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수집가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윤시안 옮김 / 리드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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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제목부터 본격 미스터리에서 즐겨 애용되는 밀실을 내세운 이 책은 알고 보니 예전에 읽었던 '왓슨력'의

저자 오야마 세이이치로의 작품이었다. 2002년 본격 미스터리 대상에 빛나는 작품답게 다양한 밀실

트릭을 선보이는 다섯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흥미롭게도 1937년부터 2001년까지 60년을 훌쩍

넘는 시간 동안 사건을 해결하는 중심에는 홀연히 등장했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밀실수집가가 

있었다.


먼저 1937년 류엔고등여학교에서 일어난 음악 선생의 총격사건을 우연히 목격한 여학생 지즈루가

숙직이던 영어 교사와 소사와 함께 사건 현장인 음악실에서 시신을 발견하는데 음악실은 밀실 상태였다.

범인이 어떻게 음악실에서 음악 선생을 살해하고 굳게 닫힌 음악실에서 빠져나갔는지 사건은 미궁에

빠지지만 갑자기 찾아온 밀실수집가가 지즈루와 형사인 지즈루의 삼촌의 설명을 듣고 바로 진상을

파악한다. 사실 밀실수집가가 들려준 사건의 진상은 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없진 않았는데 기발한

트릭이 있다기보다는 우연과 임기응변의 절묘한 결합인 듯한 느낌이었다. 다음은 1953년으로 넘어가

사귀던 소년과 소녀가 밀실 상태인 집에서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여러 가지 가능성이 검토되는데

역시나 밀실 냄새를 맡고 온 밀실수집가가 등장한다. 담당 형사로부터 얘기들 다 듣자 진상을 알았다며

마침 우연찮게 마주친(?) 범인을 바로 지목한다. 여기서도 밀실은 오해가 낳은 결과물이었는데 밀실

이론 중에 범인에게 상해를 입은 피해자가 잠시 목숨을 부지한 상황에서 스스로 밀실에 들어간 다음

세상을 떠나 만들어지는 밀실 유형을 내출혈 밀실이라 하고, 밀실 성립 이전에 살해당안 피해자가

밀실이 만들어진 후에 살해당했다는 오해가 생기면 범인이 피해자를 살해할 수 없었던 것처럼 보이는

것을 시간차 밀실이라고 부른다는 걸 새로 알게 되었다.  


다시 시간을 건너 뛰어 1965년으로 가는데 결혼을 앞둔 여자의 집에 옛 애인이 찾아와 다시 만나자며

실랑이를 벌이던 중 두 사람은 윗층에서 사람이 떨어지는 걸 목격한다. 나중에 알고 보니 윗집은

밀실 상태였는데 바로 냄새를 맡고 밀실수집가가 출현한다. 범인의 교묘한 트릭은 밀실수집가 앞에선

무용지물이었다. 이젠 20년을 건너 뛰어 1985년으로 가는데 유력 인물의 약점을 잡아 협박을 해서

살아가는 기자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당한다. 역시 밀실 상태였고 세 명의 용의자가 부각되는데 밀실

수집가가 나타나 범인이 일부러 밀실을 만든 이유를 8가지나 검토한다. 앞선 사건에서 등장했던 

인물이 다시 나오는 등 연관성을 이어가는데, 2001년 수면제로 자살을 시도했다 여의사에게 도움을

받았던 가야코가 밀실 상태에서 자신을 구해준 여의사를 살해했다는 혐의를 받는 사건으로 마무리

한다. 역시나 밀실수집가가 등장해 예상 밖의 진실을 들려주는데 어떻게 보면 좀 황당하고 허무한

결말이었다. 암튼 이 책은 다양한 밀실 트릭의 변주를 통해 밀실 사건의 묘미를 극대화하는데 실존

인물이라 할 수 없는 탐정 역할의 기묘한 밀실수집가라는 흥미로운 캐릭터가 재미를 배가 시킨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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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와 함께하는 성경이야기 : 신약편 명화와 함께하는 성경이야기
가나북스 편집부 지음 / 가나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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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양미술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자주 사용된 소재는 아무래도 그리스로마신화와 더불어 성경일 것 

