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
아오야 마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모모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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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편할 거라 생각하고 도서위원회에 지원한 아라사카는 첫날 자기소개 시간에 자기가 좋아하는

책을 얘기라하고 하자 좋아하는 책이 없다고 말했다가 도서실 담당 가와이 선생으로부터 폐간된 지

오래된 도서신문 편집장을 임명당하고 독서가인 후지오의 도움을 받기로 하는데...


책 제목부터 독서를 즐기는 사람들에겐 좀 도발적이어서 과연 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어떻게 도서실로

안내하겠다는 건지 궁금했는데 책 제목에 등장하는 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이 바로 아라사카였다. 그냥

편하자고 도서부에 지원했다가 난데없이 도서신문 편집장을 떠맡게 된 아라사카가 겪게 되는 우여곡절을

그리고 있는데 책과 전혀 친하지 않았던 그가 도서신문 편집장이라는 중책을 맡으면서 조금씩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역시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감투(?)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여실히 알 수 있었다.

얼떨결에 도서신문을 만들게 되었지만 보존서고에 있던 예전 도서신문을 찾아보면서 활자중독자인 

후지오의 도움을 받아 나름의 계획과 준비를 시작한 아라사카는 친구인 야에가시와 선배인 미도리카와,

생물 교사인 히자키 마사토에게 감상문을 부탁하지만 이들은 모두 흔쾌히 수락을 하면서도 조건을 

내거는데...


세 개의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챕터마다 감상문을 제출하기로 한 사람들의 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아라사카와 후지오 콤비의 분투가 펼쳐진다. 야에가시는 '무희'라는 책의 감상문을 쓰기로 하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교환학생 알리시아와의 이별 문제에 고민 중이었고, 아라사카의 공모전 출품 그림 

실종 사건과 연관된 미도리카와 선배는 자신이 감상문을 쓸 책에 대한 힌트를 주면서 이를 맞춰보라고 

하며, 히자키 선생은 아라사카도 '붉은 누에고치'라는 작품의 감상문을 써 오라는 숙제를 내주었다.

책과 거리가 먼 아라사카에겐 모두 쉽지 않은 문제들이었지만 책벌레 후지오 덕분에 어렵사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그 과정에서 각 책들의 의미를 새롭게 재해석하고 각자에게 얽혀 있던 미스터리도

풀어낸다. 책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보니 아무래도 더 흥미진진했는데 언급되는 책들이 내가 모르는

일본 책들이어서 확 와닿지 않는 점은 좀 아쉬웠다. 독서를 싫어했던 아라사카가 책에 흥미를 가지게

된 거나 왕따로 책하고만 친구하던 후지오가 좀 더 자신감을 갖고 친구들과 사귀기 시작하는 등 두 

사람의 성장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었는데 책 제목대로 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책을 좋아하게 되는 

안내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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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턴 록
그레이엄 그린 지음, 서창렬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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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엄 그린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작가인데 애거서 크리스티, 엘러리 퀸, 반다인 등 고전 

추리소설 대가들이 맹활약하던 1930년대 이후 이 책을 비롯한 여러 작품들을 내놓아 '21세기'라는 장르의

최고 작가라는 평가까지 듣고 있다고 한다.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이 작품은 미국 추리작가협회와

영국 추리작가협회가 선정한 추리소설 100선에 모두 선정될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어서 과연

어떤 작품일지 기대가 되었다.


제목에도 등장한 브라이턴을 배경으로 한 이 책은 지역 내 나름 활약(?)하고 있는 폭력 조직의 보스인

한 소년이 살인혐의를 숨기기 위해 벌이는 은폐 공작과 이에 맞서 피해자와의 짧은 인연을 기억하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쓰는 아이다라는 여자의 분투를 그리고 있다. 헤일이라는 남자가 브라이턴에 

와서 소년의 조직이 자기를 죽일 거라 생각하고 계속 피해다니다가 아이다를 만나지만 그녀가 잠시 

씻으러 간 사이 그에게 죽음이 찾아온다. 한편 소년은 자신이 완전범죄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결정적인 

실수를 식당 여종업원 로즈가 알고 있자 그녀의 입을 막기 위해 구슬리기 시작한다. 느와르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가운데 범죄를 숨기기 위해 마음에 들지 않는 로즈와 결혼을 하기로(당시 아내에겐 진술을 

강요하지 못한다고 한다) 마음 먹은 소년과 헤일을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아이다를 

번갈아가면서 내용이 전개되는데 로즈나 아이다를 없애버리면 간단히 해결되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두 사람의 줄다리기는 계속 진행되었다. 이해가 안 되는 건 소년이 살인범이란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소년에게 빠져 결혼을 하려는 로즈였다. 물론 로즈가 처한 열악한 환경에서 거짓이지만 

자신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소년에게 반응하는 건 어쩔 수 없다 해도 점점 늪에 빠지듯 소년의 위험한 

불장난에 휘둘리는 로즈의 모습을 보기가 아슬아슬했다. 아이다가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압박을 

받던 소년은 결국 또다시 범행을 저지르게 되는데...


