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9.16. 동화 투고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동화를 처음 쓴 때는 2012년이었나 싶은데, 많이 어린 아이들을 돌보느라 바쁘고 새 낱말책을 엮는 일에 온힘을 쏟느라 까맣게 잊다가, 몇 가지 낱말책을 조금 매듭짓고서 비로소 노래꽃(동시)부터 새로 여미었고, 노래꽃을 제법 여미었구나 싶은 몇 해 앞서부터 동화를 그야말로 쪽틈을 내어 씁니다.


  오늘 이 동화 가운데 23꼭지를 추슬러서 하나로 꾸리니 글종이(원고지)로 580쪽이 조금 안 됩니다. 요새는 글밥 적은 동화책이 꽤 많은데 좀 길려나 싶습니다만, 이 꾸러미를 받아들여서 펴내 주실 아름다운 이웃님이 있기를 바라면서 ㅂ에 누리글월로 띄웠습니다. ㅂ 책지기님이 받아들여 주실는지, 모자라다고 여기실는지 모릅니다. 즐겁게 썼고, 홀가분히 여미었고, 조용히 보냈습니다. 이제 몸을 씻고 밥을 차리고 이모저모 여러 집안일을 건사할 때입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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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9.15. 그림과 글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다가오는 9월 24일부터 10월 17일까지 인천 〈북극서점〉에서 ‘둘이 꾸미는 글그림잔치’를 합니다. 글그림잔치 이름은 “노래하는 그림, 그리는 노래꽃”입니다. 날을 받기 앞서부터 어떤 그림과 노래꽃으로 가꾸면 즐거울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줄거리를 간추려 봅니다. 이때에 쓸 꽃종이(홍보지)를 이제 매듭지어서 넘겼습니다. 부디 9월 23일까지 날아오면 좋겠어요. 그래야 질끈 챙겨서 들고 갈 테니까요.



이름 : 노래하는 그림, 그리는 노래꽃


때 : 2021.9.24.∼10.17.

곳 : 인천 〈북극서점〉

그림 : 《하루거리》 김휘훈

노래꽃 : 《우리말 동시 사전》 숲노래(최종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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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그림으로 오늘을 노래합니다

노래꽃(동시)은 노래로 삶을 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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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과 기쁨을 따로 떼어서 보면 어느덧 둘 다 느끼지 못하게 되더라고요. 그렇다고 하나로 치자니 그 둘은 잘 얼크러질 뿐 결코 같은 게 아니고요. 그러니 이 둘 사이에 가로놓인 알쏭한 것을 찾고 싶습니다. 그곳으로 들어가 돌아보고 그려 보고 비춰 보면서 길을 찾고 싶습니다. 많은 발걸음으로 생긴 길을 잘 따라가 보려고 합니다. 스스로 길을 닦아 보면 더 좋겠지요. (김휘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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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물 머금은 꽃은 언제나 아름다워요. 새벽에 부추꽃을 톡 따서 살살 씹으면 부추내음에 이슬내음하고 비내음이 어우러지면서 알싸하게 스며듭니다. 어른이 쓰는 ‘시(詩)’는 ‘노래’요, 어린이랑 어른이 쓰는 ‘동시(童詩)’는 ‘노래꽃’이라고 느껴요. 여느 글이라면 삶을 그리듯 ‘삶글쓰기’이면 되고, 어른으로서는 삶을 사랑하듯 ‘삶노래쓰기’이면 되고, 어린이랑 어른은 서로 어깨동무하면서 ‘삶노래꽃쓰기’이면 된다고 느껴요. (최종규)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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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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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빛 2021.9.14.

