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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8.5

 감독 팀 버튼

 출연 에이미 아담스, 크리스토프 왈츠, 크리스틴 리터, 제이슨 슈왈츠먼

 장르 드라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예술과 거짓말에 관한 영화이다. 감독은 팀 버튼이다. 명배우 에이미 아담스, 크리스토프 왈츠 주연이다. 에이미 아담스는 골든글로브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크리스토프 왈츠는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하지 못했다. 그가 아니고 누가 수상했는지 궁금해질 지경이다. (아, <버드맨>의 마이클 키튼이 수상했다. 이건 인정이다.)


 (스포일러 있습니다)


 주인공 마가렛은 화가이다. 월터 킨이라는 입담 좋은 화가를 만나 재혼한다. 우연한 계기로 마가렛의 그림이 언론을 타게 된다. 하지만 월터 킨은 그 그림이 자신의 그림이라 거짓말 한다. 마가렛은 왜 그러냐고 묻지만 월터 킨은 여자가 그린 그림이라고 하면 팔리지 않는다고 변명을 한다. 당시 1950년대의 상황을 생각하면 일견 수긍이 가는 변명이다. 그리고 월터 킨은 언변도 좋고 사람들 상대도 잘하고 세일즈에도 능하다. 이렇게 분업화가 시작된다. 마가렛은 그림을 그리고 월터 킨은 그림을 팔고.


 하지만 점점 갈등이 쌓여가는데...


 스토리는 여기까지만 이야기하겠다. 재밌으니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린다. 배우들의 연기가 정말 일품이다. 마지막 실제 인물의 등장은 사뭇 감동적이다. 


 

 영화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예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앤디 워홀의 명언이라 알려진 "일단 유명해져라. 그러면 당신이 똥을 싸더라도 사람들이 박수를 쳐줄 것이다." 가 생각난다. (실제로 앤디 워홀의 명언은 아니라고 한다.) 유명해지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예술 작품이라고 해도 빛을 발할 수 없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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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8.5

 감독 브라이언 싱어

 출연 이안 맥켈런, 브래드 렌프로, 브루스 데이비슨, 엘리어스 코티스, 조 모튼

 장르 드라마, 스릴러



 스티븐 킹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감독은 브라이언 싱어. <보헤미안 렙소디>, <엑스맨>시리즈, <작전명 발키리>, <유주얼 서스펙트>의 감독이시다. 스티븐 킹 원작, 브라이언 싱어 감독의 조합이라니 믿고 봤다.


 (스포일러 있습니다)


 역시 재밌었다. 고등학생과 과거 나치 친위대원이었던 노인과의 이야기를 다룬다. 학교에서 유태인 대학살을 배운 고등학생 토드는 호기심이 발동해 그에 대해 깊숙히 파고 든다. 우연히 자료에서 본 노인을 버스에서 마주치게 되고 그에게 나치였다는 비밀을 지켜주는 대신 유태인 대학살 이야기를 해달라고 한다. 어두운 호기심이다.


 어두운 호기심과 어두운 과거의 만남. 고등학생은 자신이 노인의 비밀을 알고 있으니 우위를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몇 개월이 지나고 오히려 노인이 고등학생을 협박한다. 노인은 자신의 비밀을 알면서 오랫동안 유태인대학살 이야기를 들은 고등학생의 행위를 자신이 만약 잡혀가면 폭로하겠다고 말한다. 서로가 서로의 비밀, 약점을 쥐고 있는 상태.


 과거 이야기를 하면서 노인은 자신의 어두운 본성이 점점 깨어나게 되고...


 확실히 재밌는 스토리다. 그리고 연기가 일품이다. 연출도 좋고. 고등학생 역을 맡은 브래드 렌프로는 도쿄 국제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인상깊은 연기였다. 장래가 촉망되는 배우였는데 25살에 헤로인 과다 복용으로 요절했다. 안타깝다. 전 나치역의 이안 맥켈런은 <엑스맨> 시리즈에서 매그니토역은 한 배우다. 이 영화에서 브라이언 싱어와의 인연이 엑스맨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다.  


