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고개의 목매달아 죽은 이의 집 1 긴다이치 고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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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는 한때 나올 때마다 거의 바로 보곤 했는데 확인해 보니

2011년 '혼진 살인사건'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읽지 않았다. 그렇다고 시리즈 출간이 끝난 건 아니고

2013년에 이 책과 '백일홍 나무 아래'가 나오고, 2014년에 '가면 무도회'가 나온 후 시공사에서 출간을

멈추었다. 그러다가 작년에 갑자기 10년만에 '미로장의 참극'이 나오면서 다시 시리즈가 살아나는 게

아닌가 하는 기대를 갖게 되었다. 이 책은 예전에 이미 소장하고 있었는데 시리즈 출간이 중단되면서

읽을 기회를 놓쳤다가 이번 추석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책장에서 꺼내 들었다. 이 작품은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77권 중 출간 순서로는 끝에서 두 번째이지만 내용상으로는 마지막 작품이라고 한다.


제목부터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물씬 풍기는데 기존에 봤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의 작품들처럼 호겐

데쓰마와 이가리시 집안의 얽히고 설킨 가족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근대화 이후 격동기를

겪었던 일본의 상황을 배경으로 두 집안 사이에도 족보가 이상하게 꼬일 정도로 복잡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는데 1953년 제목에 나오는 병원 고개에 목매달아 죽은 이의 집에서 끔찍한 사건이 발생한다.

병원 고개는 호겐 집안의 병원이 있던 곳이라 병원 고개란 이름이 붙여졌고, 그곳에서 호겐 다쿠야의

첩이었던 후유가 호겐 다쿠야가 죽은 후 생활고에 못이겨 호겐 집안을 찾아갔다가 모욕을 당한 후 

목매달아 죽어 제목과 같은 긴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 후 후유가 재혼한 남자가 데려온 아들이었던

재즈 밴드 앵그리 파이러츠의 리더 아키야마 후타로는 호겐 집안의 외동딸 유카리를 납치하여 후유가

죽은 그 집에서 결혼 사진을 찍는 등 초야를 치르고 유카리를 돌려보낸다.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폭풍이 몰아치던 밤 아키야마 후타로는 그 집에서 목이 잘린 채 풍령처럼 매달려 발견되고 목 아래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유카리는 다음날 시게루란 남자와 결혼식을 올린 후 미국으로 출국하고 

호겐 다쿠야와 후유 사이에 태어난 아키야마 고유키가 자신이 범인이란 유서가 발견되지만 그녀도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괴기한 사건에 속수무책인 긴다이치 코스케는 결국 사건의 진실을 밝혀내지

못하고 말 것인지는 2권에서 제대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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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만나는 미국 미술관 - 문화저널리스트 박진현의
박진현 지음 / 예담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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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서양미술의 중심이 오랫동안 유럽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명 미술관은 유럽에 있다. 

어떻게 보면 후발 주자라 할 수 있는 미국은 유럽에 대한 문화적인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름 

고군분투해 지금은 유럽에 못지 않은 수준의 미술관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아직 미국에 있는 

미술관들을 방문한 경험은 없지만 올 하반기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릴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전시와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릴 샌디에이고 미술관 전시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차에 미국의 주요 미술관

들을 망라하여 소개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언론인 출신인 저자가 직접 방문했던 미국의 미술관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무려 27곳이나 

된다. 도시별로 대표적인 미술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도시만 해도 13곳이나 되니 웬만한 미술관들은

다 등장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미국의 수도 워싱턴부터 시작하는데 스미스소니언 인스티튜선이

영광의 첫 주자로 등장한다. 스미스소니언이 세계 최대의 박물관 단지인 걸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산하여 무려 19곳의 미술관과 박물관 1개의 국립동물원이 있다고 한다. 이 책이 다른 미술관 소개책과

차별되는 점은 미술관마다의 다양한 프로그램, 특히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미술관 소개는 어떤 작품을 소장하고 있느냐가 중심일 수밖에 없는데 그곳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도

