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듄 신장판 3 - 듄의 아이들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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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를 포함해서 다섯명의 소규모 독서모임에서 듄 시리즈를 3권까지 읽었다. <듄 파트2> 영화 개봉에 자극받아 이루어진 독서였다. 


 3권 역시 방대하다. 7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 1-2권과 달리 3권은 재미가 없었다. 그래서 더욱 읽기 힘들었다. 어쩌면 유튜브에 찌든 내 뇌 탓일지도.


 3권이 재미없는 이유들을 생각해봤다. 1-2권은 재밌었는데 3권은 왜 이렇게 재미없을까? 


 첫째, 불쌍한 알리아. 알리아는 폴의 여동생이다. 폴이 떠나고 어린 쌍둥이를 대신해 섭정을 맡는다. 알리아는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조상들의 기억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런데 2-30년을? 멀쩡하게 지내다가 갑자기 흑화한다. 나는 이 부분부터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알리아는 영화에서 안야 테일러 조이가 배역을 맡았다. 그래서 알리아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였는데 빌런으로 그려져서 기분이 나빴다. 독서모임 속 다른 분들은 알리아가 권력에 대한 불안때문에 하코넨남작의 유혹에 넘어간 게 이해가 간다고 했는데 내게는 캐릭터 붕괴로 느껴졌다. 내가 아는 알리아는 그렇게 나약한 인물이 아닌데... 알리아 속에 있는 수많은 인물 중에 알리아에게 도움을 주는 인물이 없다니... 내게는 약간 억지 구성으로 느껴졌다.

 흑화 후 가족, 남편 모두 그녀에게 등을 돌린다. 아무도 도움을 주지 않는다. 자신이 흑화한 것을 감추고 자신의 음모를 감춰야 하는데 너무 허술하게 드러낸다. 알리아도 하코넨 남작도 본래 현명한 캐릭터였는데 하는 짓이 너무 허술하고 어리석다.


 둘째, 폴의 부재. 2권에서 폴은 사막으로 떠난다. 폴은 살아있기 하지만 3권의 메인 캐릭터는 아니다. 1-2권의 주인공이었던 폴이 없으니 누구에게 애정을 가지고 감정을 이입해서 봐야할지 모르겠다. 침착맨이 삼국지는 제갈량이 죽으면 끝이라고 했다. 그 다음이야기는 사족이다. 유비, 관우, 장비, 조운, 제갈량 등 함께 동고동락했던 인물들이 모두 떠나면 무슨 재미로 삼국지를 본단 말인가. 폴의 부재는 그만큼 컸다. 폴만큼 매력적인 주인공이 없었다.


 셋째, 모두가 사이코패스. 이 소설은 선악의 구도가 아니다. 악 대 악이다. 때문에 역시 감정이입이 힘들었다. 과거 역사 속에서도 골육상잔이 흔했지만 딸이 어머니와 조카, 남편을 죽이려 하고, 어머니는 딸을 제거하려 하고, 쌍둥이 오빠인 레토는 헐크가 되서 함부로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파괴하고 다닌다. 도대체 누구에게 감정이입을 해서 봐야할지 모르겠다. 1-2권의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전부 붕괴했다. 거니도 아이다호도 제시카도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4권은 해외 독자들이 재밌다고 하던데... 나중에 영화 개봉 후에 다시 볼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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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3 00: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7-23 2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7-27 2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7-29 1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듄 신장판 1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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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2년 반 만에 <듄> 1권을 다시 읽었다. 900페이지나 되는 책을 다시 읽다니. 내겐 놀랄 일이다. 여러 요인이 작용해서 이 책을 다시 읽게 되었다. 놀랍게도 여전히 900페이지를 완독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책이었다. 대단하다. 그건 확실하다.


