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을 죽이는 외마디 한자말

 자 者


 낯선 자 → 낯선 이 / 낯선 사람

 맞설 자가 없다 → 맞설 사람이 없다 / 맞설 이가 없다

 죽은 자와 살아 있는 자 → 죽은 이와 산 이

 저자 → 저이 / 저놈 / 저치 / 저 사람


  ‘자(者)’는 “‘놈’ 또는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 사람을 좀 낮잡아 이르거나 일상적으로 이를 때 쓴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느 사람을 가리킨다면 ‘사람’이라 하면 되고, 여느 사람을 낮잡으려고 한다면 ‘놈’이라 하면 돼요. 사내를 낮춘다면 ‘놈’만 써도 되고 가시내를 낮춘다면 ‘년’만 써도 되는데 ‘놈년’처럼 낮추어 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내나 가시내를 가리지 않고 누군가를 두루 낮출 적에는 ‘치’라는 낱말을 쓸 수 있어요. 다시 말해서 ‘이이·저이·그이’처럼 여느 자리에 쓰거나 ‘이놈·저놈·그놈’이나 ‘이치·저치·그치’처럼 낮추어 쓰면 됩니다. 2016.6.26.해.ㅅㄴㄹ



우리 일 년 생활비를 그자들은 한 끼에 다 먹어 버린단 말야

→ 우리 한 해 살림돈을 그놈들은 한 끼에 다 먹어 버린단 말야

→ 우리 한 해 살림돈을 그이들은 한 끼에 다 먹어 버린단 말야

→ 우리 한 해 살림돈을 그치들은 한 끼에 다 먹어 버린단 말야

《주요섭-미완성》(을유문화사,1962) 203쪽


알아차린 자는 하나도 없었다

→ 알아차린 이는 하나도 없었다

→ 알아차린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로맹 롤랑/박성룡 옮김-밀레》(신구문화사,1977) 15쪽


막을 자는 아무도 없었다

→ 막을 이는 아무도 없었다

→ 막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앤드류 포터/노시내 옮김-진정성이라는 거짓말》(마티,2016) 151쪽


오늘 그 똥을 누고 있는 자들은 누굴까

→ 오늘 그 똥을 누는 이들은 누굴까

→ 오늘 그 똥을 누는 놈들은 누굴까

→ 오늘 그 똥을 누는 놈년은 누굴까

→ 오늘 그 똥을 누는 사람은 누굴까

《한희철-늙은 개가 짖으면 내다봐야 한다》(꽃자리,2016) 302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