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갱년기다
박수현 지음 / 바람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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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를 앞둔 사람은 이해의 마음으로, 갱년기를 겪는 사람은 공감의 마음으로, 갱년기를 지낸 사람은 응원의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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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갱년기다
박수현 지음 / 바람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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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통증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만 40세가 되는 순간부터 근육과 호흡기 등 몸에 통증이 급격하게 많아지기 시작했고, 그 원인 그 전까지 내가 내 몸에 대해 방치에 가까운 소홀을 했기 때문이다. 이래 저래 아프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을 하면 하나같이 그런다. "40 넘으면 그래. 그래도 넌 좀 늦게 왔다." 이게 늦게 온 거라니? 하지만 너무 심하게 아픈 걸? 그나마 노안은 안 와서 책 읽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통증과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는 중이다. 노안이 오기 전에 좀 건강을 되찾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이유 외에 곧 내게 '갱년기'가 올 것이라는 두려움도 있다.

 

갱년기는 그저 두려움과 불안의 대상일 뿐 그것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길잡이가 없다.  엄마가 한때 심하게 짜증을 부렸었는데 이제 와서 그때가 갱년기였구나 짐작할 뿐, 주변에 갱년기를 선언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 이가 없다. 남들은 모르게, 어쩌면 자신도 모르게 끙끙 앓고 지나가는 게 갱년기인가 보다 이런 생각을 할 즈음, 이 책 소식을 들었다.

 

책에 대한 가장 짧은 느낌은 요즘 나오는 '아무튼 시리즈'의 느낌이었다. 이름을 굳이 붙이자면 '아무튼, 갱년기'랄까? 그 시리즈에 보면 별의 별것이 다 소재가 되던데 왜 자신의 갱년기를 이렇게 진솔하게 쓸 생각을 못했을까? 그 특별함이 바로 이 책의 저자에게 있는 게 아닐까? 별딱지 하나를 붙여주고 싶은 마음이었다. '나의 갱년기 이야기'가 '너의 갱년기 이야기'가 될 수 있고, '우리의 갱년기 이야기'가 될 수 있는데 그 생각을 우리는 생각조차 못한 채 그 시간을 보내기에 급급할 뿐이라 글로 쓸 생각을 못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나의 갱년기 이야기'를 들려준 작가의 판단은 무척 옳았다.

 

이 책의 끝에 보면 '터널을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터널의 시작부터 걸어야 한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면 그보다 먼저 터널이 어디에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내 갱년기가 어떤 지점에서 시작되고 있는지 눈치를 채야 하는데, 이 책을 읽으니 그것은 준비 없이 닥치는 것보단 준비를 해두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 열감이나 감정 변화, 생리 불순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이 책에는 인터뷰를 통해 사레들이 실려있다. ) 그 증상들이 내 몸에 나타날 때 재빠르게 눈치 채는 것부터가 터널을 빠져나오는 첫번째 순서이다. 책에 따르면 그 메시지는 분명하다. "넌 늙어가고 있어. 이제 너의 몸을 좀 아껴줘." 그동안 방치했던 내 몸에 대한 내 호르몬의 경고일 터이다. 일단 터널의 시작에 섰다면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말아야 한다. 어차피 터널은 통과해야 하고, 통과의 과정에서 내가 얼마나 능동적인가에 따라 그 여정이 덜 불안하기 때문이다. 책 표지에 왕관을 쓰고 봉을 든 당당한 걸음의 여인처럼 그렇게 당당하게 그 터널을 지나가는 것, 그것은 호르몬제, 보조식품, 운동, 체중감량 등 많은 도움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에 임하는 본인의 의지가 아닐까? 내 몸을 아끼고야 말겠다는.

 

 

얼마 전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가수 강수지가 갱년기를 겪은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때 김국진은 어떻게 할 지 몰라서 미안했다고 한다. 부부애가 느껴지는 훈훈한 이야기였지만 그 이야기를 하는 강수지의 태도가 나는 더 인상적이었다. 그 과정이 쉽지 않아보였는데 그 여정을 현명하게 지나온 느낌이랄까 꽤나 편안해 보였다. 한 시대를 풍미한 미녀 가수가 자신의 늙음을 받아들이고, 감정과 호르몬의 전쟁 사이에서 잘 극복한 느낌이었다. 책에서 말한 '누군가의 끈'은 아마 김국진 씨였을 것이다. 아마 자신의 감정과 호르몬에 대하여 차분히 말해주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나는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나에게서 멀어지는 훈련'같다. "내가 왜 이래?"하며 감정이나 호르몬에 휘둘리지 않고 차분히 내 감정과 호르몬의 변화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 말이다.