같다. 예전에 봤던 '세계 명화 속 성경과 신화 읽기'란 책이 서양미술의 대표 소재 둘을 다룬 책이었는데

둘 중에 굳이 하나만 고른다면 서양사회를 지배했던 성경이라 할 수 있다. 성경도 예수 이전의 얘기들인

구약 성경과 예수를 주연으로 한 신약 성경으로 나뉘는데, 구약 성경과 관련한 명화는 예전에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 성경'이란 책을 통해 대략 정리할 수 있었던 반면 신약 성경과 관련한 명화를 다룬

책은 보지 못해 아쉬웠던 차에 신약 성경 속 얘기들을 다룬 명화만 모은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예상보다는 책 크기는 큰 반면 분량은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수태고지부터 '서신을 쓰는 바울'까지 

총 46점의 신약 성경과 관련된 명화들을 소개한다. 수태고지는 신약 성경 속 중요한 얘기라 그런지

두 작품이 소개되는데 영광의 첫 작품은 역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수태고지'였다. 신약 성경 속

얘기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작품을 함께 수록하는데 책 크기가 커서 그런지 큼직한 도판으로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다. 특히 '수태고지'를 양쪽 면을 모두 할애해 수록해놓아서 기존에 다른 책들의

작은 도판을 볼 때와는 완전히 느낌이 달랐다. 양쪽 면을 모두 할애해서 소개한 선택받은 작품들로는

파올로 베로네제의 '가나의 혼인 잔치', 샤를 르 브룅의 '예수살렘 입성',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한스 멤링의 '그리스도의 수난'이 있었는데 특히 '가나의 혼인 잔치'나 '그리스도의 수난'은 작품 속

등장인물들이 많아 양면으로 보지 않았으면 세부까지 제대로 감상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 신약 성경이

서양미술의 대표 소재이다 보니 서양미술사의 내로라하는 작가들이 총출동한다. 그중에서 카라바조가

네 점으로 단연 독보적이었는데 체포되는 예수님'과 '의심하는 도마에게 보이신 예수님'은 작년 

예술의 전당 전시에서 유사품(?)을 본 적이 있다. 기존에 알던 친숙한 작품들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작품도 적지 않은데 신약 성경을 다룬 작품들의 시원시원한 도판으로 신약 

성경의 내용 이해와 명화 감상의 두 마리의 토끼를 잡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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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성공한 리더들은 아무리 바빠도 미술관에 가는가 CEO의 서재 45
아키모토 유지 지음, 정지영 옮김 / 센시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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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비즈니스와 예술은 어떻게 보면 서로 무관한 분야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책의 제목처럼 성공한 리더들

중에는 예술에 조예가 깊거나 예술에서 좋은 영감을 얻어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도 이 책과 비슷한 제목인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미술관에 갈까?'란 책이 있었는데

앞서 읽은 책과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좀 더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예술에 접근한다.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비즈니스 관계자가 아티스트의 창조성과 사물을 보는 법을 배워

혁신을 이룰 수 있음을 얘기하는데 예술가들의 '아트 사고'의 핵심은 올바른 물음을 제기할 수 있는

통찰력과 독특한 시점임을 잘 알려준다. 저자 자신이 직접 관여한 나오시마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는데 마침 얼마 전에 페이스 갤러리 전시로 알게 된 제임스 터렐이 한 '아티스트란 

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물음을 제기하는 사람이다'란 말이 저자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압축하고

있었다. 시각 등 기존의 틀에만 의존하지 않고 오감에 의한 지각을 발달시키고 상식을 의심하는 제로

베이스로 생각하는 것을 통해 급변하는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는 것이 예술이 주는 강력한 힘일

