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긴 작품을 읽었다. 이렇게 훌륭하고 재밌는 소설은 <죄와 벌>이후로 처음이다. 




 그날 내내, 그녀는 자기보다 뛰어난 배우들과 극장에서 연극을 하는 듯한, 그리고 자신의 서툰 연기가 모든 것을 망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p181


 하, 어쩜 이런 비유를 할 수 있는지! 



 어떠한 결과도 이루어 내지 못하는 그 모든 긴장이 레빈의 마음속에 고통을, 꿈에서 육체적 힘을 행사하고 싶을 때 맛보는 그 원통한 무력감과 비슷한 느낌을 불러일으켰다. -p204 


 어쩜 이리 찰떡같고 신선한 비유를 할 수 있는지.



 만일 선이 이유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이미 선이 아니야. 만일 그것이 결과를, 즉 보상을 갖는다면, 그것 역시 선이 아니야. 따라서 선은 원인과 결과의 사슬을 초월해 있어. -p518


 레빈은 오랫동안 고심했던 인생의 해답을 농부와의 대화를 통해 문득 깨닫습니다.



 난 여전히 마부 이반에게 화를 내겠지. 여전히 논쟁을 벌이고, 여전히 내 생각을 부적절하게 표현할 거야. 나의 지성소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는, 심지어 아내와의 사이에도 여전히 벽이 존재할 거야. 난 여전히 두려움 때문에 아내를 비난하고 그것을 후회하겠지. 나의 이성으로는 내가 왜 기도를 하는지 깨닫지 못할 테고, 그러면서도 난 여전히 기도를 할 거야. 하지만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그 모든 일에 상관없어. 이제 나의 삶은, 나의 모든 삶은, 삶의 매 순간은 이전처럼 무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선의 명백한 의미를 지니고 있어. 나에게는 그것을 삶의 매 순간 속에 불어넣을 힘이 있어!' -p560 


 소설을 마지막 문단입니다. 


















 톨스토이는 푸슈킨의 <벨킨 이야기>를 읽고 <안나 카레니나> 집필에 착수했다고 한다. 예전에 본 거 같기도 한 소설이다.



 글쎄, 자네는 내가 레빈의 편이라고 생각하는군. (중략) 난 물론 사제의 편이야. 절대 레빈의 편이 아니라네. 하지만 난 그 이야기를 네 번이나 고쳐 썼네. (중략) 난 어떤 이야기든 작가가 누구에게 공감하는지 사람들이 알아챌 수 없을 때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네. 난 이것을 들키지 않는 방식으로 글을 써야만 했어. -p574 


 대단하다. 작품에 자신의 목소리를 숨기고 자신과 반대 편인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훌륭히 쓸 수 있다니. 



 드디어 톨스토이의 소설에 빠져들었다. <안나 카레니나> 최고의 소설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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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카레니나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0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연진희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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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나 카레니나>를 읽은 건 아마 올 해 잘한 일 중에 최고가 아닐까 싶다. 아직 한 해가 많이 남았지만 <안나 카레니나>는 올 해 최고의 작품 후보다. 이보다 더 좋은 작품이 있을까 싶다. 올타임으로 따져도 최상위권이다.


 이렇게 재밌고 훌륭한 작품이라면 길이가 아무리 길어도 상관없을 거 같다. <전쟁과 평화>도 도전해봐야겠다. 


 좋은 작품은 독자가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 2권 역시 그렇다. 불륜 남녀가 되어보기도 하고, 불륜녀의 남편이 되어보기도 하고, 결혼식과 신혼생활을 체험해보기도 한다. 농촌의 풀베기 노동에 참여해보기도 한다. 작품 속 인물이 느끼는 생각, 감정을 똑같이 경험한다. 훌륭한 문장들에 감탄하며 읽는다.


 작품 속 인물에 반해버렸다. 그 인물은 키티다. 1권 부터 참 사랑스럽다 생각했는데 2권에서는 정말 사랑하게 됐다. 소설 속 인물 중 나는 레빈에게 가장 많이 이입이 된다. 나와 가장 비슷한 인물같다. 

 

 <죄와 벌> 읽을 때도 여주인공을 사랑하게 되었는데 나는 마음이 훌륭한 여성에게 반하는 거 같다. 


 키티가 레빈의 형 간호를 하는 부분이 인상깊고 사랑스러웠다. 자칫하면 레빈과 키티 둘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사이가 악화될 수 있었는데 키티가 현명하고 따뜻하게 행동해서 오히려 둘 사이가 좋아졌다. 레빈도 키티를 다시 보고 더 사랑하게 되었을 것이라 확신한다.


