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정우철의 다시 만난 미술 나의 두 번째 교과서
EBS 제작팀 기획, 정우철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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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잘나가는 도슨트 중 한 명인 정우철의 책은 '내가 사랑한 화가들'을 이북으로 읽은 적이 있다.

위 책이 서양화가들 특히 인상파 이후의 화가들만 다룬 반면 이 책은 국내 화가들도 몇 명 포함시키는

등 이전 책과는 조금은 다른 구성을 하고 있다. 또 위 책이 한 명씩만 집중적으로 조명한 반면 이 책은

관련된 화가들을 2명씩(여성 화가들은 3명을) 엮어 소개하고 있어 과연 어떤 화가들이 한 팀으로 묶여

있을지 궁금했다.


제일 먼저 등장한 커플(?)은 이중섭과 모딜리아니였다. 이중섭은 고 이건희 회장 기증품들로 엮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전시 등을 통해 그 진면목을 알 수 있었는데 모딜리아니와는 아내를 지극히

사랑한 애처가였지만 가난 속에서 요절하는 비극적인 운명의 화가였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다음은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국내 및 해외 화가를 대표하는 박수근과 고흐가 등장한다. 박수근도 국립현대

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렸던 대규모 회고전 등으로 그의 삶과 작품 세계를 제대로 살펴볼 수 있었는데

고흐도 현재 예술의 전당에서 진행 중인 전시를 곧 보러 갈 예정이라 기대가 크다. 두 사람은 '순수와

열정'이란 코드로 엮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모네와 르누아르는 인상파를 대표하는 화가들이고 실제

친했던 화가들이라 잘 어울리는 커플이라 할 수 있었다. 그들의 작품을 보면 왠지 행복해지는 기분이

들 정도로 사람들에게 행복의 기운을 전파시키는 힘이 있지 않나 싶다. 클림트와 실레는 빈 분리파의

대표 작가들로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전시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데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들이란 공통 분모가 있었다. 이 책에서 유일하게 초면인 듯한 애나 메리 모지스는 76세에 화가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해 101세로 사망할 때까지 활발하게 작업을 한 노익장을 제대로 보여준 인물로

역시 세관원을 하면서 주말 화가로 시작한 루소와 짝을 이뤘다. 유일하게 삼총사를 이룬 젠틸레스키,

수잔 발라동, 프리다 칼로는 그야말로 여성이기에 더 특별했던 삶과 작품들을 선보였던 화가들이었다.

추상화 커플인 칸딘스키와 클레, 올해 여름 예술의 전당 전시로 더 친근해진 뭉크는 화가였던 이모의

영향을 받았음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군대에서의 트라우마에 시달렸던 키르히너가 공포와 불안의 

공통점으로 뭉크와 짝을 이뤘다. 이 책에서 유일하게 실제 커플이었던 로댕과 클로델을 거쳐 르네상스의

두 천재 거장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한다. 역시 최고 도슨트답게 화가들의 공통점을

잘 엮어 흥미로운 얘기들을 술술 풀어내는데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제대로 맛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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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수학자 - 캔버스에 숨겨진 수학의 묘수를 풀다 미술관에 간 지식인
이광연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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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미술관에 간 ~' 시리즈로 '물리학자', '화학자 2', '인문학자', '의학자'편을 읽어봤는데 특정

분야와 관련된 미술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그 분야를 좀 더 쉽고 재밌게 알 수 있어 좋았다. 이번에는

학창시절 많은 사람들을 괴롭혔던(?) 수학과 관련하여 수학과 교수가 들려주는 수학과 미술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역시 회사 도서실에서 발견한 책이다) 별로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수학과 미술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했다.