것이다. 이 책에선 오자키 데츠야가 스기모토 히로시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정리한 현대미술의 정의를

소개하는데 임팩트, 콘셉트, 레이어를 3대 요소라고 하면서 리더에게 영감을 주는 아티스트로 마르셀

뒤샹, 요제프 보이스, 앤디 워홀을 선정한다. 역시나 기존 미술계에 신선한 충격을 선사한 파격적인 

아티스트들이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로 손꼽혔다. 예술작품의 가치와 관련해선 작가가 직접

판매하는 프라이머리 마켓과 한 번 판매되었다가 시장에서 다시 거래되는 세컨더리 마켓으로 구분할

수 있고 예술작품의 가격 형성과 거래와 관련한 흥미로운 얘기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각 파트마다

말미에 내용을 요약 정리해놓고 관련된 현대미술 개념도 소개하고 있어 읽은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었는데 그동안 잘 몰랐던 비즈니스와 아트와의 밀접한 관계를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며

잘 알려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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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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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개관 20주년을 기념해 조선 전기 미술 대전인 '새 나라 새 미술

전시가 성황리에 열렸다. 조선 전기를 대표하는 서화들이 총출동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책 

제목부터 조선 미술관이라고 하여 조선의 주옥같은 미술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과연 

어떤 작품들이 등장할지 궁금했는데 크게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풍속화를 집중 다룬 1관에선 풍속화의 대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조선시대 풍속화라고 하면

먼저 김홍도가 떠오르는데 국립중앙박물관 서화실에서 봤던 보물 제527호인 풍속도첩이 당연히 등장할

거라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없었다. 그 대신 김홍도의 작품이 여러 점 등장하는데 '포의풍류', '마상청앵'

등 다른 책에서 봤던 작품들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풍속화에서 김홍도와 양대 산맥인 신윤복은 무려

10점이나 이 책에서 소개를 하고 있어 이 책에서만큼은 신윤복이 단연 주인공이라 할 수 있었다. 대부분

생소한 작품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신윤복 작품들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풍속화보다는 산수화로 더 유명한 정선의 작품도 '사문탈사', '어초문답' 두 점이 실렸는데, 

확인해 보니 두 작품 모두 올 상반기에 호암미술관에서 열렸던 '겸재 정선' 전시에 출품되었던 작품

들이었다. 둘 다 보물 제1950호인 경교명승첩에 속한 작품들인데 '사문탈사'의 경우 두 버전이 있다는 

등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사실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2관 궁중기록화에선 숙종이 기로소에 들어가던 모습을 담은 기해기사첩과 영조가 기로소에 들어가는

모습을 담은 기사경회첩이 차례로 등장한다. 국립중앙박물관 등에서 몇 번 봤던 국보 제325호인 

'기해기사첩'과 '기사경회첩'이 여러 장면으로 구성된 별개의 화첩임을 제대로 알게 되었고, 궁궐

밖 잔치 장면을 그린 정선의 '북원기로회도'와 김홍도의 '기로세련계도'로 마무리를 한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그림의 구석구석 세밀한 장면들을 포착해 그 의미를 빠짐없이 알려준다는 점인데

그동안 대충 보고 지났던 조선의 그림들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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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으로 읽는 세계사 - 역사를 뒤흔든 25가지 경제사건들
강영운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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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돈이 모든 걸 지배하는 세상이다 보니 인류의 역사도 자연스레 돈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예전에 돈 자체에 관심을 집중한 '세계사를 바꾼 돈', '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란 책도

본 적이 있고 좀 더 거시적인 관점을 다룬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란 책도 있는데, 이 책은 매일경제

에서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히코노미'를 단행본화하여 경제와 관련된 흥미로운 세계사적 얘기들을 

들려준다.