책하루, 책과 사귀다 55 소수



  2021년 9월 2일 무렵, ‘나라에서 밝힌, 백신 맞고 죽은 사람’은 800이 넘고, 9월 13일 즈음에는 1000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나라에서 ‘백신 탓에 죽었다’고 밝힌 사람은 딱 2입니다. 이날까지 백신을 맞은 사람은 3315만이 넘으니, ‘백신 맞고 죽은 사람’은 0.1%가 안 됩니다만, 백신을 맞아서 죽은 사람이 0.1%가 안 된다고 해서 이 사람들을 모르쇠하거나 “백신은 걱정할 일이 없다”고 말해도 되지 않습니다. “나는 백신 맞아도 멀쩡하다”고 해서 “백신 부작용을 걱정할 까닭이 없다”고 말할 수 없으며, “모든 사람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밀어붙여도 안 됩니다. 밀가루나 달걀이 몸에 안 받는 사람이 있고, 찬국수(냉면)나 김치가 몸에 안 받는 사람이 있으며, 소젖(우유)이나 요거트나 치즈가 몸에 안 받는 사람이 있어요. “몸에 안 받는 사람보다 몸에 받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몸에 안 받는 사람을 나몰라라” 해도 될까요? 따돌리거나 괴롭히거나 손가락질해도 될까요? ‘백신 맞고 죽은 사람’은 그야말로 안타까운 ‘작은이(소수자)’입니다. 성소수자도 작은이입니다만, 밀가루·달걀·소젖·김치로 애먹는 사람도 작은이요, 백신 맞고 죽은 사람도 작은이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참다울까요?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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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빛

책하루, 책과 사귀다 54 책값 에누리



  책을 사면서 에누리를 바란 적이 없습니다. 저잣거리에 가서 저자마실을 할 적에 에누리를 한 적이 없습니다. 장사하는 분이 부르는 값에는 그만 한 땀과 품이 있다고 느낍니다. 땀하고 품이 들어간 살림에다가, 가게나 길에 나와서 파는 동안 들일 땀하고 품, 또 이렇게 장사를 하며 삶을 지을 밑돈을 얻는 보람이 ‘값’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름값이 비싸다고 여긴다면 우리 살림새하고 안 맞는다는 뜻입니다. 이때에는 맞춤하거나 싸다고 여길 곳으로 조용히 가면 돼요. 나한테 비싸대서 남한테도 비싸지 않아요. 더 눅어야 좋지 않고, 더 높아야 아름답지 않아요. 살림을 짓고서 나누는 길에 들어간 땀하고 품이 다를 뿐입니다. 새책집에서는 모든 책값이 같으나 헌책집에서는 모든 책값이 달라요. 그 고장에서 그 책을 갖추는 데에 들어간 땀하고 품이 다르거든요. 책집지기가 수월하게 잔뜩 들인 책은 값이 눅어요. 책집지기가 힘겨이 찾아내어 알뜰히 건사한 책은 값이 높아요. 오직 이뿐입니다. 우리가 책을 살 적에는 ‘글님 땀과 품’뿐 아니라 ‘책집지기 땀과 품’이 어우러집니다. 여기에 ‘책을 책집까지 실어나르는 일꾼 땀과 품’이 값으로 붙습니다. 우리가 일한 땀값·품값하고 책값은 같습니다. 책값 에누리를 할 까닭이 없습니다.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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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빛

책하루, 책과 사귀다 53 안 배우고 논다



  배움터(학교)는 사람을 길들이는 곳입니다. 길을 들여서 똑같이 하도록 내모는 곳입니다. 삶터는 살아갈 생각을 스스로 짓는 곳입니다. 살림터는 사랑할 마음을 스스로 가꾸는 곳입니다. 배움터는 우리가 스스로 안 묻고 남이 시키는 대로 외우도록 내몰아 길들이는 곳입니다. 삶터랑 살림터는 우리가 스스로 묻고 스스로 생각해서 스스로 삶이랑 살림으로 나아가며 노래하고 즐기도록 흘러가는 곳입니다. 어느 쪽이 좋거나 나쁘지 않습니다. 바탕이 이러할 뿐이에요. 어느 곳에서든 우리 스스로 어떻게 바라보고 마주하고 헤아리면서 스스로 오늘 하루를 누리려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요. 배움터가 아무리 길들이는 곳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이 배움터에서 스스로 눈을 반짝이면서 웃고 노래하고 춤추고 놀고 이야기한다면, “길들여서 시키는 대로 내몰려는 그곳에서 거꾸로 스스로 묻고 생각하며 삶이랑 사랑이 피어나도록 바꿀” 만해요. 삶터나 살림터라 해도 윽박지르거나 시샘하거나 미워하거나 꺼리거나 등돌리거나 따돌리려는 마음이 터럭만큼이라도 있다면, “사랑이 아닌 ‘안 사랑’이 샘솟고 말아, 그만 스스로 바보로 나뒹구는 판”이 되곤 해요. 배움은 나쁘지도 좋지도 않아요. 다만 스스로 놀고 노래하는 마음일 때에 배우면 돼요.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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