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맛있게 먹는 7가지 방법
송주영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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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는 아이스크림이 있다면 그림도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이 책은

무려 7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총 7부에 세부적으로 4가지씩 얘기가 담겨 있으니 총 28가지의 다채로운

방법들을 소개하는데 역시 그림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사실 각종 미술 관련

책에서 다양한 그림들을 소개하지만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감상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책은 그다지

없는데 이 책에서 과연 어떤 방법들을 알려줄지 기대가 되었다.


그림을 본다는 것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사이에서 감상자 개인의 경험이 더해지는 과정으로 이 사이를

조율하는 감상 테크닉이 스토리텔링이라고 얘기하면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인 김홍도의 풍속도첩

'노상파안'을 예로 들면서 설명한다. 먼저 그림 속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피고, 몇 가지 지식들을 덧붙여

정황을 파악하며 그림 속 주인공의 스토리를 상상하는 방법은 어느 작품에나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감상법이라 할 수 있었다. 현대미술 작품에는 제목이 없는 '무제'인 작품들이 많은데 이는 그림을 보는

방법도 하나일 수 없고 정답이 없음을 대변해준다. 직전에 '난처한 미술 이야기 1'을 통해 선사시대

미술을 살펴봤었는데, 이 책에서도 '마카판스갓 조약돌'을 웃는 얼굴 이모티콘과 장욱진의 '얼굴'과

비교하면서 네안데르탈인과 데니소바인이 현생 인류에게 미친 영향에 관해 몰랐던 얘기들을 들려준다.

현생 인류에게 있는 1~4%의 네안데르탈인 유전자는 면역력, 출산 능력, 통증 민감도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반면, 비만과 당뇨, 코로나에 취약한 점에선 부정적으로 작용했고 데니소바인 유전자는 티베트

고원의 높은 고도 적응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또 놀라운 사실은 미라의 피부를 갈아 만든 갈색

물감 머미 브라운이 오랫동안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반전 있는 그림 보기'에선 다빈치의 생모가 코커스 지역 출생의 노예라는 흥미로운 설과 우리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소설 '베니스의 개인상인'의 모티브인 루벤스의 작품 '한복 입은 남자'가 사실은

중국인이라는 점, 독일 드레스덴 고전거장회화관에서 봤던 페르메이르의 '열린 창가에서 편지를 읽는

여인' 등의 복원에 얽힌 얘기(사실 전에 읽은 '처음 읽는 비밀 미술관'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내용) 

등을 들려준다. 풍속화가로 명성이 높았던 윌리엄 호가스가 판화 저작권법 제정의 일등공신이란 점 

등 여러 유명 작품과 작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현대 미술가의 성공 비결에 네트워크가 중요함을

칸딘스키를 대표 사례로 들고, 아라리오 갤러리페이토 갤러리 전시로 친숙해진 정강자 작가가

자신의 미술 선생님으로 그녀와 얽힌 여러 사연들도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미술교육에 대해 얘기하는데

'오징어게임'에 등장하는 '영희'가 사실 교과서 속 이름은 '영이'인데 일본식으로 잘못 알려진 것이었다.

이렇게 이 책에는 미술과 관련한 흥미로운 얘기들을 가득 실려 있었는데 평범한 사람들이 미술에 어떻게

다가가는 것이 좋은지를 생각해보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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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처한 미술 이야기 1 - 원시,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미술 : 미술하는 인간이 살아남는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1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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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의 아니게 역주행을 하게 되었던 '난처한 미술 이야기' 시리즈가 드디어 시작편인 1권에 도착했다.

애초에 역주행을 하게 된 게 서양미술은 르네상스 이후부터나 볼 게 있지 중세 이전은 따분한 종교

미술이나 다룰 거라 생각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우연찮게 회사 도서실에 6권까지 구비되어 있는

바람에 이미 읽었던 6권 이전인 5권 이탈리아 르네상스편만 읽을 생각이었다. 그런데 5권을 읽고 나니

이전인 4권 중세미술도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서 보게 되었고 중세미술에 대한 편협했던 시각을 되돌아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결국 3권 초기 기독교 문명편을 거쳐 2권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이르렀고

이제 마지막으로 원시,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미술편까지 오게 되었다.


