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2.1.31. 손글씨 동시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저는 우리 집 아이들한테 읽히면서 저 스스로 되읽으며 마음을 가다듬어 삶을 사랑하려는 길을 걸어가려고 노래꽃(동시)을 쓰고,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습니다. 만나는 이웃님 누구한테나 스스럼없이 노래꽃을 건넵니다. 고흥군수이건 전남교육감이건 대수롭지 않습니다. 그들도 모두 ‘아저씨’이자 ‘여느 어버이’라고 여겨 노래꽃을 건넵니다.


  수수하게 집살림을 건사하는 아줌마 아저씨하고 여느 어린이한테도 노래꽃을 건네어요. 모두 이 푸른별에서 함께 살아가는 동무요 이웃인걸요. 홍성 풀무학교에서 이야기꽃을 펼 적에 풀무학교 모든 푸름이한테 열여섯줄 노래꽃을 다 써 주기는 벅차 넉줄 노래꽃을 너덧새에 써서 건네었고, 고흥 도화초등학교 어린이한테 이야기꽃을 펼 적에는 한 달에 걸쳐 열여섯줄 노래꽃을 써서 모두한테 건네기도 했으나, 이러기는 좀 벅차긴 합니다.


  제가 한 해에 쓸 수 있는 노래꽃은 300∼400꼭지라고 느낍니다. 열 해라면 3000∼4000 이웃님이나 동무한테 노래꽃을 하나씩 건네는 셈입니다. 새로 쓰는 노래꽃이든, 진작에 쓴 노래꽃이든, 손으로 글판에 적은 노래꽃을 받고 싶은 이웃님이 있다면, 저한테 누리글월(이메일)을 보내 주시기를 바라요. 받는곳(주소)을 누리글월로 알려주시면 한 해 내내 언제라도 보낼게요.


  저한테 책을 보내주시는 분이 있으면 늘 그분 사는곳으로 제 책하고 새 노래꽃을 적어서 보내곤 했습니다. 그러니까 저랑 ‘손글씨 담은 책’을 주고받으면서 노래꽃을 받고 싶으신 분도 저한테 누리글월로 받는곳을 알려주시면 되고, 먼저 책을 보내주셔도 반갑습니다.


  여태 이렇게 했고, 앞으로도 이렇게 할 생각입니다. 제가 쓴 책과 낱말책을 팔아서 거두는 살림돈을 푼푼이 갈라 ‘글판’하고 붓을 꾸준히 장만해 놓습니다. 2021년까지 노래꽃판을 1500분 즈음한테 드린 듯합니다. 일손을 쉬며, 집살림을 하다가 숨돌리며, 틈틈이 노래꽃을 쓰고 우체국을 다녀옵니다. 느긋이 기다리면서 노래꽃을 누리고 싶은 이웃님하고 어린이 누구나 슬쩍 속삭여 주셔요.


hbooklove@naver.com

전남 고흥군 도화면 객사거리길 12 (59525)


  ‘동시 전시회’를 열고 싶은 책집이나 책숲(도서관)이 있으면 묶음으로 20∼40쯤 새로 써서 보낼 수 있습니다. 새로 20∼40쯤 써서 보내려면 한 달쯤 걸릴 테니, 미리 말씀해 주시면 차곡차곡 여미어 문득 띄울 수 있습니다.


  숲노래가 쓴 책하고 낱말책을 사서 읽으신 분도, 앞으로 숲노래 책하고 낱말책을 사서 읽으실 분도, 손글씨 노래꽃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숲이라는 터전을 사랑하면서 숲이랑 수다를 떠는 동안 문득 글을 씁니다. 숲하고 노래하는 곁님·아이들하고 보금자리를 일구기에 문득문득 글을 쓰고요. 언제까지나 숲을 품으면서 살림을 지을 생각인 터라, 두고두고 ‘숲노래(숲을 사랑하는 노래)’는 샘솟으리라 생각해요. 고맙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