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올바름에 대하여
조던 B. 피터슨 외 지음, 조은경 옮김 / 프시케의숲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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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긴 했지만 아쉬움도 많이 남는 책이었다.


 정치적 올바름에 대해 두 명씩 편을 나누어 토론을 한다. 토론이 제대로 이루어진 거 같지 않다. 특히 찬성 쪽에 마이클 에릭 다이슨 때문에 더욱 토론이 엉망이 되었다. 지금껏 멍크 디베이트에서 만난 토론자 중 최악이었다. 내가 싫어하는 PC주의 그 자체였다. 상대방의 말은 안듣고 앵무새처럼 계속 같은 이야기만 반복.


 일단 PC의 정의부터 알고 가자. PC는 '정치적 올바름'을 뜻하는 영어 'Political Correctness'의 준말로서 소수자들을 차별, 배제하는 언어 사용 및 표현을 지양하자는 신념, 혹은 그에 기반한 사회운동을 뜻하는 말이다. 


 PC주의. 진짜 이제는 듣기만 해도 징글징글하다. 미리 밝혀두지만 나는 기회의 평등, 성평등에 찬성하고 인종차별에 반대한다. 이건 정치적 올바름의 반대측 토론자인 조던 피터슨과 스티븐 프라이도 마찬가지다.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같은 생각일 것이다. 


 내가 PC주의에 반대하는 건 너무 교조적이고 비관용, 비타협적인 태도와 극단적인 부분들이다. 기회의 평등은 찬성하지만 결과의 평등은 반대한다. 성평등은 찬성하지만 성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에는 반대한다. 


 아직 여성과 흑인 등이 차별받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인정한다. 하지만 그 해결책들에 대해서 결과의 평등을 주장하거나 남성과 백인이 특권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끌어내려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정치적 올바름이 절대적 선이고 모두가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도 생각하지도 않는다. 현실은 그렇게 단순하지도 않고 이상적이지도 않다. 외모를 비하하거나 외모를 기준으로 사람을 차별하면 안된다. 하지만 개그맨이 외모를 가지고 개그를 하는 것까지 불편하게 받아들이길 원하지는 않는다. 표현의 자유는 존중해주길 바란다. 외모를 기준으로 사람을 차별하면 안되지만 현실은 누구나 이쁜 사람고 잘생긴 사람을 좋아하고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는 우리는 이에 영향을 받는다. 굳이 못생긴 주인공을 영화관에서 보고 싶지 않다. 외모도 능력이다. 지능을 기준으로 사람을 차별하면 안되지만 무식한 사람을 회사에서 혹은 대학교에서 임용해선 안된다. 외모, 피부색, 지능 등으로 그 사람의 다른 부분까지 평가해선 안되지만 그 자체는 인정하고 존중해줘야한다. 백설공주에 백인 배우를 쓰는 건 자연스러운 것이다. 굳이 백설공주를 흑인이나 라틴계 배우를 쓸 필요가 있을까?


 PC주의가 영화, 드라마, 게임 등 엔터테이먼트 산업까지 침입하는 것을 보면 정말 화가 난다. 너무 사람을 가르치려한다는 느낌이 들어 반감이 든다. 영화에서 살인이 벌어져도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현실에서 살인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안다. 영화에서 살인을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가르쳐야할까? 굳이 이런 교육을 내돈내고 즐기러간 영화에서 받아야할까? 


 아무튼 PC주의는 실효성은 없고 부작용만 가득한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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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다시 읽은 하루키 장편 소설. 개정판이 나왔다. 책이 너무 이쁘다. 






















 소설 속 여주인공 스미레가 읽고 있는 책은 잭 케루악의 <길 위에서>와 <외로운 여행자> 였다. <외로운 여행자>는 못 찾겠다. 대신 <다르마 행려>와 <빅 서>가 있다. 하루키 소설 속에 나오는 소설은 대부분 재밌다. 읽어보고 싶은 소설이다.



 아름다운 코는 늠름하게 또 섹시하게 마스크를 부풀렸고, 그것을 본 대부분의 여성 환자들은 얼굴을 붉히며 눈 깜짝할 사이에(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았음에도) 사랑에 빠졌다. -p18  


 스미레의 아버지는 치과의사다. 그리고 매우 핸섬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았음에도' 라는 표현이 웃겨서 책을 읽다 빵터졌다. 이렇게 예측 못하게 터지는 하루키의 유머가 좋다.


