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2.12.27. 되살림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셈틀이 힘을 잃고서 속(내장 하드디스크)이 부들부들하다가 잠들어 버리면서 적잖은 글하고 사진이 가뭇없이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되살릴 만큼 되살리려고 보름 남짓 이곳저곳에 맡기면서 100만 원 즈음 들었습니다.


  되살리지 못 하는 글하고 사진을 떠올리다가 ‘어쩌면 막대(유에스비)에 있는 사진을 살릴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복구천사’라는 데에서 맛보기로 훑어보았고, 비록 모든 사진을 되살리지는 못 하더라도 이럭저럭 살릴 만하겠구나 싶더군요.


  막대에 담겼던 예전 사진을 되살리는 풀그림을 장만하는 돈은 14만 원. 이래저래 목돈이 펑펑 나가지만, 소를 잃고서 외양을 차근차근 고치자고 생각합니다. 여느 때에 갈무리를 차곡차곡 안 한 버릇을 다독이는 배움삯이라고 여깁니다.


  저녁에는 셈틀맡 책더미를 조금 추스릅니다. 바로 갈무리해서 책숲으로 옮길 만한 책을 앞에 놓고, 좀 더디 걸리겠구나 싶은 책은 뒤에 놓습니다. 셈틀맡에서 옴쭉달싹하지 못 하도록 책더미를 쌓은 살림이었는데 조금은 숨통을 틉니다.


  그나저나 하나도 되찾지 못 하는 사진꾸러미 가운데 하나는 ‘책을 긁은 사진’입니다. 그동안 하나하나 긁어 놓은 겉그림이며 속그림이 몇 만 자락에 이를 텐데, 뭐 책을 잃은 살림이 아니니, 새로 긁으면 될 테지요. 책 몇 만 자락을 처음부터 새로 긁어 놓으려면 스캐너도 덜덜 떨다가 쉬고 싶다 말할는지 모르겠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되살린 사진 가운데 하나

- 수원 마그앤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