이 책은 '생존', '역설', '거물', '거품', '음식'의 다섯 가지 주제로 총 25개의 경제사 관련한 얘기들을

소개한다. 성지 순례와 십자군 전쟁 등으로 등장한 성전 기사단이 최초로 입출금 시스템을 만든 것이

오늘날의 은행의 태동이었고 공채를 처음 발행한 곳이 도시국가였던 베네치아임을 잘 보여준다. 한때

대제국을 이뤘던 스페인으로부터 약소국 네덜란드가 독립할 수 있었던 배경에 회계적 지식이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생존'과 관련해서 가장 흥미로웠던 얘기는 중세 유럽의 장자상속제가 무일푼으로

자기 살길을 스스로 개척해야 했던 나머지 자식들의 모험심을 부추켜 신대륙 발견 등을 야기했고 심지어

토크빌은 귀족제의 몰락과 민주주의의 도입을 앞당겼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영국은 플랑드르에 양모

수출을 하면서 큰 돈을 벌었는데 백년 전쟁으로 무역이 힘들어지자 직접 섬유 산업을 육성하게 되면서

오히려 산업혁명의 산실이 되었다는 것도 역사의 아이러니라 할 수 있었다. 앞서 본 장자상속제의 

반대 버전으로 신대륙의 달러 공주 얘기도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신대륙 부호의 딸들이 영국의 몰락한

귀족 아들과 결혼해 신분상승을 이룬 것으로 그 결과물(?) 중 대표적 인물이 윈스턴 처칠이었다.

영국에 존 왕이라는 역사적 폭군이 등장하면서 오히려 마그나 카르타라는 시대를 앞선 권리보장

문서가 나오게 되는 반전도 소개한다. 이혼을 위해 종교마저 바꾼 헨리 8세 얘기는 너무 유명하지만

이러한 종교개혁이 가톨릭 재산의 몰수와 자본주의의 싹이 돋는 예상하지 못한 결과도 낳았다.

1666년 런던 대화재도 석조 건물로 다시 세우고 보험 산업을 태동시키는 등 나름의 긍정적인 역할을

했고, 우리가 최초로 금속활자를 발명했지만 소수의 지배계급만 인쇄술을 독점해 큰 반향이 없었던

반면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에 투자했던 상인 푸스트는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해 유럽에 지식

혁명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았다.


정부의 강력한 개입을 주장한 거시경제학의 아버지 케인스와 자유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한 하이에크 

서로 대척점에 섰던 두 거물이 차례로 소개되고 유리지갑을 털어가는 소득세의 시작이 19세기 영국

윌리엄 피트 총리임을 알려준다. 당시 나폴레옹 전쟁의 재원 마련을 위해 도입된 소득세는 애국세로

자발적으로 낼 정도였다고 한다. 태양왕 루이14세 치세의 영광 뒤에 콜베르라는 명재상이 있었다면

스페인 무적함대를 무찌른 영국의 전성기엔 어머니가 다른 세 명의 왕이 모두 총애했던 그레셤이

있었다. 거품 회사로 인한 몰락은 미시시피 회사와 남해 회사 두 건이 소개되는데 특히 남해 회사

사건의 피해자엔 뉴턴도 있었다. 하지만 그 수습에는 프랑스와 영국이 다른 대처를 하면서 이후 

영국이 금융 중심지가 되었다. 여러 책에서 빼놓지 않는 튤립 파동과 청어 얘기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었고, 그리스나 라틴 아메리카 독립 채권, 유제품 금식을 어기고 버터를 먹은 알프스 이북 

유럽인들에게 교황청이 면죄부 구매를 강요한 것이 종교개혁의 원인 중 하나가 되었고, 부당한 

소금세가 프랑스대혁명의 단초가 된 사실, 아일랜드 감자 대기근으로 인한 미국 대이주 등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복습한 얘기들이 여럿 섞여 있었다. 전반적으로 경제와 관련한 흥미진진한 얘기들로

가득했는데 특히 관련된 명화들이 적절히 소개되었고 각 장마다 마지막에 네줄요약을 수록해놓아

깔끔한 정리도 돋보이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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