원시 시대 미술은 우리가 박물관에서 흔히 보는 빗살무늬토기와 주먹도끼로 시작한다. 이런 물건들은

생활 도구로 생각했지 예술품이라고는 전혀 생각을 못했는데 대칭인 주먹도끼의 섹시함(?)이나 빗살

무늬토기의 다양한 무늬에서 미술의 시작을 엿볼 수 있다고 얘기한다. 흔히 원시미술은 동굴벽화에서

그 기원을 찾는데 라스코, 알타미라, 쇼베 동굴벽화를 제대로 감상하는 기회를 가졌다. 동굴벽화를 

그린 이유에 대해선 흔히 사냥감의 증가를 기원하는 의식으로 알고 있었는데 세계관을 표현하는 나름의

상징적 표현으로 보는 견해도 있었다. 빌렌도르프의 비너스를 비롯해 구석기 시대 비너스들을 만난 후

호주 원주민 미술을 살펴보는데 전에 몰랐던 새로운 벽화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4월부터 시작될

국립중앙박물관 오세아니아 예술 전시가 더욱 기대가 되었다. 이러한 원시미술은 고갱, 피카소 등

근현대 작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고 우리도 울산 반구대 암각화 등 원시미술에 나름의 지분이 있었다.


고대 미술에선 역시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빼놓을 수 없는데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그 당시 환경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준다. 고대 이집트 미술은 완벽성과 불변성으로 대변되는데 정면성의 원리나 그리드

기법 등이 대표적이다. 그림이 규칙에 맞춰 그리는 글자와 같은 기록 매체라면 조각은 영혼의 안식처로

여겼다는 점도 특색이었다. 세계 7대 불가사의를 대표하는 피라미드의 경우 많은 노예들의 희생으로

만들어졌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 책에선 노예가 지은 게 아니라 일반 백성들이 농한기에 지었고 오히려

농사일이 없어 놀던 백성들에게 일정한 소득을 얻게 하는 복지 제도에 가까웠고 몸보신하라고 당시의

보약인 마늘도 주었다는 놀라운 반전을 들려준다. 피라미드나 스핑크스란 이름은 모두 그리스에서 

온 거란 사실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고대 이집트와 관련한 기록이 그리스를 통해 전해지다 보니

원래 이집트 사람들이 부르던 이름(피라미드는 메르, 스핑크스는 지평선의 호루스)과는 전혀 다른

엉뚱한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화려했던 고대 이집트 미술의 향연을 만끽한 후 이집트의 피라미드에

견줄 수 있는 우리의 장군총 등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다룬다. 마지막으로 메소포타미아 미술은 앞서

본 이집트와는 또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는데, 특히 종교적인 측면에서 이집트가 내세을 중요하게 여긴

반면 메소포타미아는 현세를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이런 점이 미술에도 영향을 끼쳤다.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관련해선 특히 2023년 베를린 여행 때 갔던 페르가몬 박물관에서 봤던 신바빌로니아의 수도바빌론의 정문이라 할 수 있는 이슈타르문이 소개되어 더욱 반가웠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미술품들은 그나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예전에 운영했던 이집트실메소포타미아실의 기억이 남아

있어 낯설지는 않았다. 이렇게 서양미술의 뿌리까지 살펴보았는데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미술이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해주었기에 '호모 그라피쿠스'라는 용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음을 제대로 보여준

책이었다. 이제 역주행은 끝이 났고 르네상스 이후와 바로크 시대를 다룬 7, 8권으로 정주행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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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과 고전부 시리즈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권영주 옮김 / 엘릭시르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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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미스터리계에서 잘 나가는 작가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작가가 요네자와 호노부다.

최근 몇 년 동안 미스터리 작품 순위를 독식하다시피 했는데 내가 본 작품도 '인사이트밀', '부러진 

용골', '왕과 서커스', '야경', '흑뢰성'까지 비교적 최근 작품들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이런 요네자와

호노부에게도 분명 데뷔 시절이 있었을 것인데 바로 이 책이 그의 데뷔작이다. 고전부 시리즈라고 

책 제목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왠지 좀 가벼운(?) 느낌이 들어 보진 않았는데 최근에 미스터리

소개 책 두 권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선정된 책이다 보니 과연 어떤 작품인지 궁금해졌고 마침 회사

도서실에 있어서 데려왔다.


