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64. 날마다 베풀고 베풀지



  짭짤한 바닷바람을 마시면서 자라는 후박나무는 겨울에도 짙푸른 잎사귀입니다. 소나무와 잣나무뿐 아니라 동백나무와 후박나무도 늘푸른나무입니다. 가시나무와 아왜나무도 늘푸른나무입니다. 서울이나 경기도 언저리에서는 늘푸른나무를 찾아보기 어려울 수 있으나, 시골에서는 곳곳에서 늘푸른나무를 만납니다.


  그런데, 늘푸른나무라고 해서 잎사귀 하나가 오래오래 살지는 않아요. 늘푸른나무에서도 가랑잎이 집니다. 다만, 가을에 가랑잎이 지는 다른 나무처럼 한꺼번에 모든 잎이 지지는 않아요. 한여름부터 늦가을 사이에 묵은 잎이 천천히 노랗게 물들면서 툭툭 떨어집니다. 늘푸른나무는 ‘여름가랑잎’을 낸다고 할까요.


  한국말사전에는 ‘가랑잎’이라는 낱말만 나오고 ‘여름가랑잎’과 ‘가을가랑잎’이라는 낱말은 안 나옵니다. 말을 살피는 학자나 나무를 헤아리는 학자가 아직 이런 낱말을 짓지 못한 탓일 수 있는 한편, 시골사람은 누구나 아는 이야기를 학자가 아직 모르는 탓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는 사람은 언제나 ‘사진을 찍는 바로 그곳’에 있어야 합니다.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도 ‘글을 쓰는 바로 그곳’이나 ‘그림을 그리는 바로 그곳’에 있어야 제대로 느낌을 살립니다. 그런데,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바로 그곳’에 없었어도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요. 왜냐하면, ‘바로 그곳’에 있던 사진가 한 사람이 사진을 찍었다면, ‘바로 그곳’에 없었어도 사진을 보고 이야기를 들으면서 글이나 그림을 빚을 수 있습니다.


  사진만큼은 글이나 그림을 보면서 찍지 못합니다. ‘바로 그곳’에다가 ‘바로 오늘 이때’에 찍는 사진이기에,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은 언제나 온몸으로 부대끼면서 바라보고 알아야 합니다.


  온몸을 움직여서 삶을 함께 맞아들일 때에 찍는 사진입니다. 온몸을 써서 삶을 살갗으로 느낄 때에 찍는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는 사람은 언제나 새롭게 바라볼 수 있기에 새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라보며 새롭게 배우는 사진가는 새롭게 생각을 지어 새롭게 이야기를 엮을 수 있습니다.


  숲은 날마다 새로운 모습을 베풉니다. 하늘과 땅은 날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달과 별과 해는 날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우리가 눈여겨보면 새로운 모습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나 스스로도 날마다 새로운 모습이요, 우리 집 아이들이나 이웃집 어른들도 날마다 새로운 모습이기에, 이러한 모습을 알아차린다면 사진은 언제나 새로운 모습을 담는 새로운 노래가 됩니다.


  날마다 달라지는 모습은 날마다 베푸는 선물입니다. 날마다 달라지는 모습은 날마다 새로 태어나는 숨결입니다. 4347.10.15.물.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