 영화 <듄 2>를 봤다. 와... 1보다 재밌었다. <듄>의 세계에 더 빠지고 싶고 <듄>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듄>1권 독서모임에 참여했다. 그렇게 책을 읽었다. 사실 900페이지를 다 읽기에는 부담이 되었다. 그래서 읽다가 읽기 싫으면 안 읽으려고도 했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다시 책을 읽으니 색다른 재미가 있다. 책과 영화를 비교하면서 읽으니 다채롭다. 새삼 책도 영화도 참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각기 다른 매력, 다른 맛이 있다. 인물들도 책과 영화가 조금씩 다르고 스토리도 조금씩 다르다. 그 둘을 비교하면서 읽는 것도 재밌다. 나중에는 뭐가 영화에서 봤는지 책에서 봤는지 헷갈리지만.   


 긴 말이 필요없는 작품이다. 영화를 보신 분들께는 책도 추천드린다. SF, 장대한 세계관과 서사시를 좋아하는 독자 분들께도 추천드린다. 


 <듄> 2도 이어서 보고 독서모임도 이어서 하게 된다. 듄친자라는 말이 있던데, 그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대단하다. <듄> 3를 어떻게 기다리나 싶다. 27년 너무 많이 남았다. 


 <듄> 2권을 읽고 다시 3권을 읽을 지 생각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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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4-05-04 1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900쪽. 대단하십니다. 벽돌책을 정복하신 것은 축하할 만합니다. 어려운 일이니까요.
저도 벽돌책 갖고 있는데 아직 시작하지 못한 책이 있어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24-05-08 18:37   좋아요 0 | URL
소설은 벽돌책이라도 재밌으면 술술 읽히는 거 같아요ㅎㅎ

벽돌책들은 좀 나눠서 팔았으면 좋겠어요ㅠㅋ
 
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 켄 리우 한국판 오리지널 단편집 1
켄 리우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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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외로 중국이 SF 강국인건가? 테드 창, 켄 리우에 이어 최근에 <삼체>까지. 켄 리우의 작품은 처음이었다. 단편집이다. 12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괜찮았다. 중국문화가 약간씩 묻어 있어서 흥미로웠다. 음양오행이라던가, 관우 이야기라던가. 반면에 너무 중국 문화에 대해 자부심이 강한 거 같아서 조금 거슬리기도 했다. 조금. 


 책 제목과 표지를 잘 뽑은 거 같다. 책에 수록된 작품 중 '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 가 가장 제목이 흥미롭다. 


 저자의 다른 작품 '종이 동물원' 이 상을 많이 받았다. 휴고, 네뷸러, 세계환상문학상 사상 첫 3관왕이라고 한다. <종이 동물원>은 표제작 '종이 동물원'을 포함한 14편의 단편집이다. 


 약간 애매하다. 괜찮긴 한데 저자의 다른 작품을 찾아서 읽고 싶을 정도는 아니다. 테드 창이랑 비교하자면 비교 자체가 안된다. 개인적으로. 


 아무튼 '종이 동물원' 이라도 한 번 궁금하니 읽어봐야겠다. 


 평점 3.5점을 주고 싶지만 현재 9.2점으로 너무 높아 평균을 낮추기 위해 3점을 준다. 재밌게 잘 읽었다. 감명깊진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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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친놈 2024-04-04 1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교자체가 안될 정도라니 테드창 궁금해지네요 ㅎㅎㅎ저는 앞에 몇개는 재밌게 읽었는데 중후반에 있는 단편들은 아쉽긴 했어요

고양이라디오 2024-04-05 13:39   좋아요 1 | URL
저도 앞이 좋았어요ㅎ 뒤에 관우 이야기랑ㅎ 테드 창은 진리입니다ㅎ

SoItgoes 2024-04-04 22: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테드 창 정말 좋지요. 류츠신 작가도 참 좋은데 중국이 sf 쪽에서 생각보다 저력이 있는 거 같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24-04-05 13:37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중국이 은근 SF 쪽에 강한 거 같습니다ㅎ 류츠신 작가도 접해보겠습니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 엘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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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드 창을 만난지 꽤 오래 됐다. 처음 만났을 때는 신선하고 놀라웠다. 내가 SF 소설을 본격적으로 좋아하게 된 게 테드 창이 아닌가 싶다. 아, 그전에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있었지.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테드 창에 비해 소프트하다. 테드 창의 유일한 단점은 작품을 적게 낸다는 것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처럼 매년 한 권씩 내주면 좋으련만...


