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지난 주말 경주에 다녀왔습니다. 경주 카페 거리 황리단길에 <어서 어서>란 작은 서점이 있었습니다. 아기자기하고 이쁜 서점이었습니다. 특색과 컨셉이 있으면 불황이라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서점이었습니다.  




 사장님인듯한 분의 모습입니다. 바쁜 와중에도 잠시라도 짬을 내서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처럼 작은 책방인데 사람들이 빼곡하고 들어서서 책을 고르고 책을 사고 스탬플를 찍고 갔습니다. 저도 책을 안 살 수가 없더군요. 


 

 저는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란 책을 골랐습니다. 이름을 얼핏 들어본 거 같은 분이었습니다. 요즘 자서전의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이 책 역시 안도 다다오씨의 자서전입니다. 그의 이력에 끌려 책을 구입했습니다. 프로복서를 거쳐 독학으로 건축가가 된 분이었습니다. 경주에서 서울로 돌아오는 KTX에서 책을 읽었습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확실히 어느 분야이던지 거장의 반열에 오른 사람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과 고집, 타협하지 않는 신념과 가치관, 독할 정도의 노력과 틀에서 벗어난 행동양식이 있습니다. 


 건축주가 원하는 건축이 아닌 자신이 추구하는 건축을 밀어붙이는 고집에서 장인정신이 엿보였습니다. 건축가가 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짬짬이 그리고 자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1년간 대학생들의 교재를 홀로 독파했습니다. 대학교를 다닐 형편이 안되서 선택한 고육지책이었지만 노력과 끈기로 극복했습니다. 누가 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학문은 대학교를 안다녀도 독학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럴 의지와 끈기가 없지요. 


 돈이 모이면 그 돈은 전부 세계 속 건축물들을 보는 데 투자했습니다. 20대 때 그렇게 그는 혼자서 어마어마한 내공을 쌓았습니다. 그를 이끌어주는 사람은 책 속의 건축가들이었고 세계 속 건축물들이었습니다. 그는 직접 보고 느끼며 시행착오를 거듭해가며 건축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아직 3분의 1밖에 책은 못 읽었지만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저항하며 언제나 게릴라처럼 건축을 하겠다는 그의 의지를 느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건축과 도시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9-05-14 10: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기 가봤는데.. 책을 안 살 수가 없는 분위기였어요 ㅎㅎ
이런 서점들이 지역에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고양이라디오 2019-05-14 12:03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이런 서점이나 아기자기한 카페가 늘어나면 좋겠어요.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게 싸지만 그냥 왠지 기념으로 사고 싶더라고요ㅎ 분위기에 휩쓸렸네요ㅎ
덕분에 기차에서 즐겁게 읽었습니다^^
 

#1

 한의원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거기에 한의원이야기, 제 일상이야기, 책, 영화이야기, 건강칼럼 등의 글을 올릴 예정이고 올리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fenix42s 


 제 블로그 주소입니다. 서로 이웃 맺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로이웃 신청하실 때 알라딘 닉네임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이버, 알라딘 양쪽에서 활동하겠지만 아무래도 네이버 쪽에 좀 더 힘을 실을 계획입니다. 새로운 동네로 이사갔으니 새로운 동네에서 친구들을 사겨야겠지요. 새로운 동네 이웃이 되어주세요ㅎㅎ



#2

 그렇다고 해서 절대 알라딘 서재를 떠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미 이곳에 저장된 수많은 글들과 추억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휴카드는 만기되었지만 책도 계속 알라딘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찾아뵙지는 못하지만 알라딘 이웃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3

