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나 쇼팽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폴란드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의 곡은 막상 떠오르는 곡이 없지만 그의 곡들을 들어보면

귀에 친숙한 곡들이 적지 않다. 개인적으로 가제보의 'I Like Chopin'이란 팝송도 좋아하지만 이 책의

주된 무대인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1위를 차지하면서 더 알려지게 된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주인공 미사키 요스케가 쇼팽 콩쿠르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얘기를 그리고 있는데

그 이전부터 폴란드 대통령이 탄 비행기가 테러로 폭파되는 등 분위기가 흉흉했다.  


음악 탐정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에서 미사키는 주연 역할을 하기 보다는 다른 인물들이 이끌어 가는

얘기에 등장해 탐정 등의 중요 임무를 수행한다. 이 책에서도 주연은 폴란드 출신 피아니스트 얀 

스테판스라 할 수 있는데 폴란드를 대표하는 음악가의 이름을 딴 콩쿠르다 보니 홈 그라운드의 이점이

있는 반면 반드시 우승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존재했다. 쇼팽 콩쿠르의 예선부터 결선까지 참가자들의

연주가 차례로 묘사되는데 요시카와 국제 피아노 콩쿠르를 배경으로 했던 온다 리쿠의 '꿀벌과 천둥'

연상되기도 했다. 쇼팽 콩쿠르에서의 치열한 경쟁만 다뤘다면 '꿀벌과 천둥'과 비슷한 작품이 되었겠지만

테러범이 '피아니스트'라 불린다는 사실을 알아낸 폴란드 경찰의 수사망이 좁혀오는 가운데 담당 

형사가 열 손가락이 모두 잘린 채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콩쿠르와 관련된 인물 중에 테러범이 

있음이 확실해진다. 한편 나름 자신이 있던 얀은 일본 출신의 두 명의 참가자의 연주를 듣고 경악한다. 

시각장애인인 사카키바의 연주는 '폴란드의 쇼팽'을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미사키의 연주에도 

전율을 느끼며 자신이 그동안 우물 안 개구리였음을 깨닫는다. 연이은 테러로 인해 콩쿠르가 정상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최측은 진행을 강행하는데 결선에 오른 미사키는 하필 돌발성 난청이

도져 연주 중간에 지정곡이 아닌 다른 곡으로 대체 연주를 하는데...


콩쿠르와 테러가 양쪽에서 견인하는 이 작품에선 역시 콩쿠르에 연주되는 곡들에 대한 묘사가 한층

돋보였다. 사실 연주하는 곡들을 잘 모르다 보니 글로 표현하는 연주로는 잘 실감이 되진 않았지만

음악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를 보여준 게 아닌가 싶다. 테러와 음악이라는 정반대 성격의 일이

동시 진행되면서 과연 어떤 결말을 맺을까 궁금했는데 역시나 테러가 음악의 힘을 이길 수는 없었다.

미사키도 중요한 순간에 고질병이 도지는 바람에 결선 연주를 망치지만 오히려 그의 대체 연주가 위력을

발휘해 큰 반향을 일으켰고 결국 테러범도 미사키에 의해 체포되며 아쉽지만 무난한 마무리를 한다.

마지막에 '간주곡'이라며 전편에 나왔던 기도 아키라 등이 등장해 이 작품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데,

쇼팽을 거쳐 다음 편에선 왠지 미사키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베토벤을 앞세워 과연 어떤 얘기를 들려

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