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많으면 책 실컷 읽을까

 


  사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살림돈 얼마 없어 히유 한숨을 쉬고 내려놓는 책이 매우 많다. 마흔 해 살아오며 손수 장만한 책이 오만 권쯤 된다면, 장만하고 싶으나 눈물을 삼키며 내려놓은 책이 오십만 권쯤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방에서 책을 사면서 주머니를 들여다볼밖에 없으니, 주머니에 있는 돈을 어림해 책을 고른다. 책을 고른 뒤 책값을 치른다. 꼭 사서 되읽을 만한 책을 고르고는, 오늘 살 수 없다 여긴 책을 찬찬히 읽는다. 책방마실을 할 적마다 여러 시간 들이는 까닭이라면, 사서 읽을 책만 고르자면 삼십 분만에라도, 아니 십 분이나 오 분만에라도 책을 골라서 나올 수 있다. 그렇지만, 차마 돈이 없어 못 사는 책들이 있기에, 이 책들을 책방에서 선 채로 읽어내려고 오랫동안 머물곤 한다.


  나한테 돈이 아주 많아, 또는 책을 다 사들일 만큼 제법 많아, 눈에 뜨이는 대로 모든 책을 다 장만해서 내 서재에 내 책이 백만 권쯤 있다고 한다면 어떨까 그려 본다. 나는 즐겁고 사랑스러우며 아름답게 삶을 꾸린다고 할 만할까. 백만 권에 이르는 책을 읽고 살피는 데에 모든 겨를과 품과 기운을 빼앗겨, 정작 종이책 바깥에서 날마다 예쁘고 신나게 흐르는 삶은 하나도 못 보지는 않을까. 내가 몸으로 부대끼며 이룰 사랑은 안 하고, 책에만 나오는 사랑을 읽지는 않을까. 내가 손수 지어서 맛나게 차려먹을 밥은 안 먹고, 책에만 나오는 그럴듯한 사진에만 군침을 흘리지는 않을까. 내가 스스로 두 다리로 땅을 디디며 골골샅샅 찾아다니기보다는 책에 나오는 여행 이야기 꽁무니만 좇으며 머릿속으로만 여행을 다니지는 않을까.


  아이를 낳아 돌보는 어버이라 해서 모든 동화책과 그림책을 다 사서 읽혀야 하지는 않는다. 책을 사 줄 돈이 없다 하더라도 모든 동화책과 그림책을 도서관으로 찾아가서 빌려 읽혀야 하지는 않는다. 아이들은 동화책 하나와 그림책 하나로도 즐겁다. 어른도 이와 같아, 시집 하나와 사진책 하나로도 넉넉하다. 한 사람이 굳이 백만 권에 이르는 책을 읽는다거나 천만 권에 이르는 책을 건사해야 하지는 않아. 열 권만 건사해도 되지. 서른 권만 읽어도 되지. 사람들이 한 해에 책을 한 권도 안 읽는다 한들 대수로울 일이 있겠나. 삶을 읽고 사랑을 읽으며 사람을 읽을 줄 알면 되니까. 숲을 읽고 풀을 읽으며 나무와 꽃과 바람과 햇볕과 지구별을 읽을 줄 알면 넉넉하니까.


  돈이 많대서 아이들을 잘 보살피거나 가르치지는 않는다. 돈이 많대서 좋은 집을 장만하지는 않는다. 돈이 많대서 다니고픈 여행을 신나게 다니지는 않는다. 돈이 많대서 사진을 더 잘 찍지 않고, 돈이 많대서 글을 더 잘 쓰지 않는다. 돈이 많대서 무엇을 더 잘 할까? 아무것도 없다. 돈이 없대서 글을 못 쓰나? 돈이 없대서 사진을 못 찍나?