대략 짐작했던 대로 학원 미스터리물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데뷔작이 '방과 후'였던 걸 감안하면

학원 미스터리가 작가 지망생들이 도전하기에 그나마 무난한 장르인 것 같기도 하다. 고등학교에 막

진학한 오레키 호타로가 주인공인데 바라나시를 여행 중인 누나가 보내온 편지에 고전부라는 동아리에

가입하라는 충고를 받는다. '안 해도 되는 일은 안 하고 해야 하는 일은 간략하게'라는 에너지 절약

주의자인 호타로는 문무를 겸비한 하이퍼 여대생인 누나의 후환이 두려워 일단 고전부에 가입하는데

아무도 없을 거라 생각했던 동아리실에서 지탄다란 같은 학년 여학생을 만난다. 지탄다가 동아리실에

감금(?)된 이유를 설명하는 걸 시작으로 호타로의 친구 사토시까지 세 명의 회원으로 고전부 동아리가 

다시 부활한다. 동아리 활동으로 문집을 발간하겠다는 추진력 강한 지탄다 회장의 영도(?) 아래 사토시를

좋아하는 이바라까지 가입해 회원이 4명이 된다. 지탄다는 연이어 추리력을 발휘한 호타로에게 사라진

삼촌을 찾아달라는 부탁까지 하는데 고전부 선배이기도 했던 삼촌이 33년 전 영웅(?)이 되어 학교를

떠나야 했던 사건 속에 숨겨진 진실이 담겨진 고전부의 문집 '빙과'의 비밀을 밝혀내가는 흥미로운

과정이 그려진다. 뭉크의 대표작이 생각나는 조금은 허탈한 진실 속에서 첫 번째 작품이 마무리되는데

해설을 읽어 보니 작품 속에 고전 미스터리에 대한 풍성한 오마주가 담겨 있었다. 기존에 읽었던 

요네자와 호노부의 작품들에 비하면 좀 가벼운 느낌도 없진 않았지만 그래서 더 풋풋하고 싱그러운

학원 미스터리의 매력이 잘 담겨진 작품이었다. 고전부 시리즈도 기회가 되면 후속작들을 찾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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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마을 같은 독일 소도시 여행
유상현 지음 / 꿈의지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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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유럽을 대표하는 국가 중 하나인 독일은 유럽 여행지로는 상대적으로 선호되지 않는 곳이다.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관광 대국에 비하면 확실한 볼거리나 매력적인 관광지가 적다는 게 대략의

평가인데 개인적으로는 우연찮게 세 번의 유럽 여행 중 모두 독일을 다녀오게 되었다. 아무래도 유럽의

허브 공항이라 할 수 있는 프랑크프루트 공항을 세 번 모두 귀국할 때 이용하다 보니 자연스레 독일과

친해질 수밖에 없었는데 이 책은 독일 전문가인 유상현 작가가 독일의 동화마을 같은 여러 소도시들을

알차게 소개한 책이라 과연 어떤 도시들이 등장할지 기대가 되었다. 사실 유상현 작가의 여행 가이드북은

'뮌헨 홀리데이', '프렌즈 독일', '베를린 홀리데이' 등을 봐서 중복되는 측면도 있을 것 같지만 여행

정보에 중점을 둔 여행 가이드북과는 달리 소도시 자체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어 충분히 차별화되는

책이었다.


이 책에선 독일을 크게 남부, 동부, 서부, 북부의 네 지역으로 나눠 각 지역의 대표 소도시들을 소개하는

형식인데,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독일의 역사를 신성로마제국, 독일 제국, 나치 집권기의

세 개의 제국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한다. 독일 남부의 소도시는 노이슈반슈타인성으로 대표되는

퓌센으로 시작한다. 두 번째 유럽 여행때 퓌센을 다녀와서 그런지 더욱 반가웠는데 이토록 아름다운

성을 지은 루트비히 2세는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해 대조를 보였다. 다음 소도시도 동화마을의 대표격인

로텐부르크인데 종교전쟁 당시 와인 한 통을 원샷한 시장 덕에 시민들의 몰살을 막을 수 있었다는

정말 동화같은 얘기가 진짜 있었던 사건이라고 한다. 남부의 마무리는 전혀 소도시라 하기 어려운

뮌헨이 담당하는데 뮌헨 역시 두 번째 유럽 여행의 핵심 장소였던지라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이제

