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방스에서 죽다 1 - 마티스, 피카소, 샤갈 편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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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방스는 프랑스 남동부의 옛 지명으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고흐가 작품활동을 했던 아를 등이 있는

지역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선 현대미술의 거장이라 손꼽히는 마티스, 피카소, 샤갈이 모두 

프로방스에서 살았고 그곳에서 생을 마쳤음을 보여준다. 고흐의 경우 얼마 전에 읽었던 '영혼의 친구,

반 고흐' 등 그의 삶을 다룬 책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 그의 발자취가 남겨진 장소들도 자연스레 알게

된 반면 마티스, 피카소, 샤갈은 충분히 명성이 있는 화가들이지만 생전에 이미 미술계의 슈퍼스타였기에

고흐만큼의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가진 인물들이 아니어서 그런지 그들의 삶에 대해선 잘 몰랐는데

이 책은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프로방스 지역을 공통 분모로 하여 그들의 삶과 작품

세계를 상세히 살펴본다. 


프로방스 지역은 니스를 필두로 부자들의 휴양지로 오래 전부터 각광을 받던 곳인데 아무래도 따뜻한

날씨가 겨울철에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인 것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 명의 주인공 중 먼저 앙리 

마티스는 '프로방스 햇볕은 내 인생의 축복'이라고 할 정도로 이곳에 애착을 가졌는데 1921년에 니스에

영원히 정착하기로 결심했다. 1941년 72세에 대장암 수술을 한 후 색종이 오려붙이기(컷아웃)로 그의 

마지막 예술혼을 불태우기 시작하는데 그의 곁에는 40살 어린 모델이자 연인 리디아가 있었다. 남성 

예술가에게 여성은 창작의 원천이 되곤 하는데 마티스에게도 리디아가 있었기에 말년의 작품들이 

존재할 수 있었지 않나 싶다. 마티스의 라이벌이라 부를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인 피카소도 프로방스에서

말년을 보내는데 마티스와 교류를 하면서도 경쟁의식이 있어서 그런지 여러 관점에서 갈등을 빚는다.

마티스는 피카소와 자신을 '북극과 남극과 다르듯이'라고 묘사할 정도로 두 사람은 정반대였지만 자석과

같은 끌림을 느꼈는데 마티스가 세상을 떠나자 피카소는 '이제 누구와 대화를 하지'라고 말했다고 한다.


바람둥이 피카소에게는 역시 화려한 여성편력을 빼놓을 수 없는데 이 책에선 그의 여인들을 표로 보기

쉽게 정리해놓았다. 쉽게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는 피카소는 프로방스의 앙티브, 칸, 엑상프로방스, 무쟁을 이동하며 지냈는데 이 지역 곳곳에 그의 작품들과 삶의 흔적이 남게 되었다. 마지막 주자인

샤갈도 피카소 못지 않은 방랑자 생활을 했는데 러시아 출신 유대인이었던 게 큰 이유라 할 수 있었다.

흥미로운 건 여자 없이 제대로 작품활동을 하지 못하는 샤갈을 위해 그의 매니저 역할을 했던 딸 이다가

샤갈이 만날 여자를 직접 구해주었다는 점이다. 샤갈도 말년에 프로방스로 가서 마티스, 피카소와 

인근에 살게 되었는데 두 명의 선배 슈퍼스타들에 대한 경외심은 물론 질투도 장난이 아니었다. 그도

이곳에서 삶을 마감하며 세 명의 현대미술의 거장들이 인근에 모두 잠들게 되었는데 프로방스 지역이

이렇게 예술가들의 보고였는지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프로방스 지역을

누볐던 세 명의 스타 화가들의 삶과 작품 세계를 만나볼 수 있어 좋았는데 언제 기회가 되면 이들의 흔적을 찾아 프로방스 지역을 누비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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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미래보고서 2022 :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2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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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전대미문의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각종 미래 예측서들이 무용지물이 되긴 했는데 세계미래

보고서 시리즈는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바로 포스트 코로나 특별판인 '세계미래보고서 2021'을 내놓아

급변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했다. 이제 슬슬 '위드 코로나' 얘기가 나오고 세계 각국에서도 조금씩

방역 지침을 완화하면서 코로나에 적응하는 시대를 맞게 되었는데 당장 내년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던

차에 이 책에서 그 청사진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다.


