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의 흑역사 - 세계 최고 지성인도 피해 갈 수 없는 삽질의 기록들
양젠예 지음, 강초아 옮김, 이정모 감수 / 현대지성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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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현재와 같은 고도로 발달한 문명을 이룬 데는 과학의 힘이 컸다. 여러 분야의 과학자들이 남긴

위대한 업적들에 대해선 많은 책들이 이를 다루고 있지만 과학계의 흑역사를 다루는 책은 예전에 읽은

'과학을 훔친 29가지 이야기' 정도밖에 생각이 안 나는데 이 책은 제목부터 위대한 과학자들의 흑역사를 

제대로 까발릴 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이 책에선 천문학자, 생물학자, 수학자, 화학자, 물리학자의 다섯 분야로 나눠 총 26명의 흑역사를 

소개한다. 사실 흑역사의 주인공들이 모두 과학계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인물들이라 그들에게도 

이런 모습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누구나 잘못을 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인지라 오히려 

인간미(?)가 느껴질 수도 있다. 흑역사의 포문을 여는 첫 번째 주인공은 스티븐 호킹으로 블랙홀 연구로

유명한 그도 블랙홀 경계의 면적이 가지는 불변성을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과 연계를 짓지 않으며 이를

주장한 대학원생을 무시하다 나중엔 결국 그 관련성이 밝혀졌고, 그의 대표작 '시간의 역사'에서도

스타인하트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잘못된 내용을 싣고도 사과를 하거나 잘못을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오만한 모습을 보였다. 호킹의 이러한 모습은 이 책에 등장하는 위대한 과학자들이 저지른

실수의 공통된 모습이라 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최고의 위치에 오르면서 사람들이 무조건 떠받들어

주니까 독선에 빠져 자신이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안 하게 되는 것 같았다. 아인슈타인도

'일반상대성이론에 근거한 우주론 고찰'이란 논문에서 중학생도 잘 아는 내용에 오류를 저질렀고 우주가

정적이라는 믿음 때문에 우주 상수를 도입하는 생애 가장 '멍청한 실수'(?)를 했다. 물론 일반인이 보기엔

우주 상수가 왜 가장 멍청한 짓인지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영국 물리학자 토머스 헨리 헉술리는 '과학자가 60세를 넘으면 기여하는 일은 적고 해를 끼치는 일은

많다'라고 했다는데, 이 책을 보면 한때 위대한 업적을 남긴 과학자들도 차츰 꼰대(?)가 되어 새로운

주장을 하는 후배 과학자들의 앞길을 가로막는 일을 서슴지 않는 사례들이 부지기수였다. 학계의 권위로

새로운 주장을 깔아뭉개고 비난하는 대가들의 행동들은 나중에 결국 이불킥을 불러오는 흑역사의 한

장면으로 남게 되고 말았는데 오직 논리와 증거에 기반한 과학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이런

일들이 벌어지니 씁쓸한 맘이 들었다. 심지어 '독가스 화학자' 프리츠 하버는 독가스를 만드는 게 전쟁을

빨리 끝낸다는 궤변을 하며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서 사용한 독가스들을 만들었고, 갈릴레이도 

베네치아 공화국의 파도바 대학교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다가 고향이 피렌체의 피사대학교로 돌아가는

잘못된 결정을 하는데 적들로 가득한 피사대학교로 돌아가면서 우리가 알듯이 그는 종교재판을 받고

지동설을 부인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블론로의 N선 발견은 희대의 웃지 못할 해프닝이라 할 수 있었는데 어떻게 보면 사기극이라 할 정도로 과학계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는 게 한심할

따름이었다. 이 책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사회로 보이는 과학계도 오만과 편견 등 인간의 약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곳임을 잘 알 수 있었는데 역사에 큰 업적을 남긴 과학자들도 여기서 결코 자유롭지 못함을

흥미진진한 실제 사연들을 통해 잘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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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고전 60권 - ‘책알못’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 수업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민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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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의 무게를 이겨낸 고전의 가치는 두말 하면 잔소리지만 대부분의 고전들은 읽기가 쉽지 않기에

고전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들을 찾기는 쉽지 않다. 책 제목과 대강의 내용은 알아도 고전을 정독해서 

그 정수를 속속들이 맛본 사람은 드물어 고전의 가치에 비해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이 책과 같이 고전의 핵심을 간략하게 소개해주는 책이 오히려 실속이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선 철학 분야를 주로 해서 총 60권의 고전을 핵심만 간결하게 정리해

고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데 도움을 준다.


