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겹말 손질 2729 : 순식간에 쏟아지듯 밀려왔다



순식간에 쏟아지듯 밀려왔다

→ 쏟아졌다

→ 밀려왔다

→ 확 생겼다

→ 갑자기 치솟았다


순식간(瞬息間) : 눈을 한 번 깜짝하거나 숨을 한 번 쉴 만한 아주 짧은 동안

쏟아지다 : 액체나 물질이 그것이 들어 있는 용기에서 한꺼번에 바깥으로 나오다

밀려오다 : 1. 미는 힘에 밀려서 오다 2. 파도가 옆으로 길게 일직선을 그리면서 오다 3. 한꺼번에 여럿이 몰려서 오다 4. 어떤 세력이나 현상이 막기 어려울 만큼 거센 힘으로 들어오거나 다가오다



  “아주 짧다”고 할 적에 한자말로 ‘순식간’이라 하는데, ‘쏟아지다’나 ‘밀려오다’라는 낱말도 “아주 짧다”고 할 동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담는 낱말입니다. 갑자기 쏟아지고 확 밀려옵니다. 한꺼번에 쏟아지고 벼락처럼 밀려옵니다. “순식간에 쏟아지듯 밀려왔다” 같은 보기글은 ‘쏟아지다’나 ‘밀려왔다’ 가운데 하나만 쓸 노릇입니다. 더 힘내어 밝히고 싶다면 ‘확’이나 ‘갑자기’를 꾸밈말로 붙여서 “확 생겼다”나 “갑자기 치솟았다”처럼 손볼 만합니다. ㅅㄴㄹ



명성은 순식간에 쏟아지듯 밀려왔다

→ 이름값은 확 생겼다

→ 이름은 갑자기 치솟았다

《서평의 언어》(메리케이 윌머스/송섬별 옮김, 돌베개, 2022) 38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