이번 2022년판에선 부제로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를 달았는데 '메타 사피엔스'는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결합이 만들어낸 신세계에서 살아갈 인류를 부르는 의미로 '메타 풍요' 등 먼저 메타 사피엔스가 알아야

할 20가지 미래 코드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책을 시작한다. 아마 최근에 '메타버스'가 화두가 

되어 많이 언급되자 여기에 초점을 맞춘 것 같은데, 메타 사피엔스가 살아갈 세상의 모습이 어떠한지

예측하기 위해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메타 트렌드 6가지로 '우주시대', '로봇과의 동거', 'AI메타버스',

'노화의 종말', '기후 위기 극복', 'ESG 경영'을 제시한다. 사실 당장 내년의 모습을 예측해 보여주지 

않을까 싶었지만 조금 더 먼 관점에서 미래를 내다보고 있어 2022년을 전망하는 것이 아닌 2022년의

시점에서 미래를 예측한 책이라 할 수 있었다. 먼저 우주시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남의 나라 얘긴 

줄 알았는데 며칠 전 누리호 발사를 보면서 우리도 우주와 무관한 나라는 아님을 실감했다. 최근에

우주여행 상품이 실제 실행에 옮기지면서 비록 억만장자들이나 가능한 얘기지만 그래도 우주가 인간과

무관한 공간이 아님을 알 수 있는데 점점 기술이 발전하다 보면 먼 미래에는 일반 대중들도 지금 해외

여행 가듯 우주여행을 갈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우주는 그야말로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어

누가 먼저 선점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 우리도 서둘러 경쟁 대열에 합류하기를 기대해본다.


로봇과 동거하는 세상은 좀 더 피부에 와닿는 테마인데 간호 로봇은 이미 도입되기 시작했고 로봇과의

섹스와 사랑은 물론 인간의 전유물이라 생각하는 예술이나 정치 분야에서도 로봇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는 이미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데 심지어 장례문화도 묘지나

납골당이 아닌 메타버스에서 추모하는 것으로 바뀔 지도 모른다. 노화를 정복하는 건 진시황도 그토록

바라던 바였는데 줄기세포 등을 이용한 의료혁명으로 100세는 물론 그 이상도 충분히 가능한 세상이

될 것으로 보이고 인간과 기계의 결합 등 새로운 인류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지금까지는 비교적

희망적인 전망이었다면 기후 위기 극복은 인류가 생존을 위해 반드시 성공해야 할 문제라 할 수 있다.

갑자기 겨울 날씨로 변모하는 등 이상기후로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데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무탄소 에너지산업이 각광을 받고 환경을 파괴하는 축산업 자체가 새롭게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ESG는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스스로 보호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기존의 재무적인

관점의 성과에 주목하던 것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진정성이 생존의 필수요소가 

되었다. 이렇게 6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의 미래를 살펴보았는데 얼마 전에 읽은 '거대한

가속'에서 말한 것처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변화의 속도가 10년은 더 가속도가 붙은 상황에서 우리가

조만간 맞게 될 미래의 모습을 여러 방면에서 다각도로 잘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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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장의 살인
이마무라 마사히로 지음, 김은모 옮김 / 엘릭시르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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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를 좋아하다 보니 이 책의 제목이 '~장'으로 되어 있어 왠지 비슷한 

스타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유카와 데쓰야의 '리라장 사건' 같은 책도 있으니(이 책에서도

언급이 된다) 충분히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책은 2018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2018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 2017 '주간 분슌 미스터리 베스트 10'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제18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까지 수상해 무려 4관왕에 빛나는 작품인데다 그것도 이마무라 마사히로의 데뷔작

이어서 도대체 어떤 작품이기에 이런 엄청난 평가를 받는 것인지 궁금하고 기대가 되었다. 


