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 성년의 나날들, 박완서 타계 10주기 헌정 개정판 소설로 그린 자화상 (개정판) 2
박완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재밌게 읽었습니다.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후속작입니다. 박완서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소설입니다. '싱아'는 일제 강점기부터 6.25전쟁까지 이야기를 담고 있고. '그 산이'는 1951년부터 1953년 결혼할 때까지 성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싱아'를 너무 재밌게 읽어서 '그 산이'는 전작보다 재미없으면 어쩌나 했는데 기우였습니다. 전작보다 재밌으면 재밌었지 못하지 않았습니다. 후속작이 전작보다 재밌기 어려운데 말입니다. 


 작가님의 글이 참 솔직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의 모습도 적나라하게 묘사합니다. 글을 읽으면서 '흠~ 박완서 작가님, 실망이야.' 라고 생각을 했다가도. 제 20대 초반의 모습을 떠올려보니...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는 차마 부끄러워서 제 20대 초반의 부끄러운 일화들이나 생각들을 글로 쓸 수 없을 거 같습니다. 작가님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가님의 글도 훌륭하지만 몰랐던 우리나라의 과거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6.25때 피난가는 모습이나 미군 FX 이야기, 그 때 생활 풍경들이 신선하고 재밌었습니다.


 재밌는 소설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5-10 2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고라님 이야기도 하나 풀어내 보시죠~ㅋㅋㅋ 저도 싱아 추천받아서 집에 모셔만 놨는데 왜 산 책은 더 안 읽게 될까요?ㅎㅎ

고양이라디오 2021-05-11 12:38   좋아요 1 | URL
진짜 쥐구멍이라도 들어가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습니다ㅠ 안됩니다ㅎㅎㅎ

읽고 싶을 때 바로 읽어야지 안 그러면 묵혀놓게 되더라고요ㅎㅎ

초록사과 2021-05-16 21: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넘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나네요. ㅋ 표현력이 좋아서 항상 감탄하면서 읽어요.

고양이라디오 2021-05-17 10:45   좋아요 0 | URL
네 박완서 작가님 글 너무 좋네요. 계속 읽고 싶습니다ㅎ
 
제5도살장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50
커트 보니것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미님의 서재에서 커트 보니것의 <제5도살장>을 만나니 너무 반가운 겁니다. 미미님이 올려주신 글을 읽다보니 제가 과거에 이 책을 읽고 어떤 리뷰를 썼나 궁금해져서 찾아봤습니다. 없더군요. 뭐 그런 거지.


 <제5도살장>은 커트 보니것의 대표작입니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의 독일 동부의 드레스덴 폭격을 소재로 한 소설입니다. 드레스덴 폭격은 히로시마 원자폭탄보다 더 큰 사상자를 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히로시마 원자폭탄은 알아도 드레스덴 폭격은 모릅니다. 


 커트 보니것은 드레스덴 폭격을 직접 겪었습니다. 3만 5천 명에서 15만 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나온 드레스덴 폭격에서 그는 '우연히 ' 살아남았습니다. 


 커트 보니것은 풍자, 블랙유머의 대가입니다. 마크 트웨인의 후계자라 불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하루키가 존경하는 작가 중 한 분입니다. 


 <제5도살장> 감명깊게 봤는데 줄거리가 잘 기억이 안나네요. 한 번 더 봐야겠습니다. 커트 보니것의 책들도 더 많이 읽고 싶습니다.


 그는 유머와 휴머니즘으로 무장한 뛰어난 작가입니다. 다시 만나고 싶네요, 커트 보니것을.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5-07 22: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번에 처음 읽는데도 소장해놓고 다시 봐야지 생각하며 읽고 있어요. 뭐 그런거지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21-05-10 12:17   좋아요 1 | URL
미미님 덕분에 <제5도살장> 너무 다시 읽고 싶네요ㅎㅎㅎ ‘뭐 그런거지.‘ 중독성있어요ㅎㅎ

초딩 2021-05-07 20: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폭로
그리고 지하인가에 사람들이 피신? 한 내용
근데 딱 제목이 강하게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05-10 12:17   좋아요 1 | URL
재밌게 읽었는데 내용이 기억이 잘 안나요ㅋㅋㅋ 다시 읽어도 될 거 같아요ㅎ

네, 제목은 강렬해서 잊을 수가 없네요.

얄라알라북사랑 2021-05-07 22: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서재 드나들다보면, 제 서가에 ˝읽은 적 없이˝ 꽂아만 두었던 책의 존재를 인식하게 됩니다. <제5도살장> 저는 꽂혀 있어도 정말 ˝도살장˝ 이야기인가 하며 무심했는데 부끄럽네요. 드레스덴 폭격의 겪은 커트보니것이 체험을 쓴것이라니..리뷰 감사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05-10 12:18   좋아요 1 | URL
추천드립니다!!!