총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앞선 세 장을 철학에 할애한다. 사실 고전 중에서도 철학이 가장 난해한

분야라 솔직히 그리 손이 잘 가지 않는 책들인데 그나마 첫 번째 책인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내가 읽은 책이라 다행이었다. 1장에선 고대부터 내려온 정말 오래된 책들이 소개되는데, 구약성서,

신약성서, 법구경, 반야심경 등 종교 분야의 책들과 함께 유학의 대표 고전인 논어, 맹자 등으로 그야말로

고전 중의 고전들이 포진되었다. 내가 읽은 책들이 좀 있어 그리 낯설진 않았는데 키케로의 '노년에 

관하여'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2장과 3장에선 서양철학사의 대표 선수들이 연이어 등장하는데

철학자들의 이름은 익숙한 편이지만 그들의 대표 저작들은 역시 친숙하지 않았다. 그나마 그림 등을

통해 핵심 내용을 쉽게 전달하려 노력해 조금이나마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4장부터는 정치, 사회 등 여러 분야의 책들을 망라하고 있는데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등 비교적 최신작들도 고전의 대접을 해주었다. 마지막 8장은 일본인

저자라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일본 고전을 소개하는데 일본에 관심이 있는 사람 정도나 읽을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 무려 60권의 고전을 압축해서 소개했는데 솔직히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고전들을 간략하게나마 맛볼 수 있어 나름 의미가 있었다. 각 책마다 마지막에 '고전이 나에게 건네는

말'이라고 저자가 그 책을 통해 전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고전의 핵심 메시지를 대신 전달해 

주었는데 어렵지만 포기할 순 없는 고전과의 만남을 위한 리허설로는 제격인 책이라 할 수 있었다.

기회가 되면 이 책에 소개된 고전들을 하나씩 찾아 읽어보면서 고전의 정수를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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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에 물들다 - 세상 서쪽 끝으로의 여행
박영진 지음 / 일파소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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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은 유럽의 가장 서쪽에 있는 나라이다 보니 아무래도 유럽의 변방 취급을 받으며 여행지로도

그리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코로나 직전에 직항편 등이 생기는 등 우리에게도 새롭게 각광받는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받고 말았다. 나도 '스페인 데이' 등을 통해 언젠가

기회가 되면 스페인 일주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가는 김에 포르투갈도 일정에 끼워

넣어 이베리아 반도를 일주하면 좋겠다는 막연한 희망을 갖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보면 포르투갈의 매력을

제대로 알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다.


사실 포르투갈 하면 양대 도시인 리스본과 포르투에 몇몇 소도시가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는 상태인데

이 책에선 포르투갈의 구석구석을 저자가 직접 여행한 경험담을 들려준다. 프롤로그에서 포르투갈

출신 작가 페르난도 페소아가 즐겨 찾은 레스토랑을 방문한 얘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포르투갈 여행을

시작하는데 역시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에서 출발한다. 에두아르두 7세 공원, 호시우 광장 등 대표적

명소들은 물론 리스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노란색 28번 트램이나 포르투갈의 애절한 노래 파두 

공연까지 소개한다. 포르투갈 출신의 화가는 생각나는 사람이 없지만 이 책에선 리스본 국립고대

미술관의 주요 작품들을 마치 미술책인 것 같이 상세하게 설명한다. 히에로니무스 보쉬의 '성 안토

니우스의 유혹', 알브레히트 뒤러의 '성 히에로니무스', 대 한스 홀바인의 '성인들과 함께 있는 성모와

아기 예수' 등을 구석구석 꼼꼼하게 감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벨렝 지구의 발견 기념비와 제로니모스

수도원 등을 둘러본 후 페나 궁전이 있는 인근 도시인 신트라와 단테의 '신곡' 속 지옥을 연상시키는

헤갈레이라 별장 등을 구경할 수 있었다.