 

 그녀는 기치조지의 방 한 칸짜리 아파트를 빌려 최소한의 가구와 최대한의 책과 함께 생활하고 있었다.  -p22 


 단 한 문장으로 스미레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해준다. 최소한의 가구와 최대한의 책. 대구와 대비가 맘에 드는 표현이다.



 새삼스럽게 생각해볼 것도 없이 비어 있는 시간은 그녀의 주요 자산이었다. -p41 


 난 역시 이 사람에게 사랑을 느끼고 있는 거야, 스미레는 그렇게 확신했다. 틀림없다(얼음은 언제나 차갑고, 장미는 언제나 붉다) -p42

 

 좋은 문장들이다.


 

 "거짓말처럼 사이즈가 똑같아. 원피스, 블라우스, 스커트 모두. 허리 사이즈만 약간 크지만 벨트로 조이면 문제없을 정도야. 신발은 마침 뮤와 사이즈가 비슷해서 그녀가 신던 필요 없게 된 걸 몇 켤레 가져왔어. 하이킬, 로힐, 여름용 샌들. 모두 이탈리아 사람 이름이 붙은 것들이야. 게다가 핸드백도, 그리고 화장품도 약간."


"<제인 에어>같은 이야기구나." -p72 

 

 뮤라는 여성은 스미레에게 옷, 신발, 핸드백, 화장품들을 선물해준다. 친구 집에서 유행이 지난 옷을 가져왔다고 스미레에게 말했지만 아마 배려가 아니었을까?



 아마도 그 때문인지 사춘기 중반의 어느 시점부터 나는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경계선을 긋게 되었다. 어떤 사람에 대해서든 일정한 거리를 두고 그 거리가 줄어들지 않도록 하면서 상대방의 태도를 지켜보게 되었다. 사람들이 입에 담는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게 되었다. 내가 세상에 대한 유보 없는 정열을 발견하는 것은 책이나 음악에 한정되었다.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지만 나는 뭐랄까 고독한 인간이 되었다. -p89  


 공감가는 글이었다.


 

 그때 난 이해할 수 있었어요. 우리는 멋진 여행을 함께하고 있지만 결국 각자의 궤도를 그리는 고독한 금속 덩어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요. 멀리서 보면 유성처럼 아름답게 보이지만 실제 우리는 각자 그 틀 안에 갇힌 채 어디로도 갈 수 없는 죄수 같은 존재에 불과해요. 두 개의 위성이 그리는 궤도가 우연히 겹칠 때 우리는 이렇게 얼굴을 마주볼 수 있고 어쩌면 마음을 풀어 합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건 잠깐의 일이고 다음 순간에는 다시 절대적인 고독 속에 있게 되는 거예요. 언젠가 완전히 타버려 제로가 될 때까지 말이에요." -p188 


 서글픈 글이다. 인공위성은 우리의 상징이다. 완전히 같은 궤도로 항상 같이 움직인다면 그게 사랑이고 행복일까? 때에 따라선 저주가 될지도. 


 

 우리가 이미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물의 이면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이 거의 같은 정도로 숨어 있는 것이다.

 이해라는 것은 항상 오해의 전체에 불과하다. -p213 

 


 아시겠습니까, 사람이 얻어맞으면 피가 나는 법입니다. -p217

 

 옛날, 샘 페킨파가 감독한 영화 <와일드 번치>가 공개되었을 때 한 여성 저널리스트가 기자회견장에서 손을 들고 질문했다고 한다. "대체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많은 피를 흘리는 묘사가 필요한 거죠?" 출연 배우 가운데 한 사람인 어니스트 보그나인이 난처한 표정으로 그 말에 대합했다. "아시겠습니까, 레이디. 사람이 얻어맞으면 피가 나는 법입니다." 



