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잔치

 


 여러 날 빨래잔치를 했다. 신나게 빨래잔치를 했다. 옆지기 두툼한 옷가지가 빨래로 나오는 날은 신나게 빨래잔치를 이룬다. 겨울날인 터라 두툼한 겉옷이 여러 벌 나온다. 아이들 옷을 빨래하다가 옆지기 옷을 빨래하면 꽤 버겁군, 하고 느끼지만, 이러다가 내 옷을 빨래하면, 참 벅차군, 하고 느낀다. 그러나, 이렇게 빨래를 하면서 피식 웃는다. 뭐냐, 아이들 옷가지는 아직까지 아주아주 작잖니. 이 빨래란, 참 아무것 아니지 않니, 아이들하고 살아가는 이 좋은 나날, 나는 얼마나 아이들을 곱게 사랑하는 길을 잊거나 잃은 채 이맛살을 찌푸리며 사느냐, 주절주절 생각에 잠긴다.

 

 빨래잔치를 여러 날 잇달아 하면서 오래오래 생각에 잠긴다. 왜 나는 이맛살을 찡그리는가 생각한다. 어이하여 찌푸린 이맛을 예쁘게 풀지 못하는가 생각에 젖는다.

 

 슬프다 여기면 슬픈 삶이 되고, 기쁘다 여기면 기쁜 삶이 되는 줄 뻔히 알면서, 안다 하지만 몸으로 살아내지 못하면 무엇이 될까.

 

 다 마친 빨래를 마당에 넌다. 바람이 모진 날은 씻는방에 걸어 물방울 떨군 다음 웬만큼 마르면 방으로 들인다. 다 마른 빨래는 하나씩 갠다. 되도록 첫째 아이가 보는 자리에서 말없이 갠다. 첫째 아이는 저도 함께 개겠다며 나서기도 하지만, 아버지가 빨래를 개든 말든 아랑곳하지 않기도 한다. 아이를 부르며 빨래를 개자고 하면 금세 달라붙는다. 아이는 저를 불러 주기를 기다리며 일부러 모르는 척했을까.

 

 오늘 아침에도 다 마른 빨래들이 방안 가득 널린다. 아이가 깨면 이 빨래를 개야겠지. 아이가 깨면 새 빨래를 또 신나게 해야겠지.

 

 빨래기계를 장만하기로 한 지 달포쯤 지나지만, 빨래기계 들일 자리가 마땅하지 않아 아직 미적미적 미룬다. 빨래기계 들이면 이불 빨래를 먼저 맡기고 싶다. 날이 좀 폭하고 아이가 조금 더 클 때에는 바깥에 큰 통을 놓고 아이랑 이불을 밟으며 빨래하고 싶다.

 

 왜인지 잘 모르겠으나, 내 아주 어린 날, 어머니한테서 발밟기 이불빨래를 처음 배울 무렵, 나도 어머니처럼 크면 내 아이한테 발밟기 이불빨래를 물려주어야지, 함께 해야지, 하고 생각했다. (4345.2.11.흙.ㅎㄲㅅㄱ)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읽는나무 2012-02-11 11:52   좋아요 0 | URL
저도 집안일중에서 유일하게 좋아하는 일꺼리가 바로 빨래인데요.
아~ 겨울날에 하는 손빨래는 정말 손가락이 얼얼해서 힘들던데 말입니다.
손수~~ 대단하십니다.
그러다 주부습진생깁니다.조심하세요.제경험입니다.ㅎㅎ

숲노래 2012-02-11 13:50   좋아요 0 | URL
겨울에는 물을 따숩게 덥혀서 써요 ^^;;;
똥기저귀를 빨아야 하니까요~

제 손은 열 손가락과 손마디 모두
주부 습진에 걸려
글을 쓰면서도 꽤나 아프답니다 ^^;;;;;

진주 2012-02-11 14:15   좋아요 0 | URL
허걱...주부습진!

진주 2012-02-11 14:27   좋아요 0 | URL
된장님, 혹시 짤순이-요런 건 없으신가요?
저는 10킬로 넘는 세탁기는 큰 빨래 모아서 빨고
매일 나오는 작은 빨래는 손빨래하는데 '짤순이'이 애가 참 효녀예요.
자꾸 비틀어 짜다보면 손목도 상하고 그러는데(하긴 된장님은 남자니까 손힘이 좀 세겠죠)또, 헹구는 사이 사이에 탈수기로 짜주면 땟물과 세제물이 쪽쪽 빠져주니까 빨래도 훨 수월해요. 제 경험으론 이것 정말 좋은 기계인데!

갓난쟁이 빨래거리가 얼마나 많은데 일일이 다 손빨래 하자면 된장님 시간이 너무 빼앗길 것 같아요. 손가락마다 습진 걸렸단 말씀 들으니까 안타까워요. 된장님은 시간 더 생기면 좋은 글 많이 생산해낼텐데...빨래 때문에 너무 지치진 않으실지 걱정되어서 그래요....