 개원하고 벌써 두 달이 지났습니다. 다행히 배는 순항 중입니다. 크고 작은 위기들이 있었지만 무사히 극복했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사람들은 흔히 잘 되고 있는 기업은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그 속을 들여야보니 아찔한 순간들도 있고 크고 작은 문제들은 항상 발생합니다. 최근에 읽은 픽사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2년간 작업한 자료가 한 직원의 실수로 거의 대부분이 삭제가 되어버린 겁니다.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다행히 직원 중에 픽사 작업을 집에서 하느라 집에 백업 데이터가 있어서 복구는 되었습니다. 만약 그 직원이 집에 백업 데이터를 안해놓았으면 2년간 작업한 것이 몇 초 만에 몽땅 사라졌을 것입니다. 빌게이츠도 인터뷰에서 기업을 경영하면서 무수한 역경에 부딪쳤고 아찔한 순간도 여러번 있었다고 했습니다. 도전이 있는데 역경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도전과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4















 제가 최애하는 작가 중에 한 분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신작이 나왔습니다. <스킨 인 더 게임>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는 사람들의 문제를 고찰한 책입니다. 역시 너무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행운에 속지마라>, <블랙스완>, <안티프래질> 모두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그는 말과 행동에서 모두 존경할만한 진짜 지식인 입니다. <행운에 속지마라>는 운과 확률에 대해서, <블랙스완>은 비선형적인 사건들에 대해서, <안티프래질>은 불확실성과 성장에 대한 고찰은 닮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개원일지를 자주 쓰면 좋을텐데. 앞으로 퇴근 전에 쓰고 가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면서요.



#2

 오늘은 크게 2가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점심시간이 가까워 올 무렵에 갑자기 한의원 문을 열고 평소 치료받으시던 환자 분이 다급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이고, 원장님. 저희 주방장님이 갑자기 코피를 쏟으시는데 멈추지가 않아요." 

 다행인지 불행인지 예전 한의원에서 이런 경험이 있어서 크게 당황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구급차를 부르셨는지 여쭤보고 간단히 침을 챙겨서 식당으로 갔습니다. 다행히 구급차는 이미 불렀다고 하셨습니다.

 가보니 다들 주방장님 근처에 모여계셨습니다. 주방장님은 코를 막고 계셨습니다. 앞에 큰 쓰레기통에는 피 묻은 화장지가 가득했습니다. 얼마나 피를 흘리셨는지 여쭤보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은 없는지 여쭤보았습니다. 다행히 두통, 어지럼증은 없으셨습니다. 일단 손에 침을 하나 놓고 환자 분과 주위 분들을 안심시켜드렸습니다. 침맞고 기적처럼 피가 멎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맞는 보험약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저희 한의원에 비치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기력이 많이 딸려서 흐르는 피를 멈추게 하는 힘이 부족해서 그런 거다라고 설명해드렸습니다. 주방장님께서는 "요새 일이 힘들고 못 쉬어서 그런거다. 안 그래도 최근에 병원에서 기운이 많이 없다고 들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행히 구급차가 오고 상황이 정리되었습니다. 다들 많이 놀라신 거 같았습니다. 큰 도움은 안되었지만 직원 분들이 원장님이 와주셔서 많이 안심이 됐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3

 두 번째 일은 노인 세 분이 멀리서 한의원에 찾아오신 일입니다. 그저께 노인 한 분이 한의원에 찾아오셨습니다. 제가 예전에 서울에서 근무하던 한의원에서 뵌 환자 분이었습니다. 오늘 친구 두 분이나 데리고 함께 오셨습니다. 그 분들은 원래 인천 사시는 데 서울 쪽 한의원을 다니다가 제가 인천에 개원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오신 분들이었습니다. 찾아와주셔서 감사하기도 하고 반갑기도 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근무했던 한의원은 95%이상이 65세 이상 노인 분들이었습니다. 지금은 한의원은 아이러니하게도 95% 이상이 65세 미만의 젊은 분들이십니다. 제가 극과 극을 좋아하는 데 한의원도 그렇게 됐습니다. 

