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중요한 변곡점에 서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세계에 이는 반전의 물결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러시아에 대한 제재. 요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가슴 아픈 뉴스도 많지만 그만큼 가슴 뭉클해지는 기쁜 뉴스도 많습니다.
방금 뉴스를 보니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122억을 기부했다고 합니다. 그의 외할머니가 우크라이나 출신인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디카프리오 형은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과 운동도 그렇고 볼 수록 매력적이고 호감입니다.
인터넷, SNS 덕분에 이제 세계는 열려있고 깨어있습니다. 과거에는 잘 모르고 관심도 적었을 러시아의 침공에 대해 이제 우리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함께 공감하고 함께 분노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국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는 러시아에 대한 해킹 공세를 펴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우크라이나에 통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전쟁의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습니다. 국가부도까지 10여일도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세계에 이는 러시아 물품에 대한 불매운동. 각국 정부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러시아의 재벌과 시민들도 푸틴에게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중국까지!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휴먼 카인드>라는 책이 떠올랐습니다. <휴먼 카인드>의 주요 주제는 "인간은 선하다." 였습니다. 대부분의 인간이 친절하고 선하다는 그의 주장이 깊이 공감가는 요즘입니다.
지금이 중요한 변곡점이 이유는 앞으로 그 어떤 나라도 전쟁을 일으키기 전에 현재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대해 떠올릴 것입니다. 명분, 정당성 없는 전쟁은 그 누구의 지지도 받을 수 없고 국제사회에서 고립된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