 레빈은 형이 죽어간다는 소식을 듣고 혼자서 가려고 한다. 형의 여자친구는 창녀이다. 레빈은 키티가 창녀와 만나게 하고 싶지 않다. 키티가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 된다. 그리고 급히 떠나는 데 키티를 데리고 가기 부담스럽다. 그녀를 짐이라 생각한다. 그녀를 신경쓰고 케어할 자신이 없다. 자신 조차 처음 맞딱뜨리는 상황,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모르겠다. 그런 혼란스럽고 압박감있는 상황에서 그녀까지 신경쓸려고 생각하니 벌써 부담스럽다. 하지만 키티는 꼭 함께 가야겠다고 우긴다. 부부는 일심동체. 키티는 남편을 곁에서 돕고, 남편의 형도 보고 돕고 싶다. 레빈은 처음에는 키티가 혼자서 있기 심심해서 자신을 따라 나선다고 생각한다. 결국 키티가 계속 우겨서 같이 가지만 달갑지 않다.


 도착해보니 숙소가 없다. 허름한 숙소 뿐이다. 레빈은 벌써 화가 난다. 자신은 허름한 숙소에 묵는 게 상관없지만 아내가 그런 숙소에 묵는게 싫다. 예상했던 상황이 펼쳐지자 화가 난다. 하지만 키티는 불평하지 않는다. 필요한 것을 주문하고 숙소를 청소하고 꾸민다.


 레빈은 형을 만난다. 비참한 몰골이다. 죽어가고 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방은 지저분하고 형도 지저분하다. 죽음과 어둠이 방과 형에게 깊게 드리워져 있다. 키티는 자연스럽게 행동한다. 레빈의 형을 위해 모든 것을 한다. 방을 청소하고 의사를 부르고 형이 편해질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레빈은 자신에게 집중하지만 키티는 상대방에게 집중한다. 


 키티는 큰 도움이 되었다. 키티가 함께 오지 않았으면 상황이 훨씬 안 좋았을 것이다. 키티는 모든 것을 더 나아지게 한다.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3권은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기대가 된다. 책을 다 보고 영화도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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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20 17:1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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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20 17:2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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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20 17: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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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20 18:0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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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카레니나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9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연진희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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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장, 문장이 전부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씨는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문장이라고 말했다. 나는 의아했다. 인물이나 사건이나 뭐 그런 것들이 더 중요한 거 아닌가? 요즘들어 점점 하루키씨의 생각에 동의하게 된다. 결국 저자가 독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은 문장 뿐이다. 인물묘사, 스토리 전개 등 결국 문장으로 이루어진다. 문장으로 표현할 수 밖에 없다. 모든 것은 문장으로 귀결된다.


 <안나 카레니나>의 문장은 더할나위 없이 좋았다. 어쩜 저렇게 찰떡같은 비유를 하는지. 인물의 세밀한 심리, 행동을 어떻게 저렇게 잘 포착해서 묘사하는지. 문장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독서였다. 


 요즘 작가들은 왜 톨스토이나 도스토옙스키처럼 인물의 심리를 세밀하게 묘사하지 않는 걸까?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일까? 


 도스토옙스키에게서 느꼈던 것과는 조금 다르지만 아무튼 인물의 심리를 묘사하는 솜씨는 일품이었다. 


 독서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던 시기 좋은 소설을 읽고 싶었다. <안나 카레니나>가 어딘지 기억 안나는데 역대 소설 베스트 1위에 선정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부푼 기대감에 책을 3권을 한 꺼번에 구입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책을 100p 전후로 읽었는데 전혀 흥미, 재미가 없었다. 그래서 아주 오랫동안 언젠가 읽어야지 생각하며 방치하던 책이었다.


 이번에 독서모임 도서로 선정되어서 이 참에 다시 도전해봐야지 하고 책을 펼쳤다. 왠 걸? 이번에는 처음부터 너무나 재밌었다. 몰입이 잘 됐다. 좋은 문장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예전에는 이 책을 읽을 경험도 내공도 부족했던 거 같다. 좋은 문장을 알아보고 즐길 수 있는 안목이 없었다. 


 예술은 시대를 초월한다. 최고의 작가, 최고의 소설이다. 고전을 즐기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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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59
다자이 오사무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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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자이 오사무의 책은 이번이 두번째다. <인간실격>을 처음 봤을 때 충격이 컸었다. 굉장히 몰입하고 감정이입됐었다. 자살하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세월호 사건 이후라 더 그랬던 거 같다. 세상이 싫고 사람이 싫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 자신조차 싫었다. 모두가 다 인간실격이라고 외치고 싶은 책이었다.


 <사양> 역시 다자이 오사무의 책이라는 느낌이 많이 난다. 다자이 오사무의 분신처럼 보이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다자이 오사무의 자전적 소설처럼 읽힌다.


 소설의 여주인공은 자립적인 삶을 택한다. 주변 인물들은 병과 자살로 죽음을 맞는다. 특히 여주인공 동생의 유서는 다자이 오사무의 심경을 표현해주는 거 같아서 가슴 아팠다. 다자이 오사무는 여러 번의 자살 시도 끝에 서른 아홉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인간 다자이 오사무에 대해 더 알고 싶고 그의 작품들은 좀 더 만나보고 싶다.


 민음사에서 나온 <디 에센셜 다자이 오사무>, 문학의 숲에서 나온 <그럼, 이만......다자이 오사무였습니다.>를 읽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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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의 고정관념이 어떨 때는 맞고, 어떨 때는 틀린지 빅데이터를 통해 알려주는 책이다. 내가 항상 궁금해왔던 것들에 대한 답을 줘서 좋았다. 앞으로도 이런 책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 빅데이터 만세!