 "강해지는 것 자체는 나쁜 일이 아니야, 물론.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난 내가 강하다는 사실에 너무 익숙해져서 약한 사람들은 이해하려 하지 않았어. 행복이란 것에도 너무 익숙해져서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이해하려 하지 않았어. 건강하다는 점에 너무 익숙해져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의 고통에 대해 이해하려 하지 않았어. 난 여러 가지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곤란해하거나 초조해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건 노력이 부족한 탓이라고 생각했어. 불평을 자주 하는 사람들을 기본적으로 게으름뱅이라고 생각했어. 당시 나의 인생관은 확고하고 실질적인 것이었지만 따뜻한 마음이 넓지 않았던 거야. 그 점에 대해 주의를 주는 사람은 주위에 한 명도 없었어. -p256 


 공감하려면 겪어봐야 한다.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 



 우리는 이렇게 각자 지금도 살아가고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심하게 치명적으로 자신을 잃어버렸다 해도, 아무리 중요한 것을 빼앗겼다 해도, 또는 겉에 한 장의 피부만 남긴 채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바뀌어버렸다 해도, 우리는 이렇게 묵묵히 삶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손을 뻗어 정해진 양의 시간을 끌어모아 그대로 뒤로 보낼 수 있다. 일상적인 반복 작업으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솜씨 있게. 그렇게 생각하자 매우 우울한 기분이 되었다. -p331   

 

 우리는 살아간다. 내면이 어떤 상태일지라도 내색하지 않고. 



 역시 좋다. 역시 재밌다. 하루키 장편 소설 중 가장 오랜만에 다시 읽는 거 같다. 하루키 소설을 2번째로 읽을 때 이 소설을 빼먹은 거 같다. 10년 만에 다시 읽는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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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열 개의 단어로 중국을 말하다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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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해 읽은 책 중에 최고가 아닐까 싶다. 재밌게 읽었고 감동도 있었다. 저자의 필력에 감탄하며 읽었다. 어떻게 이렇게 독자를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는지. 배꼽 빠지게 웃다가 슬픔에 눈물이 고이게 할 수 있는지. 정신없이 웃고 울다가 문득 거대한 감동을 받을 수 있는지.


 중국작가 위화의 에세이다. 10개의 단어를 주제로 에세이를 썼다. 아무튼 미친듯이 재밌는 책이다.


 문유석 작가의 <쾌락독서>에서 추천한 책이라 읽게 됐다. 위화의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 <인생>, <허삼관 매혈기>, <형제> 등.


 올 해 삼국지도 읽고 중국 작가들의 덕을 많이 봤다. 

 


 저자는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를 어린 시절 겪었다. 각 장이 하나의 단편 소설처럼 읽힌다. 가난하고 거칠었던 시기, 저자의 웃프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꼭 만나보시길.



 아래는 이 책에 대한 너무 적절한 평이라 소개한다. 


 한편으로는 배꼽 빠지게 재미있으면서 또 한편으로는 깊은 감동을 주면서도 충격적인 소설을 찾기란 힘들다. 논픽션에서 그런 작품을 기대하기는 더욱 어렵다. 위화의 이 책은 바로 그런 놀라운 책이다. 


-로스앤젤레스 리뷰 오브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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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맞은 집중력 -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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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둑맞았다. 분명히 도둑맞았다. 누가 범인인가. 누가 도둑놈인가. 

 

 나는 과거에는 지금보다 더 집중력이 있었다. 더 오랜 시간 앉아서 책을 봤다. 더 집중해서 더 재밌게 책을 봤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확실히 느껴진다. 내 뇌가 바뀌었다는 것을. 어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이 책을 보고 누가 도둑인지 명확히 알게 되었다. 아직 해결 방법까진 모르겠다. 유혹과 쾌락에 저항하는 건 힘들고 어렵다.


 나의 유튜브 중독이 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다. 유튜브를 보기 시작한 건 아주 오래 전이었던 거 같다. 물론 그 때도 알고리즘에 빠져 늦은 밤까지 핸드폰을 손에 쥐고 있었다. 알고리즘은 점점 강력해지기 시작했고 쇼츠가 나오는 순간 나는 완전히 붕괴되었다. 잠들기 전까지 나의 삶은 꽤 괜찮다. 운동도 하고 독서도 하고. 잠들기 전 아마 그때가 가장 취약한 순간이 아닌가 싶다. 열심히 보낸 하루의 보상을 원한다. 휴식을 쾌락을 원한다. 자제력은 최고로 약해진 상태다. 리모컨을 든다. 유튜브 영상 딱 하나만 보고 자야지. 정신을 차려보면 1시간이 지나 있다. 1시간이 정말 눈깜짝할 사이에 지나간다. 시간을 인식할 수 조차 없다. 무엇을 봤는지도 모르겠다. 수면 시간을 도둑맞았다는 불쾌함. 참지 못했다는 죄책감으로 기분이 좋지 않다. 