 아무튼 오랜만에 노인 분들이 뵈니 반갑웠습니다. 어머님들이셨는데 어찌나 귀여우시던지. 사람은 나이가 들면 아이처럼 변하는 거 같습니다. 노인 분들을 보면 꼭 아이들을 보는 것처럼 귀엽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찰도 하고 치료도 하고 한 분이 다이어트 상담을 하셔서 세 분 다 인바디검사도 하고 상당도 해드렸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상담을 하신 환자 분은 많이 통통하셨습니다. 저는 통통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어렸을 때 부터 왠지 통통한 사람들이 푹신푹신하기도 하고 성격도 푸근하고 해서 좋아했습니다. 어머님들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4

 오늘 아침에 한의원을 와보니 100매 짜리 물티슈가 한의원 앞에 100상자가 쌓여있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게 한의원에 다 들어갔습니다. 물티슈 사장님이 걱정이 되셨는지 몸소 오셔서 물티슈 옮기는 것을 도와주셨습니다. 덕분에 훨씬 편하게 정리가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오늘 환자 분들께 물티슈를 선물해드리고 주위 상가에도 나눠드렸더니 다들 좋아하셨습니다. 아직은 열심히 홍보를 해야할 때입니다.  



#5

 퇴근은 안하고 한의원에서 글 쓰면서 놀고 있습니다. 집에 가서 <주먹왕 랄프 2>를 보고 책이나 봐야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감기 기운이 있고 피곤했습니다. 오늘은 따뜻하게 일찍 푹 자야겠습니다. 다들 일교차가 크니 감기 조심하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목나무 2019-04-24 22: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개원 일지도 생생하니 재밌습니다. ㅎㅎ
지난 주말부터 목이 잘 안돌아가 월요일부터 매일 집근처 한의원에서 침을 맞고 있는데....
치료도 좋지만 베드에 누워서 다른 환자분들과 친구처럼 자식처럼 이야기하는 원장님 진료 엿듣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ㅋㅋ
오늘은 장침도 거뜬하게 맞고 부항도 매번 뜨다보니 목과 등에 아주 화려한 문신이....ㅋㅋ
믿고 찾아갈 병원이나 한의원이 있다는 건 환자에게도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인 것 같아요. ^^

고양이라디오 2019-04-24 22:53   좋아요 1 | URL
재밌게 읽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목이 안 돌아가는 거 한의원에서 침 맞으면 잘 났습니다^^b
환자들에게 믿음직한 한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ㅎ

쾌차하세요^^
 

 

 #1

 아마 주 5로 근무하시고 있는 직장인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주 6과 주 5는 천지차이입니다. 많은 한의사들이 주6 근무를 합니다. 특히 대부분 개원한 한의사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근무합니다. 혹은 주말까지 근무하는 한의사는 주중에 하루를 쉽니다. 저는 평일 주 5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전 직장에서는 주 6 근무를 했습니다. 아직 적응이 덜 되서 그런지 토요일 밤이 되면 조금 불안합니다. '뭐야? 내일 월요일 아니야? 아직 일요일이야? 하루를 더 쉴 수 있네???'

 

 한 편으로는 남들은 토요일까지 열심히 일하고 돈벌고 있는데 나는 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토요일에 뭔가 한의원과 관련된 일을 해볼까 하지만 역시 정상 근무가 아닌데 아침부터 준비해서 일어나 일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점 반성해야겠습니다.

 분명 삶의 질은 높습니다. 하지만 마음 한 구석에서는 뭔가 더 일을 해야할 거 같은 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물론 토요일에 출근해라고 하면 또 분명 '아, 주 5가 정말 좋았지' 라고 할테지만요. 그냥 현실에 감사하고 만족하고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저는 왜 이렇게 만족을 못할까요?

 

 

 #2

 벌써 개원한지 한 달 하고도 1주가 지났습니다. 열심히 하고 잘하고 있는 거 같은데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마치 런닝머신에 올라선 느낌입니다. 열심히 달려야 겨우 제자리일뿐 발걸음을 멈추면 금방 넘어질 거 같습니다.

