사망자를 낳아 이 책에서도 거론되었고, 무엇보다 최근까지 가장 큰 위협이었던 핵 대재앙과 관련

해선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이 언급되었다. 앞으로 다가올 대격변들로 안드로메다 은하와

충돌이나 소행성들과의 충돌, 자원 고갈, 인구 폭발, 궁극적으로 태양의 폭발까지 등장하는데 그나마

이 책에서 다뤄지는 대격변들은 가까운 미래에 현실화될 가능성은 적어 다행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보고 나니 종말이 언제든지 닥칠 수 있음에도 우리가 얼마나 아무런 생각없이 살아가고 있는지

새삼 실감했는데 우주적 관점에서부터 시작해 그동안 있었던 다양한 종말의 여지가 있었던 일들을

총망라하여 지구가 어떤 위기들을 극복하고 현재까지 왔으며 앞으로 어떤 일들을 겪을 수 있는지를

잘 정리해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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