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출근길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오래 전에 사놓고 조금 읽다가 묵혀 놓았던 책이다. 아마 법륜 스님의 책이라 샀던 거 같다. 출근길이 행복하지 않았던 때에 샀던 거 같은데 아무튼 읽다가 말았다. 


 최근에 다시 처음부터 읽었다. 즐겁게 읽었다. 출근길이 행복하지 않아서 읽은 건 아니고 짧은 책을 찾던 중 이 책이 눈에 띄어서 읽게 됐다.


 요즘 다시 출근길이 행복해졌다. 안좋은 직원들을 내보내고 좋은 직원들이 들어왔다. 역시 인사가 만사다. 직원이 좋으니 자연스레 일할 맛이 나고 환자도 늘었다. 


 책을 보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 반성도 했다. 좋은 가르침을 많이 받았다. 유튜브에서 법륜 스님의 영상을 보곤 했는데 간혹 내 생각과 다른 때도 있었다. 이 책도 예전에 읽었을 때는 수긍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읽을 때는 그저 고개를 끄덕이면서 봤다. 아집을 어느 정도 버리게 된 걸까?


 사회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돈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다니거나 했다. 그럴 때면 너무 안타까웠다. 뭐라 말을 해주고 싶지만 쓸데없는 오지랖이라 생각해 말을 참았다. 나는 나의 직업, 직장에 매우 만족한다는 말을 하기가 어려웠다. 워런 버핏은 매일 탭탠스를 추는 기분으로 출근한다고 했다. 나는 그정도까진 아니지만 출근하기 싫거나 월요병이 심하거나 하지 않는다. 즐거운 마음까진 아니지만 평온한 마음으로 출근한다.


 법륜 스님은 출근길이 불행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통해서 가르침을 주고 조언을 해준다. 깨우치게 해준다. 결국 모든 문제는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물론 직장이 나쁠 수 있다. 그런데 그 나쁜 직장을 계속 다니는 것은 본인의 결정이고 본인의 문제이다. 직장이 나쁘면 그만두면 된다. 직장을 그만두지 못하는 이유 역시 본인의 문제다. 더 좋은 직장에 갈 수 없는 능력 부족이거나, 돈에 대한 욕심 때문이다. 돈, 명예 등의 욕심을 버리면 얼마든지 직장을 그만두어도 먹고 살 수 있다. 남들이 보기에 훌륭한 직업, 직장을 그만두고 나오는 사람들도 있다. 돈, 명예가 아닌 본인의 행복을 택할 수 있다.


 우리는 직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하루 8시간, 주 5일. 그 시간이 괴롭다면 인생의 1/3이,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인생의 절반을 괴로움 속에서 보내는 것이다. 선택을 하면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직장을 그만 두던지, 그 직장에서 행복해지던지.


 행복도 불행도 우리의 선택이고 우리의 몫이다. 남탓, 환경탓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다. 본인만 괴로워질 뿐. 이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의 출근길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