아기자기한 매력을 가진 작은 소도시들이 수두룩했는데 여행기로서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순례길

답사였다. 흔히 프랑스에서 스페인까지 800㎞에 이르는 산티아고 순례길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유럽

각지에서 순례길이 있는데 저자는 포르투갈에 있는 순례길을 5일 동안 걸으면서 생긴 에피소드를 들려

준다. 핀란드 청년 파울리와 동행하는 동안 벌어지는 아기자기한 사연들은 여행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

줬는데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하고 이를 대처해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졌다. 나같이 계획을

중시하는 사람은 이런 스타일의 여행을 하면 멘붕에 빠질 것 같은데 포르투갈 시골 사람들의 친절함이

여러 어려운 순간들을 이겨낼 수 있게 해주었다. 포르투 같은 유명 관광도시는 물론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여러 소도시들을 두루 섭렵했는데 코임브라의 조아니나 도서관에선 박쥐들을 일부러 키워 

책벌레를 잡아먹게 해 도서관을 관리하는 독특한 방식을 알려주었다. 마지막으로 포르투갈 역대 왕을

통해 포르투갈의 역사를 간략히 정리했는데 포르투갈도 스페인의 식민 지배를 받는 등 파란만장한 

역사를 간직한 나라였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포르투갈 곳곳에 숨겨진 매력을 

책으로나마 만나볼 수 있었는데 언젠가 기회가 되면 이 책에서 소개된 장소들을 찾아가 그 진면목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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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친구, 반 고흐 -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의 여정 인문여행 시리즈 16
정철 지음 / 인문산책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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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전과 생후의 평가가 극과 극인 대표적인 화가가 바로 빈센트 반 고흐가 아닐까 싶다.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은 많은 얘기들을 만들어 내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 왔는데 미술계의 슈퍼스타가 되다 보니 그에

대한 무수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그가 동생인 테오에게 보낸 편지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보니 이를 엮은 책도 나왔는데 나도 '반 고흐 영혼의 편지 2'를 읽은 적이 있다. 그 밖에 '빈센트 나의

빈센트' 등 빈센트 반 고흐를 다룬 많은 책들을 읽어 봐서 그다지 새로울 게 없을 것 같지만 이 책은

그의 출생부터 사망 이후까지의 일대기와 각 시기별 작품들을 그의 흔적이 남아 있는 장소들을 저자가

직접 방문하는 열정을 담아서 뭔가 다를 게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바로 반 고흐가 살아간 흔적들을 빠짐없이 찾아가 20곳이나 되는 

반 고흐 유적 탐방을 싣고 있다는 점이다. 네덜란드나 프랑스 정도나 반 고흐의 자취가 남아 있을 줄

알았는데 영국 런던 등 영국에 여러 곳에 살았던 흔적이 남아 있고 네덜란드와 프랑스 사이의 벨기에

에도 그와 관련된 장소들이 있었다. 네덜란드 쥔더르트에서 태어난 빈센트는 원래 장남이 아니었으나

1년 전 사산아로 태어난 형의 이름을 물려받아 본의 아니게 장남이 되었다. 화랑 직원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한 빈센트는 교사, 서점 직원, 선교사 등을 거쳤지만 제대로 정착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다가 결국

그림이 자신의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하고 본격적인 화가로서의 삶을 시작한다. 이 책에선 빈센트의

인생을 총 9시기로 나눠서 그의 인생 역정을 빠짐없이 다루고 있는데 그동안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보통 빈센트가 생전에 단 한 점만 팔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드로잉 같은 작품들을 더러

팔린 적이 있었고, 독일 뮌헨 노이에 피나코테크에서 봤던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해바라기는 총 11