 아무튼 대략 8-9년 전에 현존하는 최고의 SF 작가를 만났고 빠져들었다. 테드 창의 책을 모조리 읽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그 당시에 2권 밖에 없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숨>이 발간되었을 때 정말 숨쉴틈 없이 숨막히게 재밌게 읽었다. 벌써 <당신 인생의 이야기>는 세 번째 읽었다. 이제 <숨>을 다시 읽을 차례다. 


 독서모임 때문에 2년 만에 다시 읽었지만 여전히 재밌었다. 읽다보니 어느새 빠져들어 페이지를 넘기고 있었다. 이미 다 아는 내용이고 새로울 게 없지만 그래도 좋았다. 여전히 독창적이었다. 


 이 책은 8편의 단편이 실려있다. 모두 재밌었다. 그 중 <네 인생의 이야기>는 드니 빌뇌브에 의해 <컨택트>로 영화화됐다. 다른 작품들도 영화 판권이 팔렸다고 한다. 어서 영화로 제작되어서 만나보고 싶은데, 영화화하기 쉽지 않을 거 같아서 걱정이다. 


 아무튼 테드 창의 새로운 작품을 기다리며 리뷰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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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23-06-27 1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테드 창 책은 정말 최고입니다. ^^
저도 테드 창이 작품을 자주 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생각해 보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의 노력과 필력을 의심하는 건 아니고
소재 때문인 거 같습니다.
그의 단편소설 소재는 당시 과학계에 신선한 내용이 대부분인데,
그 소재가 그리 자주 나오진 않는 것 같습니다.
테드 창은 대중에게 충격 준 재미있는 과학 소재를 이미 거진 다 소설화 한 거 같습니다. ^^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럼에도 그가 새 책 내길 손꼽아 기다립니다. ^^

고양이라디오 2023-06-27 21:33   좋아요 1 | URL
어디서 봤는데 테드 창이 작품을 적게 내는 이유가 관심분야를 깊이 공부한 후 작품을 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지만서도 아쉬운 건 어쩔 수 없습니다ㅎㅎ

북다이제스터님이랑 같이 테드 창 새 책 기다리면 외롭지않고 좋네요ㅎ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로 읽었다. 읽을 수록 감흥은 떨어지지만 이해는 깊어진다. 볼 때 마다 만족스럽다. 크게 읽고 싶었던 건 아닌데 독서모임 선정도서라 어쩔 수 없이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내키지 않았지만 읽다보니 재밌게 읽었다. 역시 명작은 명작이다. 




 언제나처럼, 한 인간이 수행하는 역할은 그보다 훨씬 더 성숙한 인간에 의해서만 인식된다. 내 눈에 이들은 놀이터에서 노는 어린애들처럼 보인다. 나는 그들의 진지함을 재미있어하고, 과거에는 나도 이들과 똑같이 행동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창피해한다. 이들의 행동은 이들 입장에서 볼 때는 타당하다. 그러나 나는 이제 도저히 그런 일에는 참여할 수 없다. 성인이 되면서 유치한 일들과는 인연을 끊은 것과 같은 문제이다. 이제 보통 인간들의 세계와의 접촉은 오로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부분에만 한정시킬 작정이다. -p81, <이해>


 위 구절을 읽으면서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다르타>가 떠올랐다. 소설 속 싯다르타도 인간들을 보며 위와 같이 느꼈다. 나도 어릴 때부터 또래의 아이들을 보며 위와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위 구절이 공감이 갔다.