 

이 책은 전문서적이 아니다. 앞서 말했든 아무튼 시리즈처럼 자신의 갱년기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놓은 에세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전문적 지식을 담은 전문 서적과 건강 서적보다 갱년기를 이해하기에는 더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나 역시 10년 내로 겪게 될 사람으로서, 갱년기를 멀게만 보지 않고 건강하게 보내는 법을 준비해야겠구나 하는 마음이 드니 말이다. 우울증처럼 갱년기도 질병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일터에서 곤란함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병휴직으로도 포함시키고, 누구나 겪어야 하는 삶의 과정이라면 그것을 좀더 양지로 끌어올려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의 그 시발점이 되면 좋겠다.  갱년기를 앞둔 사람은 이해의 마음으로, 갱년기를 겪는 사람은 공감의 마음으로, 갱년기를 지낸 사람은 응원의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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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부만두 2020-06-22 0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한테 해주시는 말씀이네요. 리뷰가 너무 제 맘 ㅜ ㅜ

그렇게혜윰 2020-06-22 09:21   좋아요 0 | URL
저 좀 빨리 올 것 같아요. 요즘 몸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미리 준비해야겠어요. 마음도 몸도요. 읽어보세요. 좀 위로가 되실 거예요^^

2020-06-22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0-06-22 1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에게 필요한 책이네요.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그렇게혜윰 2020-06-22 10:55   좋아요 0 | URL
저도 많은 기대를 한 건 아닌데 읽다보니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뭐 해볼 만 하다 싶어요 ㅋㅋ

2020-06-22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연 2020-06-22 12: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 이야기인줄...... 강수지 님 이야기 넘 좋아요. 그렇게 현명하게 훌쩍 갱년기 뛰어넘을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그렇게혜윰 2020-06-22 12:25   좋아요 1 | URL
강수지 씨를 보면 편안해 보여요. 얼굴에 갱년기를 겪은 여성의 노화가 남아 있지만 그게 전혀 거북스럽지 않고 오히려 그녀만의 편안함을 느끼게 하더라구요. 겪은 걸 겪은 티 나는 거 좋은 거 같아요^^
 

+아들의 리뷰


이 책을 아이에게 권해 먼저 읽게 했다. 전라도를 친가로 둔 아이에게도 1980년 광주는 마음에 그리 가까운 고장은 아니인지라 동화를 읽고 역사적 슬픔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랐다. 내가 기대했던 바는 아니지만 현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계기는 된 모양이다. 전쟁을 두려워하는 마음도 보이고.

정명섭 작가의 역사를 기반으로 한 소설이나 동화는 아이들이나 어른들에게 재미와 의미를 주는 것 같다. 나의 리뷰는 이렇게 갈음하고 아들의 리뷰를 붙여본다.

<‘저수지의 아이들‘을 읽고 >
엄마가 4월과 5월에 읽을 책으로 권해주셔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정명섭 작가의 책은 겨울 방학 때 「어린 만세꾼」이라는 동화책을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은 선욱이가 학교에서 오해를 받아 30일 출석정지를
당해 엄마는 해외여행을 떠나고 선욱이는
광주 외삼촌 댁에서 지내게 되는데 거기서 518 시신의 유골을 찾아 영웅이 되어 출석 정지가 풀린다는 내용이다.

나는 이 책에서 엄마가 해외 여행 간다고 하고 암 수술을 받았던 게 인상깊었다. 엄마는 무엇을 해도 언제나 자식을 먼저 생각하는 것 같다.  나는 아직 자식은 없지만 대신 내 동생 채람이를 형으로서 아껴주고 지켜줘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인생의 큰 비극이 없는 지금 생활을 즐겨야 할 것 같다. 그리고 비극이없기 위해 자신을아끼고 부모님 건강하실 때 잘해야 할 것 같다.

나는 별비극 없이 커서 다행이다. 외할머니는 625때에 태어났고 친할아버지는 베트남 전쟁에 동원됐었고 아빠는 민주화 운동은 안했지만 전라도사람이라고 서울에서 지내면서 이유없이 선입견을 당했다고 한다. 나는 남북 전쟁이일어나지 않는 이상 희극으로 끝날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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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05 00: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렇게혜윰 2020-05-05 00:12   좋아요 0 | URL
6학년이에요. 책이 재밌었던 모양이에요. 하지만 실제 쓴 걸 보면 놀라실 거예요 글씨를 알아볼 수 없.....

그렇게혜윰 2020-05-05 00:13   좋아요 0 | URL
인생의 비극이니 희극이니 하는 게 전 너무 웃겨서 ㅋㅋㅋㅋ
 
전염의 시대를 생각한다
파올로 조르다노 지음, 김희정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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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이렇게 짧은 시간에 쓴 글이, 길이도 짧은 글이,  몇 편 되지도 않는 글이 공감 투성이로 다가올 수가 있지? 내겐 낯선 작가일 뿐인데 그래서 사실 그렇게 많이 공감하진 말아야지 하는 마음 속 어깃장도 갖고 있었는데 몇 편 읽고 나선 이 문장도 좋고 저 문장도 좋고 그 문장들 뒤에 일관되게 느껴지는 생각은 더 좋고. 작가님, 누구세요? 찾아보니 전작의 제목은 더 좋다. [소수의 고독]이라니! 그런데 고독이라고요? 공감과 연대를 말하던 작가님의 전작이? 그런데 그 제목 뒤에 숨은 생각도 느껴지는 것만 같다. 아, 난 또 한 사람의 작가를 사랑하게 되었구나.