 홍보도 열심히 하고 있고 소개로 오는 환자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빠져나가는 환자가 많습니다. 제 한의원은 오피스 단지에 입주해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한의원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몇 번 치료하면 금방 낫는 질환이기 때문에 몇 번 내원하고 금방 치료가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이분들이 훗날 아프면 찾아올 것이고 주위에 아픈 사람있으면 소개를 해주실 것이기 때문에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차곡차곡 쌓여가고는 있지만 당장 눈에 드러나지 않으니 답답한 마음도 있습니다.

 

 제가 전에 근무한 한의원은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한 한의원이었습니다. 노인분들은 보통 치료기간이 깁니다. 그래서 환자가 금방금방 쌓이고 쌓이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뭐 당장 눈에는 안 띄더라도 열심히 하루하루 한 분 한 분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치료하고 즐겁게 근무하는 방법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3

 오프라인 마케팅은 이제 어느정도는 체계가 잡히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잘 모르는 영역이라 공부 혹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한의원 블로그가 개설되면 아무래도 서재보다는 한의원 블로그에 집중하게 될 거 같습니다.

 

 

 #4

 요즘 퇴근하고도 여력이 있어서 독서를 전보다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역시 책에는 배울 것들이 무궁무진합니다. 읽고 또 읽고 배우고 실천하고 생각만 해도 신납니다.

 

 

 

 

 

 

 

 

 

 

 

 

 

 

 한의원과 영화를 제작하는 픽사 기업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겠지만 배울점도 많았습니다. 인재우선, 솔직한 소통, 유연하고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문화 등 많은 부분에서 배움을 얻었습니다. 잊지 말고 실천에 옮겨야겠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9-04-14 0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양이라디오님 개원하시면서 설레고 조심스럽고 정성을 다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좋은 한의사님 이신것 같아요.
그리고. 저 얼마전에 이사하면서 서재를 만들었어요. 고양이라디오님께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시간 되실때 제 북플 들려주세요^^

고양이라디오 2019-04-15 11:10   좋아요 0 | URL
제 서재는 아직 청소가 필요해서 공개못하겠네요ㅎㅎ 깔끔히 청소하고 정리하고 사진찍어 올리겠습니다.

나와같다면님 이사하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이쁜 서재를 갖게 되셔서 부럽고 축하드립니다^^b
 

 

 #1

 집중과 단순함. 단순함과 집중. 요즘 내게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야겠다. 내일부터 근무시간에 카카오톡 금지다!

 

 

 #2

 해야할 일, 장단기 계획 등을 적어봐야겠다. 요즘 이것저것 일만 벌이지 성과는 없고 정신만 산만하다. 적자! 해야할 일을 적고 하면 지우자!

 

 

 #3

 온라인 홍보를 하고 싶은데 방향도 못 잡고 갈팡질팡이다. 아니면 단순히 게으른 탓인가? 결정을 미루고 있나? 시간이 돈이다. 이것저것 고려해야 될 게 많다. 갈팡질팡이다.

 

 

 #4

 내일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에서 아파트 단지내 홍보에 대해 자문을 구하자. 홍보는 계획되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아침시간을 잘 활용하자! 아참... 생각해보니 농협에 들러야한다. 일단 농협부터 들르자. 아! 생각해보니... 국민은행도 들려야한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내일로. 농협-> 국민은행-> 사무용품점.

 

 

 #5

 점점 환자가 늘고 있다가 오늘 주춤했다. 자만하지 않고 열심히 하라는 의미다. 자만을 경계하라. 겸손하고 기본, 내실에 충실하라.

 

 

 #6

 <초예측>을 읽었다. 가볍게 읽어볼만하다.

 

 

 

 

 

 

 

 

 

 

 

 

 

 

 유발 하라리, 재레드 다이아몬드 외에는 잘 모르는 분들이었다. 하지만 나머지 6분들도 내노라하는 세계적 석학들이셨다. 생각보다 인터뷰가 제너럴했고 크게 깊이는 없었다. 유발 하라리와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이미 그들의 책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다. 그 외에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과 백인 우월주의 등을 다룬 장이 좋았고, 북한 비핵화를 다룬 부분도 재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