 하지만 사람들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그는 리더 역할을 하려면 공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면 그 사람이 최선의 행동 경로를 선택하도록 설득하기가 더 쉬웠다. 네스트랩에서 사람들을 이끌어야 했을 때 그는 이미 이런 교훈들을 습득했고 관리 기술도 연마한 상태였다. -p184 


 꼭 리더 역할이 아니더라도 중요한 가르침이다. 공감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할 줄 아는 것. 참 말은 쉬운데 습관이 되지 않으면 어려운 행동 같다. 



 오랜 세월 동안 전문지식과 인맥을 쌓으면서 한 분야에서 성공을 입증한 다음 중년의 나이에 자기 사업을 시작하라! 실제로 창업에 관한 통념들을 깨뜨리는 새로운 데이터가 나와 있다. -p184  


 빅데이터를 통해 잘못된 통념을 깨준다.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저커버그의 사례들은 인상깊다. 모두 19~21세에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데이터는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미국 창업자들의 평균 연령이 41.9세이며 나이가 높을 수록 성공할 확률은 60세까지 높아진다. 


 

 














 이 책에 있는 내용을 저자가 빅데이터로 반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창업의 세계에 외부인의 이점이라는 게 정말 있을까? (중략)

 그렇지 않다. 이번에도 빅데이터는 이런 이론을 단호하게 기각한다. -p191


 <늦깎이 천재들의 비밀>에서는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외부인이 유리할 때가 많다고 주장한다. 종종 그런 경우가 있지만 창업의 세계에서 외부인보다 내부인의 이점이 더 크다. 



 오랜 세월 동안 어떤 분야를 속속들이 익히고, 그 분야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직원 중 한 명으로서 당신의 가치를 입증한 다음, 독립해서 진정한 부를 쌓는다. -p199 


 성공의 공식이다. 어찌보면 당연한 소리이다.


 















 에어비앤비의 창업 스토리가 궁금하다. 재밌을 거 같다.



 남들보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이나 조직은 우연한 기회를 알아보고 그 기회를 잘 이용한다. -p213 

 

 행운은 준비된 자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모든 사람에게 찾아오지만 준비된 자만이 행운을 붙잡는다.



 콜린스와 핸슨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나 조직의 행운에 주목하지만 실제로는 그 행운의 배후에 훌륭한 의사결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사람이나 조직이 하는 일들이 그들을 운 좋은 사람 또는 조직으로 보이게 만든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p214  


 















 세계적인 물리학자가 성공의 배후에 있는 수학적 패턴을 연구했다니! 평점도 높고 재밌을 거 같다. 재밌을 거 같은 책이 왜 이렇게 많은지!!!


 

 저자가 '모나리자 효과' 라고 이름붙인 효과가 있다. 모나리자가 유명해진 이유를 들으니 참 흥미로웠다. 침착맨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다. '유명한 걸로 유명한 것', 보통 만화 캐릭터 이야기를 할 때 이 표현을 쓴다. 대단한 것도 없는데 이상하게 유명한 것들을 말한다. 운이 좋아서 한 번 유명해지면 그 효과는 계속된다. 유명해서 계속 유명해지는 것이다. 모나리자 그림도 처음에는 전혀 유명한 그림이 아니었다. 루브르박물관 벽에 붙어 있는 수많은 그림 중에 하나였다. 1911년 늦여름의 어느 화요일 아침, <모나리자>가 도난당했다. 이 사건은 세계적인 화제가 되어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수많은 추측과 이야기, 음모론이 퍼져나갔다. 2년 후 범죄자가 잡히고 <모나리자>는 루브르박물관으로 되돌아 왔다. 하지만 2년 사이 <모나리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이 됐다. 그 후로 많은 사람들이 루브르박물관으로 와서 <모나리자>를 보고 싶어했다. 


 저자가 이름붙인 효과가 또 있다. '다빈치 효과' 라고 한다. 작품보다 작가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단 유명해져라, 그러면 사람들은 똥을 싸도 박수쳐 줄 것이다.' 와 같은 효과라 생각하면 된다.


 <구세주>라는 작품이 있는데 2005년 이 그림은 1만 달러가 안 되는 가격에 팔렸다. 12년 후 이 작품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이라는 결론과 함께 4억 5030만 달러에 팔렸다. 똑같은 작품이 다빈치가 그렸다는 이유로 4만 5000배 비싸졌다. 실제로 이 작품을 검색해보니 진짜 다빈치의 작품이 맞나 하는 의심이 들었다. 괜한 음모론이 떠올랐다. 어떻게든 방법을 써서 그 작품을 다빈치의 작품이 되게만 할 수 있으면 4만 5000배에 달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아직도 소개할 내용이 많다. 처음으로 Vol.4까지 가게 될 거 같다.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어려운 이름이지만 이 작가의 책은 앞으로도 믿고 봐야겠다. 이 작가의 책 <모두 거짓말을 한다>도 재밌으니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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