기회가 되면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물론 언어적인 부분의 한계가 있을 듯). 무려 27곳이나 

소개하다 보니 각 미술관의 소장품들을 많이 다루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었다. 워싱턴 국립미술관의

경우 미국에서 유일하게 다빈치의 작품인 '지네브라 데 벤치'를 소장한 곳인데 그 외의 작품들에 

대한 소개는 좀 부족한 느낌이었다. 오히려 조각공원의 작품이 더 많이 다룬 것 같다. 각 미술관 

글의 끝에는 그 미술관과 가장 관련이 있는 '미술관에서 만난 아티스트' 등을 소개하는 코너를 두어

나름의 심화학습을 시도한다. 역시 단일 도시로는 뉴욕의 미술관들이 가장 많이 소개되었는데 무려

9곳이나 소개되어 전체의 1/3을 차지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필두로 뉴욕 현대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 휘트니 미술관 등 유명 미술관을 물론 아메리칸 포크아트 뮤지엄 등 생소한 미술관도 적지

않았다. 대도시 외에 마운트 버넌, 마운트 빌, 비컨, 시러큐스, 오스틴에 있는 미술관을 소개한 것도

다른 책에서 보기 어려운 장점이었다. 다만 LA가 빠진 것은 좀 의외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미국 주요 미술관을 책으로나마 방문해보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 기회가 되면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미술관들을 직접 방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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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바조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6
질 랑베르 지음, 문경자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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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들로 렘브란트, 루벤스, 베르메르(페르메이르) 등을 꼽을 수 있지만 

단연 빼놓을 수 없는 화가가 바로 카라바조다. 작년 예술의 전당 전시때 카라바조의 작품들을 몇 점 

감상할 수 있었는데(물론 카라바조의 작품인지 논란이 있는 작품들도 있었다) 그동안 책으로만 

봤던 카라바조의 작품들을 직접 볼 수 있어서 특별한 시간이었다. 카라바조란 인물 자체가 워낙 

다혈질의 문제아이다 보니 어느 예술가 못지 않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는데 여러 책에서 그의 

삶과 작품들에 대해 단편적으로 접할 기회가 있었지만 제대로 정리하진 못했다. 미술 전문 출판사인 

마로니에북스는 대표적인 서양미술가들의 삶과 작품 세계를 정리한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데 얼마 전에 

'르누아르'편을 읽었고 이번에 카라바조와의 만남을 가지게 되었다.  


약 40년의 불꽃같은 삶을 살았던 카라바조를 이 책에선 '추방된 예술가'란 제목으로 먼저 정의한다.

미술사를 통틀어 가장 신비롭고 혁신적인 화가라고 평가하는데, 기존 선배들의 화풍인 마니에리즘에 

반기를 들고 흔히 명암법이라고 불리는 빛의 효과를 절묘하게 활용한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가장 잘 

활용한 화가가 바로 카라바조라 할 수 있다. 그의 약 40년의 인생을 이 책에선 크게 1571~1592년(길 

위의 혁명가), 1592~1606년(명암의 대가), 1606~1610년(방황의 세월)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그의 청년기를 보면 그는 당대에도 상당히 인기 있는 작가라 할 수 있었다. 자기 성질을 못 이겨 

그렇게 사고를 치고 다니지만 않았어도 루벤스만큼은 아니어도 스타 작가로 한 시대를 풍미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자아냈다. 바로크 시대를 활짝 연 카라바조의 전성기는 그의 못 말리는

성질로 인해 스스로 망가뜨렸다고 할 수 있다. 어쩌면 신성모독이라 할 수 있는 파격적인 작품들도

내놓고 제멋대로 살다가 결국 살인사건을 저지르고 사형선고까지 받았는데(이 책에선 그가 죽인

사람이 그를 심문하려던 교황 경찰의 한 중사라고 해서 다른 책과는 사뭇 다른 내용이다)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두 명의 간수를 매수해 탈옥에 성공하지만 도망자 신세를 면치 못한다. 결국 나폴리에서

