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사 크리스티 코드 - 다섯 가지 코드로 크리스티를 읽다
오오야 히로코 지음, 이희재 옮김 / 애플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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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애거사 크리스티는 코넌 도일, 모리스 르블랑과 함께 내가 추리소설에 입문하게 해준 3대장 중 한 

명이다. 나머지 두 명이 약간 어린이용(?)이었다면 애거사 크리스티는 확실히 성인용 미스터리를 선보여

해문출판사의 빨간책을 즐겨 읽곤 했다. 당시 80권짜리를 언젠가는 다 읽고 말겠다는 장대한 꿈을 

꿨었는데 대략 30권 정도 읽은 듯하다. 암튼 여전히 고전 미스터리에 있어 독보적인 위상을 가진 

애거사 크리스티에 대해서는 많은 덕후들이 존재해서 예전에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라는 책도 재밌게

읽은 적이 있다. 이 책도 애거사 크리스티의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저자가 다섯 가지 코드로 그녀의

작품들을 흥미롭게 정리하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다섯 가지 코드는 '탐정', '무대와 시대', '인간관계', '속임수 기술', '함정'이다.

탐정은 당연히 애거사 크리스티의 양대 산맥인 푸아로와 제인 마플은 물론 토미와 터펜스 커플과

배틀 총경까지를 4대천왕이라 한다면 단편소설 속 개성적인 탐정 파커 파인과 할리 퀸도 다룬다.

넘버3까지는 각 캐릭터들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한 후 대표작들을 두 권씩만 맛보기를 하는데 워낙

대표작이 많은 푸아로의 경우 과연 어떤 작품을 선택했을까 궁금했는데 첫 작품인 '스타일즈 저택의

괴사건'과 조금은 예상 외인 '푸아로 사건집'을 소개한다. 아마도 이후에 나오는 여러 코드에도 그의

대표작들이 등장할 게 뻔해서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할 건 아닌 것 같다. 미스 마플은 '열세 가지 수수께끼',

'서재의 시체', 토미와 터펜스는 '비밀 결사'와 '부부 탐정'이 선정되었고 배틀총경은 조금 비중이 낮아

그런지 '0시를 향하여'만 다룬다. '무대와 시대' 코드에선 '메이헴 파바'라는 생소한 용어가 등장했는데

대부분의 크리스티의 작품 속 무대가 되는 영국 전원지대의 작은 공동체를 일컫는다. 그 대표적인 

작품으론 '애크로이드 살인사건'과 '목사관 살인사건'을 소개한다. 크리스티의 최고 전성기는 그녀가

고고학자와 재혼한 1930년대라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엔 특히 중동을 무대로 한 작품들이 많다. 그중에선

'메소포타미아의 살인'과 '나일 강의 죽음'이 선정되었고 여행과 교통수단과 관련해선 '오리엔트 특급

살인'과 '카리브 해의 미스터리'가 등장한다. 이렇게 여러 테마들과 이와 관련된 작품들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크리스티의 대표작들을 거의 다 망라하는데 나름 스포일러가 되지 않게 조심한다. 하지만

마지막장인 '독자를 어떻게 함정으로 이끄는가'에선 사전에 범인과 진상을 밝힐 것임을 얘기하면서

'시태퍼드 미스터리(헤이즐무어 살인사건)'와 '살인은 쉽다'를 다루는데 아직 안 본 책들이고 나중에

볼 생각이라면 이 부분은 생략해도 될 것 같다. 나름 크리스티의 애독자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소한 내용과 작품들이 적지 않았다. 상당수는 내가 읽은 작품들이지만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읽은

책에 대해 얘기해도 내가 본 책이 맞는지 헷갈릴 정도였다. 그만큼 크리스티의 작품들과는 최근에는

소원하게 지냈음을 새삼 실감하게 되었는데 빨간책들을 하나씩 도장 깨기하던 학창 시절이 생각나면서

나름 추억을 새록새록 떠올리게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애거사 크리스티가 왜 미스터리의 여왕인지를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는데 마지막에 있는 그녀의 작품 목록을 보면서 아직 못 본 작품들은 물론 이미

읽었지만 기본 줄거리도 생각나지 않은 작품들은 다시 찾아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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