마치 숨바꼭질을 하듯 쫓는 아이다와 도망치려는 소년의 줄다리기는 중간에 낀 로즈가 소년의 편에서

정신 못 차리는 행보를 보이면서 점점 절정을 향해 치닫는다. 자신을 위협하는 결정적인 존재를 없애려

마음 먹은 소년의 마지막 발악과 이를 막으려는 아이다의 치열한 대결은 조금은 어이없는 결말로 막을 

내리는데 마지막의 로즈의 모습은 씁쓸한 여운을 남겨주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장르적 성격의 작품

과는 사뭇 결이 다른 작품이었는데 단순히 추리소설 내지 스릴러라고 단정짓기에는 뭔가 다른 진지함이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그레이엄 그린과는 첫 만남이어서 아직 그의 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동안 몰랐던 대가를 새롭게 알게 되어 의미가 있었는데 기회가 되면 이 작품으로 만든 

영화를 보면 좀 더 작품의 진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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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마켓 5.0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이완 세티아완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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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경영 구루인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을 읽은 지 약 4년이 지났는데 그동안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보니 마케팅 환경의 변화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비교적 짧은 시간만에 필립 코틀러는 다시 한 단계 버전을 올린 이 책을

내놓았다. 거리두기 단계를 이랬다 저랬다 하는 것 같은 느낌이 약간 들긴 하지만 그래도 마켓 4.0과는

뭔가 확실히 차별화가 될 만한 상황이라 할 수 있기에 과연 마켓 5.0에서는 어떤 내용을 담아낼지 궁금했다.


먼저 마켓 1.0에서 5.0까지의 변화의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마켓 1.0이 제품 중심 마케팅이라면

2.0은 소비자 중심으로, 3.0은 인간 중심으로 진화해나갔다. 마켓 4.0은 직접 읽었지만 지금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화두에 맞게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전환을

얘기했다. 디지털 기술 발달에 따른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어쩌면 당연한 시대적 흐름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잘 녹여낸 마켓 4.0이 상당 기간 유효하게 작용할 거라 생각했지만 코로나19 팬더믹이라는

급변한 상황 속에서 세대 차이, 부의 양극화, 디지털 격차라는 문제가 대두되자 필립 코틀러를 비롯한

저자들은 인간과 기술의 융합이라는 마켓 5.0을 새롭게 제시한다. 마켓 5.0을 '고객 여정 내내 가치를

창출, 전달, 제공, 강화하기 위해 인간을 모방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디지털 기술과

인간의 능력의 조화를 추구하는데 어떻게 보면 과거회귀적인 느낌도 들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이 직장에서 상당 부분 퇴출(?)될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가 큰 데 오히려 이 책에서는 기술로만 

감당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과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들을 언급하며 기계와 인간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마케팅이 가능함을 역설한다. 


구체적으로 파트 2에선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주요 과제인 세대 차이, 부의 양극화, 디지털 격차를 집중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파트 3에선 미래의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전략

으로 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의 준비 전략,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줄 차세대 기술들, 이런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고객들의 새로운 경험에 대해 얘기한다. 마켓 5.0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5대 분야로

데이터 중심 마케팅 원칙과 애자일 마케팅의 두 가지 원칙과 예측 마케팅, 맥락 마케팅, 증강 마케팅

이라는 세 가지 적용 방법을 제시하는데 코로나 사태 이후 달라진 환경에 어떠한 마케팅 방법이 효과적일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환경이 대세가 되다 보니 디지털 기술이

더 발전할 거라 생각했지만 이 책에선 의외로 인간만의 장점을 잘 접목한 마케팅이 필요함을 강조했는데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면 과연 어떤 환경에서 마켓 5.0이 실행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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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러니스트 - 내 맘 같지 않은 세상에서 나를 지키며 사는 법 EBS CLASS e
유영만 지음 / EBS BOOKS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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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생태학자라는 독특한 수식어가 붙는 유영만 교수의 책은 그동안 '상상하여 창조하라'를 필두로

'내려가는 연습', '용기', '생각 사전', '유영만의 생각 읽기'를 읽어봤다. 조금씩 다른 스타일의 책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존에 익숙한 생각의 전환을 추구하는 공통점이 있는 책들이라 할 수 있어 신선한

자극을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제목부터 뭔가 의미심장한 뉘앙스를 풍기며 12명의 철학자들과의 만남을

주선한다.


유영만 교수는 이 책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시작으로 해서 존 듀이, 니체, 비트겐슈타인, 마이클 폴라니,

질 들뢰즈, 움베르토 마투라나, 미셀 푸코, 리처드 로티, 자크 데리다, 조지 레이코프, 브뤼노 라투르를

소환하여 위험한 철학자가 되라고 말한다. 창의성을 강조하는 저자가 뜬금없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철학에서 내 맘 같지 않은 세상에서 나를 지키며 사는 법을 가르쳐주겠다고 하니 좀 의아했지만 단순히

어떤 철학자의 특정 개념과 사유 체계를 알려주려는 게 아니라 삶 자체를 철학자로 살기 위해 그들의

사유를 인용하는 것이었다. 저자는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 익숙한 관성의 늪에서 사유의 발목을 잡는 