 

작가에 대한 반함은 그만 접어두기로 하고, 책으로 들어가보자. 이탈리아가 이제 막 코로나19 확진자가 확 증가할 즈음부터 써 내려간 한달 남짓의 일기에 가까운 글은 과학자이자 소설가의 사유를 모두 엿볼 수 있다. 그의 글 속에서 한국의 사례가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그가 최선의 방법으로 내세운 조금만 참고 서로의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을 유지하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그의 생각에 무척 동의하며 동시에 국가에 대한 믿음도 더 공고해졌다.

 

R0값이라는 용어는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한 환자가 다른 환자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수라고 하는데 코로나19의 경우 평균 2.5명을 감염시킨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몇 사례를 봐도 수십 명을 감염시킨 경우도 있으니 '평균'이라는 말을 지나쳐서는 안될 것이다. 파티를 하고 운동을 함께 하는 일을 조금만 참자는 인내의 방법은 결코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우리 나라의 에를 보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구슬과 구슬의 거리라는 비유로 적절하게 쓰여진 글은 모두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확진자 동선을 알리는 일을 가지고 프랑스가 인권침해라고 맹비난한 적이 있다. 물론 우리도 그런 논란이 있었고 그 결과 최소한의 동선만 밝히기로 했다. 남이 맹비난하지 않아도 우리는 스스로 고칠 능력이 있다. 동선을 밝히는 일에 대해 작가는 이것은 예방 차원인 즉, 의료 차원의 문제라고 말했다. 동의한다.

 

국가가 국민을 믿지 못할 때 많은 봉쇄와 억압이 일어나는데 우리나라의 국민은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이 높다. 그런 국민을 국가가 믿지 않을리 없다. 지금껏 국민이 국가를 믿지 못하는 일은 있었을지언정 국가가 국민의 수준을 믿지 못한 적은 없었을 터이다. 하지만 지금은 국민도 국가를 믿는다. 이런 관계를 더 오래 유지하는 일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하다. 전 세계가 우리를 롤모델로 삼는다. 롤모델로서 마음이 흐트러질 때 얇지만 마음을 다잡기에 좋은 문장과 내용이 그득하다. 좀더 길었으면 할 정도로....2편 안나오나요?

 

언제든지 감염될 수 있는 감염가능자로서 가장 인상깊었던 문장을 하나 소개하고 글을 맺는다.

 

전염의 시대에 연대감 부재는 무엇보다도 상상력의 결여에서 온다. (39쪽)

 

상상하자, 내가 감염되었을 경우를. 그 누구에 대한 비난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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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구 - 4.19혁명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윤태호 지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 / 창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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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사일구]이지만 그보단 더 큰 [만화로 보는 민주화 운동]에 더 어울리는 내용이었다.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육이오를 겪고 참전하여 겨우 살아남아 가족을 부양할 목적밖에 없어 나랏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던 김현용의 삶이 사위 윤석호의 기억으로 시작해 자신이 독백하는 형식으로 그려진 이야기는 이 시대에 저물어가는 그 동년배 어르신들의 삶을 대변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노년에 치매를 앓으면서 사위의 이름 하나만 기억하고 부른 까닭을 사진 한 장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생전에 사위와 많은 생각의 차이를 가졌을 현용, 젊은 날 현석을 다그치는 마음으로 석호를 다그쳤을지도 모를 현용의 촛불 시위 사진. 노년에서야 밝히는 신념의 불빛.

 

 지금 어르신들이 태극기를 들고 광화문 광장을 가는 이유도 넓게 이해하자면 현용과 같은 삶을 겪었기 때문일까? 더이상 아무것도 잃고 싶지 않아서 부조리든 뭐든 변화만 안된다면 좋다는 마음으로? 꼭 그런 것만은 아니겠지만 어떤 사람은 그런 마음으로 매번 같은 당에 표를 주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해하고 싶지 않지만 이해하기도 해야 할 것 같은 복잡한 마음이 들었다. 옳고 그름을 떠나서.

 

제목만 읽어서는 이승만이 전격으로 나오고 그를 비난하는 내용으로 가득할 것 같았지만 윤태호의 만화는 현재를 말한다. 그 시대를 용감하게 뚫고 이 시대를 만들어낸 사람들과 그 옆에서 가까운 이의 죽음을 겪은 사람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살아남은 자들은 지금도 역시 살아남아 있고 그들의 불빛도 아직은 꺼지지 않았음을. 꺼내고 나면 다시 켜질 혁명의 불빛을 다함께 들 수 있음을 말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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