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 해링 베이식 아트 2.0
알렉산드라 콜로사 지음, 김율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미술에 대해서는 그리 잘 알지 못하지만 키스 해링이라는 이름은 충분히 친숙한 편이라 과연 그의

작품들은 어떤 게 있고 그의 인생은 어떤지 궁금하던 차에 미술 전문 출판사 마로니에북스가 선보인

이 책에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을지 궁금했다. 1990년 31세의 젊은 나이에 에이즈로 사망한 키스

해링은 어릴 적부터 예술적 기질을 발휘해 아버지의 후원을 받았다. 보통 예술가들이 부모의 반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다른 작가들에 비하면 운이 좋은 편이라 할 수 있었다. 뉴욕의 시각

예술학교에 등록해 수업도 듣고 장 미셸 바스키아와도 친분을 쌓으면서 전통적인 미술 기관보다는

거리의 미술가로 활동하기 시작한다.  



그의 작품들은 비닐 방수포에 비닐 잉크로 만든 작품이 많을 정도로 일반적인 예술가들과는 작업 방식도

다르고 뉴욕 지하철 등 공공장소에 마치 낙서하듯 남긴 작품들도 적지 않았다. 이렇게 대중들과 가까이

호흡하면서 그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이끌어내 단숨에 예술계의 슈퍼스타로 각광을 받지만 자유로운

성생활은 주변 사람들이 에이즈에 걸리면서 자신도 죽음의 그림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결국 에이즈

양성 반응을 받은 이후 그는 성생활보다는 건강에 더 많은 관심과 중요성을 두며 삶의 방식을 바꿨다.

남은 날이 얼마 없음을 알게 되면서 더욱 삶과 작품 활동에 마지막 열정을 불태웠던 키스 해링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남겨 현대미술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키스 해링의 삶과 예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는데 딱 보면 잊혀지지 않는 그의 작품들을 보면서 키스 해링의 진가를 새삼스레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