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나를 위한 약초 공부 - 초본 산약초 100가지) 손바닥 약용식물 도감 1
장기성 지음 / 이비락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음식을 먹는 게 건강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특히 우리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약초들은 그야말로 몸에 피가 되고 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뭐가 뭔지 보고도 구분이 안 되는

수준이라 쉽게 약초들을 구분하고 그 효능을 알 수 있는 책을 보고 싶었는데 가벼운 분량의 이 책이 

딱 제격일 것 같았다. 


초본 산약초 100가지를 식물의 '과'별로 분류하여 수록하고 있는데 익숙한 이름들도 많았지만 생소한

약초들도 상당히 많았다. 국화과의 개미취를 시작으로 작약까지 각 약초마다 한 장씩 할애하며 해당

약초의 기본 설명과 효능, 성미, 귀경, 이용부위, 용법용량, 유사종까지 한 장이라는 적다면 적은 지면에

알찬 정보들을 가득 싣고 있었다. 사진이 실려 있지만 사실 그냥 봐서는 솔직히 이게 뭔지 알아낼 

자신은 없었다. 당뇨, 변비에 좋다는 뚱딴지라는 재밌는 이름의 풀도 있고 민들레, 쑥, 해바라가 등

친숙한 약초들도 중간중간에 등장해 반가웠다. 민들레는 항암, 위장, 간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하고,

해바라기는 심장질환, 변비, 피부미용에 좋은 풀이라고 하니 그냥 꽃으로만 알았던 식물들의 재발견이라

할 수 있었다. 둥굴레, 결명자, 메밀과 같이 차로도 즐겨 마시는 식물들은 이번에 그 효능을 제대로 

아는 기회가 되었고, 더덕, 도라지와 같은 대표적인 약용식물들에 대해서도 그 진가를 제대로 알 수 

있었다. 약초가 이 책의 기본 컨셉이긴 하지만 식물백과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했는데 이 책으로 당장

식물들을 구별할 능력을 갖기는 어렵지만 이 책을 보면서 정체를 밝히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부록으로 초보자를 위한 한방 산약초의 이해와 원리를 비롯해 한 눈에 보는 초본 산약초

100가지로 본문의 내용을 보기 좋게 정리해놓았고, 알기 쉬운 한방 용어와 주요 질환별 초본 산약초

목록을 수록해놓아서 어떤 질환에 어떤 약초가 좋은지 바로 찾아볼 수 있게 해주었다. 아담한 사이즈의

책이라 휴대하기도 좋아서 산과 들에 나갈 때는 가지고 다니면서 산약초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솔솔할

것 같았는데 약초로 활용할 수 있는 식물들이 주변에 정말 많다는 사실을 새삼 잘 알게 해준 책이었다.

자매편인 목본 산약초 100가지도 있어 기회가 되면 한 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