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내가 즐겨 읽는 동물행동학자 프란스 드 발의 동물의 문화에 대한 책이다. 프란스 드 발의 책들을 하나하나 읽어나가야겠다. 



 돕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생각할 짬이 거의 없는 즉각적이고 충동적인 일이다. 도망자가 문을 노크할 때 집에 들일지 말지는 그 자리에서 바로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 -p366


 인간 뿐 아니라 동물들도 이타적 행동을 한다. 아래는 수색 및 구조견 앨리의 이야기다. 1985년 멕시코 지진 때 앨리는 수색에 참여했지만 생존자들 찾을 수 없었다.



 앨리는 잔해 더미에서 생명의 징후를 감지하면 온몸으로 흥분과 기쁨을 드러냈지만, 죽은 사람밖에 나오지 않을 때는 축 처져 있었다. 헤바드의 말을 빌린다면, 인간을 친구로 생각하고 있던 앨리는 이런 많은 친구들이 죽은 것을 견디지 못했다. "앨리는 상을 열렬히 바랐고 캐롤라인도 기쁘게 해주고 싶었다. 하지만 살아 있는 인간을 찾아냈다는 확신이 없는 한, 앨리는 스스로가 이 상을 받으려 하지 않았다." 


 (중략)


 며칠이 지나자 엘리는 더 이상 참지 못하게 되었던 모양이다. 큰 갈색 눈동자에 슬픔을 가득 머금은 채, 헤바드가 데리고 나가려 해도 침대 밑에 숨은 채로 꼼짝을 안 했다. 먹이도 전혀 입에 대지 않았다. 다른 구조견들도 모두 식욕을 잃었다. 

-p369~370p


 구조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멕시코인 수의사가 생존자 역을 맡았다. 개들이 그를 발견하고 구출하자 개들은 다시 일터로 돌아갈 수 있었다. 흥미롭고 감동적인 일화입니다.



 대부분의 영장류들은 수컷이나 암컷 중 어느 한쪽이 무리를 이동함으로써 근친 교배를 막고 있다. 무리에서 나간 성은 혈연관계가 없는 새로운 교미 상대와 만나고, 무리에 남은 성도 다른 데서 들어온 자와 교배하여 유전자의 다양성을 획득한다. 게다가 함께 사는 근친자들도 서로 성 관계를 회피한다. -p378 


 예전에 사자와 같은 수컷 동물들이 성장하면 무리를 떠나는 것의 이유를 몰랐습니다. 이러한 동물의 습성이 근친교배를 막고 유전적 다양성을 획득하기 위한 진화적 적응이라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과거 유목인들에게도 이러한 관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외부인이 방문하면 자신의 아내를 그와 동침하게 하는 관습도 이러한 본성에 입각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스스로를 기만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정말로 친절하다고 믿고 있는 사람은 단지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는 것일 뿐이며 따라서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야 한다니, 이렇게나 비비 꼬인 아이러니는 다시 없을 것이다! 

-p384  

 

 휴, 저는 간혹 독서모임에서 이타적인 행동도 결국 본인에게 좋은 이기적 행동이라고 말하는 사람을 보면 정말 화가 납니다. 이타적 행동을 하면 본인 기분이 좋아지지 않느냐. 이런 류의 이야기를 합니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하나마나한 말이라 생각합니다. <이기적 유전자>를 어설프게 읽었거나 곡해하거나 무비판적으로 수용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윈은 <인간의 유래>에서, 도덕성이 진화의 원리에 위배된다고 보는 헉슬리 부류의 생각과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부모자식 간의 애정을 포함하여 뚜렷한 사회적 본능을 부여받은 동물은, 그 지적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든가 인간과 비슷한 정도로까지 발달한 날에는 도덕적인 감각, 즉 양심을 반드시 획득하게 될 것이다." -p389 




 

 












 다윈은 저렇게 한 번씩 통찰력 있는 말씀을 하시지만 <종의 기원>을 읽어본 바로는 재밌는 독서를 보장해주는 작가는 분명 아니다. <인간의 기원>1, 2 도 읽어보고 싶지만... 끈기와 인내가 요구될 듯하다.