로마 인근까지 왔다가 해변에서 시체로 발견되었다는데 새로운 시대를 열였던 화가의 허무한 마지막

이라 할 수 있었다. 그동안 다른 책을 통해 알았던 카라바조의 삶과는 조금은 다른 내용들이 적지

않았는데 카라바조의 삶과 작품 세계를 제대로 정리하기에 제격인 책이었다. 비록 글자가 작아서

좀 가독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도판들이 큼지막하고 작품 중 강조한 부분들도 있어 카라바조의 주요

작품들을 감상하기에도 좋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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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에 갇힌 남자 스토리콜렉터 89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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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커 시리즈 4편에서 잠시 '~남자'란 제목에서 외도(?)했지만 5편인 이 책에선 다시 '~남자'로 돌아왔다.

물론 원제에는 '~남자'가 없지만 시리즈의 연속성을 감안해 제목을 계속 '~남자'로 다시 붙이기로 

한 것 같다. 지난 편에서 데커는 배런 빌이란 범죄 도시(?)로 휴가를 떠났다가 호된 고생을 했는데, 

이번에는 딸 몰리의 14번째 생일을 맞이해 고향 벌링턴으로 가서 아내와 딸이 잠든 무덤가에서 상념에

젖어 있는데  자신이 형사로서 첫 번째 맡았던 사건의 범인이 출소해서 자신이 무죄라는 주장을 한다.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받았던 메릴 호킨스는 말기 암으로 출소한 상태였는데 죽기 직전에 뜬금없이

데커 앞에 나타나 자신의 누명을 벗겨달라고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살해당하고 데커는 뭔가 있음을

직감하는데...


데커가 형사로서 첫 걸음을 내딛었던 사건의 범인이 출소해서 자신이 무죄라고 주장하는데 모든 

증거가 완벽했기에 죽기 전에 헛소리하는 거라 치부했지만 그가 살해되고 피해자 중 한 명의 아내가 

사라지는 등 과거 사건 관련 인물들에게서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자 당연히 데커는 의심을 품고 

13년 전 사건을 다시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때는 전혀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점들이 하나둘씩

발견되면서 메릴 호킨스가 범인이 아니라는 심증을 굳어 가는데 그러면 진범은 도대체 누군인지를

조사하는 와중에 사건 관련 인물들이 살해당하거나 죽을 고비를 간신히 넘긴다. 무엇을 숨기기 위해

사건 관련자들을 없애는지 알아내기 위해 사건 해결의 키를 쥐고 있는 메릴 호킨스의 딸이 숨기고 

있는 진실을 털어놓으라고 추궁하지만 그녀를 아버지에게 누명을 씌운 이유를 밝히지 않고 침묵한다.

'괴물이라 불린 남자'에서 데커가 목숨을 구해줬고, '죽음을 선택한 남자'에서는 데커의 목숨을 구해

줬던 마스가 이번 작품에선 데커의 조력자로서 큰 역할을 하는데 기존의 파트너인 알렉스를 대신해

왓슨 역할을 제대로 해주었다. 결국 드러나는 진실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거대한 음모의 일환으로

일어난 일이었는데 요즘 전세계의 악의 축으로 맹활약(?)하고 있는 러시아가 그린 큰 그림 속에서

뻐꾸기를 위해 헛된 희생을 했던 한 남자의 불쌍한 인생이 안타까울 따름이었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선 FBI 신분증도 내던질 수 있는 데커의 진념이 결국 거대한 악의 뿌리를 밝혀낼 수 있었는데

다음 편에선 또 어떤 흥미로운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된다(아직 '사선을 걷는 남자'와 '기억을 

되살리는 남자' 두 편이 대기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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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무더위의 여운이 계속되었던 9월에도 7권을 간신히 기록했다.

이제 예전처럼 두 자리 숫자를 쉽게 기록하던 시절은 지나갔나 보다.
역시 역대급 추석 연휴가 있는 10월에 좀 더 분발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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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로서 첫 사건의 범인이 무죄라 주장하다가 살해당해 진실을 밝혀내야 하는 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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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로 갔던 배런 빌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사건들의 진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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