 추천할 만한 영화이다. 내용이 조금 어둡긴 하지만. 



 p.s 브래드 렌프로는 <굿바이 마이 프랜드>에도 출연했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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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4

 감독 테리 길리엄, 테리 존스

 출연 그레이엄 채프먼, 존 클리즈, 에릭 아이들, 테리 길리엄 

 장르 코미디 



 만렙토끼 짤로 유명한 영화이다. 1975년 코미디 영화이다. <엔비디아 레볼루션>이란 책에서 젠슨 황이 봤다고 언급되어서 봤는데, 괜히 봤다 싶다.


 1975년 기준으로는 센세이션이었나 보다. 제4의 벽을 넘나드는 점, 병맛, 풍자가 신선했나 보다. 지금 기준으로 보니 너무 재미없어서 힘들었다. 몇 번 피식하긴 했지만 웃을 때 자신이 싫어지는 그런 웃음이었다.


 유명한 영화고 평점도 높아서 나만 재미없나 싶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재미없었다는 의견들을 꽤 찾을 수 있었다.


 개그에도 유통기한이 있는 것일까? 개그, 유머는 다른 장르보다 시대, 문화를 많이 타는 것일까?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재미없었다. 그래도 건너 뛰거나 빨리감기로 보진 않았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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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7

 감독 알렉스 프로야스

 출연 니콜라스 케이지, 챈들러 캔터버리, 로즈 번, 나디아 타운젠드

 장르 드라마, SF, 재난



 유튜브에서 소개 영상을 보고 초반이 상당히 흥미로워서 보고 싶었던 영화였다. 평점이 낮아서 안볼까 하다가 쿠팡에 있길래 킬링타임용으로 봤다. 마지막에는 개연성이 폭발해서 시간이 아까웠다. 


 (스포있습니다})


 초반부는 흥미롭다. 50년 전 어떤 아이가 종이에 끄적거린 숫자가 타임캡슐에 묻혔다가 개봉되었다. 그 숫자들은 이후 50년 동안 벌어지는 사고들의 예언이었다. 주인공이 막아보려 하지만 예언은 실현되고, 마지막 예언은 단순 사고가 아니라 지구종말의 예언이었다.


 여기까지는 미스터리적인 요소가 있어 쇼츠로 봤을 때는 흥미로웠다. 하지만 영화는 초반부부터 내스타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등장인물의 지능은 작가의 지능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영화 속 주인공은 MIT 천체물리학과 교수인데 과학에 대해서도 잘못 알고 있는 거 같고 똑똑함이 보이지 않았다. 같은 대학 교수인 친구는 더 답답하고 어리석은 말들을 해서 역시나 싶었다.


 좋았던 부분은 사고, 재난 상황에 대한 묘사가 사실적이고 디테일하다는 점이었다. 보통 대충 넘어가기 마련인데 꽤 공을 들은 흔적이 보였다. 지하철 탈선 장면은 역대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하철이 탈선해서 사람들을 덮치는데 굉장히 리얼하다. 지하철이 사람들을 치고 깔고 지나가는 장면이 여태 보지 못한 모습이었다. 마지막 종말의 모습도 꽤 괜찮았다. 2009년 당시 CG가 의외로 괜찮네 싶었다. 영화는 꽤 흥행했다. 


 영화를 볼 때 좀 피곤한 감도 있었지만 그 피로를 씻어줄 재미는 없었다. 마지막에는 개연성이 부족하고 뇌절이어서 저게 머지 싶었다. 


 지구가 종말되기 전 선택된 사람들만 외계인 혹은 천사처럼 보이는 이들의 우주선을 타고 구출된다. 이 선택에 기준이 명확하게 나와있지는 않지만 어리고 천국을 믿는 아이들인듯 보인다. 주인공은 과학자라 신을 믿지 않는다. 그래서 거부된 듯 보인다. 결국 신을 믿으면 종말이 올 때 구원받고 안 믿으면 죽는다는 류의 이야기처럼 보였다.


