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이내 지음, 미바.서귤 그림 / 이후진프레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인문책시렁 72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이내

 이후진프레스

 2018.10.29.



다음 걸음은 무엇이어야 할까. 처음 먹은 마음처럼 뭐라도 시작하는 것, 또는 쏟아지는 생각을 멈추지 않으며 행동하는 것, 그것으로 정말 괜찮을까? (17쪽)


그렇게 코 묻은 돈이 돌 때에는 이야기가 생겨난다. 자, 나와 함께 새 인생을 시작했으니 새 옷을 입고 새로운 이야기들을 만들어 가야지. (46쪽)


늘 빈털터리였던 나는 부모님이 나와 같은 상황이 되자 이상하게 마음이 편했다. 일단 두 분이 바빠져서 나에게 취직해라, 결혼해라 다그칠 여유가 없기도 했고, (65쪽)


생명의 특징은 변화라고 한다. 나는 아직도 여전히 살아 있고, 그래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으며, 그 사실이 때론 슬프기도 때론 다행스럽기도 하다. (189쪽)



  아침에 일어나면 마당에 서서 우리 집 나무를 바라보고, 줄기를 쓰다듬고는, 뒤꼍으로 가서 풀밭을 맨발로 거닐고, 뒤꼍 나무를 마주보고, 잎사귀를 어루만지고는, 둘레에서 자라는 꽃을 들여다봅니다. 나무가, 잎이, 꽃이, 풀줄기가 말을 걸기도 하고, 곳곳에 깃든 풀벌레가 가만히 쳐다보기도 합니다.


  겨우내 뒤꼍에서 함께 지낸 참새떼가 아침저녁으로 노래하고, 새봄을 맞이해 찾아온 새도 이 나무 저 나무를 오가면서 노래합니다. 밤에는 뒷골에서 소쩍새가 노래해 줍니다. 온갖 새들 갖은 노래를 듣다 보면 철이 이렇게 흐르고, 하루가 이처럼 달라지는구나 하고 새삼스럽습니다.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이내, 이후진프레스, 2018)를 읽으며 노래라는 결을 돌아봅니다. 어느 곳에서나 스스로 노래할 수 있다면, 무엇이든 기쁘게 노래할 수 있습니다. 누구를 만나더라도 노래할 수 있다면, 언제라도 노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때나 자리를 가려서 노래한다면 노랫사위는 차츰 스러지다가 자취를 감출 수 있어요.


  노래하는 새는 노래하려는 마음입니다. 노래하는 풀벌레는 노래하려는 살림입니다. 노래하는 풀잎이나 나무는 노래하며 자란 숨결입니다. 노래하는 아이나 어른은 어떤 넋일까요. 노래하지 못하는 아이나 어른은 어떤 모습일까요.


  모든 눈짓이, 목소리가, 손길이, 발걸음이 따뜻하리라 느낍니다. 그나저나 책 하나에 똑같거나 엇비슷한 이야기가 자꾸 겹칩니다. 같은 이야기를 다시 해도 나쁘지는 않지만, 여러 고장을 두루 다니고 여러 이웃을 고루 사귄 이야기를 새로 쓰는 길이 한결 좋았으리라 봅니다. 애써 책 하나로 노래걸음을 갈무리해서 펴낸다고 한다면.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