 어느 날 맹자의 논적인 고자가 이렇게 말했다. "이간의 본성은 버들가지와 같고, 의로움은 잔과 그릇과 같다. 인간의 본성에서 인자함과 의로움을 만드는 것은 버들가지로 잔과 그릇을 만드는 것과 같다." 이는 헉슬리의 정원 및 정원사의 은유와 아주 흡사하다. 

 이에 대해 맹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그대는 버들의 성질에 손을 가하지 않은 채 버들로 잔과 그릇을 만들 수 있는가? 버들에 힘을 가하여 상처내지 않는 한, 그대는 버들로 잔과 그릇을 만들 수 없다. 그와 마찬가지로, 인자함과 의로움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성에 힘을 가하여 상처를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천하의 사람들이 그대의 말을 듣고 인자함과 의로움을 재난으로 생각할까봐, 그것이 실로 통탄스럽다! -p390~391



  여기에서 맹자는 '이중 의도'의 가능성을 배제하려고 한다. 공감을 비롯한 도덕 감정에 그것이 밀치고 들어갈 여지가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p391


 우리는 선을 행할 때 주위의 칭찬을 듣거나 선을 행하지 않았다는 악행을 듣기 싫어서가 아니다(물론 그럴 때가 없지는 않다.) 측은지심은 인간의 본질이다.



 문명사회는 정원사가 땀을 뻘뻘 흘리며 손질해야 하는, 잡초가 제멋대로 자라 있는 정원이 아니다. 우리는 다만, 진화가 만들어온 성향에 따르고 있을 뿐이다. -p393



 아래는 이 책의 마지막 문단이다. 

 

 이리하여 유인원과 초밥요리사는 한 장의 사진에 담길 수 있다. 이 둘은 음식의 처리 방식, 먹어도 되는 것과 먹어선 안 되는 것을 서로로부터 배워왔다. 유인원은 요리사의 일과 관련된 상징들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전수된 지식에 의존하는 정도로 보아서는, 둘 다 문화적이라고 말해도 지장이 없을 것이다. 물론 이들만이 아니다. 이 세상은 서로에게서 삶의 교훈과 습관과 노래 방법을 배우는, 깃털 달린 동물과 털북숭이 동물들로 가득 차 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문화적인 생물들과 더불어, 이제야말고 낯익은 이분법들을 무덤 속에 집어넣을 때가 다가왔다. -p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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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 프란스 드발의 책 <원숭이와 초밥 요리사>이다. 동물의 문화에 대한 책이다. 좋았던 글들을 소개해보겠다.  




 스위스의 영장류학자 한스 쿰머는 몇 년 전 이런 말을 했다. 하나의 형질을 만듦에 유전자가 얼마를 만들고 환경이 얼마를 만들었는가를 가름하려는 것은, 멀리서 듣는 북소리가 북을 치는 사람이 내는 소리냐 아니면 북이 내는 소리냐를 따지는 것처럼 무의미하다고, 반면에 들리는 북소리가 달라졌다면 그것이 북을 치는 사람이 바뀌었기 때문인가 아니면 북이 바뀌었기 때문인가를 묻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유전이냐 환경이냐를 살피는 문제에서 과학이 제기하는 물음은 오직 이런 종류의 것일 따름이다. -p20


 맞는 말이지만 일정한 조건이상의 환경만 충족되면 키, 운동능력, 건강 등의 유전자가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게 아닌가 싶다. 예를 들면 요즘 세상에 영양부족이나 기타 다른 환경의 문제가 없다면, 즉 비슷한 환경이라면 키의 유전적 요소는 95% 이상이 아닐까? 