붕붕툐툐 2021-05-08 00: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뭐 그런 거죠~ㅋㅋㅋㅋㅋ
읽고 싶은 책장에 담아갑니다앙~

고양이라디오 2021-05-10 12:19   좋아요 1 | URL
담아두셨다 꼭꼭 읽으세요ㅎㅎ
 
틀리지 않는 법 - 수학적 사고의 힘
조던 앨런버그 지음, 김명남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틀리지 않는 법>은 오랜 전에 알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은 한국에는 2016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저는 이 책이 빌게이츠 추천도서라서 관심을 가지고 도서관에서 빌려보았습니다.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입니다. 재밌었지만 다 읽지 못하고 반납했습니다. 그 후로 읽어야지, 읽어야지 생각만 하다고 계속 미뤄오던 책이었습니다. 재미는 있지만 두껍기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봤습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얽힌 방대한 이야기와 수학의 역사를 훑어볼 수 있는 재미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니 수학책이 또 보고 싶어졌습니다. 집에 고이 모셔두었던 <틀리지 않는 법>을 꺼내 읽었습니다.


 역시나 재밌었습니다. 이번에는 완독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수학을 좋아할 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축구를 좋아할 수도 없고, 모두가 야구를 좋아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수학이 일상생활에 쓸모가 없다' 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 책의 저자가 정면에서 반박합니다. 수학은 꼭 숫자, 기호와 수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 사고, 추론적 사고, 통계적, 확률적 사고 역시 모두 수학적 사고에 해당합니다. 수학은 분명히 우리 생활에 쓸모가 있습니다. '수학은 도대체 어디에 쓰는지' 에 대한 궁금증도 이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자 조던 엘렌버그는 위스콘신 주립대 수학과 교수입니다. <틀리지 않는 법>은 유머, 대중성, 전문성이 결합된 책입니다. 


 제가 몰랐던 것들을 깨닫게 해주는 지적자극을 주는 즐거운 책이었습니다. 저자의 다음 책이 기다려집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4-26 20: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포자가 된 후 수학이 쓸모없다고 억지로 믿고 살았는데요ㅋ 많이 응용되고 녹아 있어 잘 안보일 뿐 영향력이 상당하단 걸 조금씩 느껴요!(특히 페르마 읽고 더 좋아짐^^) 그러니 읽어봐야겠죠?ㅋㅋㅋㅋ

붕붕툐툐 2021-04-26 22:43   좋아요 1 | URL
ㅋㅋㅋ미미님 완전 공감이요~ 억지로 믿고 살면서 곁눈질로는 수학을 보고 있음! 수학은 별론데 수학책은 너무 좋으니 신기해욤!ㅋㅋ 저도 읽고 싶은 책장행입니다!

미미 2021-04-26 22:46   좋아요 1 | URL
툐툐님 <리만가설> 리뷰 기다리고 있음요!🌟 별4개이상이면 저도 보려구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21-04-27 11:59   좋아요 2 | URL
<리만가설>도 궁금하네요ㅎ 책은 어떤 주제든 누가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 같아요. 수학 속에도 방대한 스토리, 재미있는 소재들이 한가득이니까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서 수학자들의 삶이 참 인상적이었어요ㅎ

붕붕툐툐 2021-04-26 2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라님, 이거 집에 있는 책 읽기 챌린지 시작인가요?? 화이팅 화이팅!

고양이라디오 2021-04-27 11:57   좋아요 2 | URL
챌린지 시작은 아닌데ㅎ 요즘은 집에 있는 책들도 읽으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러면서 새 책은 계속 사고 있지만ㅠ

감사합니다^^
 
자기경영 노트 - <김밥 파는 CEO> 김승호의
김승호 지음 / 황금사자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승호씨의 카테코리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보통 앞으로 저자의 모든 책을 읽고 싶을 때 그 저자의 카테고리를 만듭니다. 김승호씨의 책은 거의 다 읽은 거 같습니다. 다음 책으로 <생각의 비밀>을 읽어야겠습니다. 


 <자기경영 노트>는 <좋은 아빠>(김승호) 라는 책에 실린 내용들이 많습니다. 신문에 연재된 칼럼을 묶어 <좋은 아빠>라는 책으로 먼저 나왔습니다. 원래 의도는 아빠가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들을 책으로 엮고 싶었는데 <좋은 아빠>라는 책 제목이 원래 의도와 다르게 아빠들에게만 필요한 책으로 오해를 살 거 같아서 책 제목을 <자기경영 노트>로 바꾸고 내용도 조금 바꿔서 다시 책을 냈습니다.


