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대전환을 만들었는가 - 인구, 식량, 에너지, 경제, 환경으로 본 세계의 작동 원리
바츨라프 스밀 지음, 안유석 옮김 / 처음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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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파란만장한 인류의 역사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인류의 역사가 워낙 

복잡다단하다 보니 한 두 가지로 설명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인류가 지금과 같은 문명을 이룩하기까지

그야말로 상전벽해와 같은 변화가 있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의 저자 바츨라프 스밀은 인류가 이룬

대전환을 '인구', '식량', '에너지', '경제', '환경'의 다섯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 다섯 가지 분야

각각으로도 엄청난 분량의 얘기가 나올 수 있는데 적절한 분량으로 양을 조절하면서 각 분야를 유기적

으로 연결하여 다섯 가지 대전환의 전과 후를 잘 정리하여 보여준다.


먼저 인구의 대전환에선 인구 구조의 변천을 여러 국가의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보여주는데, 아동과

청소년 인구가 크게 늘어 이들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성인 인구의 비중이 커지게 되면 '인구

배당 효과'라는 특별한 경제 성장의 기회를 맞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기가 지나고 출산율이 낮아

지고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인구 고령화와 함께 인구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식량의 대전환에선

주로 농업을 중심으로 인류가 식량 부족에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었는지를 다양한 원인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에너지의 대전환에선 인간과 동물의 근육을 시작으로 자연의 힘을 이용하는 기구들을 개발

하여 에너지로 활용하는 시기를 거쳐 화석 연료를 사용하면서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과정을 상세히 다룬다. 오늘날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경제의 대전환에선 인류의 경제 구조가 현재와

같이 서비스업과 국제 무역 중심으로 재편되기까지의 과정을 여실히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환경의

대전환은 앞서 본 인구, 에너지, 경제의 대전환이 낳은 결과라고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의 이상 기후와

기후 위기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잘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대전환의 결과와 전망으로 마무리를 하는데 결국 앞으로 인류가 어떤 미래를 맞게 될 것인지는

인류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것임을 강조한다. 전체적으로 풍부한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다섯 가지 대전환을 논증한 책이라 인류 역사의 큰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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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쯤은, 서양미술사 - 다빈치부터 피카소까지, 시대별 대표 명화로 한눈에 보는 미술의 역사
김찬용 지음 / 땡스B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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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방대한 서양미술사를 제대로 정리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그동안 서양미술사를 다룬 다양한 책들을 

통해 서양미술사의 흐름은 대략 파악하고 있지만 여전히 서양미술사를 정리한 책들을 보면 뭔가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들이 있어 반갑다. 서양미술사를 다룬 책 중에는 양정무 교수의 '난처한 미술 이야기'

시리즈나 '지적 공감을 위한 서양미술사', 서양을 넘어 세계미술사를 다룬 '세계 미술사의 재발견'

처럼 좀 전문적인 책들도 도움이 되지만 아무래도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읽기 쉬운 책들에 

좀 더 손이 쉽게 가는데 이 책은 요즘 가장 잘나가는 도슨트 김찬용의 책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다.


방대한 서양미술사를 한 권으로 정리하기는 무리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은 서양미술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부터 입체주의까지만 다루고 있어 선택과 집중을 잘 한 것 같다. 범위로만 보면

예전에 읽었던 '한눈에 반한 서양미술관'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었다. 총 17개 사조와 50명의 화가를

다루는데 무리를 하지 않고 각 화가의 대표작 한 점을 중심으로 집중 해설한다. 먼저 르네상스 시대는

예상대로 3대 거장인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당연히 포함되었고 그에 앞서 보티첼리가 영광의

첫 주자가 되었다. 마치 미술관에서 도슨트를 하는 듯 글이 술술 읽히는데 아직 직접 김찬용 도슨트의

해설을 들은 전시는 없지만 작년에 이 책의 전작이라 할 수 있는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를 

읽어서 그런지 더욱 친근하게 느껴졌다. 서양미술사에 시간의 흐름대로 등장한 여러 사조들의 

대표 선수들을 빠짐없이 소개하는데 매너리즘, 낭만주의 풍경, 아카데미즘은 다른 책에선 보통 별도로 잘 다루지 않는 편이라 차별화가 되었다. 이 책에 소개된 대부분의 화가들은 이미 친숙해 

낯설지 않았는데 매너리즘의 파르미자니노, 신인상주의의 테오 반 리셀베르그(거의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된 것 같다), 상징주의의 모리스 드 블라맹크와 앙드레 드랭 등은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알게 

된 화가들이었다. 서양미술사를 빛낸 화가들과 그들의 대표작들을 통해 서양미술사 전반을 쉽게 

이해하게 해준 책이라 할 수 있었는데 서양미술사에 대한 입문서 또는 단권화로 정리하는 책으로 

딱 제격인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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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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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사는 집에는 뒤에 작은 텃밭 역할을 하는 공간이 있어 어머니가 이런 저런 식물들을 키우고 있다.