사실 시인장이라고 해서 시인들의 모임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건가 하는 착각을 했는데 시인은 시체라

할 수 있었고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는 시인장이 아닌 자담장이었다. 건물 평면도가 바로 나와서 딱

클로즈드 서클임을 알 수 있었는데 신코 대학교 영화 연구부가 주최가 되어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

자담장이라는 펜션에 모여 즐기는 행사를 매년 개최하는데 이번에는 미스터리 애호회의 아케치 교스케와

히무라 유즈루도 겐자치 히루코에게 꼽사리 끼어서 참가한다. 아케치가 신코의 홈스라 불리고 화자인

히무라가 왓슨 역할을 하는 듯 싶었지만 초반부터 충격적인 사태가 발생한다. 바로 어디선가 나타난

좀비(?)들의 습격으로 행사 참가자 상당수가 죽는, 아니 좀비가 되는 이변이 벌어지는데 그 가운데 

아케치도 포함이 되었다. 이때부터 분위기는 예전에 읽었던 '살아 있는 시체의 죽음'과 비슷한 설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건물 밖은 좀비들로 둘러싸인 상태에서 건물 안에서는 연쇄살인이 벌어지면서

점점 분위기가 고조된다. 3층 건물에서 아래부터 점점 좀비들에게 점령을 당하면서 위로 내몰리는

생존자들은 그중 분명 살인범이 있는 끔찍한 상황에 범인과 좀비의 이중 공격에 맞서야 하는 힘겨운

상황에 처한다. 여기서 겐자키가 탐정 역을 맡아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결국 범인을 밝혀낸다. 사실 

너무 특수 설정이다 보니 약간 본격 미스터리 본연의 재미는 반감되는 면이 없진 않았지만 그런 상황

에서도 논리적으로 범인을 추리하는 과정을 잘 그려낸 작품이었다. 묘한 분위기의 겐자키와 하무라

콤비가 나름 탐정과 조수 역할을 충실히 해냈는데 후속작인 '마안갑의 살인'에서는 또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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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은밀한 취향 - 왕과 왕비의 사적인 취미와 오락
곽희원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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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가까운 과거인 데다 조선왕조실록 등 무수한 기록을 남긴 기록의 왕조여서 그런지 조선왕실을

다룬 책들도 다양한 관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이나 조선왕들의 건강과 

죽음을 다룬 '조선의 왕은 어떻게 죽었을까' 등을 통해 조선왕실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는데

이 책은 특이하게도 조선왕실의 사적인 취미와 오락에 주목한다. 한 명을 제외하곤 국립고궁박물관의

학예연구사들이 쓴 글들을 모은 이 책에선 5장에 걸쳐 그동안 잘 몰랐던 조선왕실의 흥미로운 취향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


먼저 동물애호가들이 나오는데 조선의 고양이 집사라 부를 만한 숙종부터 왕이 되기 전 뛰어난 무장이던

이성계의 여덟 마리 준마 얘기 등이 나온다. 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조선 전기에는 일본의

원숭이 선물을 반겼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다. 아무래도 동물보다는 꽃이나 나무를 키우는 

게 훨씬 수월할 것 같은데 꽃 중의 왕이라 불리는 모란은 왕실의 여러 행사에 사용되는 병풍에 들어가는

등 선호되는 꽃이었다. 얼마 전에 다녀온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기획전시인 '안녕, 모란'을 통해 

모란이 조선왕실에 어떤 의미였는지 잘 알 수 있었다. 폭군의 대명사 연산군도 꽃에 취미를 가졌고

태조와 세조도 유달리 꽃을 아끼고 사랑했다고 한다. 효자인 문종은 앵두나무를 심어 소갈증(당뇨병)을

앓던 세종이 따먹게 했고, 정현왕후(성종의 계비이자 중종의 모친)는 순무로 답답한 속을 달랬다고 

한다.