 함께 하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헤어져야 하는 아버지와 아들의 모습으로 감동을 자아내고 싶었던 거 같지만, 내게는 실패했다.



 감독은 알렉스 프로야스이다. 그의 작품 <다크 시티>, <아이, 로봇>을 봤다. <다크 시티>는 꽤 유명하고 꽤 평이 좋았지만 나는 굉장히 재미없었다. 박찬욱 감독이 <다크 시티>를 지나치게 고평가받는 작품으로 꼽아서 공감갔다. <아이, 로봇>은 꽤 볼만했다. 


 <노잉> 이 영화는 로큰 토마토지수가 30점대로 굉장히 낮다. 이동진 평론가가 3.5점을 주고 호평을 했다니 의외다. 유튜브로 편집된 영상은 재밌게 볼만할 거 같다. 영화는 비추다.



 감독은 이후 <갓 오브 이집트>에서 제대로 말아먹었다. 흥행과 평가에서 최악을 기록했다. 네이버 평점이 8점인 걸로 봐서 혼자 죽기 싫은 사람들이 10점을 준 모양이다. 유튜브 요약 영상으로 한 번 봐야겠다. (망한 영화도 좋은 부분은 있기 마련이다)

 


 p.s1 니콜라스 케이지 형님은 왠지 모르게 반갑다. 

 p.s2 여배우들은 이쁘다. 좀 더 여배우들을 활용했으면 좋은 영화가 됐을지도. 함께 문제를 풀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나간다던가 하는 식으로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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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위화의 소설은 <허삼관 매혈기> 밖에 보지 않았습니다. 에세이는 2권을 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소설보다는 에세이가 더 좋습니다. 위화의 작품은 더 읽어나가고 싶습니다. 




 상상력과 통찰력이 온전히 결합할 때 문학 속 상상력이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터무니없는 생각이거나 공상, 허튼 생각일 뿐이다. -p68


 위화의 문학해설이 일품입니다. 통찰력이 곳곳에서 돋보였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처음으로 여자를 꽃에 비유한 사람은 천재고, 두번째로 비유한 이는 범재이며 세번째는 둔재라고 말하는데 네번째 이후는 얼마나 듣기 흉한 단어가 나올지 모르겠다. 비유의 생명은 이처럼 짧다. (중략) 스테탄 말라르메는 세번째 이후에 여자를 꽃에 비유한 천재다. 그가 어떻게 했는지를 보자. 그는 어떤 아름다운 귀부인을 끌어들여 이런 시구를 바쳤다. "모든 꽃은 리지 부인을 꿈꾼다." -p89


 "모든 꽃은 리지 부인을 꿈꾼다." 감탄이 절로 나오는 비유입니다. 글을 읽다 이런 멋진 비유를 만나게 되면 정말 즐겁습니다.



















 위화가 읽고 전율한 소설입니다. 어떤 소설인지 읽어보고 싶습니다. 유튜브 그만 보고 책 열심히 읽어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위화가 위대한 작가라 평하는 스트린드베리의 <빨간 방>입니다. 영어 ebook 밖에 못 찾았습니다.



 벨린스키는 톨스토이를 평가하면서 <안나 카레니나>에 나오는 모든 인물은 다 톨스토이라고 했다. 벨린스키가 지적한 것은 사람의 내심이다. 그곳은 사생활을 봉인해두는 곳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넓은 곳이다. 내심의 넓이로 톨스토이는 그렇게 많은 다른 사람을, 그렇게 많은 다른 운명을 썼다. -p112


 위대한 작가일수록 마음 안에 수많은 인물들이 있다고 한 하루키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위화가 읽고 경악했다고 합니다. 이언 매큐언 이름은 많이 들어본 작가인데 이 책 어서 읽어보고 싶습니다.



 문학의 존재는 사람들을 서로 낯설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서로 잘 알게 하기 위한 것이다. 나는 전에 만일 문학에 진정 어떤 신비한 힘이 있따면 그것은 바로 다른 시대, 다른 민족, 다른 문화에 속한 작품에서 독자들이 그들 자신의 감성을 읽는 것이라고 했다. 다른 사람의 거울에서 자기의 모습을 분명히 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p120 

 

 공감가는 멋진 문장입니다.