 문화적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들의 최소 공통분모는 무엇인가? 내 생각에 그것은 습관과 정보가 유전에 의거하지 않고 전파되는 것이다. -p43


 문화란 한 집단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이다. 그것은 같은 종일지라도 집단이 다르면 반드시 공유되지는 않는다. 문화에는 지식과 습관, 기능뿐 아니라 잠재적인 경향과 선호 등 타자에게 드러내거나 타자로부터 배우는 데서 유래하는 것이 포함된다. 집단 사이에서 지식, 습관, 기능의 체계적인 변화가 있고, 그 원인을 유전이나 환경의 요인들로 돌릴 수 없는 경우, 그것은 십중팔구 문화로 볼 수 있다. 개체들이 서로에게 배우는 방식은 부차적이지만, 그들이 서로에게 배우는 것은 필요조건이다. 그러므로 개체가 독자적으로 획득하는 지식이나 습관, 기능에 대해서는 '문화'라는 딱지를 붙이지 않는다. -p43


 문화에 대한 좋은 정의, 설명이다. 

 

 


 













 <코끼리가 울고 있을 때>는 제프리 메이슨의 책이다. 동물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싶다. 절판되었다. 




 자연으로 들어가서, 인간이 어떠한 자연의 구조를 아름답다고 느끼는가를 경험으로부터 배우라. 왜냐하면 인간의 미적 감수성은 자연의 구조로부터 발달했으니까? -p173  


 니콜라스 험프리는 건축가와 설계자가 그들의 일을 배우려면 어디로 가면 좋은가? 라는 질문에 위와 같이 답했다고 한다. 건축뿐 아니라 음악, 미술 등 예술에 있어서도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비둘기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한쪽은 모네의 그림을, 다른 한쪽은 피카소의 그림을 부리로 쪼면 먹이를 주도록 설정했다. -p183 


 다음에 벌어질 일은 예상대로 비둘기들은 모네와 피카소의 화풍을 구분했다. 보지 않은 모네와 피카소의 그림을 구분했으며, 나아가 모네가 아닌 다른 인상파와 피카소가 아닌 입체파 그림들을 구분할 수 있었다. 



 모리스 또한 아직 그리고 있는 도중에 종이를 가져가려 하면 콩고가 몹시 성을 냈다고 쓰고 있다. 콩고는 일단 다 그렸다는 표시로 붓을 내려놓은 뒤에는, 더 그리라고 재촉하는 것도 싫어했다. -p193 

 

 콩고는 침팬지고 모리스는 과학자이다. 침팬지도 그림을 그리고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성 행동의 본래 기능은 명백히 자기 자식을 기르는 데 있다. 그러나 모성 행동의 동기는 기능을 뛰어넘는 경우가 있다. 동기가 강하고 게다가 유연성까지 있으면, 어미에게 아무 이익이 없더라도, 종이 다른 새끼에게도 모성 행동이 닿을 수 있다. 동기는 종종 그 자체로 홀로서기를 하기도 한다. 그 결과, 무자비한 경쟁만 강조되는 생물학의 지배적인 은유로부터 벗어나는 예도 나온다. -p355 


 유튜브를 보면 종이 다른 새끼를 키우고 돌보는 동물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아름다운 일이다.




 잠시 끊었다가 이어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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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5-03-01 1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내용이 흥미진진합니다. 다음을 기대할게요.^^

고양이라디오 2025-03-01 15:29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동물은 참 신비합니다
 















 일본 만화의 신 데즈카 오사무의 에세이다. 




 그러나 장차 우리가 지금의 몇십 배나 되는 방대한 정보에 둘러싸일 것이라는 점만은 확실합니다. 앞으로 10년쯤 후 정보 과잉 시대로 접어들면 '정보의 소화불량'을 일으키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너무도 다양한 정보로 인해 머리만 복잡해지고 미처 소화하지도 못할 정보를 막무가내로 흡수한 나머지 혼돈 상태에 빠져버린다면 그것이야말로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p95


 하물며 앞으로 그 정보량이 막대해지면 도대체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알 수 없게 되어버릴 것입니다. 공허한 논쟁만 오갈지도 모르지요 -p96


 2009년에 출간된 책이다. 정보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데즈카 오사무의 <MW>다. 데즈카 오사무 작품 치고는 짧다. 그는 도덕으로 무장한 착한 인물에게는 강한 반발 혹은 이질감을 느껴 피하고 싶어진다고 한다. 아톰, 붓다, 블랙잭을 그려낸 작가라 생각하면 의외다. 오히려 '악인'과 '나쁜 사람'에게 애착을 갖는다고 한다. <MW>는 악인들만 등장한다고 한다. 궁금하다. 