총 네 개의 챕터에 걸쳐 수학과 미술의 접점을 다룬 다양한 얘기들을 소개하는데 사실 그림도 수학의

원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서양 회화에서 가장 먼저 원근법을 선보인 작가로 마사초가 꼽히는데 원근법은 수학의 기원을 이루는 기하학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사실 예술가들이 수학을 제대로

배워서 수학적인 원리를 활용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학자가 매의 눈으로 작품들을 살펴보면

곳곳에 수학이 숨어 있음이 보이는가 보다. 그리스 신화 속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루스와 관련해선 미궁과

미로가 엄밀하게는 다른 것임을 알게 되었는데 미궁은 통로가 교차하지 않고 방향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항상 같은 형태로 방향 전환이 반복됨을 알 수 있었다. 황금비는 친숙한 데 가로의 길이와 세로의

길이가 황금비인 황금직사각형의 존재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몬드리안의 작품들에 특히

많이 등장한다. 라파엘로의 대표작 중 하나인 '아테네 학당'은 '라파엘로가 사랑한 철학자들' 등 여러 

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는데 인류 최초의 여성 수학자로 여겨지는 히파티아의 존재감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되었다. 유클리드 기하학이 아닌 초기 형태의 사영기하학이 접목된 왜상이 사용된 홀바인의 

'대사들', 수학적으로 지구 전체를 덮는 대홍수는 일어날 수 없음을 보여주거나,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게 한 사과나무의 제3대손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뜰에 있다는 사실 등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았는데 역시 수학자의 눈으로 미술 작품을 보면 일반인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많이 보임을 새삼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수학이 테마이다 보니 술술 읽히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그래도 미술을 통해 좀 더 수학과 가까워진 느낌이 들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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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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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토피아를 그린 소설로는 조지 오웰의 '1984'가 유명한데 올더스 헉슬리의 이 책도 '1984' 못지 않은

명성을 가져서 언젠가는 꼭 읽어보고 싶었다. 명작이다 보니 웬만한 세계문학전집에는 필수 도서로

꼭 포함되어 있는데 문예출판사의 문예세계문학선에선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이어 당당히

2번을 차지하고 있다.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했는데 제일 먼저 등장하는 장소가 '런던 중앙 인공부화 조건반사양육소'였다. 장소명만 보면 동물 실험을 하는 곳 같지만 이곳은 인류를 만들어내는 곳이었다. 에단

호크, 우마 서먼 등이 출연한 SF영화 '가타카' 속에서 비슷한 설정이 있었던 것 같은 기억이 있는데

바로 그 얘기가 바로 이 책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다. 그리스 문자 알파부터 순서대로 인간의 계급이

유전자로 정해지는데 각 계급에 적절한(?) 특성을 유전자 조작으로 미리 부여한다. 결국 어떤 계급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되는 구조인데, 현실 세계에서도 사실 어떤 탯줄을

잡고 누구의 자식으로 태어나느냐에 따라 인생의 판도가 크게 좌우된다는 걸 감안하면 크게 다르다고

보기도 어려울 것 같다. 다만 아직은 특정한 우성 유전자만 가진 자녀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경지에

이르진 못한 걸 감안하면 먼 미래에는 이 책에서 나오는 얘기들이 현실화가 될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현재와 같이 아이가 태어나는 방식(?)은 원시와 야만이란 소리를 들어야 하고 당연히 그렇게 태어난

아이는 원시인 취급을 받는다. 요즘도 워낙 아이를 낳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고 자연분만이 아닌 인공

수정 등으로 아이가 태어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출산을 기피하는 세태가 계속되면 자연

분만이 천대받는 세상이 오게 되는 것도 비현실적이지만은 않다. 이 책이 나온 게 1932년이니 이제

거의 백 년이 다 되어 가는데 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을 암흑기를 거쳐가던 세상이다 보니 암울한 미래를

상상하는 게 어쩌면 당연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물론 그 이후 제2차 세계대전 등 더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지만 그 전부터 점점 비인간화 되어 가는 세상을 내다본 작가의 통철한 비판적 의식이 이 작품을

디스토피아 소설의 대표작으로 만들어준 게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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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 8권에 그쳤다.

세상이 뒤숭숭하니 연말에 제대로 책을 볼 수 있을지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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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랑2' 한 편에 그쳤다. 이젠 한 달에 한 편 보기도 쉽지 않다. 

연말에는 좀 더 분발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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