 자유는 환상이 아니다. 그것은 순차적 의식이라는 맥락에서는 완벽한 현실이다. 동시적 의식의 맥락에서 보면 자유는 의미가 없지만, 강제 또한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맥락이 서로 다를 뿐, 한쪽이 다른 쪽 보다 더 타당하다거나 덜 타당하다고 할 수는 없다. 그 유명한 착시 현상을 닮았다고나 할까. 고개를 뒤쪽으로 돌인 우아한 젊은 여인으로도 보이고, 턱이 가슴에 묻힐 정도로 고개를 푹 숙인, 울퉁불퉁한 코를 한 노파처럼 보이기도 하는 그 그림의 경우처럼 '올바른' 해석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양쪽 모두 동등하게 타당하다. 그러나 두 그림을 동시에 볼 수는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래를 안다는 것과 자유의지는 양립할 수 없었다. 나로 하여금 선택의 자유를 행사할 수 있게 한 것은 내가 미래를 아는 것 또한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이와는 반대로 미래를 아는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털어놓는 행위를 포함해서, 나는 결코 그 미래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미래를 아는 사람들은 미래에 관해 얘기하지 않는다. <세월의 책>을 읽은 사람들은 그 책을 읽었다는 사실을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 -p218, <네 인생의 이야기>  


 <네 인생의 이야기> 속 세계관은 미래를 알아도 미래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미래를 알면 자유를 행사할 수 없다. 자유를 행사하는 순간 미래가 바뀌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신이 아는 미래를 그대로 따라야한다. 마치 연극을 하듯이. 다른 세계관도 가능하다. 다른 선택을 하는 순간 평행우주가 생기는 것이다. 



 "아니, 이건 순수하게 과학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네. 인류라는 종을 존속시키는 것이 우리 의무인 것과 마찬가지로, 적당한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인구의 건전성을 확보하는 일 또한 우리의 의무야. 정치와는 상관없는 일이네. 상황이 역전해서 노동력이 모자라게 된다면, 그와는 정반대의 정책이 필요하게 되겠지." -p291, <일흔두 글자> 


 <일흔두 글자> 속 필드허스트는 하층계급의 산하제한을 주장한다. 우생학과도 관련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우생학적인 정책이 행해진 적이 있다. 



 닐은 여전히 사라를 사랑하고 그녀를 보고 싶어하지만, 그녀와 재결합하기 직전까지 갔었다는 생각은 그를 한층 더 비참하게 만들 뿐이다. 닐은 자신이 지옥으로 보내진 것이 그가 한 어떤 행위의 결과가 아님을 알고 있다. 그것에는 아무런 이유도 없었고, 고차원의 목적 따위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설령 닐이 천국으로 받아들여지고 고통이 끝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해도 그는 그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는 그런 욕망을 더 이상 느끼지 않는다. 

 닐은 자신이 신의 의식 너머에 존재함으로써 신에게 사랑받고 있지 않다는 사실조차 알고 있지만, 이것도 그의 감정에는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설령 아무런 보답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리고 신의 의식 너머에서 오랜 세월을 지옥에서 살아온 지금도 닐은 여전히 신을 사랑하고 있다. 진정한 신앙이란 본디 이런 것이다. -p363, <지옥은 신의 부재>


 이 책에 수록된 단편들 모두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몇 편이 특히 좋았다. <지옥은 신의 부재>는 특별히 좋았던 작품이다. 테드 창은 신앙이 있을까? <지옥은 신의 부재>는 신앙를 조롱하는 것일까? 증거가 있기 때문에 믿는 것은 신앙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증거가 있기 때문에 믿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논리적인 귀결이다.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믿는 것이 진짜 신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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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3-06-23 1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세번째 읽으신다구요?
👍 👍

고양이라디오 2023-06-25 14:28   좋아요 1 | URL
네ㅎ 벌써 세번 째 읽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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