  돈이 없어서 책을 못 읽지 않는다. 마음이 없으니 책을 못 읽는다. 마음이 없기에 아름답게 못 살고 즐겁게 못 산다. 사랑이 없기에 착하게 못 살고 참답게 못 산다. 책을 읽든 아이를 낳아 돌보든 무엇을 하든, 우리 마음이 따사로울 수 있어야 하고, 우리 사랑이 환하고 밝을 수 있어야 한다. 4346.12.10.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책 언저리)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oren 2013-12-10 11:08   좋아요 0 | URL
수단에 불과한 돈이 '목적'이 되는 삶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겠지요.

소로우는 '호사스런 부자들은 편안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정도를 넘어, 무리할 정도로 뜨겁게 지낸다. 앞서 말했듯이 이렇게 되면 그들의 몸이 요리되는 셈이다'라고까지 말하더군요. '삶에 반드시 필요한 것을 얻고 나면, 쓰고 남을 정도로 구하지 않고 다른 대안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달리 말하면, 상대적으로 더 하찮은 일로부터 해방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모험적인 삶을 시도한다.'고 말했던 소로우 님 또한 '책을 많이 읽으라'고 유달리 강조했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숲노래 2013-12-10 11:40   좋아요 0 | URL
아침에 어느 분이 '돈이 많지 않아 아이한테 제대로 못 해 준다' 하는 말씀을 하셔서, 갑자기 그 말 때문에 여러 생각이 샘솟아 이런 글을 썼어요. 아직 못 사서 못 읽는 책도 많지만, 이제껏 즐겁게 사서 즐겁게 읽는 책도 많다 보니, 외려 그 말씀을 들으며 새로운 생각이 활활 불타오르는 듯해요 ^^;

수이 2013-12-10 11:21   좋아요 0 | URL
백번 천번 옳은 말씀! 어렸을 때 교보문고 사장은 좋겠다, 이렇게 책이 많고 많으니 읽고싶은 책은 다 읽을 수 있겠는걸~ 했는데 그건 무지 단세포와 같은 생각이었어요 후훗. 오늘도 아자아자 함께살기님

숲노래 2013-12-10 11:41   좋아요 0 | URL
네, 책방이 넓거나 서재가 크다 해서 그 책을 모두 다 '내 것'으로 삼지는 못하니까요, 우리 손에 있는 작은 책 하나 아낄 수 있으면 넉넉하구나 싶어요~

앤님 또한 오늘 하루 사랑스레 누리셔요~

그렇게혜윰 2013-12-10 11:53   좋아요 0 | URL
있는 책을 다 읽어야 맛은 아니지만, 가끔 있는 책 또 살 땐 그 책이 과연 내게 어떤 의미가 있나 싶어져요. 그 의미를 아이도 함께 알아가면 좋겠어요. 아이 키우는 것은 엄마가 아니라, 아이와 엄마 공동의 일 같아요.

숲노래 2013-12-10 12:14   좋아요 0 | URL
저도 아이들과 여러 해 함께 살아오면서
아이한테 무언가 따로 가르치는 일보다는
삶으로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사이가 되는구나 하고
늘 느끼곤 해요.

어버이(부모)라는 자리는 이래서 어버이로구나 하고
날마다 새롭게 배우면서 느껴요.

아이도 아이 나름대로 새롭게 느끼고 배우는 이야기
많을 테지요!

있는 책을 또 사는 일은,
참말 책을 많이 읽는 이들이 즐겁게 하는 책놀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 보곤 해요~

드림모노로그 2013-12-10 14:22   좋아요 0 | URL
월급 타면 요즘도 종종 월급의 반을 책사는 데 날려버린답니다 ㅋㅋㅋ
그래서 정작 필요한 것을 못 살때 , 함께 살기님처럼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ㅎㅎㅎ

말씀처럼 책을 읽고 살피는 데에 마음을 빼았겨 내 주의의 모든 것에 소홀할 때가 많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책을 읽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을 떠올려보게 되는 아름다운 글이네요.
너무너무 잘 읽고 가고요 ~ 늘 그렇듯이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숲노래 2013-12-10 15:53   좋아요 0 | URL
헉! 월급 절반을!
놀랍고 훌륭하십니다~