점이나 있었다. 그가 귀를 자른 사건에 관한 의혹이나 죽음에 대한 의혹 등 빈센트와 관련한 각종 

미스터리들까지 취재노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는데 마지막 장에선 그의 사후에 그가 유명해지게 된

과정까지 빈센트와 관련한 모든 걸 이 책 한 권으로 정리해냈다고 볼 수 있었다. 빈센트가 천재 화가가 

아니고 고집 센 독학 화가도 아니라는 등 그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로 마무리를 한다. 막연

하게만 알았던 빈센트의 일생을 제대로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특히 어떤 시기에 어떤 작품이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어 빈센트의 주요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훨씬 높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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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복수 주식회사
요나스 요나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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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르는 스톡홀름 최고의 미술 갤러리에 취직한 후 갤러리 주인인 알데르헤임의 호감을 사고 스무살

가까이 차이나는 그의 하나뿐인 딸 엔뉘와 결혼해 갤러리를 차지할 음모를 꾸민다. 그의 계획이 차근

차근 진행되는 가운데 예전에 관계를 가진 적이 있는 매춘부가 흑인 아이 케빈을 데리고 와서 빅토르의 

아들이라고 하자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았지만 친자관계가 확인되자 어쩔 수 없이 외딴 곳에 숨겨

두고 피자만 줄창 사준다. 케빈이 성인이 되자 드디어 결단을 내린 빅토르는 케빈을 데리고 아프리카

케냐로 날아가는데...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등으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른 스웨덴 출신의 요나스

요나손의 작품은 영화로만 본 적이 있고 실제 책으로 접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 이 책은 신종 스타트업이라 할 수 있는 복수 대행업을 창업하는 남자와 복수가 절실한 남녀가

공동의 적을 처치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유쾌발랄한 얘기를 그려내고 있다. 프롤로그에서 아돌프를

언급할 정도로 악독한 히틀러 스타일인 빅토르는 자신의 원대한 계획의 방해물인 케빈과 엔뉘를 모두

처리하고 드디어 소원을 달성한다. 빅토르에게 처절히 버림받은 케빈은 마사이 부족의 유지 아들로 

다시 태어나게 되고, 잠시 빅토르와 아내가 되었다가 바로 알몸으로 이혼당한 엔뉘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된다. 한편 광고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던 후고는 이웃과의 갈등 속에서 이 책 제목과 같은 복수 

대행업의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사업에 뛰어드는데 마침 복수에 혈안이 된 케빈과 엔뉘가 후고에게

복수 의뢰를 하면서 빅토르에 대한 복수 계획을 세우지만 고추를 지키기 위해 도망친 케빈을 찾아

케냐에서 스웨덴으로 날아온 마사이 부족 치유사인 양부 음바티안이 등장하면서 모든 계획이 엉망이 

되고 마는데...  


어떻게 보면 좀 황당한 얘기지만 가독성은 정말 좋은 책이어서 술술 읽어나가며 과연 어떤 결말을 맺을지

궁금했다. 빅토르에 대한 달콤한 복수가 성공을 거두는가 싶더니 음바티안이 나타나면서 전세가 급반전

되고 고집불통 막무가내인 음바티안의 행보에 사태는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빅토르가

미술품 거래상이다 보니 그림이 중요한 소재가 되었는데 이르마 스턴이란 몰랐던 화가의 작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책에 그림까지 넣어놓아 갑자기 미술책으로 변신하는 줄 알았다). 우여곡절 끝에 이들의

복수극은 황당한 마무리를 하면서 해피엔딩을 맞는데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복수를 대신 해주는 업체가

있다면 각광받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좀 생뚱맞게 스웨덴과 케냐를 여러 번 오가는 스케일이 큰 

작품이었는데 가볍게 500페이지를 훌쩍 넘기는 요나스 요나손의 필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식을

쉽게 파괴하며 유머스런 얘기들 들려주는 그의 매력을 실감할 수 있는 책이었는데 그동안 놓쳤던 그의

다른 작품들도 기회가 되면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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