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녀올게 : 바닷마을 다이어리 9 - 완결 바닷마을 다이어리 9
요시다 아키미 지음, 이정원 옮김 / 애니북스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숲노래 만화책

책으로 삶읽기 533


《바닷마을 다이어리 9 다녀올게》

 요시다 아키미

 이정원 옮김

 애니북스

 2019.4.30.



‘그 사람과의 시간도 내가 선택한 길이었다. 후회는 없다.’ (66쪽)


“배고플 때 밥을 먹을 수 있다니 멋진 일이야. 행복이란 이런 게 아닐까. 살아 있다는 건 그 자체로 행운이야.” (117쪽)


‘난 어디든 갈 수 있다. 저 끝 어디라도, 아무리 먼 곳이라도.’ (177쪽)



《바닷마을 다이어리 9 다녀올게》(요시다 아키미/조은하 옮김, 애니북스, 2019)를 읽었다. 이렇게 끝맺는구나. 다 다르게 태어나서 다 다르게 살다가 다 다른 길을 걷고서 다 다른 집으로 돌아가겠지. 그런데 다 다르게 태어났다지만 다 다른 마음은 어느새 한곳에서 만난다. 다 다르게 사는 길도 어느덧 한곳에서 마주한다. 다 다른 집도 시나브로 한자리로 흐른다. 우리는 서로 다르기에 만날 수 있고, 서로 다르지만 마음속에서는 고요히 하나로 흐르는 빛줄기가 있어서 이야기를 엮을 수 있지 싶다. 2009년에 첫걸음이 나왔으니 열 해 만에 아홉걸음으로 맺은 셈인데, 줄거리를 꽤 질질 끌었다. 질질 안 끌고서 수수한 삶자락 이야기에 제대로 파고들어서 깊이 파헤쳤다면 사뭇 달랐으리라 본다. 여기 갔다가 저기 갔다가 하면서 아홉걸음이 되었는데, 자잘한 군말을 털고 다섯걸음쯤으로 마무르고서 ‘그다음(번외편)’을 따로 그리는 길이 한결 나았겠다고 느낀다. 뒷걸음으로 갈수록 ‘판을 벌린 자잘한 얘기를 마무리하려고 억지 쓴 대목’이 너무 티가 나더라.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