생각해 보면, 저도 출판사 일꾼으로 일하던 지난날에는
월급 3/5을 적금으로 붓고, 2/5 가운데 4/5을 책값으로 썼으니~ ^^;;

언제나 아름다운 책 만나면서
아름다운 이야기 길어올리시리라 믿어요~

착한시경 2013-12-10 18:16   좋아요 0 | URL
너무 아름다운 글...공감하며 읽었습니다,, 그동안 마구마구 구입했던 책들이 쌓여가는 걸 보니~반성하게되네요~ 늘 좋은 글 감사히 읽고 있답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시길~

숲노래 2013-12-10 23:43   좋아요 0 | URL
고마운 말씀입니다.
언제나 즐겁게 읽고 싶어
신나게 책을 장만하셨겠지요~

돈이 있거나 없거나
책사랑 한길 저마다 예쁘게 일구기를 빌어요~

카스피 2013-12-10 23:23   좋아요 0 | URL
흠 만약 주체할수 없을 정도로 돈이 많다면 커다란 서재를 꾸면놓고 좋아하는 책들을 잔뜩 사놓고 흐뭇해 할것 같아요.뭐 다 읽는다는 보장은 없지만요ㅜ.ㅜ

숲노래 2013-12-10 23:44   좋아요 0 | URL
그렇게 할 수 있어도 재미있으리라 생각해요.
서재를 얼추 만 평이나 십만 평 넓이로
꾸밀 수 있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고 설렙니다~ ^^

눈아 2013-12-15 01:58   좋아요 0 | URL
어린시절.. 7남매 막내로 언니와 오빠들이 보는 어려운 책들은 있었지만, 제가 보고 싶은 책들은 없어서 어쩌다 생기는 용돈으로 헌책방이나 길거리 좌판에 헌책 할아버지께 동화책을 사서 너덜너덜해질때까지 몇 번이고 읽고 또 읽던 생각이 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헌책은 퇴근길 동무였습니다.
보고싶은 책 몇 권을 낑낑거리며 들고 산비탈을 올라 집으로 갈 때, 뭐 대단한 월척이라도 건진 어부의 마음이었습니다.
당시.. 열심히 벌어서 책방을 하면 좋겠다. 했었죠.
새로 나온 책을 실컷보고 싶은 마음이었습니다.

40이 훨씬 넘은 지금
책방은 생각지도 못하고, 인터넷 서점을 기웃거린답니다.
어린시절이나 청년시절에 비해서 비교적 여유로운 요즘이지만,
책을 많이 사지거나 읽지도 못하고 뭐가 바쁜지 세월의 꽁무니만 보면서.. 느린느린 살고 있습니다.

올해 고마운 분들께 시집이라도 선물하고 싶어.. 기웃거리다
함께살기님의 글을 보니.. 잊고 있었던 어린시절의 꿈이 떠올라 살금 웃습니다.

고맙습니다.^^

숲노래 2013-12-15 02:38   좋아요 0 | URL
저도 혼자 살 적에는 옥탑집과 적산가옥집... 이런 곳으로
책꾸러미를 낑낑거리며 나르는 동안
혼자 즐겁게 지내곤 했어요.

살림이 넉넉해진대서 책을 더 잘 읽지는 않는다고 느껴요.
눈아 님 위로 여섯 언니 오빠 들이 있다니
대단하네요 @.@

가끔 이곳저곳 예쁜 헌책방들 돌아다니시면서
아름다운 이야기와 책과 꿈도 만나 보셔요~~

괄목상대 2013-12-16 09:47   좋아요 0 | URL
정말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문득 제가 무얼 놓치고 있었는지 조금 깨닫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숲노래 2013-12-16 10:35   좋아요 0 | URL
놓치셨다기보다 살짝 다른 데에 더 마음을 쓰셨겠지요.
마음속에 늘 있었으면
언제라도 사뿐사뿐 다시 찾아들어
즐거운 삶으로 이루어지리라 믿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