 구하려고 검색해봤는데 <MW> 2권은 한 권 밖에 없는데 상태가 중이다. 다른 책부터 봐야겠다.


 














 <메트로폴리스>는 초기 명작이라고 한다. 요즘 무료배송에 익숙해져서 택배비가 참 아깝게 느껴진다.




 그의 작품들을 계속해서 만나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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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케시의 낙서 입문
기타노 다케시 지음, 이연식 옮김 / 세미콜론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영화 <하나-비>에서 어떤 형사가 그림을 그리는데 그 그림이 참 좋았다. 독창적이었다. 영화를 다 보고 알고 보니 기타노 다케시씨가 그린 그림이었다. 이 남자 코미디언에 배우에 감독에 이젠 그림까지? 


 <다케시의 낙서 입문>은 기타노 다케시씨가 그린 그림 59점과 함께 그림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담은 책이다. 

 

 140페이지의 얇은 책이지만 다케시씨의 팬이라면 꼭 보아야할 책이다. 그는 그림을 그릴 때도 엄청나게 몰입하고 좋아한다. 역시 천재다.


 나도 나중에 그림을 배워보고 싶다. 좀 더 시간이 많아지면 그림, 음악, 운동을 취미로 하고 싶다. 지금은 독서, 운동 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하다. 


 하고 싶은 건 많고 시간은 없고 그렇지만 또 나태하고 게으름을 피우고. 반성하고. 이게 변하지 않는 나의 모습이다.



 p.s 중고로 3만원에 샀는데 지금 중고가격은 4만4천원이다. 중고책 재테크 성공? 주식 처럼 팔기 전까지는 성공이 아니다. 어쨌든 1달 반만에 50%에 가까운 높은 수익률이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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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9

 감독 기타노 다케시 

 출연 기타노 다케시, 아사노 타다노부, 오구스 미치요, 나츠카와 유이, 가타루카나루 타카, 키시베 이토쿠, 에모토 아키라

 장르 액션



 기타노 다케시 감독이 작정하고 만든 오락 영화다. 다케시 감독 작품 중 일본에서 가장 흥행했다고 한다. 확실히 기타노 다케시 감독 작품 중 가장 재밌고 유쾌하고 흥겹다. 가장 보기 편하다. 


 훌륭한 영화감독 혹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은 관객의 예측을 조금씩 비켜간다는 것이다. 관객의 예상대로 영화가 흘러가도록 혹은 배우들이 행동하도록 허락하지 않는다. 조금씩 비틀어서 신선한 느낌을 준다. 유머도 같은 맥락이다. 뻔하디 뻔한 이야기를 누가 보고 싶겠는가. 


 영화 속 자토이치는 맹인 검객이다. 시초는 카츠 신타로가 제작, 주연까지 맡은 최장수 시리즈 속 자토이치가 시초다. 그 후로 만화, 영화, 게임 등 에서 수많은 패러디와 오마주를 낳았다.


 맹인이지만 절대 고수 검객. 도박을 좋아하고 곤경에 처한 이들을 돕는 히어로 스타일이다. 평소에는 약간 허술하고 사람좋아보이는 후덕한 인상이다. 하지만 검을 뽑으면 최강인 사내. 반전 매력을 가진 캐릭터라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을듯하다.


 '실눈캐는 강하다'를 넘어 '맹인은 최강이다'를 입증한 캐릭터. 



 p.s 마지막 엔딩에 출연진들이 모두 나와 탭탠스를 추는 데 참으로 흥겹고 볼만하다. 디저트까지 준비한 다케시.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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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staff 2025-02-21 21: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흠. 평점이 조금 짠 듯합니다. 적어도 9 이상은 돼야... ㅋㅋㅋ
흩뿌려져 희고 흰 창호에 팍 퍼지는 설홍의 피, 피의 미학이 기가 막히지 않습니까.

고양이라디오 2025-02-22 14:11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9점은 줘야겠네요^^

호불호가 갈릴 거 같아서 주위추천 생각해서 0.5점 뺐었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