동식물에 이어 본격적인 취미생활이 나오는데, 고종과 순종은 나라가 위태롭거나 뺏긴 상황에서도 

옥돌(당구)을 즐겼고, 세종의 여동생 정선공주의 남편 의산군은 공주가 병들고 죽어도 쌍륙에 빠져

지내다가 세종에게 혼이 난다. 사냥을 즐겼던 태종은 사냥가는 문제로 신하들과 갈등을 빚었고 건강

문제로 주로 갔던 온천행도 왕이 맘대로 갈 수 없었다. 효종과 인선왕후는 소설 읽기를 즐겼고 숙종은

그림에도 일가견이 있었다. 영조는 충신의 초상화를 이용해 왕권강화를 노렸고 헌종은 인장 애호가

였다. 마지막 장에선 도자기와 관련된 여러 얘기들이 나오는데, 프랑스와 수교 기념으로 도자기를 주고받은 거나 화장품을 담는 데 사용된 도자기와 술잔과 옥잔의 얘기를 들려준다. 왕실에 있으면 

취미생활은 맘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예상 외로 여러 가지 제약이 적지 않았는데 그래도 다양한 

취미를 즐기며 소소한 즐거움을 누린 조선왕실의 몰랐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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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 - 명화로 읽는 돈에 얽힌 욕망의 세계사
한명훈 지음 / 넥서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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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거의 모든 걸 좌지우지하는 세상이다 보니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생각들은 하지만

마음대로 잘 되지는 않는데 정작 돈의 역사에 대해서는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 것 같다. 전에 읽었던

'세계사를 바꾼 돈', '화폐 혁명', '돈의 흐름으로 보는 세계사' 등을 통해 돈의 역사에 대해선 간략하게

나마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이 책에선 내가 즐기는 그림을 통해서 돈의 역사를 보여준다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었다.


이 책에선 '돈은 권력이다', '흑사병과 중세 암흑기', '대항해 시대 부의 지도', '자본의 탄생',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유대인'의 다섯 파트로 나눠 돈으로 상징되는 인간의 욕망이 세상을 어떻게 바꿔

왔는지를 살펴본다. 인류 최초의 화폐인 리디아 금화를 시작으로 대항해시대로 아메리카의 은을 대량

확보한 스페인에 의해 세계 최초 기축통화가 된 은, 네덜란드와의 패권 경쟁에서 승리한 후 금본위제로

바꾼 영국과 2차 세계대전 이후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기까지의 흥미로운 역사의 흐름 등이 설명된다.

'오즈의 마법사'가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발생한 금본위제와 은본위제를 둘러싼 정치적 상황을 은유적

으로 표현한 작품이란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염병과 관련한 다양한 책들을

읽어봤는데 이 책에서도 흑사병과 관련한 얘기들 다루면서 몽골에 의해 유럽으로 확산된 흑사병으로

인해 졸부들이 탄생하고 농민의 지위도 향상되는 의외의 변화도 일어났다. 대항해시대를 유발한 

육두구와 관련해선 인도네시아 룬섬을 두고 영국과 네덜란드가 전쟁을 벌여 결국 룬섬은 네덜란드가

차지하지만 그 댓가로 뉴 암스테르담(현재 뉴욕)을 영국에 넘겨주는 지금으로 보면 정말 어이없는 

실수를 저질렀다.


대항해시대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선두주자가 되지만 스페인은 유대인들을 쫓아내면서 유대인들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는 네덜란드로 대거 이주하자 네덜란드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다. 네덜란드가

부상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청어에 대해선 전에 봤던 '세계사를 바꾼 37가지 물고기 이야기'를 통해 자세히

알았는데 이 책에서도 복습을 했고 조선이 개발한 단천연은법은 기술 천시의 조선사회 때문에 일본에

건너가 일본이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종교가 지배하던 암흑시대인 중세에서도 십자군 전쟁 등 

종교를 명분으로 일어났던 일들이 실은 돈 때문이었다거나 13일의 금요일이 필리프 4세가 성전 기사단을

처단하면서 유래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대인이 경제를 좌지우지하게 된 내력과 관련해

고리대금업자를 시작으로 은행 등 금융업에 종사하게 된 연유를 잘 정리하고 있는데 워털루 전투의

결과를 미리 알아내 영국 국채 가격을 조작했던 로스차일드 가문이나 미국 남북전쟁도 유대인들의

이간질 탓이라는 등 유대인들이 세계 경제를 장악한 꼼수(?)들도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도 흥미진진했지만 딱 맞는 그림들을 찾아내 수록하고 있어 그림 감상의 즐거움도 안겨준 책

이었는데 인간의 욕망이 역사를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잘 알려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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