서부로 이동하면 첫 번째 유럽 여행때 방문했던 하이델베르크를 필두로 여러 아기자기한 소도시들의

향연이 펼쳐지는데 역시나 마무리 단계에선 소도시급은 아닌 쾰른과 프랑크푸르트가 등장한다. 쾰른

두 번째 유럽 여행때의 거점 도시였고, 프랑크푸르트는 세 번 모두 귀국편 비행기를 탄 것은 물론 두, 세 번째 여행을 통해 두 번이나 짧게나마 여행을 했던 드문 인연이 있다. 다음으론 동부로 넘어가서

아이제나흐로 시작하는데 이곳에 있는 바르트성이 독일 건국에 이바지한 세 가지 모티브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동부 지역의 핵심은 역시 드레스덴베를린이라고 할 수 있는데 두 곳 모두

2013년 여행때 다녀왔던 곳이라 그때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각 지역의 마무리는 모두 소도시라

하기엔 좀 어색한 대도시들이 담당하는 것도 특색이다. 마지막으로 북부 지역은 상대적으로 국내에선

여행으로 가기가 쉽지 않은 곳들인데 한자동맹의 여왕 뤼베크를 필두로 브레멘 등을 거쳐 함부르크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한다. 이전에 봤던 작가의 '프렌즈 독일'에서도 70여 곳이 넘는 도시들을 소개했는데

이 책에서도 약 반인 35개의 소도시와 그곳의 역사, 관광지들을 알차게 담고 있어 언젠가 기회가 되면

이 책에서 다룬 도시들을 차례차례 방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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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탕 2 - 열두 명이 사라진 밤, 김영탁 장편소설
김영탁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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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권에 이어 미래에서 온 사람들이 자신들을 향해 좁혀져오는 수사망에 대응하여 반격을 시작한다. 

목숨을 건 시간여행으로 미래에서 온 사람들은 다시 미래로 돌아가봐야 별다른 희망이 없자 과거에

안주하려 한다. 하지만 존재 자체가 확인되지 않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과거인 이곳에서 살아가기 위해선

특단의 대책이 필요했다. 그 중심에는 영진아파트에서 부동산중개업을 하는 박종대가 있었다.  


미래로 돌아가려다가 변심해 동행자 12명을 희생시키고 다시 돌아온 우환과 그런 우환을 처치하고

다시 미래로 돌아가기 위해 과거에서 같이 왔던 화영이 우환을 찾아다닌다. 한편 가출 후 박종대 일당

에게 포섭된 순희는 경찰에 수사받던 박종대를 꺼내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화영에게 쫓기던 우환도

구해낸다. 미래에서 온 사람들과 함께 자신만의 왕국을 건설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진행시키는 박종대와

연이어 발생하는 기이한 사건의 배경에 박종대가 있음을 직감한 양창근, 강도영 형사. 그리고 오직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하는 삶을 꿈꾸는 이우환이 각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점점 갈등은 극에 달한다. 박종대의 원대한 프로젝트는 미래의 대통령에게 자신의 예지력을 입증시키기

위해 결국 큰 빌딩을 무너뜨려 보이는 것으로 절정으로 치닫는데 그 중심에는 박종대에게서 레이저건과

순간이동 능력을 갖춘 순희가 있었다. 순희와 함께 하기 위해 박종대 편에 가입해 순희의 아버지로

변신(?)까지 했던 우환은 순희의 맹활약(?)으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 후 순희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자 광분하여 박종대 일당을 습격하는데...


미래에서 온 사람들이 현재에 안착하기 위해 벌이는 일들은 정말 엽기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였는데

나름 생존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1권에선 주로 우환의 가족 찾기(?)가 중심

이었다면 2권에선 미래에서 온 사람들과 그들의 정체를 밝히려는 현재 사람들의 한판 대결이 펼쳐지는데

엉뚱하게도 우환의 폭주로 허망한 마무리를 하게 된다. 결국 다시 미래로 돌아간 우환과 달라진 미래

(?)에서 순희의 재회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한다. 시간여행이 그다지 신선한 소재는 아니어서 이를

잘 활용하기가 쉽지 않은데 역시 영화감독 출신의 작가라 그런지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현란한 전개를

선보였다. 처음에 제목만 보고 좀 케케묵은 내용의 작품이 아닐까 하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제목과는

다른 흥미진진한 내용 전개로 정말 진국인 곰탕을 맛본 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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