원래는 식물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는데 여러 식물들이 자라는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가 나름 솔솔한

걸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약용식물도감1', '우리 산 우리 산나물' 등 관련 

책들도 몇 권 찾아보았는데 본 지가 좀 되어서 새로운 책을 찾던 차에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책 제목처럼 이 책에선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가지를 다루고 있다. 본격적으로 50가지 산나물을

소개하기에 앞서 산나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 다섯 가지를 제시하는데 모두 건강과 관련한 내용이었다.

그리고 산나물을 요리하는 방법으로 네 가지를 알려주는데 생 또는 생쌈, 나물무침, 묵나물, 장아찌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이제 본격적인 산나물과의 만남이 시작되는데 첫 번째 주자는

참취였다. 산나물마다 2장 정도 분량을 할애하면서 식물별명, 생약명, 식물생태 및 나물특성, 효능,

채취 및 요리법을 차례로 소개한다. 다음에 곰취가 등장하는데 사실 산나물에 문외한이라서 그런지

사진만 봐서는 잘 구분이 되지 않았다. 이름이 '~취'인 나물이 이 외에도 단풍취, 개미취, 미역취, 

서덜취까지 있어 좀 헷갈렸는데 그래도 흔히 취나물로 불리는 건 참취를 말하는 것 같다. 2년 전 울릉도

여행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명이나물은 산마늘이란 이름으로 소개되고 우리가 흔히 곤드레나물로

알고 있는 고려엉겅퀴에 대해서도 이번에 제대로 알게 되었다. 기존에 이름이나마 알고 있던 산나물인

원추리, 비비추, 엉겅퀴, 둥글레들을 제외하면 거의 생소했는데 실제 구분하라고 하면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다. 구기자나무순을 비롯해 나무나물도 8종 소개하는데 주로 순을 나물처럼 먹는

거였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산나물을 알게 되었는데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고 잘 살펴보면 우리 산야에

좋은 먹거리가 가득함을 알 수 있었다. 아직은 나물을 알아볼 능력은 안 되어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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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질서 - AI 이후의 생존 전략
헨리 키신저 외 지음, 이현 옮김 / 윌북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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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AI는 어느새 우리 일상생활을 파고들어 점점 대중화

되고 있다. 챗GPT가 등장해 일부 사람들이 활용하기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각종 사진들을 지브리

애니메이션화하는 열풍이 불면서 이제는 친근해졌고 웬만한 최신 휴대폰에는 모두 AI기능이 탑재된

상황이다. AI가 가져다줄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책들에서 다룬 적이 있는데 이 책은 특히

세계적인 석학이라 할 수 있는 헨리 키신저의 마지막 저작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게다가 

구글 CEO였던 에릭 슈밋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 연구 및 전략 책임자였던 크레이그 먼디가 공저자

여서 과연 최고의 전문가들은 AI가 만들 새로운 질서가 어떻게 보고 있을지 궁금했다. 


본격적인 AI 얘기를 하기에 앞서 인간종의 가장 즐거운 능력 중 하나인 '발견'으로 시작한다. 역사상의

여러 발견 사례들을 언급한 후 AI의 개발이 새로운 발견의 시대를 열었다며 자연스레 AI로 연결한다.