 어쩜 유튜브는 나의 친구인지도 모르겠다. 대부분 혼자 밥을 먹는다. 밥 먹는 동안 할 게 없다. 가만히 밥을 먹기에는 심심하다. 심심하고 시간도 낭비하는 거 같다. 밥도 먹고 유튜브도 보고 일석이조다. 그래서 유튜브를 끊을 수가 없다. 밥을 끊을 수 없는 것처럼. 밥먹는 동안 유튜브 말고 다른 할 거를 만들어야 한다. 이북을 보거나, 오디오북을 듣거나. 유튜브 말고 다른 게 필요하다. 금연할 때 금연껌이 필요하듯이.


 자기 전에도 절대 티비를 틀어서는 안된다. 알고는 있지만 자기 전에는 항상 까먹는다. 하나만 보고 끌 수 있을 거 같다. 항상 실패한다. 이정도면 알면서도 속아주는 건가? 습관이 이렇게 무서운 건가?


 밥 먹을 때 유튜브 하지 않기. 자기 전에 유튜브 하지 않기. 시간 정해놓고 유튜브 보기. 이 세 가지만 지켜질 수 있으면 집중력을 다시 찾아올 수 있을 거 같다. 보고 싶은 책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거 같다. 의미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그로 인해 자괴감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 거 같다.


 유튜브 대신 이북을 보자. 최근에 이북을 봐봤는데 괜찮았다. 밥먹으면서 충분히 볼만했다. 유튜브 대용으로 가능성을 봤다. 이상하게 유튜브를 보면 이성이 마비되어 잘 시간을 뺏기게 되는데 책을 보면 이성이 충만해서 이제 그만 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확실히 tv는 바보 상자다. 보는 동안 생각을 안하게 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자. 도둑맞기 전에 잘 지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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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24-10-26 1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아직 젊으셔서 그럴 겁니다. 그래도 유튭에 집중하잖요. 좀 더 있어 보세요. TV 틀어놓고 잠 안 자는 날 없고 어떤 땐 그거 없이 잠 못 자는 날도 있답니다. 그래도 라고님은 유튠에만 빠져계시진 않잖아요. 뭐든 적당히가 중요한 거죠.^^

고양이라디오 2024-10-26 14:24   좋아요 1 | URL
제가 적당히가 잘 안 됩니다ㅠㅋ
그만 보고 자야하는데 생각하면서 2~3시간 볼 때도 있다는ㅜ

다행히 요즘 밤에는 1시간 이내에 절제하긴 해요ㅠㅋ

페넬로페 2024-10-26 19: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에는 고양이라디오님께서 한창 게임 중독땜에 고민하셨는데,
요즘은 유튜브가 집중력을 잡는군요.
저는 아예 유튜브에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들어가면 1시간이 훌쩍 지나서요^^

고양이라디오 2024-10-27 15:59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ㅜ 아예 안들어가는 게 최고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열 개의 단어로 중국을 말하다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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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해 읽은 책 중에 최고가 아닐까 싶다. 재밌게 읽었고 감동도 있었다. 저자의 필력에 감탄하며 읽었다. 어떻게 이렇게 독자를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는지. 배꼽 빠지게 웃다가 슬픔에 눈물이 고이게 할 수 있는지. 정신없이 웃고 울다가 문득 거대한 감동을 받을 수 있는지.


 중국작가 위화의 에세이다. 10개의 단어를 주제로 에세이를 썼다. 아무튼 미친듯이 재밌는 책이다.


 문유석 작가의 <쾌락독서>에서 추천한 책이라 읽게 됐다. 위화의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 <인생>, <허삼관 매혈기>, <형제> 등.


 올 해 삼국지도 읽고 중국 작가들의 덕을 많이 봤다. 

 


 저자는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를 어린 시절 겪었다. 각 장이 하나의 단편 소설처럼 읽힌다. 가난하고 거칠었던 시기, 저자의 웃프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꼭 만나보시길.



 아래는 이 책에 대한 너무 적절한 평이라 소개한다. 


 한편으로는 배꼽 빠지게 재미있으면서 또 한편으로는 깊은 감동을 주면서도 충격적인 소설을 찾기란 힘들다. 논픽션에서 그런 작품을 기대하기는 더욱 어렵다. 위화의 이 책은 바로 그런 놀라운 책이다. 


-로스앤젤레스 리뷰 오브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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