세탁기를 들여놓으시더라도, 짤순이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아기들 빨래거리가 작고 손빨래를 해야하는게 많아서 세탁기를 장만하더라도 어차피 손빨래는 계속 해야할거예요.

책읽는나무 2012-02-12 10:21   좋아요 0 | URL
맞아요.세탁기에도 탈수기능을 누르면 되긴 하겠지만 세탁기까지 빨래를 일일이 옮겨 다니기도 그렇고,빨래하는 곳 가까이에 짤순이를 두고 바로 바로 한다면 시간도 절약되고 힘도 좀 덜 들고 하겠어요.

저도 사실 애 셋 키우면서 돌 때까지는 천기저귀를 사용하였거든요.
내가 해줄 수 있는 사랑의 표현이라 생각하고 했었는데...둥이들이 벗어내는 기저귀양이 딱 두 배다보니 그걸 빠느라 죽는 줄 알았슴돠.
그래서 주부습진이 바로 생겨버리던데...기저귀를 빠는 것은 그때 잠깐 힘든 것 뿐이지만 주부습진은 몇 년을 두고 두고 힘들게 하더라구요.
정말 물에 손을 넣기가 무서웠다는~~~
특히 겨울에 너무 따갑고 아프던데...
빨래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
지금 쌍둥이 키웠던 옛시절 기억해보면
전 정말 기저귀 빨던 생각밖에 안날정도네요.ㅋ

짤순이 한 대 들이시고,
아가 한 번 더 안아주시고,
글도 좀 더 써주세요.^^

숲노래 2012-02-12 10:42   좋아요 0 | URL
빨래기계를 들이려 하기는 하는데,
씻는방 뒤쪽을 늘려서 터야 하기에
시간이 좀 걸려요 ^^;;;

나중에 제가 집을 비우고 혼자 돌아다녀야 할 때에
옆지기가 홀로 집일을 수월하게 하도록
빨래기계를 들이려구요 ^^;;

빨래기계 들어와도 저는 손빨래를 할 생각이랍니다~~~ ^^;;;

숲노래 2012-02-12 10:42   좋아요 0 | URL
저희는 종이기저귀나 이것저것
아이한테뿐 아니라 어른한테도 안 좋은 것들은
안 쓰려고 해여ㅛ ^^ㅣㅣㅣ

진주 2012-02-12 19:43   좋아요 0 | URL
당근이죠! 저도 애 둘 키우면서 끝까지 천기저귀 사용한 사람이랍니다.(뿐만 아니라 저는 피자매연대이기도 하구요^^*) 지금 생각하면 외출할 때 기저귀 한 가방 메고 어떻게 다녔나 싶네요. 둘째 때는 승용차라도 있었지만 큰애때는 버스 타고 다니면서... 돌아올 땐 오줌싼 기저귀라 더 무거웠어요...@@
짤순이는 손빨래를 돕는거니까 생각해보세요. 물 절약도 많이 되고요, 어깨 팔이 덜 상해요. 시간도 많이 나고,,,, 그리고 짤순이는 자리도 적게 차지하고 전기도 적게 먹어요. 옷 모양 변형도 적어요. 손빨래하면 비틀면서 변형되고, 물기 가득한 걸 널어말리다가도 변형되기 싶거든요. 암튼, 된장님의 소신을 잘 알지만, 저역시 된장님과 비슷한 소신을 가진 사람이란거 알아주세요. 안타까워 죽겠어용..^^;;무엇보다 가사일엔 우리가 대선배란거 아시죠?ㅎㅎㅎㅎ

마녀고양이 2012-02-13 13:5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빨래기계.
매번 그리 쓰시는걸 알면서도, 오늘은 어쩐지 확 눈에 들어오는걸요.
기계도 한자 아닌가요? ^^ 그래도, 빨래기계라고 쓰시니 확실히 정겹습니다.

그리고, 전 아이 어른 안 좋고, 환경 어쩌고 잘 모르겠구요,
자칫하면 된장님 골병들 것만 보이니 빨랑 세탁기 사세요!

숲노래 2012-02-15 08:21   좋아요 0 | URL
들이기는 들여야지요 ^^;;;

기억의집 2012-02-14 23:19   좋아요 0 | URL
언젠가 마고님 덧글로 세탁기 사라고 하시던데,,오늘도 마고님 세탁기 사라고 또 하시네요. 된장님 진짜 제발 사세요. 자리가 왜 없겠어요, 다 만들면 나와요. 된장님, 알라딘 아줌마들의 아우성 소리 안 들리시나요~

숲노래 2012-02-15 08:21   좋아요 0 | URL
에고고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