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시끄러운 고독
보후밀 흐라발 지음, 이창실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재미있게 읽으신 분 계신가요? 재미있으셨다면 어떤 점이 재미있으셨나요?


 독서모임 선정도서라 읽었습니다. 140p의 짧은 소설입니다. 체코의 국민작가라 불리우는 보후밀 흐라발의 소설입니다. 반쯤 읽었는데 재미가 없더군요. 그래서 그냥 읽지 말고 독서모임도 나가지 말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완독을 향한 갈망 때문인지 오기 때문인지 습관 때문인지(독서모임을 나가는 습관이 들었습니다.) 다 읽고 독서모임까지 다녀왔습니다. 독서모임에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바로 위 질문들이었습니다. 이 책을 재밌게 읽은 분이 있는지. 재밌었다면 어떤 부분이 재밌었는지.


 저희 조는 6명이었는데 재밌게 읽었다는 분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좋았다.", "괜찮았다." 라는 긍정적 평가가 1분? 나머지는 "잘 모르겠다.", "어려웠다.", "재미없었다." 였습니다. 제가 가장 부정적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자신있게 부정적 평가를 못 내리시는 거 같아서 더욱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지금까지 독서모임 책 중에 가장 재미없었다고. 근데 사실입니다. 독서모임을 10여회 이상 참가한 거 같은데 그 중 가장 재미없는 책이었습니다. 짧은 소설이라 힘내서 다 읽었지 그렇지 않으면 완독을 포기했을 거 같습니다.


 신기하게도 책이든 영화든 초반부에 판가름이 나는 거 같습니다. 아니, 어쩌면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처음 느낌으로 판가름이 나는 거 같습니다. 음악이든, 사람이든, 음식이든. 책은 첫 50P에서 재미를 못 느끼면 끝까지 재미를 못 느낄 가능성이 99%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예외가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반을 읽었지만 재미가 없었습니다. 피곤해서 그런가, 대충 읽어서 그런가, 집중을 안해서 그런가 싶어서 나머지는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그래도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대충 읽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건 이 책의 평점이 8.8점으로 높고 100자평, 리뷰도 많고 호평일색이라는 것입니다. 혼란스럽습니다. 다들 재밌게 읽으신건가요? 다행히 동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감님이 2점을 주셨고 재미없다고 평하셨습니다. 다락방님이 3점을 주셨고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 물감, 다락방님께 영광이 함께 하기를. 


 체코 작가들이랑 저는 잘 안 맞는 거 같습니다. 카프카, 쿤데라의 책들을 몇 권 읽어봤지만 계속 이 작가들의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 특히 카프카의 책은 워낙 유명하고 평가도 좋아서 읽고 싶은데 항상 초반부 읽다가 재미없어서 안 읽게 됩니다. 쿤데라의 소설은 고작 2권 읽었지만 더 읽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서친 분이 <농담>을 추천해주셔서 나중에 읽고 싶긴 합니다만. 보후밀의 책은 처음입니다. 쿤데라가 체코 최고의 작가라고 평했습니다. 그래서 더 의심이 가긴했습니다... 보후밀 흐라발의 책을 다시 읽게 되진 않을 거 같습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7-10 16: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양이라디오 2023-07-10 16:22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덕에 든든합니다ㅎㅎㅎ

물감 2023-07-10 18: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ㅋ독서하다보면 늘 느낍니다. 별점을 속이는 보여주기식에 절여진 독자들을요. 저한테 별로였다해서 반드시 나쁜 책은 아닐테지만, 누군가가 좋았다고 하니까 우르르 따라서 좋다좋다 하는 건 이해가 안가요. 혹시 모르죠. 나 빼고 모든 한국인이 천재 지성인일지도요ㅋㅋㅋ
그나저나 저는 집에 체코 작품이 몇권 더 있어서 낭패입니다. 흐라발도 한 권 더 있고요... 눈물이.. ㅋㅋㅋ

고양이라디오 2023-07-10 18:34   좋아요 1 | URL
체코는 역시 네드베드(축구선수)가 최고죠ㅎ... 선입견이 생기면 안되는데 체코 문학에 안 좋은 기억들이 자꾸 생기네요.

국내 소설가 50명이 <너무 시끄러운 고독>을 2016년 가장 기억에 남는 소설로 선정했다는데... 재미없어서 기억에 남는 소설이 올해의 추천도서로 와전된 건 아닐까 싶네요.

저도 항상 물감님처럼 책이든 영화든 재미가 첫번째라 생각합니다!

Falstaff 2023-07-10 20: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옙! 저요, 저요!
저는 아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이후 흐라발의 책을 읽었을 정도로 매력적이었습니다. ㅎㅎㅎㅎ
어차피 소설은 개인의 호오, 궁합 여부에 따른 거 아니겠습니까. 저하고는 잘 맞았고, 라디오 님하고는 안 맞을 수 있잖겠습니까. 뭐 다 인생이지요.
세상의 모든 작가는 한 명의 독자를 위해 쓰다가 죽는 사람 아니겠습니까? 라디오 님의 의견, 백퍼 지지합니다. 제 의견도 지지해주시면 좋겠고요.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
(왜 좋았는지는 독자 리뷰에 이미 써 놓아서 말입죠.)

고양이라디오 2023-07-11 11:14   좋아요 1 | URL
오~ 골드문트님 리뷰 읽어봐야겠습니다. 독서모임 다른 조였던 분들 의견 들어보니 다른 조는 호평일색 좋았다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하더라고요. 역시 취향의 세계는 넓고 신기합니다.

골드문트님의 의견 당연히 지지합니다 ^^

초란공 2023-07-11 06: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리뷰 써둔 것이 있어요. 저도 고양이라디오님처럼 아무런 느낌을 받지 못한 소설들이 많기도 하구요. 작가의 흐라발의 삶을 조금 이해하고 상상하면서 천천히 읽다보니 읽고나서 참 짠한 마음이 들기도 해요. 어려운 시기를 통과하고 살아남은 이둘에게 발견하는 건 언제나 삶에 대한 연민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07-11 11:15   좋아요 0 | URL
허겁지겁 스토리 중심으로 읽기보다 천천히 공감하며 읽어야하는 소설이었던 거 같습니다. 초란공님의 리뷰도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