흔히 AI와 뇌를 비교하곤 하는데 인간의 뇌가 여러 가지 생물학적 한계가 있는 반면 AI는 크기(규모)와

정확도(해상도)면에서 인간 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인간 뇌에선 제한될 수밖에 없는 여러

실험을 AI에 대해선 얼마든지 실시해볼 수 있다는 점이 AI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잘 보여준다. AI가

속도, 다양성, 규모, 해상도에서 인간 뇌를 추월하여 지능 서열에 있어 인간 위에 있게 될 것은 명약

관화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AI개발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 인간과 AI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가

문제된다. 결국 인류가 AI와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하는 중요한 화두가 떠오를 수밖에 없는데 기계 

기술과 공생할 수 있는 인간종을 의미하는 호모 테크니쿠스와 관련해 정치, 안보, 번영, 과학의 4개

분야에 걸쳐 인류와 AI가 공존하는 미래를 자세히 살펴본다. AI가 가져다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모두

가능하지만 결국 인간이 AI와의 공존을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린 문제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인간 지능과 기계 지능이 서로의 역량을 강화해주는 비교적 장밋빛 미래를

전망하는데 AI에 인간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선 꾸준한 고민과 실천이 필요함을 잘 알려주었다. 그동안

여러 책들에서 AI가 가져올 미래를 엿볼 수 있었는데 세계적인 석학들이 함께 한 이 책을 통해 AI와

공존하는 미래를 위해 인류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고민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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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별은 모차르트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7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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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 못지 않게 문어발식 다작을 일삼는 나카야마 시치리의 대표 시리즈 중 하나인 음악

탐장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가 벌써 7권째를 맞이했다. 드뷔시를 내세운 1권을 시작으로 라흐마니노프,

쇼팽을 거쳐 베토벤으로 무려 3권이나 우려먹어서 더 이상 등장시킬 음악가가 없나 하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는데 고전을 대표하는 모차르트로 다시 돌아왔다.  


사실 이 책의 주인공은 '언제까지나 쇼팽'에 등장했던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사카키바 류헤이라 할 수 있다. 시리즈의 3편인지라 벌써 읽은 지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미사키 요스케와 

경쟁했던 쇼팽 콩쿠르 입상자로서 이번에는 국내(일본) 모차르트 투어를 추진한다. 데라시타라는

프리랜서 기자와 인터뷰를 했는데 류헤이가 가짜 장애인 행세를 하는 게 아니냐는 식으로 억지를

부리는 통에 인터뷰를 중단하며 쫓아낸다. 하지만 데리시타는 류헤이의 첫 번째 모차르트 투어에 

등장해서 2악장이 시작하기 전에 눈이 보이는 거 아니냐며 야유를 퍼붓는다. 공연장에서 즉시 밖으로

내보내긴 하지만 멘탈이 약한 류헤이는 2악장부터는 1악장에서 보여줬던 엄청난 솜씨와는 달리 그저

그런 평범한 연주로 마감하고 만다. 앞으로 데라시타가 공연마다 등장하면 류헤이가 연주 투어를 망칠

게 불을 보듯 뻔한 상황에서 류헤이의 엄마 유카와 매니저 톰, 레슨 선생인 시오타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경찰의 도움을 받아 데라시타와 인터뷰를 하는 척하면서 함정을 팔 계획까지 세운다.

그러나 그들의 계획이 실현되기도 전에 데라시타는 류헤이의 연습실에서 총격으로 사망한 시신으로

발견되고 유력한 용의자로 류헤이가 부각되고 마는데...


시각장애인이 어떻게 총으로 살인을 저지를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있지만 오히려 다른 감각이 발달해

어둠 속에서도 살인이 가능하고 피해자에게 남은 결정적인 증거까지 있는 치명적인 상황에서 그를 

구해주러 나타난 인물이 바로 미사키 요스케였다. 류헤이가 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내긴

했지만 정말로 나타날 줄은 몰랐는데 데리시타의 등장으로 엉망이 된 그의 모차르트 투어에도 그가

협주를 하는 깜짝 출연으로 류헤이를 위기에서 구해낸다. 류헤이와 미사키의 협연은 역시나 두 천재

피아니스트의 만남이라 글로 표현하기 힘든 전율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사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모차르트의 곡들이 어떤 곡인지 잘 모르는 상황이라 연주 장면 묘사는 확 와닿지는 않았는데 음악 소설의

어쩔 수 없는 단점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데리시타 사건의 해결이 좀 싱거운 감도 없진 않았다. 왠지

미사키가 조연 느낌이 들었던 작품이었는데 이누카이 형사도 마지막에 찬조 출연을 한다. 모차르트란

이름값에 비하면 좀 아쉬움이 없진 않았는데 다음 작품은 '지금이야말로 거슈인'으로 미국 뉴욕을 

배경으로 한다니 좀 더 스케일이 큰 작품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참고로 거슈인 다음은 아직

미출간인 '전해줘 차이콥스키'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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