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을 죽이는 외마디 한자말

 타 他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 남들이 좇아올 수 없다

 타의 모범이 된다 → 남한테 모범이 된다

 타 업소와는 다른 고기 → 다른 곳과는 다른 고기

 타 지역에서는 → 다른 곳에서는 / 다른 고장에서는


  ‘타(他)’는 “1. 다른 사람 2. ‘다른’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해요. 이 말풀이에서 엿볼 수 있듯이 ‘남(다른 사람)’이나 ‘다른’으로 손질해 주면 됩니다. 때로는 ‘이웃’으로 손볼 수 있고, ‘아무’나 ‘누구’나 ‘딴’이나 ‘먼’으로 손볼 수 있어요. 2017.3.24.쇠.ㅅㄴㄹ



타의 모범이 될 만한

→ 다른 사람한테 좋은 보기가 될 만한

→ 동무한테 훌륭한 보기가 될 만한

→ 누구나 따를 만큼 훌륭한

《김제동-라일락 향기》(한국교육공사,1978) 237쪽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 다른 사람은 따라올 수 없었다

→ 누구도 따를 수 없었다

→ 아무도 흉내낼 수 없었다

《엘리엇 고온/이건일 옮김-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여성, 마더 존스》(녹두,2002) 27쪽


타국에서 왔나?

→ 다른 나라에서 왔나?

→ 딴 나라에서 왔나?

→ 먼 나라에서 왔나?

《타카하시 루미코/서현아 옮김-이누야샤 1》(학산문화사,2002) 27쪽


타 대학의 이성 친구를 초청해

→ 다른 대학 이성 친구를 불러

→ 저쪽 대학 이성 친구를 불러

《박병상-우리 동물 이야기》(북갤럽,2002) 246쪽


타 종교에 내가 얼마나 무지했던가

→ 다른 종교에 내가 얼마나 깜깜했던가

→ 이웃 종교를 내가 얼마나 몰랐던가

《정목-마음고요》(학고재,2002) 31쪽


타민족에 대한 모욕

→ 다른 겨레를 깔봄

→ 이웃 겨레를 업신여김

《표창원·오인영·선우현·이희수·고병헌-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은 정당한가》(철수와영희,2016) 166쪽


이것을 타 문화에 대한 관용과 이해라는 쪽으로만 본다면

→ 이를 다른 문화를 너그러이 헤아린다는 쪽으로만 본다면

→ 이를 이웃 문화를 너그러이 헤아린다는 쪽으로만 본다면

《김현희와 다섯 사람-통일교육 어떻게 할까》(철수와영희,2016) 10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