공작원들을 퇴치하는 과정이고, 철학적 사유는 당대를 지배하는 주류적 사유에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위험한 탐험이자 모험이라고 말하는데(12쪽), 기존에 가지고 있던 철학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를 완전히 부수는 접근이었다. 이 책의 제목인 '아이러니스트'도 아이러니를 의도적으로 

창조하는 사람이란 의미로 이 책에 등장하는 리처드 로티가 기존의 문법을 파기하고 자기만의 언어 

사용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이전과 다르게 만들어가는 시인이나 소설가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말

이라고 한다(14쪽). 이 책에선 낡은 생각을 익숙한 언어로 날조하는 삶에서 벗어나 익은 생각을 낯선 

언어로 부단히 창조하는 시인의 삶을 표방하는 아이러니스트를 지향하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관성적

으로 움직이려는 진부함과 과감하게 결별하고, 위험을 감수해야 할지라도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해 

과감한 결단과 결행을 즐기는 아이러니스트로 변신하라고 주문한다(14쪽).  


원래 철학과 그리 친한 편이 아닌 데다 솔직히 이 책에 등장하는 철학자 중 상당수가 초면이어서 술술

익히는 책은 아니었다. 그러나 유영만 교수의 책답게 여러 가지 흥미로운 자극을 주는 얘기들이 가득

담겨 있었는데 어렵게만 느껴지는 철학자들의 사유들에서 새로운 것들을 뽑아내는 능력은 역시 놀라울

따름이었다. 철학이 내 삶을 들여다보는 각성이고, 익숙한 것과 과감히 이별하는 결단이며,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향해 걸음을 내딛는 용기라며 지혜를 얻기 위한 철학자들의 몸부림 또는 안간힘을

배우라고 주문한다(386~387쪽). 단순히 머리로만 고민하는 철학이 아닌 직접 몸으로 행동하는 철학을 

얘기하며 열두 명의 철학자들의 문제의식, 고뇌, 패배감, 절망을 자신의 삶에 끌어들여 치열하게 

사유하고 실천하라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철학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했고 새로운 개념들과 

발상의 전환, 실천의 필요성을 자각하게 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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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친절한 세계사 -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김진연 옮김 / 미래의창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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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는 워낙 접근할 수 있는 방식도 다양하고 주제나 소재도 각양각색이어서 한 권으로 정리하기는

결코 만만하지가 않다. 그동안 세계사를 여러 관점에서 정리한 책들을 만나보면서 어떤 시선을 갖고

세계사를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결과물도 천차만별임을 잘 알 수 있었는데 이 책은 제목에서 '친절한'을

사용하고 있어 과연 어떤 모습의 세계사를 그려낼지 궁금했다.


이 책에서는 35개의 열쇠(키포인트)를 설정해 역사가 걸어온 길을 따라가는 이정표로 삼아 '세계사의

시작', '4대 하천 문명의 출현', '지역별로 등장한 제국의 시대', '유라시아의 일체화로 인한 문명의 

대교류'까지 몽골제국에 이르는 유라시아의 하나로 연결된 세계사를 보여준다. 고대의 4개의 대제국을

중심으로 고대사를 정리하는데, 세계 최초의 제국인 아케메네스 왕조(페르시아 제국), 최초의 중화제국 진나라, 세계 최초의 쌀 세계 제국인 마우리아 왕조, 세계 최초의 해양 제국이자 지중해 제국인

로마 제국이 바로 4대 제국이었다. 이러한 분류는 그동안 다른 책에선 접한 적이 없는 좀 낯선 시도라

할 수 있었는데 저자가 일본인이라서 그런지 좀 더 유라시아 중심의 세계사를 선보였다. 흔히 동양과

서양의 대결로 표현하는 페르시아 전쟁을 바다 세계와 육지 세계의 전쟁이라고 하는 등 제국의 시대 

이후 육지의 제국인 페르시아 제국과 바다의 제국인 로마 제국이 오랜 전쟁으로 멸망한 이후 이슬람 

제국으로 통합되었다가 몽골 제국에 이르면서 유리시아의 일체화가 진행되었다고 본다. 중국과 인도는 

지리적 장벽에 둘러싸여 세계사를 주도하지 못했고 지중해, 서아시아, 중앙아시아가 유라시아 제국

으로의 전환을 이끌었다고 흥미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고대 4대 제국에 이어 이슬람 제국을 필두로 

기마유목민이 활약하는 유라시아 제국이 14세기까지 약 700년 동안 지속되었다고 보는데 그 주역만 

아랍인, 터키인, 몽골인 순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이 시기에는 육지의 세계사(작은 세계사)와 바다의 

세계사(큰 세계사)로 구분하면서 대항해시대 이후 작은 세계와 큰 세계의 싸움에서 바다의 세계사가 

육지의 세계사를 삼켜버렸다고 보는 등 기존의 세계사와는 사뭇 다른 관점에서 세계사를 정리하는데

35개의 키포인트는 물론 1초 리뷰와 각종 지도와 그림으로 방대한 세계사를 알기 쉽게 정리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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