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과 6펜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8
서머셋 몸 지음, 송무 옮김 / 민음사 / 200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소설을 읽었다. 오랜만에 재밌는 책이었다. 술술 넘어가는 책장. 잠시만 자투리 시간이 생겨도 손이 가는 책. 


 퇴근 후 스터디카페에서 책을 읽고 있었다. 요즘 스터디카페에서 경제 관련 책과, 의학교양서를 번갈아 읽고 있었다. 둘 다 재밌긴 하지만 역시 읽다보면 지치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잠시 기분전환하고 싶어서 스터디카페에 있는 책들을 훑어보던 중. <달과 6펜스>에 눈이 갔다.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었다.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에서 주인공이 서머싯 몸의 <면도날>을 재밌게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루키가 그의 소설, 혹은 에세이에서 언급한 책들은 대부분 재밌다. 그래서 서머싯 몸을 기억하고 있었고 이번에 읽게 되었다.


 서머싯 몸은 폴 고갱을 소재로 소설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쓴 소설이 <달과 6펜스>다. 6펜스는 은화를 말하고 인습적, 세습적인 세계를 상징한다. 달은 이상, 순수, 원시를 상징한다. 


 책을 읽고 폴 고갱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서 도서관에서 폴 고갱으로 검색을 해봤다. 그래픽 노블이 한 권 있어서 빌려서 보았다. 폴 고갱의 삶과 그의 모습은 <달과 6펜스>의 인물 스트릭랜드와 공통점도 있었지만 차이점도 있었다. 폴 고갱도 여러가지 의미로 굉장한 인물이었지만 스트릭랜드는 거기에 좀 더 신비롭고 순수하고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훌쩍 뛰어넘는 '천재적' 인물로 묘사된다. 


 그동안 폴 고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 몇 년 전 그의 유명한 작품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가 역대 최고의 미술품 가격에 거래되었다는 뉴스를 읽었었고. 반 고흐와의 불화로 인해 반 고흐가 자신의 귀를 잘랐다는 이야기를 알고 있는 정도였다. 그의 작품을 봐도 크게 감흥이 없었다. 이 책을 읽은 후에 봐도 잘 모르겠다. 


 이 소설은 단순히 폴 고갱의 삶을 그리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단순히 예술가의 기행적인 삶을 보여주는 것이 다가 아닌 소설이다. 책 제목에서도 드러나듯이 철학적이고 풍자적인 면이 있다. 양심과 칸트의 보편적 도덕률, 정언명령에 대한 고찰은 흥미로웠다. 서머싯 몸의 소설 <면도날>, <인간의 굴레에서>도 찾아보고 싶다. 


 서구 언론에서 선정하는 영문학 최고 걸작 50에 자주 들어가는 명작 소설이라고 한다. 읽어보니 전적으로 동의한다. 재밌다. 걸작이라 충분히 불리울만하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1-10-04 11:5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을 재미나게 읽으신 분께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천국은 다른 곳에>를 꼭 권합니다.
이 책엔 고갱으로 추정할 수 있는 화가 한 명과, 놀랍게도 폴 고갱의 외할머니 플로라 트리스탕이 맹활약을 하는데, 여성운동과 노동조합 운동에 평생을 건 혁명가입니다. 물론 실존 인물이고요.
아쉽게 지금 품절인데, 도서관이라도 찾아보시기 권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1-10-04 13:10   좋아요 5 | URL
다행히 도서관에 있네요! 이번 주말에 빌려봐야겠네요ㅎ
고갱의 외할머니에 대한 글도 읽었는데 자서전도 쓰신 대단하신 분이시더군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붕붕툐툐 2021-10-04 22:28   좋아요 0 | URL
오~ 폴스타프님 감사해용!^^

새파랑 2021-10-04 16: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서머싯 몸의 인생의 베일도 재미 있어요 ㅋ 인간의 굴레에서는 두권짜리에 좀 두꺼워서 ^^ 저도 이책 읽고 고갱에 대해 찾아보게 되더라구요. 그림은 잘 모르지만 😅

고양이라디오 2021-10-05 12:00   좋아요 2 | URL
<인생의 베일> 추천 감사합니다^^
맞아요. <인간의 굴레에서>는 2권 짜리라 좀 부담스럽더라고요ㅎㅎ <인생의 베일>부터 봐야겠네요ㅎ

붕붕툐툐 2021-10-04 22: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호~ 역시 고라님도 즐겁게 독서하셨군요!!!^^
완독 축하드려요~!!^^

고양이라디오 2021-10-05 11:59   좋아요 2 | URL
<달과6펜스> 재밌네요. 감사합니다^^