 

 나의 뜻은 이렇다. 독자들이 매큐언의 작품에서 문학의 원천을 찾기 시작하는 것은 사실 자기 인생의 체험이 현실 속에서 하나하나 자화상을 찾는 것이기도 하다. 독자의 호기심이 그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을 읽도록 촉발시킬 때, 자신이 과거에 읽으며 느꼈던 모든 비슷한 감성이 되살아나고, 그런 다음 다시 이와 유사한 자신의 인생 체험이 무대에 등장한다. 이처럼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연상과 그 연상 뒤에 일어나는 흥분은 동요처럼 단순하던 독서를 교향악처럼 풍성한 독서로 변화시킨다. 

 무엇이 이언 매큐언 후유증인가? 바로 이것이다. -p121


 저도 이언 매큐언 후유증 겪고 싶습니다.



 하진의 <난징진혼곡>이라는 책 이야기가 나오는데 한국어 번역본은 없는 거 같습니다. 난징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습니다.



 





























 하진의 다른 책들은 있습니다. <광인>, <전쟁 쓰레기>, <자유로운 삶>, <기다림> 등이 있습니다. 하진은 중국계 미국인 작가입니다. 그의 책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위화는 슈테판 츠바이크를 한 치수 작은 도스토옙스키로 묘사합니다. <체스 이야기>, <낯선 여인의 편지> 읽어보고 싶습니다.



 














































 위화는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먼저 생각나는 책이 알렉상드르 뒤마의 <삼총사>와 <몽테크리스토 백작>이 생각난다고 합니다. 재밌다고 소문이 자자한데 궁금합니다.



 20여 년 동안 일본 문학 작품을 읽었는데, 마침내 일본에 갈 기회가 생겼고, 나는 왜 그런 섬세함이 나오는지를 알게 되었다. 아울러 일본 문학에 섬세함이 이처럼 풍부한 것은 디테일에 대한 매혹이 바로 일본의 독특한 기질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마음속에서 일본은 기묘한 디테일로 충만한 나라이고, 나의 일본 여행은 바로 그 기묘한 디테일 속 여행이었다. -p157 

 일본을 이야기할 때 디테일, 섬세함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어령 선생님도 <축소 지향의 일본인>을 썼습니다. 이런 부분을 과학적, 빅데이터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일본은 거대 괴수, 거인 이런 쪽도 좋아하니까요.



 나치는 유태인들을 한 줄로 세웠고, 총을 든 나치는 다른 나치더러 그냥 숫자 7을 세라고 했다. 그런 뒤 수를 세나가다가 7에 다다르면 그 유태인 머리에 총을 쏘았다. 그러고는 다시 7을 세고, 다시 총을 쏘고......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은 그때 아이였고, 그는 7의 위치에 서 있었다. 그의 옆에 서 있던 아버지가 몰래 그를 밀어내고 위치를 바꾸었다. 총소리가 울리고 아버지는 그의 눈앞에서 죽었다. -p167 


 끔찍하고도 감동적인 이야기였습니다. 인간의 선악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살인을 유희로 즐기는 나치와 아이를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아버지의 이야기.


 

 아직 책을 다 읽지 못했지만 미리 페이퍼를 남깁니다. 남은 부분에서도 좋은 글들이 있으면 페이퍼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문학이 읽고 싶어지는 에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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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5-05-10 11: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위화의 에세이 한 권, 소설 한 권을 읽었어요. 일본에 하루키가 있다면 중국에는 위화가 있습니다. 제 머릿속에는...^^

고양이라디오 2025-05-12 11:01   좋아요 0 | URL
일본엔 하루키, 중국에는 위화, 우리나라에는 한강 작가가 있네요^^ㅎ 한강 작가 말고 하루키, 위화와 비교될 작가가 누가 있을까요? 유머, 해학, 위트, 풍자가 있는 작가? 한국 작가는 잘 몰라서 떠오르는 분이 없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