 저는 <좋은 아빠>를 즐겁게 읽었었습니다. <자기경영 노트>에 반복된 내용이 많았지만 다시 읽어도 좋은 내용들이었습니다. 


 김승호씨는 미국에서 사업으로 자수성가한 사업가입니다. 그의 삶의 철학이 좋습니다. 배울 점이 많고 앞으로도 많이 배우고 싶은 분입니다. 그러려면 그의 책을 반복해서 읽어야할 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최근에 다시 게임에 빠졌었습니다. 다시 정신을 차렸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집어든 책이 이 책이었습니다. 자기경영노트. 제게 가장 필요한 책이었습니다.


 즐겁게 읽었습니다. 김승호씨는 <김밥 파는 CEO>, <돈의 속성> 등의 책을 쓴 저자입니다. 본업은 사업가입니다. 무일푼에서 년 매출 1조의 기업을 키워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김승호씨는 생각이 참 크시구나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본받을 게 많은 훌륭한 분입니다. 김승호 씨의 책은 전부 읽어보고 싶습니다. 





아들에게 주는 26가지 교훈


 약속 시간에 늦는 사람하고는 동업하지 말거라.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모든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p018  


 하나님을 찾아보아라.

 만약, <시간의 역사>. <노자>(김용옥 해설), 

 <요한복음>을 이해한다면 

 서른 살이 넘어서면 스스로 서게 될 것이다. -p019 


 네가 지금 내리는 결정이 지금 당장 행복한 것인지

 앞으로도 행복할 것인지를 생각해라. 

 법과 도덕을 지키는 것은 막상 해보면 그게 더 편하단다. -p012




 




























 <노자와 21세기 1, 2, 3,>, <노자가 옳았다>, <요한복음 강해> 모두 김용옥씨의 책이 있네요. 읽어보고 싶습니다. 



 김승호씨는 고등학교 때까지 존재감 없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다 이광수의 <사랑>을 읽고 있는 김승호씨를 담임 선생님이 보게 됩니다. 처음으로 선생이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김승호씨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가져준 사건이었습니다. 담임선생님은 김승호씨에게 메모지에 읽을 만한 책들을 적어주었습니다.


 <무기여 잘 있거라>, <인형의 집>, <이방인>, <금강경>, <사회계약론>, <우파니샤드> 등등의 121권이나 되는 책 목록이었습니다. 

 
































 책 목록 덕분에 적어도 김승호씨는 다독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열 번도 더 읽은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은 막내아들 녀석이 느닷없이 등 뒤로 와서 뽀뽀를 하자고 할 때 느끼는 행복만큼 나를 기쁘게 해주지도 않았다. 

 

 하지만 지금도 적잖은 돈을 책값으로 날리는 이유는 박경리의 <토지>를 읽으면서 엉뚱하게도 여성작가를 도외시한 옛날을 반성하며 부끄러움을 배웠고, 조영남의 책을 읽으며 뻔뻔한 솔직함이 부러웠고, 마빈 해리스의 <작은 인간>을 읽으며 편견을 거두는 방법에 더욱 진지할 수 있었다는 매력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p055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중


 다른 사람의 단점을 찾다 보면 

 내 단점이 드러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다 보면

 내 장점도 늘어난다. -p058



 삶에 관한 몇 가지 힌트 중


 집들이 하는 친구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망치와 드라이버가 들어 있는 공구 세트. -p123 


 항상 집들에게 무슨 선물이 좋을까 고민했는데 공구 세트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제 오는, 자동차 트렁크를 깨끗이 치워놓을지어다. 

 자랑스러운 대한의 건아가 그 정도는 해야 하지 않는가. -p162


 당장 오늘 자동차 트렁크를 깨끗이 치워야겠습니다. 항상 지저분한 트렁크를 볼 때마다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충고를 받지만

오직 현명한 사람만이 충고의 덕을 본다." 

-미국 신학자 윌리엄 스페로


 김승호씨의 사업이 커가고 매스컴도 타는 것을 기뻐하시면서도 한편으로 교만해지면 어쩌나 하는 염려로 장인 어른은 재승박덕이라는 한자와 함께 위 격언을 적어서 김승호씨에게 주셨습니다. 정말 멋진 장인어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참 좋은 충고를 많이 받았습니다. 감동적인 이야기에 가슴이 훈훈해지기도 했습니다. 김승호씨를 본받아 저도 훌륭한 사람, 행복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4-14 22: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이에요~ 고라님!! 책을 읽고 발전하시려는 고라님은 이미 훌륭한 사람, 행복한 사람~~

고양이라디오 2021-04-15 12:33   좋아요 0 | URL
아닙니다ㅎ 붕붕툐툐님 오랜만입니다. 다시 자주 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