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 씻기고 밥 끓이고 빨래를



  두 아이를 데리고 놀이터 마실을 다녀온다. 두 아이는 놀이터에서 온몸이 흙땀투성이가 되었다. 하하하. 너희들 참 재미나고 개구지게 놀 줄 아는구나? 너희 어머니하고 아버지가 궁금하네. 너희 어머니하고 아버지도 어릴 적에 이렇게 놀았을 테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작은아이는 자전거수레에서 잠든다. 집에 닿자마자 보일러를 돌린다. 큰아이는 스스로 옷을 챙기도록 하고, 작은아이는 안고서 갈아입힐 옷을 들고 씻는방으로 간다. 잠든 아이를 살살 안고 물이 따뜻해진 뒤 옷을 벗기고 씻긴다. 따스한 물을 받은 작은아이는 보드랍게 잠에서 깬다. 땀이랑 흙으로 범벅이 된 몸인 줄 스스로 잘 알고서 ‘잠보다 씻기’로 마음을 돌린 듯하다.


  작은아이를 씻기니 큰아이가 옷을 벗고 들어온다. 작은아이는 큰 대야에 앉으면서 물놀이를 하겠단다. 작은아이는 머리를 감기고 몸을 박박 문질러서 때를 벗긴 뒤 대야에 앉아서 놀도록 한다. 큰아이 머리를 감기고 몸을 씻긴다. 히유.


  물기를 훔치고 옷을 갈아입도록 한다. 이러면서 저녁밥을 끓인다. 후다닥 몸을 빠르게 놀린다. 냄비가 끓을 때까지 빨래를 한다. 두 아이가 배고프다고 노래를 부른다. 그래, 배고픈 줄 잘 알아. 그렇게 뛰놀았으니 배가 고플밖에 없지. 저녁을 다 지어서 밥상을 차린다. 이러고 나서 빨래를 마저 해서 마당에 넌다.


  자전거를 처마 밑으로 옮긴다. 큰아이 오줌그릇을 비운다. 이럭저럭 다 되었나? 히유 하고 다시 숨을 돌리고는 부엌으로 들어가서 밥상맡에 앉는다. 아아, 고맙게 잘 먹겠습니다. 4348.6.28.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빨래순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