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주제 사라마구의 <카인>입니다. 북플에서 서친분들의 리뷰를 보고 꼭 읽고 싶다고 생각한 작품이었습니다.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주제 사라마구는 <눈먼자들의 도시>를 쓴 작가분입니다. 저는 <눈먼자들의 도시> 책은 읽지 못했지만 영화는 봤습니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영화였는데 영화 자체는 그저 그랬습니다. 최근에 영화 드뇌 블뢰브의 <에너미>를 봤습니다. 그 영화의 원작 작품이 주제 사라마구의 <도플갱어> 입니다. 주제 사라마구의 작품은 <카인>을 통해 처음 접햇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만나뵙고 싶은 작가입니다. 


 카인은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카인은 하나님이 자신보다 동생 아벨을 더 사랑한다고 믿은 나머지 동생을 죽이고 하나님으로부터 도망친 성서 속 인물입니다. 카인은 그 뒤에 어떤 삶을 살았을까요? 소설은 거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소설 <카인>은 카인의 시선으로 구약성서 속의 사건들을 바라봅니다. 아들을 희생으로 바치라는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아브라함의 이야기. 하늘에 닿고자 거대한 탑을 짓는 사람들을 향해 여호와가 허리케인으로 한 일. 동성애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살고 있는 소돔이라는 도시에 불과 유황으로 벌을 내리는 장면. 시나이 산에서 사람들이 금송아지를 섬겼다가 그 죄로 죽임을 당하는 사건 등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여호와의 테러와 학살극을 카인의 시선으로 고찰합니다. 아, 여기서 테러와 학살극이라는 표현은 인간의 시선에서 본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정의와 뜻은 인간의 시선으로는 파악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과거 법 위에 군림했던 왕처럼 하나님은 인간의 도덕이나 정의 위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무슨 짓을 저지르건 인간에게는 판단하거나 심판할 근거가 없습니다. 그야말로 전지전능입니다. 


 하나님이 선하다면 전지전능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구약성서에서 나타난 여호와의 모습은 보통사람이 보기에 눈쌀을 찌뿌리게 합니다. 과연 하나님은 선한가? 옳은가? 의문을 갖게 합니다. 카인은 끊임없이 하나님에게 질문을 하고 신의 판단과 논리에 허를 찌릅니다. 


 신을 믿는 사람에게는 제 글이나 이 책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왜 불편한 것일까요? 신을 의심해서 그럴까요? 신을 우롱하거나 조롱해서? 저는 덮어놓고 믿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무언가를 믿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근거가 없는 믿음은 맹목일뿐입니다. 물론 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구약성서의 모든 이야기도 사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구약성경 속 하나님의 모습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그렇게 쓰라고 하나님이 주신 선물일터이니까요. 인류의 문명은 인간 이성의 결과물이지 하나님이 거저 주신 선물이 아닙니다.  


 오해하지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무신론자가 아닙니다. 저는 불가지론자입니다. 신이 있는지 없는지 저는 아직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신앙인을 무시하거나 신앙을 배척하는 것도 아닙니다. 저는 신앙은 인간이 품을 수 있는 가장 숭고한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달라이 라마, 간디 등 종교인들을 깊이 존경합니다. 그리고 신앙인 제인 구달 또한 깊이 존경합니다. 신앙은 사랑과, 자비, 용서에 기초합니다. 아니 그래야만합니다. 신앙은 어리석음이 아닌 이성에 발판을 두어야합니다. 저는 어리석음을 경멸합니다. 어리석음과 신앙은 의외로 잘 어울리는 조합이고 자주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저는 어리석은 신앙을 싫어할 뿐입니다. 인간이 다른 인간을 확신하고 죽일때 그 근거는 신앙인 경우가 역사상 가장 많았습니다. 종교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신의 의도를 오해할 바에는 차라리 신의 의도를 헤아리지 않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신앙과 종교가 인류에게 평화와 안정을 가져왔다고 해서 신앙과 종교의 과실까지 덮을 수는 없습니다. 


 제 글이 불편하고 불쾌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아직 제가 가지고 있는 편협한 시각과 관점에서 쓴 글입니다. 역시나 신앙은 민감한 주제입니다. 제 글을 감정이 아닌 이성으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비록 다소 감정적으로 쓴 글이지만요... 저도 모든 이를 사랑하고 용서해주는 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요. 


 신께 질문하고 신과 대화를 나누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르케스 찾기 2017-03-28 18: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킵해두고 있었는 데ㅋㅋ 이거봐요 겹친다니까요ㅋㅋ 잘 읽고 갑니다 저도 읽고 싶은 잠재운 욕망이 다시 일어나네요ㅋㅋ
눈먼자들의 도시는 읽었거든요.
영화로도 보구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17-03-28 18:39   좋아요 0 | URL
좋은 책들은 겹치나 봅니다^^ <카인> 재밌습니다. 212p 밖에 안되서 금방 읽으실 겁니다^^b

캐모마일 2017-03-28 18: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눈먼 자들의 도시 미니북 증정 이벤트 할때 샀던 책인데 여지껏 안 읽고 있었네요...ㅜ.ㅜ
카인의 시선에서 구약성서에 나온 여호와를 바라본다니
저 같은 천주교 신자라면 한번쯤 읽어봐야 할 문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올해는 카인과 그 옆에 꽂아놓은 카잔차키스의 최후의 유혹 두 권을 꼭 독파해 봐야겠네요.
좋은 글 읽고 갑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3-28 18:41   좋아요 1 | URL
아닙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잔차키스도 제가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최후의 유혹>은 바티칸이 금서로 지정한 책이군요! 저도 올해 꼭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