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 리히텐슈타인 베이식 아트 2.0
재니스 헨드릭슨 지음, 권근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팝 아트 작가로는 앤디 워홀을 필두로 여러 유명 작가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로이 리히텐슈타인을

제일 선호한다. 여러 스타일의 작품들이 있지만 만화의 한 장면같은 작품들이 재밌고 인상적이어서

그런데 사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삶과 작품 세계에 대해서는 제대로 모르고 있는 상태여서 미술 전문

출판사인 마로니에북스의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베이식 아트 2.0 시리즈 중에선 '키스 해링'편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책도 기본적인 구성이 대동소이했다.

먼저 로이 리히텐슈타인이 미국 미술계의 리더가 된 1962년경을 언급하면서 얘기를 시작하는데 1923년

뉴욕의 중산층 가정에서 출생한 그가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시점이 40세 무렵이니 그리 

일찍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고교 졸업 이후 본격적으로 화가가 되기로 마음을 먹고 오하이오 주립대

에서 미술학사학위를 받았으니 당시로서는 미술가가 학사학위를 받은 게 드문 일이었다. 10년 동안

강사로도 일했던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1951년 뉴욕에서 처음 개인전을 열고 계속 활동하지만 큰 반응을

얻진 못했는데 도발적인 만화 그림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1962년에 이르러서야

강단에 서지 않고 전업 미술가로 활동할 수 있었다. 그의 작품들은 쾰른의 루드비히 미술관에서 여러

점 직접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일출' 등이 작품을 보여준다. 내가 사진으로 담아오지 못한 '구름과

바다', '폭발 1번', '타카타카' 등의 작품을 이 책을 통해서 만날 수 있었다. 만화 스타일의 작품들만

있는 줄 알았는데 벤데이 점과 관련한 흥미로운 얘기를 비롯해 모네의 '루앙 대성당'을 자기 스타일로

재해석하거나 추상표현주의나 초현실주의 스타일의 작품들도 많이 작업을 하였다. 마지막에는 간략하게

연표와 사진을 곁들여 그의 삶과 작품 세계까지 깔끔하게 정리했다. 그동안 로이 리히텐슈타인에 대해

너무 단편적인 이미지만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의 삶의 여정과 주요 작품, 팝 아트의 대표

작가 중 한 명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